NAVER

질문 골수검사 하는이유가
wjsw**** 조회수 10,745 작성일2016.06.21
세포에 약간 변화가 생겨서 한다고 하시는데

골수검사한다는 자체가 어디 이상이 있으니까 하는거 아닌가요?ㅠ

골수검사해서 결과가 정상이 나올확률이 있는지요.

골수이형성증후군 확진 받으신분들 얘기들어보니 숨도 헐떡거리고 많이 피곤해서 검사받았는데 피검사만으로도 골수이형성증후군 얘기를 들었다고 해서요.

1.세포가 약간 변화생겨서 골수검사한다는데 골수검사 하는자체가 이상있다는거 아닌지요? 결과가 정상 나올수있나요?

2.다른분들처럼 열이나거나 기침을 오래하거나 숨쉬기가힘들다거나 하는 증상이 없어도 세포의 변화로 골수검사 하는거는 거의 몸에 이상 있는거겠죠?

3.다른 병원에서 골수이형성증후군 의심된다고 해서 큰병원 와서 검사하는건데 의심이 든다고하는건 거의 그렇게 나올꺼라는 얘기가 있던데 골수검사는 그냥 확진 받으려고 하는거라고 생각하는게 날까요? ㅠㅠ

감사합니다ㅜㅜ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LM
달신
보건/의료인 #LM 혈액종양내과 4위, 암센터 4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골수이형성증후군은 일반적으로 골수에서 조혈세포의 이형성 비율이 10%가 넘으면 진단합니다.

말초혈액에서 혈구의 이형성이 있으면 골수이형성증후군을 의심할수는 있지만 말초혈액에서 혈구 이형성은 골수이형성 증후군의 진단기준에 포함되지 않으며 혈구의 이형성은 골수이형성증후군 외에도 감염, 염증, 약물, 영양결핍성 빈혈 등 다양한 질환에서 발생할수 있기 때문에 골수검사와 분자유전검사를 해봐야 알수 있습니다.

 

다만 말초혈액에서 모세포(blast)가 보인다면 골수이형성증후군이나 백혈병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골수이형성증후군은 종류가 다양하며 골수검사를 해봐야 어떤 종류인지, 예후가 어떤지 알수 있는데 아주 경미한 경우에는 심지어 장기생존률이 정상인과 별차이 없는 경우도 있고, 매우 나쁘면 1년내에 사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골수이형성증후군의 종류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골수검사와 분자유전검사를 해봐야 알수 있습니다.

2016.06.2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