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영창대군과 광해군
9970**** 조회수 15,291 작성일2011.05.10

최대한 빨리 부탁드려요~~~~

최대한 간추려서 요약해주면감사하겠습니다..

부탁드려요~~^^

1.영창대군과 광해군의 일대기

2.영창대군과 광해군의 시대적상황

3.두 주인공의 선택

4.나라면 어떻게 할까??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wew5****
초인
해외프로축구, 한국사, 국내프로축구 28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선조는 이미 세자로 책봉한 광해군을 싫어하여 영의정(領議政) 유영경(柳永慶) 이하 몇몇 신하와 영창대군을

1.영창대군과 광해군의 일대기

영창대군 : 세자로 책봉할 것을 몰래 의논하였다. 이 눈치를 안 이이첨(李爾瞻)·정인홍(鄭仁弘) 등은 세자를 바꿔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다가 선조의 비위를 거슬러 무근한 소리를 퍼뜨린다는 죄목으로 귀양을 가게 되었다. 귀양길 떠나는 것을 차일피일하던 차에 갑자기 선조가 세상을 떠나자 광해군은 당일로 왕위에 올라 이들도 다시 불러 등용하였다.

1611년(광해군 3년)에 영창대군에 책봉되었다.

앞서 선조가 영창대군을 왕세자로 삼으려던 일 때문에 영창대군을 둘러싼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광해군은 이이첨·정인홍 등의 농간으로 형 임해군(臨海君)을 죽이고 인목왕후를 서궁에 잡아 가두고 인목왕후의 아버지 김제남(金悌男)을 반역죄로 몰아 서소문 밖에서 사형에 처했는데, 이 때에 영창대군도 같은 죄목으로 관작을 빼앗기고 서인(庶人)이 되어 강화도에 끌려가 투옥되었다. 그 뒤 이이첨 일파는 강화부사(江華府使) 정항(鄭沆)으로 하여금 증살(蒸殺)케 하였다. 이 때가 1614년 음력 2월로, 영창대군의 나이 6세였다.
광해군 : 광해군(1575년~1641년 음력 7월 1일)은 조선의 제15대 임금이다. 휘는 혼(琿). 선조와 공빈 김씨의 둘째 아들이다. 1592년(선조 25년) 임진왜란 때 난을 피해 가 있던 평양에서 세자로 책봉된 뒤, 함경도와 전라도 등지에서 군수품과 의병을 직접 모집하는 한편, 군량미를 모으는 데에도 힘썼다. 임진왜란 후 10년 동안은 당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동궁의 몸으로 부왕을 도왔다. 그러나 부왕의 인정은커녕 견제와 냉대를 당해야 했다.

소북과 서인계의 반대를 무릎쓰고 1608년 왕위에 오르자 남인인 이원익을 영의정에 등용하여 당쟁을 수습하려고 노력했으나 조절하지 못하고 왕위 옹립에 공이 컸던 북인계의 반발로 당쟁 속에 휘말리고 말았다. 사후 시호는 폐위되었기에 없으며 살아있을 때 받은 존호는 체천흥운준덕홍공신성영숙흠문인무서륜입기명성광렬융봉현보무정중희예철장의장헌순정건의수정창도숭업대왕이다.

 

2.영창대군과 광해군의 시대적 상황

 

세자 책봉 이전

생애 초기1575년에 태어나 어린 나이에 광해군에 봉해졌다. 어려서 생모 공빈 김씨를 여의고 부왕의 냉대 속에 자랐다. 외조부인 김희철 마저도 임진왜란 중에 전사하면서 그가 기댈 곳은 없었다. 동복 형제이며 서출 장자인 임해군(臨海君)이 광포하고 인망이 없기 때문에 서출 차남이었던 광해군이 세자로 책봉되었다. 후일 전해지는 얘기가 있는데, 선조가 아들들을 모두 불러 '가장 맛있는 음식이 무엇인가?'하고 물었더니, 다른 왕자들은 각기 다른 대답을 하였지만, 광해군은 소금이라 대답하여 세자로 책봉되었다고 한다.

세자 건저의 문제 이 부분의 본문은 건저의 문제입니다.
당시 선조는 몸이 약했던 정비인 의인왕후에게서 후사를 얻지 못하자 14명이나 되는 후궁들의 왕자들 중에서 왕세자를 선택해야 했지만 쉬운 일이 아니었다. 선조에게 사랑받던 인빈은 신성군을 세자로 앉히려 했다. 광해군이 자질로서는 유력했으나 선조는 이 때문에 신성군을 세자로 책봉하려고 했다. 더군다나 선조는 광해군이 적자가 아님을 항상 마음에 두고 있었기 때문에 왕세자 책봉을 계속 미루었다.

그러나 선조의 나이가 어느덧 40살에 이르자 더이상 왕세자 책봉을 미룰 수 없다고 생각한 서인의 좌의정인 정철은 동인인 영의정 이산해와 우의정 유성룡 등과 함께 광해군의 책봉 문제로 건의하기로 했다가 이산해의 계략에 빠져 경연에서 “나라가 어려울 때 빠른 시일 내에 세자를 책봉하는 것이 현명하다.”라며 광해군을 세자로 책봉하라는 건의를 했다. 선조는 공빈김씨가 죽자 인빈김씨를 총애하여 인빈의 아들 신성군을 세자로 책봉하려 하였으나, 세자 건저 문제에서 동인 이산해의 계략에 넘어간 정철 등의 견제로 실패하였다.

정철은 광해군을 왕세자로 추천했으나, 신성군을 모함한다는 이유로 왕의 노여움을 사 파직을 당하고 유배를 가게되고, 동인은 이 일을 처리하게 되는데, 많은 서인을 외직으로 쫓아버리면서 선조는 유성룡을 좌의정으로 올리고 서인을 멀리 하며 동인들을 가까이 두었다. 이 일의 처리 문제 때문에 동인이 남인과 북인으로 나뉘게 되었다. 동인은 정여립의 모반으로 일어난 기축옥사 때 정철에게 원한을 품어, 건저의 문제를 통해 서인에 대한 보복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이후 부왕의 정비인 의인왕후 박씨의 양자가 되어 세자로서의 위치를 표면상 굳히게 되었다.

세자 시절임진왜란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면서 왕세자 책봉 문제가 거론되지 못하였으나, 신성군이 피난길에 죽고 분조해야 할 상황에 처하자 선조는 어쩔 수 없이 광해군을 왕세자로 책봉하였다. 광해군의 형인 임해군은 성격이 광포하고 인망이 없다는 이유로 왕세자 책봉에서 제외되었다. 광해군은 전쟁 중에 평양에서 세자로 책봉된 뒤 선조가 피난 가고 없는 궁을 지키면서 전란 수습을 했다. 함경도와 전라도 등지에서 군수품과 의병을 직접 모집하는 한편, 민심을 위무하고 군량미를 모아 민중들의 신망과 지지를 받기도 했다. 이렇듯 유능한 정치가였음에도 부왕의 인정을 받지 못하고 심한 질책을 당하였다.

 왕위 계승그 후 1606년 선조의 계비가 된 인목왕후가 영창대군을 낳자 광해군을 불신하던 선조는 다시 영창대군을 세자로 책봉하여 왕위를 물려주려 하였고, 소북파의 유영경 등도 적통론을 내세워 영창대군 옹립계획을 세운 선조를 지지하였다. 특히나 선조 자신이 서얼로서 방계승통을 했다는 콤플렉스까지 겹치면서 영창대군에게 왕위를 물려주려는 시도가 행해졌다.

그러나 1608년 지병이 악화된 선조는 어린 영창대군이 어린 상태에서 광해군에게 왕위를 계승시킨다는 교서를 내린 후 약밥을 먹다가 갑자기 체하여 승하하였다. 이때 교서는 선조가 내린 것이 아니라 인목왕후가 현실성이 없다 판단하여 광해군에게 왕위를 양보한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1608년 음력 2월 2일, 광해군은 34살의 나이로 왕위에 올랐다. 이후 유영경은 사류사회의 지지를 얻지 못하고, 선조의 갑작스러운 죽음과 유영경의 척신정권에 대한 의도는 사류사회의 거부감만 가중시켜 유영경은 잇단 탄핵으로 주살되고, 사후에도 그 죄를 물어야 한다는 항의가 빗발치기도 했다.

유영경의 세자교체기도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대하고 나선 것은 그에 의해 축출되었던 북인의 다른 계열인 이산해․이이첨․정인홍등이고, 이들은 광해군이 즉위함에 따라 정통을 지지한 공로로 중용되어 대북이라 하였다. 이후로 북인계열은 대북, 중북, 소북의 3개 정파로 나뉘게 되었다. 한편 영창대군을 내세운 소북파는 몰락했다.

 

3.두 주인공의 선택

이것은 무슨 말인지....

 

4.나라면 어떻게 할까?

광해군이 비록 최후의 몰락을 했으나 광해군이 하는 것이 옳았습니다. 그리고 영창대군과 인목왕후를 광해군을 죽일려고하지 않았습니다. 또 영창대군은 대북파가 살해했지만 조선시대의 당시 중요함은 효였기 때문에 인목왕후는 대북파도 못주였구요... 그래도 역사는 승자의 역사이기 때문에 왜곡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영창대군보다 광해군의 편에 들고 싶습니다

2011.05.10.

  • 채택

    지식인 채택 답변입니다.

  • 출처

    백과사전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navil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영창대군은

선조의 정비인 인목왕후 김씨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선조가 늙었을때 얻은 아들이라서 총애가 깊더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선조가 광해군을 세자에서 폐하고 영창대군을 세자로 올릴려고 했는데

신하들의 반발이 심해서 결국은 광혜군이 왕위에 올랐습니다.

제가 선조라면 일단 왕의 자격이 있는지 시험을 해보겠네요.

아무리 정비에서 태어난 왕자이지만 왕의 자격이 없으면 아무소용이 없는거니까요.

그럼 참고 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2011.05.10.

  • 출처

    조선왕조실록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