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중1)높새바람이 뭔가요???
비공개 조회수 5,524 작성일2007.03.21

높새바람...   정작 알것같은데 몰라요...   요점정리좀해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8 개 답변
6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ma****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보라색은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에요. 그점 유의해서 읽어주세여!~

우리 나라에서는 3월 말부터 6월 말까지 북동쪽의 오호츠크 해 부근에서 생긴 고기압(오호츠크 기단이라고 하죠)에 의해 동해안에 습한 북동풍이 불어옵니다. 이 바람은 대관령을 타고 오르다가 영동 지방에 비를 내린 후, 원주나 춘천(영서지방)에 이르면 덥고 건조한 바람으로 변합니다. 이때 영서 지방으로 불어오는 바람을 높새바람이라고 해요.
습기를 가진 공기가 산지를 거슬러 올라갈 때는 100m마다 약 0.5도씩 기온이 낮아지면서 구름이 형성되고, 비(지형성 강우)를 뿌리기 때문에 건조한 공기로 바뀌게 됩니다. 한편, 반대 쪽의 산지를 내려올 때는 기온이 100m마다 약 1도씩 올라가기 때문에 고온 건조한 바람으로 변화됩니다.
이와 같은 원리에 의하여 산맥을 넘어 부는 고온 건조한 바람을 푄이라고 합니다. 

 높새는 북동풍을 가리키는 뱃사람들의 말입니다. 우리 나라에서 발생하는 푄 현상은 북동풍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가리켜 높새바람(지방에 따라서는 산내림바람)이라고 합니다. 봄철의 기온이 예년에 비해 5~6도 이상 치솟는 날이 2~3일 계속될 때는 거의 높새바람의 영향때문이라 볼 수 있습니다. 
 높새바람은 온도가 높고 건조한 것이 특징입니다. “산내림바람이 불면 잔디 끝이 마른다”고 하는 말도 있듯이 이 바람이 불면 이상 건조 현상이 나타나 농작물에 많은 타격을 주고, 사람들에게는 각종 기상병을 유발시킵니다.

아, 높새 바람이라는 말은 높새바람은 북동풍이잖아요, 그래서 동쪽에서 부는 바람을 뜻하는 '샛바람'과 북쪽에서 부는 바람을 뜻하는 '높바람'이 합쳐져서 높새 바람이 되었다고 해요. 참고로 서풍은 하늬바람이고요, 남풍은 마파람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북서풍은 높하늬바람이예요.

 높새바람과 관련된 이미지예여. 만화식인데 꽤나 재밌네요.

이건 설명식이구요. 이상 허접한 답변이었습니다.


2007.03.30.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제 머리 및 조사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elit****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우리 나라의 푄현상은 북서계절풍이 탁월한 겨울철에는 태백산맥 동사면으로 나타나고, 오호츠크해 기단의 영향을 받는 늦봄부터 초여름까지는 영서지방에 나타나는데, 영서지방에서 푄 현상에 의해 나타나는 고온건조한 바람을 높새 바람이라고 불러왔다. 봄에 높새가 불면 여름과 같은 이상 고온 현상이 나타나고 산불이 나기 쉬우며 초여름에 불면 농작물이 말라 버리기도 한다. 강희맹의 '금양잡록'에서 높새바람을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조선시대 이전부터 높새바람을 인식하고 있었던 듯하다.

 

"영동 사람들은 농사철에 동풍이 불기를 바라고 호서·경기·호남 사람들은 동풍을 싫어하고 서풍이 불기를 바란다. 이러한 까닭은 그 바람이 산을 넘어 불어오기 때문이다. 그래서, 동쪽이 산에 막혀있는 경기 지방에서는 동풍에 의한 피해가 매우 커서 심할 때는 물고랑이 마르고 식물이 타 버린다. 피해가 적을 때도 벼잎과 이삭이 너무 빨리 마르기 때문에 벼 이삭이 싹트자마자 오그라들어 자라지 않는다."    <강희맹의 금양잡록 중에서>

 

흔히, 북서풍을 뜻하는 순우리말로 인식되어져온 높새바람은 사실 그 뚜렷한 어원에 대한 정설이 없으며, 홍천 등, 영서지방의 토착주민들 조차 높새란 말에 생소함을 갖고 있는 등, 높새에 대한 정확한 어원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바람의 옛이름. 높새바람은 북쪽에서 부는 높바람과 동쪽에서 부는 샛바람의 중간 바람이라는 뜻에서 높새바람이라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푄현상의 일종인 영서지방의 높새바람의 출연시기는 대체로 3월 21일부터 8월 10일까지의 기간에 연평균 28회 나타난다. 이중 특히 한반도가 오호츠크해기단의 영향하에 있거나, 고기압의 중심이 동해, 또는 한반도 북부에 위치하고 있을 때 현저하다. 푄현상의 특성인 이상고온 건조 현상으로 기준으로 볼 때, 영서와 영동지방 양사면의 일최고 기온차는 대체로 5.0∼7.5℃로 나타나지만 14.5℃에 달하는 경우도 있다.

 

푄현상(높새 바람). 영동 지방을 넘는 습윤한 동풍이 태백산맥을 넘으면서 수분을 상실하고, 영서 지방으로 내려갈 때는 고온건조한 바람이 되어 가뭄의 피해를 주게 된다. 반대로 서에서 동으로 서풍이 불 때도 마찬가지로 푄 현상이 나타난다. 겨울에 동해안이 서해안 보다 기온이 높은 이유 중의 하나가 차가운 북서계절풍이 태백산맥을 넘으면서 푄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황재기외 5명, 지리부도, 교학사, p.8.)

최소상대습도의 강도는 50%를 넘는 경우도 있으나 30%이하가 2/3에 달한다. 높새바람이 부는 시기는 작물의 발아와 모내기에 많은 물을 필요로 하는 때이므로 가뭄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다. 특히 높새바람은 6월에 가장 강하나, 주민들은 밭작물의 파종과 이앙기인 봄철에 더욱 심각하게 인식한다. 영서지방의 푄 현상인 높새바람은 9일간 게속되기도 하였으나 55%이상이 1일 안에 소멸된다

 

퍼온건데 알아든기 쉬운것 같네요....참고하세요

2007.03.2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ydi****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높새바람은 북동풍을 뜻하는 우리 고유의 말로, 늦은 봄에서 초여름 사이에 태백산맥을 넘어 영서지방으로 부는 고온 건조한 바람을 뜻한다

동해쪽에서 불어오는 습한 북동풍은 태백산맥을 오르면서 기온이 떨어져 구름을 형성하고 비를 내리게 된다. 그래서 산맥을 넘어 영서 지방 쪽으로 하강하게 되면 고온 건조한 바람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러한 원리를 푄 현상이라고 한다.

2007.03.25.

  • 출처

    문제집-+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6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shar****
평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높새바람은 원래는 북동쪽에서 불어오는 봄바람의 순 우리말이 였으나, 지금은 푄 현상을 나타내는 말이 되었다. 태백산맥에서 부딪힌 동해바람은 영동지방에 많은 비를 뿌린뒤, 9℃정도 낮아진 온도에서 다시 고온건조해진 바람이 되어 내려가게 된다. 그래서 영서지방으로 내려가게 되면 태백산맥에 오기전 바람보다도 따뜻해진다.

 

여기까지 ㅠㅠ ㅈㅅ

2008.03.3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8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et****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높새바람이란?

간략하게 요약해서 늦봄에서 초여름에 북동쪽에서 오는 바람으로써

영동에서 영서로 이동한다

그때 높새바람이 영동에 비를 다뿌려서 매우 건조한경우에서

영서로 이동하니 영서에는 매우 건조한 바람으로 된다..

 

그래서 영서에는 가뭄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다...

2008.04.1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