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1적구 맞고 나서 수구의 속도가...
비공개 조회수 252 작성일2019.05.19
1적구 맞고 나서 수구의 속도가
스트록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때리면 속도가 비슷해서 키스나는데
밀면 내공이 더 빨라서 키스가 안난다는 말을
오늘 우라 키스빼는거 배우면서 들었는데요
그걸 좀 일반적으로 이해를 해보고 싶어서요
똑같이 반두께 무회전으로 치는데
굴리기(천천히 표면만 살짝 때리기)
때리기(빠르게 표면만 세게 때리기)
밀기(천천히 큐가 공 달고 들어가게 집어넣기)
끌기(뒷큐 들기)
4개가 있다고 할때
속도가 다 다를까요?
제 생각에는 수구와 1적구가 충돌하고 분리된 이후에
굴리기와 때리기는 1적구와 수구의 속도가 비슷하고
밀기는 수구가 더 빠르고
끌기는 수구가 더 느리다
이렇게 개념정립을 하고 싶은데
맞는 개념인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제이 포켓클럽
초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수구의 회전에 대해서 먼저 아셔야 할게 있습니다.

수구가 움직일때... 발생되는 회전의 종류는... 무회전... 정회전.. 역회전.. 이 있습니다.

목적구를 100% 맞춘다 가정했을때..

무회전(중단보다 한팁아래) 을 줄경우... 수구가 목적구를 맞고...그자리에 멈춥니다.

정회전(밀어치기죠.... 공의 상단) 정회전으로 목적구를 맞고... 뒤로 살짜기 튕깁니다... 이때 공은 정회전하고 있구요... 뒤로 튕기는힘보다 정회전의 힘이 강하기 때문에 다시 앞으로 구릅니다.

역회전(끌어치기죠.. 공의 하단) 애초에 역회전으로 공이 굴러 간다기보다.. 역회전때문에 미끌려갑니다..

목적구를 맞고나면... 뒤로 튕기는데 이때 역회전으로 공을 계속 돌고 있기 때문에 탄력받아서 뒤로 옵니다.

근데... 무회전으로 쳐도... 무회전 구간이 끝나면 정회전으로 회전이 바뀝니다.

역회전 으로 칠경우도... 역회전... 무회전... 정회전.. 순으로 공의 회전이 바뀌구요~ 이때도 각회전이 끝나고나면 미세하게 공이 미끌립니다.. 이를 이용하는 샷도 있구요... 포켓에서는 가끔쓰는데.. 캐롬에서는 설명이.......

(역회전 구간이 본인의 끌어치는구간입니다. )

끌어치기를 했는데.. 공이 멈추는경우가... 역회전이 끝나고 무회전으로 들어갔을때 죠....

그리고 흔히 무회전이라고 할때도 기본개념은 정회전의 개념입니다.

(캐롬의 경우 스톱을 할경우가 없어서 이에대한 설명이 없죠~ 포켓볼에서는 스톱이 중요하게 쓰입니다 ^^;;)

좌우나 상하.. 어느방향도 안줬다 뿐이지... 공을 치게 되면 무조건 정회전으로 구릅니다..

이때 통용되는 이론 !! 입사각=반사각, 노잉글리시로 목적구를 맞췄을때 분리각은 90도... 등...

여기에 밀어치면 분리각은 90보다 줄어들고 끌어치면 90보다 늘어나고.... 쿠션의 정회전을 주면 반사각이 늘어나고... 역회전이면 반사각이 줄어들고... 등등...

모든걸 종합해서 길이 만들어지는거죠~(설명이 길지... 보시면 바로 아실내용입니다..)

그러면... 위에 질문하신내용을 본다면.. 굴리기와 때리기, 밀기는 기본적으로 같은개념으로 볼수 있습니다.

(공은 때려치면 수구의 힘의 전달에 한계가 있습니다.. 공은 밀어치는겁니다.. 흔히 끌어치기를 하단을 빠르게 치고 뺀다고 하시는분들이 계시는데요... 하단을 끝까지 밀어치는거보다 역회전구간이 짧습니다... 그리고 뒤로 뺄려고 하다 보니 큐미스가 많이 나기도 합니다. )

수구의 얼마나 회전량이 많이 걸리냐죠....

상단의 회전이 갑자기 심하게 걸리면... 공은 제자리에서 회전을 하다(이때 공이 미끌리는거죠...회전이 너무 빨라 천위를 제자리 걸음하는거죠) 앞으로 나갑니다..

목적구를 맞춰도... 뒤로 튕기는시점에서도 회전을 계속 하다가(슬립)이 끝나면 앞으로 나가구요~

수구의 회전이 얼마냐에 따라 공이 슬립을 일으킨후 나가는거랑 그냥 나가는거 (아무래도 스트록이 빠를수록 회전량이 많아지죠~)차이 입니다..

흠...그냥 한번 읽어보세요~

2019.05.20.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이 답변의 추가 Q&A
질문자와 답변자가 추가로 묻고 답하며 지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