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태풍 링링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어요
비공개 조회수 1,567 작성일2019.09.18

1. 태풍 링링은 어디에서 시작해 어떻게 우리나라로 올라오게 되었는가?


2. 뉴스나 기사에서는 링링의 순간최대 풍속이 52.5m/s 라고 하는데

실제로 이랬는가?


만약 실제로 그랬다면 어느지역에서 이정도 풍속이었는지

그리고 나머지 지역들은 왜 이렇게 강한태풍이 직접적인 영향이 별로 안느껴졌는지

저는 천안에 거주하는데 태풍이 그리 강력하다고 1도느끼지못해서

그냥 바람이 좀 쎄다? 정도만 느껴가지고


3. 초속 10m, 20m, 30m, 40m, 50m 일때

풍속별로 실제로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ex) 간판이 떨어짐 이런식으로

빠르게 부탁드립니다 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PHEarth
달신
학생 날씨 5위, 지구과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네, 차례차례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1. 태풍 링링은 어디에서 시작해 어떻게 우리나라로 올라오게 되었는가?

A.

제 13호 태풍 링링의 이동경로

제 13호 태풍 링링은 필리핀 동쪽 해상에서 열대저압부로 시작하여 북서쪽으로 이동하다가 수온이 높은 오키나와 인근 해상에서 태풍으로 발달하였습니다.

태풍으로 발달한 링링은 이후 빠른 속도로 북상하여 우리나라 서해상을 진입하였고, 북한 평안도 지역과 러시아 지역을 관통하였습니다.

Q2. 뉴스나 기사에서는 링링의 순간최대 풍속이 52.5m/s 라고 하는데 실제로 이랬는가?

A. 네, 전라남도 신안군 가거도에서 52.5m/s 의 순간최대풍속이 기록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강한 태풍이 우리나라 서해상을 지나갔지만, 질문자님께서 거주하시는 천안에는 직접적인 영향이 느껴지지 않은 이유가, 이번 태풍은 전북/충청도해역을 지나면서 빠르게 약화하였기 때문입니다.

태풍이 전라남도 인근 해상을 지날 때 까지만 하더라도 강한 세력을 유지하였지만, 충남 해역 인근의 저수온해역을 지나면서 세력이 빠르게 약화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속도도 매우 빨라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충남 천안을 비롯한 중부지역에서는 태풍의 직접적인 영향을 별로 느끼지 못하였던 것입니다.

Q3. 초속 10m, 20m, 30m, 40m, 50m 일 때 풍속별로 실제로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A.

초속 10m: 큰 나뭇가지가 흔들리고 전선이 울리며 우산을 받치기가 곤란해집니다.

초속 20m: 작은 나뭇가지가 꺾이며, 바람을 향해 나아갈 수가 없게 됩니다.

초속 30m: 나무가 뿌리채 뽑히고 기왓장과 간판이 뜯겨 나갑니다.

초속 40m: 초속 40m가 넘는 바람은 '싹쓸이 바람' 이라고도 불립니다.

따라서, 초속 40m가 넘어가면 매우 광범위한 피해가 일어납니다.

초속 50m: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매우 큰 피해가 일어납니다.

저의 답변은 여기까지 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리며, 채택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2019.09.1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