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나의 나라 3회 줄거리뷰, 서휘에 갑옷 준 박치도, 회군 결정, 선발대 암살 우도환, 강씨부인 박예진-설현 만남, 방석 견제 이방원(장혁)-박문복(인교진)등장, 이성계 아들 계보? 명주천 화상 본문

기타/tv

나의 나라 3회 줄거리뷰, 서휘에 갑옷 준 박치도, 회군 결정, 선발대 암살 우도환, 강씨부인 박예진-설현 만남, 방석 견제 이방원(장혁)-박문복(인교진)등장, 이성계 아들 계보? 명주천 화상

ForReal 2019. 10. 12. 06:57
반응형

나의 나라 3화 줄거리 리뷰,

방송 시청 후 정리해놓은 노트에요!


지난 회, 남선호(우도환 분)와의 일로, 군역으로 끌려간 서휘(양세종 분)의 모습으로 끝났죠.


3회에서는, 전쟁에 간 서휘가 앞으로 그를 따를 사람들과 인연을 맺는 모습이 보였고요. 또 회군을 결정하는 이성계도 나왔어요. 특히 이방원-강씨부인이 등장하며 쉬지않는 스토리가 재밌었고요.


극본 채승대

연출 김진원


JTBC 나의 나라


3회

줄거리 리뷰



JTBC 나의 나라 방송화면

박치도 - 서휘



# 전쟁터 속에서 서로를 구하는 서휘-박치도, 그들의 인연은?


  광대섞인 오합지졸 선발대를 보낸 왕과 최영. 


  살육 가득한 전쟁터 속에서 정신을 놓는 휘. 그 때 휘를 구해주고 "정신차려!" 활을 주는 박치도(지승현 분). 휘-치도는 서로를 구해주죠.


  다 죽어가는 병사를 죽은걸로 치는 대장. 휘가 그일로 대장에게 따져요. 이후 대장은 서휘에게 억지를 부려 적장의 목을 가져오라합니다. 박치도는 자신이 감시한다며 함께갑니다.


  적진 멀리 숨어서 활을 쏘려는 서휘. 박치도가 활을 빌려주고 휘의 아버지와 같은 말을 합니다. 박치도의 조언에 결국 적장의 목에 화살이 꽂혀요. 부장들을 함께 처리하다 칼을 맞는 박치도. 서휘는 박치도에게 아빠와 같은 문신이 있는걸 보게됩니다. "당신 정체가 뭐야!" "전 북방토벌대 백사조 조장 박치도"


JTBC 나의 나라 방송화면

갑옷입은 서휘


# 아버지의 갑주입고 적장 베는 서휘, 초관이 되고


  박치도는 서휘에게 "대장 갑주다. 갑주가 네 몸에 맞을 때 떠나라 하셨다" 아버지의 말을 전해줍니다. 갑옷 안엔 "빛날 휘 고을 연"이 써있어요. 그리고 여러 문양이 찍힌 종이도. (+ 휘연은 서검의 아들딸 이름이죠. 종이 뭘까요?)


  적의 화살이 진영에 날아들자, 아버지의 갑옷을 입고 화염의 전쟁터로 나가는 서휘. 병사들에게 싸우는 방법을 가르치죠. 서휘는 부하를 먼저 살리느라 어깨에 화살을 맞은 채, 적장의 목을 벱니다. 이제 대장이 아닌 서휘의 명을 듣는 병사들. 초관이 되는 서휘.


JTBC 나의 나라 방송화면

이성계


# 스스로 왕이 되려 '회군' 결정하는 이성계


 정예군은 이성계와 함께 늦게 출발합니다. 남전도, 부관 남선호도 보여요.


  "정벌군이 회궐하는 이유는 왕이 죽거나, 왕을 죽이려거나, 아니면 스스로 왕이 되려거나" 하는 휘의 이야기와 강건너 이성계의 얼굴이 겹치죠. 

  이성계는 고민하는 중입니다. '나의 나라는 무엇인가. 썩어문드러진 고려인가, 아니면 날 따르는 백성들인가, 그도 아니면 스스로의 나인가'


  그리고 이성계는 결정합니다. "우금도통사 이성계는 이후로 왕명을 거스른다. 하여 명한다. 요동정벌군은 회군한다."


JTBC 나의 나라 방송화면

서휘-남선호


# 선발대 암살하게 하는 이성계, 재회하는 남선호-서휘


  탈영은 않겠다며 휘는 후발대를 기다립니다. 강 건너의 후발대에게 화살 전령을 보내죠. 휘인지 모른채 전령을 주고 받는 선호. (화살의 전령이 서휘란 것을 선호가 아닌 아버지 남전이 보고 숨기죠. ㅂㄷㅂㄷ)


  회군하면서 선발대에 대한 고민을 하는 이성계. 결국 75명 남은 선발대를 희생시키란 남전-선호의 의견을 듣고 이성계는 시위장과 선호를 보내 선발대를 은밀하게 암살하게 합니다. 안되면 배를 묶으라하는 남전. 


 박치도가 새벽의 침입을 알아채 후발대를 깨워 진영은 전쟁터가 됩니다. 그리고 칼을 휘두르던 남선호가 서휘와 마주칩니다


JTBC 나의 나라 방송화면

강씨부인-희재


# 강씨부인 곁에서 힘을 키우려는 희재


  자신이 올린 통으로 자신의 벗을 친 일때문에 희재는 자기 힘을 키워 어머니 밀통 내용을 알아내겠다 해요. 이화루를 떠난다 행수에게 인사하는 희재.

  그리고 포천부인 강씨(수시중의 경처=이성계의 두번째 부인. 박예진 분)에게 찾아가는 희재. "정벌이 끝날때까지 모시겠습니다. 부인을 지키지못할 수 있으나 저 혼자 사는 일은 없을겁니다. .. 절 상상도 못할 곳에 세울 분이기때문입니다. 왕후의 곁." 희재의 정보솜씨에 희재에게 경계를 푸는 강씨부인. 숨어있던 두 아들도 보여주죠.


JTBC 나의 나라 방송화면


# 망종인 척, 이성계의 신임받는 아들 방원


  "방원에게 파발을 띄워 모친을 동복면으로 모시라 일러라. 내겐 방원이 맏이다." 다섯째 방원에게 맡기는 이성계.


  방원(장혁 분)은 이화루에서 돌팔매질중. 하지만 이화루의 무사 결은 그가 완벽한 방어를 갖춘 걸 보며 방원이 망종이 아니란걸 읽어내죠.

  정말 방원은 아버지의 서찰을 받자마자 변해서 명령을 내리죠. "가솔이 잡히면 아버님의 혁명도 묶인다." "잡히면 어쩝니까?" "자결하라"

  강씨부인에게 온 방원을 한번에 알아보는 희재. 예를 갖추라는 강씨부인에게 고개를 숙이는 방원. 배다른 어린 동생들에게는 견제하는 방원의 모습이 보였어요.



JTBC 나의 나라 방송화면

이방원(장혁 분)




+ 예고편에 아비가 자신을 버렸다 생각하는 남선호같죠? ㅠㅠ 방원vs남전같은 모습도 보이고요. 강씨부인 도망가면서 희재와 무슨 일도 생기는것같죠? 이것저것 일이 많이 생기니까 재밌겠죠ㅋㅋㅋ


+ 쉼없는 내러티브 좋죠ㅋㅋ 재밌게 볼 수 있어요.

+ 처음 한번만 들을 때는 무슨 말인지 한번 더 생각하는 의미가 숨겨진 대사들이 나와서 어려운 부분이 없지않죠ㅋㅋ 



# 붉은천, 명주천, 서휘 손 화상 이유?

+ 서휘의 붉은 명주천? 상처난 휘에게 희재가 감아준 것이죠?(2회 참고) 그걸 감고 첫키스했고. 둘의 추억이 담겨있어서 휘는 그를 보면서 희재를 떠올렸죠.  회군중이라고 갇히면 위험하다고 대장에게 알렸는데 대장은 서휘를 때리고 명주천을 불에 던졌죠. 서휘 손의 화상이 뭔지 궁금했는데 불에 손을 넣어 명주천 꺼내다가 생겼군요. 휘는 불에 탈뻔한 명주천을 이후 활에 묶었죠.


+ 서검-박치도의 문신 전장에 나갈 때 시신이라도 찾기위해 새긴 문신이라 했죠. 


# 철벽 희재-선호의 러브라인은

+  휘가 군역간 뒤 선호를 원망하는 희재보였죠. 선호가 출정하기 전 희재에게 "마지막 잔은 마음가는 곳에 따른다더라"하고 진심을 전하는데요. "내 마지막 잔, 이미 휘에게 갔다." 철벽치는 희재ㅋㅋ "알아. 그게 내 마지막 잔 저버릴 이유는 안돼."하고 선호는 짠함을 더하는데....


JTBC 나의 나라 방송화면

휘의 사람들

박문복(인교진 분)

정범(이유준 분)


# 10년 군생활, 박문복 등장

+ 조관 (배우 인교진)ㅋㅋ "오미 화살 구녕보소 소도 지나다니것네잉"ㅋㅋㅋ 그는 군역 10년째고, 전쟁터의 죽은 사람 물건 가져가고 의원(?)같은 일하죠. 웃긴 포인트 여럿 만들어줬죠ㅋㅋ 왠지 광대 출신일것같죠ㅋㅋ 웃겨서.


# 이화루의 무사 '결', 무슨 이야기일까?

+ "간을 빼먹은 문둥병 주인 내가 벴다. 화월이 의붓아비는 폐병으로 죽어 벨 수 없었다. 니 모친을 죽인 자들은 반드시 찾을거다"하는 이화루의 무사 '결'였죠. 그동안 희재의 복수를 해주는 무사였던것같죠? ?...아니면 행수가 희재를 이용하려던게 아니라 결을 시켜 은밀히 희재의 복수를 해주고있던걸까요?? 행수가 10년째 기침하던걸 이제 안 희재였던걸 보면...?


+ 전쟁장면에서 사람 칼 찔리는 장면은 봐도 말 넘어지는 장면은 못보겠......ㅠㅠ..ㅠㅠ 훈련된 넘어짐이겠죠?ㅠㅠ


JTBC 나의 나라 방송화면

남선호-시위장

# 남선호와 시위장

+ 후발대에서 이질이 걸린 병사가 격리하라는 남선호에게 침을 뱉었죠. 이질 병사는 또 안나올까요? 나중에 남선호에게 복수라도 하는걸까요? 남선호는 병 안걸리겠죠?

+  전쟁에서 직언하는 남선호가 마음에 안드는 한 사람, 시위장(황성록 -배우김동원)이 보였죠. 시위장이 남선호 놓고가서 선호가 아빠를 오해하게라도 되는걸까요? 여진족출신이고 잔인한 성질 보였죠.


+ 선발대에서 서휘가 화나서 선발대장에게 "두고 보시오. 그쪽보다 하루라도 더 살테니까." 했는데 대장이 먼저 죽었죠. 대장은 후발대 짐 싼단 소리에 자신만 배타고 몰래 도망가려다가 먼저 죽죠. 이 대장이 박치도도 괴롭히던 그 나쁜 사람이죠? ㅋㅋ


+ 이성계 칼 간지ㅋㅋ 엄청 크고 글 써있었죠. 그리고 남선호가 받아서 갖고 강건넜죠. 어떻게될까요?


방석-방번을 보는 방원과 불안한 강씨부인

나중에 생각하면 무서울것같은 장면이죠


+ 이성계의 계보

- 정실 왕비 : 정비 신의고황후 한씨, 계비 신덕고황후 강씨. 

- 1왕자 진안대군 이방우 2왕자 영안대군 이방과(정종) 3왕자 익안대군 이방의, 4왕자 희안대군 이방간, 5왕자 정안대군(태종) 이방원, 6왕자 덕안대군 이방연, 7왕자 무안대군 이방번, 8왕자 의안대군 이방석.


+ 오늘 3회에서 계비 강씨 뒤에 있던 어린 왕자들은 방번, 방석이죠? 

+ (계비인 강씨 아들은 이 둘인데, 방석이 왕세자였는데 둘 다 왕자의 난에서 죽는다고 해요.ㅜㅜ )


+ 화살전령 장면 멋있었죠. 화살이 훅~ 날아와 꽂히는데 속도감이랑 화살의 힘도 느껴지고ㅋㅋ 내용도 한자 몇글자만 쓰여있고ㅋㅋ목소리로 내용이 들리고ㅋㅋ


+ 전쟁장면 원테이크는 어드벤처 게임 보는 듯 느껴졌죠. 


+ 방석이 귀엽 (라이프온마스 아역ㅋㅋ) 

+ 아역배우 '최고, 김민호, 김승찬' 출연


+ 촬영지 추가 : 강진 


+ 금토 밤 11시 JTBC 드라마 <나의 나라>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글이 나와요  !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지만 심심할 때 또 놀러오셔요~_~


+ 이미지 미리보기 없어도 놀러와주세요!



#나의나라3회줄거리 #나의나라3회리뷰 #양세종 #우도환 #김설현 #안내상 #김영철 #장영남 #드라마 #드라마나의나라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