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중국대표음식
비공개 조회수 10,505 작성일2014.05.31
중국어 시간에 수행평가가 있어서 찾아보는데 복붙이 겁나 많아서 그냥 제가 질문해요~


흠..한자로 쓰려다가 한자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그냥 한국어로 해요

상하이,시짱,쓰촨,허베이.푸젠,하이난,타이완,홍콩,산시

대표음식하고 설명좀 부탁드려욤 복붙안돼요 지식인에 똑같은 답변만 있어서 그래요..ㅜㅜ

내공많이 드릴께요 부탁드려요~

이메일로도 보내주셔도 돼용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왕초
절대신 열심답변자
2019 생활 분야 지식인 음식점, 맛집 1위, 음식 1위, 올림픽 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중국 음식 싸고 맛있게 먹기 

미리 알아둘 일

▶여러 사람이 함께 먹는다
  음식점에서 중국 음식을 시키려면 여러 사람이 같이 가는 것이 좋다. 만약 혼자서 먹는다면 요리를 접시별로 팔기 때문에 2가지 이상의 요리를 시키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여러 사람이 어울려 가면 다양한 요리를 비교적 경제적으로 즐길 수 있다. 

▶디엔신을 잘 이용한다
  중국에서 디엔신(点心)은 간식을 말한다. 주로 면류나 만두류 등이 이에 포함되는데, 만두의 본고장인 만큼 그 종류만 하더라도 수백 가지에 이른다. 이런 점심류는 가격도 쌀 뿐만 아니라 맛과 모양이 갖가지여서 자신의 입맛대로 선택할 수 있다.
  만두 외에도 중국식 호떡이나 찐빵처럼 생긴 간단한 중국식 빵류는 맛이 담백하여 간단하게 요기를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북방지역으로 가면 국수류가 발달해 있는데, 우동식에서부터 볶은 국수류까지 만두류 못지 않게 다양하게 발달해 있고 또한 우리 입맛에 맞는 것들도 상당히 많다. 우리 나라에서 중국 음식은 입에 맞지 않는다는 상식을 깰 정도이다.
  단, 우리가 보통 만두라고 하는 속이 든 것은 중국에서 자오즈(餃子)라고 하는? 주의할 것은 교자 안에 들어가는 속이다. 중국음식에 사용되는 특유의 향을 넣거나 우리 입맛과는 색다른 여러 종류의 것이 있어서 먹기에 조금 불편한 것들이 있다. 
  중국에서 만터우라고 하는 것은 속에 아무 것도 없는 밀가루 찐빵을 말한다.

▶주의하여 음식주문을 한다
  독특한 향을 내는 샹차이는 거의 모든 음식에 들어가는 주요 향신료 중의 하나이다.(모양은 미나리와 비슷하다). 중국인들은 매우 좋아하지만, 대부분의 외국인들은 샹차이 냄새 때문에 중국 음식에 불쾌감을 느껴 제대로 먹지 못한다. 정 못 참겠으면 음식점에서 요리를 주문할 때  "不要香菜:부야오샹차이!"라고 하라. 샹차이를 넣지 말라는 주문이다.

▶노점상은 음식점보다 훨씬 싸다
  중국에서는 거리에서 음식을 파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시장과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을 중심으로 간단한 점심류나 구이류 외에 종류도 다양하게 판다. 주로 서민들이 이용하는데, 일반음식점보다 음식값이 훨씬 싸다. 대개는 10~50元 사이이고, 싼 경우는 5元 이하인 것도 있다. 경제적으로 여행을 즐기려면 이런 곳을 이용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단, 위생이 조금 걱정되지만 끓인 것이라면 OK.

▶음식점의 영업시간은 정해져 있다
  중국식당의 영업시간은 아침, 점심, 저녁 등의 식사 시간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어서, 그 시간이 아니면 음식을 팔지 않는 곳이 많다. 대형 음식점, 특히 전문음식점인 경우는 아침 07:30~09:30, 점심 11:30~ 14:30, 저녁은 16:30~18:30이 보통 영업시간이다. 이 시간 외에는 음식을 팔지 않는 곳이 있으므로 대형음식점이나 전문음식점을 이용할 때는 주의하는 것이 좋다. 호텔 내의 음식점에도 적용되는 경우가 많다.
  시간 적용이 엄격한 지역에서는 이 시간을 놓치면 식사를 못할 수도 있다. 이 시간을 넘어섰다면 패스트푸드점이나 슈퍼의 부식 등을 이용해야 할 경우도 있다. 그러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지역이나 자영업 음식점일 경우는 정해져 있지 않다.


▶패스트푸드나 한국음식을 이용한다
  기름기 많은 중국음식을 많이 먹다 보면 느끼하다는 느낌을 지워 버릴 수가 없다. 이럴 때는 한국음식이나 패스트푸드은 양식이나 일식 등을 먹는 것도 한 방법이다.
  현재 중국에도 다양한 패스트푸드점이 문을 열고 있다. 맥도널드, KFC 등은 왠만한 대도시에는 다 있다. 조선족이나 한국 기업이 운영하는 한국음식점도 많다. 한국음식점들은 한국에서 맛볼 수 있는 정도의 맛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이용할 만하다. 또 호텔에는 양식이나 일식당이 있으므로 이것들을 이용하면 만족스럽지 못하나마 식사해결은 된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중국음식 = 볶음요리

1. 소총반두부(小蔥拌豆腐 : 샤오충빤또우후)
  네모난 생 순두부에 참기름과 소금으로 간을 하고 파를 잘게 썰어서 얹은 요리이다. 시원하고 깔끔한 맛으로 한국사람 입맛에 잘 맞는다. 여기서 반(拌:빤)은 "비빈다"는 뜻으로 잘게 썬 파와 두부를 비벼 먹으라고 방법을 말 해주고 있다. 예를 들면 반백채해대사 (拌白菜海帶絲:빤바이차이하이따이쓰)는 배추(白菜:바이차이) 와 미역 줄거리(海帶:하이따이)를 간장,식초,소금,고추가루 등을 넣고 무친 것이다. 여기서 사(絲:쓰)는 실처럼 가늘게 썰은 모양을 말한다.

2. 장우육(醬牛肉 : 짱니우로우)
  장조림과 비슷하다. 다만 얇게 저며 차게 먹는 것이 틀린 점이다. 이 밖에 추천할 만한 량채로는 산랄황과(酸辣黃瓜:쑤안라황꽈), 당초황과(糖醋黃瓜) 등이 있다. 둘 다 생오이 절임인데 앞의 것은 시고 매운 맛, 뒤의 것은 달고 신 맛으로 무난히 먹을 수 있다. 산(酸)이나 초(醋)자가 들어간 음식은 신 맛이 난다. 보통 중국 식당이나 가정에서 쓰는 식초는 우리가 쓰는 하얀 식초와 다르다. 중국 식초는 간장과 빛깔이 비슷해 좀 검고 식초 특유의 톡 쏘는 맛 이외에는 향이 없다. 처음에는 그 향이 싫을 수도 있으나 익숙해지면 오히려 하얀 식초보다 더 좋아하게 될 수도 있다. 

3. 어향육사(魚香肉絲 : 위샹로우쓰)
  돼지고기를 실처럼 가늘게 썰어 죽순, 목이버섯, 잘게 썬 파, 생강등 야채와 고추,식초,소금,간장,설탕 등을 넣고 볶다가 전문과 육수로 걸쭉하게 마무리하는 요리이다. 짭자름하고,달고, 맵고, 약간의 신 맛이 나는 이 어향(魚香:위샹)이라는 소스는 기억 해 둘만 하다. 이 소스는 외국인이 가장 무리없이 적응할 수 있는 맛이라는 평을 듣고 있다. 위샹소스로 만든 다른 요리도 있는데 예를 들자면 이 소스에 가지를 볶은 것은 어향가자(魚香袈子:아샹치애즈,치애즈는 가지), 납작 썬 감자를 볶았다면 어향토두편(魚香土豆片:어샹투또우폐, 투또우는 감자,폐는 납작하게 썰었다는 뜻) 두부를 볶았다면 어향두부(魚香豆腐:위샹투또우푸, 또우푸는 두부)등이 있다. 차림표에서 어향이라는 글자가 들어간 음식은 일단 안심하시고 시켜도 좋을 것이다.

4. 회과육(回鍋肉 : 후이꾸어로우)
  비계가 약간 있는 돼지고기를 마늘종, 마늘, 양파등을 넣고 간장과 식초로 간을 하여 볶은 요리로서 한국인의 입 맛에 알맛다.

5.매채구육(梅采拘肉 : 메이차이커우로우)
  우거지 위에 돼지고기 삼겹살을 얹고 간장등의 양념을 하여 찐 요리이다. 구육(커우로우)는 가늘게 저며 찐 요리를 말한다. 사천(四川:쓰촨)요리이다.

6. 고노육(古老肉)
  돼지고기를 밀가루 옷을 입혀 튀긴 다음 소스를 묻혀 살짝 볶은 음식이다. 소스는 탕수육 소스와 비슷한 맛이다.


7. 철판우육(鐵板牛肉 : 티애판니우로우)
  쇠고기와 양파, 파, 마늘등을 기름, 참기름, 간장, 후추, 조미료 황주(쌀, 차조, 차수수등 곡식으로 빚은 순도가 낮은 술),전분 등으로 간을 해 철판에 올려놓고 지글지글 볶은 요리이다. 뚝배기 효과가 있는 철판에 그대로 요리가 담겨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중국음식은 돼지고기를 많이 쓰는데 이 요리는 쇠고기로 한다. 특히 쇠고기가 먹고 싶을 때 시키면 맛있게 먹을 수 있을 것이다. 역시 한국사람 입맛에 무난한 요리이다.

8. 마의상수(馬蟻上樹 : 마이쌍쑤)
  사천(四川:쓰촨)요리로, 이 이름은 요리의 모양에서 따온 것이다. 쇠고기를 가루를 내어 먼저 볶은 다음 당면과 섞는 요리인데, 잘게 다져진 쇠고기가 당면에 붙어 있는 모습이 개비(馬蟻:마이)가 나무(樹:쑤)에 올라가는 (上:쌍)것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사천 요리는 매운 것이 특징인 만큼, 이 요리도 약간 매콤한 맛이 있다. 당면의 쫄깃한 맛을 좋아하는 사람은 먹어볼 만한 요리이다. 식초로 간을 하여 볶은 요리이다.

9. 궁보계정(宮保鷄丁 : 꿍빠오지띵)
  외국사람이 비교적 좋아하는 중국요리 중의 하나로 역시 사천(四川:쓰촨)요리이다. 닭고기와 땅콩, 고추, 오이, 당근, 양파, 생강 등을 조미용 황주, 간장, 설탕, 식초, 화초(花椒:화쟈오,산초나무 열매로 독특한 향을 낸다)로 맛을 내어 볶은 요리이다. 마지막 글자 '丁'은 손톱크기로 썬 모양을 설명하고 있다. 계정(鷄丁:지띵) 요리(닭고기를 잘게 썰어 볶은 요리)로서 이밖에도 라자계정(辣子鷄丁:라즈지띵)등이 있다. 이것은 고추와 닭고기를 궁보계정과 같은 소스로 볶은 요리이다.

10. 삼배계( 三杯鷄 : 싼베이지)
  닭고기를 깍두기 정도 크기로 토막 내어 질그릇에(중국은 자토와 모래를 섞어 만든 뚝배기를 쓴다.) 간장, 백주, 각종 조미료를 섞은 물을 한 컵씩 같이 넣고 끓이는 대만 요리이다. 삼배(三杯:싼뻬이, 세 잔이라는 뜻)는 양념이 각각 한 컵씩 들어갔음을 의미한다.

11. 향고유채(香姑油菜 : 샹꾸어우차이)
  향고는 표고버섯이고, 유채는 겉절이 배추와 비슷한 채소이다. 이 두 채소를 기름에 볶은 요리인데 표고버섯의 향과 유채의 부드러운 맛이 잘 어우러져 있다.

12. 호피첨초(虎皮尖椒 : 후피젠쟈오)
  푸른 고추를 모양 그대로 센 불에 볶은 요리이다. 고추를 볶았을 때 노르스름한 반점이 생기는데, 이것이 호랑이 가죽과 비슷하다고 해서 호피(虎皮:후피)라는 이름이 붙었고, 뒤의 두 글자 첨초(尖椒:졔쟈오)는 끝이 날카로운 고추의 모양을 설명한 것이다.

13. 마파두부(麻婆豆腐 : 마풔또우후)
  역시 사천(四川:쓰촨)요리이다. 간장, 고추장, 참기름, 마늘, 파, 생강 등을 기름에 볶다가 깍두기 모양으로 썬 두부를 넣고 마지막에 전분으로 걸죽하게 하는 요리이다.

14. 팔진두부(八珍豆腐 : 빠쩐또우푸)
  질그릇에 새우, 해삼, 표고버섯, 마늘 등과 살짝 튀긴 두부를 넣고 간장으로 간을 하여 끓인 요리이다.

15. 청초하인(淸炒蝦仁 : 칭차오시아런)
  청초(淸炒:칭차오)는 기름에 깨끗하게 볶는 방법이다. 하인(蝦仁:샤런)은 새우 살로 이 요리의 재료를 설명한다. 즉 이 요리는 새우 살을 기름에 볶은 요리이다. 

16. 과파(鍋巴 : 궈빠)
  궈빠는 우리 음식의 누룽지이다. 누룽지를 살짝 튀겨 삼선 소스를 위에다 부어 먹는 요리로, 누룽지의 고소한 맛과 소스가 잘 어우러져 아주 맛있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중국음식 = 주식 및 탕류

  중국 음식에서 주식(밥,국수,만두등)은 요리를 다 먹은 다음 마지막으로 먹는다. 밥과 반찬은 같이 먹는 우리의 습관과 다르다. 우리의 밥 먹는 습관에 충실한 사람들은 중국요리만 먹으면 뭔가 허전함을 느낄 것이다. 이럴 때는 종업원에게 밥을 요리와 함께 달라고 이야기하면 된다. 그렇지만 밥을 먹느라고 맛있는 요리를 먹지 못하는 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조심할 필요가 있다. 밥을 먹기 전에 먼저 국이나 스프를 마신다. 여기서 스프를 하나 소개할까 한다.

17. 계용옥미갱(鷄茸玉米羹 : 찌룽위미껑)
  달걀을 부드럽게 푼 옥수수 수프이다. 보통 중국의 탕은 느끼한 경우가 많은데, 이 탕은 전혀 느끼하지 않고 옥수수의 고소한 맛이 국물과 함께 부드러운 맛을 내 우리 입맛에 맞는다. 이것을 마시면 전체 식사를 부드럽게 마무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주식으로 미분(米粉:미펀)을 소개하고 아울러 벅을 만한 수식을 하나 소개한다.

18. 미분(米粉 : 미펀)
  쌀가루로 만든 가늘고 납작한 국수를 말한다. 국물이 있는 국수가 아니라 볶은 국수이다.

19. 발사(拔絲 : 빠쓰)
  발사(拔絲:빠쓰)는  맛탕과 비슷하다. 바나나로 만들면 발사향초(拔絲香蕉:빠쓰샹쟈오), 사과로 만들었으면 발사평과(拔絲平果:빠쓰핑궈)이다.

2014.06.30.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boolingoo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