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블린

영어: Goblin
일본어: ゴブリン
러시아어: Гоблины

1 개요

판타지에 흔히 나오는 종족. 녹색에 쭈글쭈글하고 매우 못 생겼다. 힘은 건장한 인간 남성을 비틀어 짜버릴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지만, 머리가 엄청 나빠서 어린애한테도 속는다고 한다(현대 작품들에서는 힘은 약하지만 교활한 괴물로 나오는 편이다.). 게다가 욕심쟁이. 크립티드들 중 인간형 소형 요괴 괴물에 붙이는 이름으로, 일본에도 관련 목격담이 있다. OSIR이 자료를 공개하고 약간 각색한 미국 드라마인 《PSI FACTOR》에서는 이를 소재를 삼아서 고블린이 등장하기도 했다.

J. R. R. 톨킨은 《호빗》에서 오크영어 번역으로 고블린을 사용하였다. 즉, 《호빗》에서 나오는 고블린들은 전부 《반지의 제왕》에서 나오는 오크들이다. 《호빗》의 옛 한국어 판본(90년대 이전)이나 《해리 포터 시리즈》의 정발판에선 도깨비로 번역되었지만, 물론 이 둘은 엄연히 다르다. 홉고블린은 원래 고블린과 특별히 관계가 없는 존재였지만, 이후 이름의 유사성 때문인지 덩치 크고 힘센 고블린으로 왜곡되어 등장한다.

영어에 오래 전부터 나타난 단어지만 어원은 불확실하다. 중세 라틴어에 있는 Gobelinus라는 단어를 영어화한 것인데, 이 말이 어디서 나왔는지는 명확한 정설이 없다.

2 대중문화에서의 고블린

2.1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고블린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고블린에 대해서는 고블린(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2 고기동환상 건퍼레이드 마치의 고블린

고기동환상 건퍼레이드 마치의 고블린에 대해서는 환수(건퍼레이드 마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3 전생했더니 슬라임이었던 건에 대하여의 고블린

전생했더니 슬라임이었던 건에 대하여의 고블린에 대해서는 전생했더니 슬라임이었던 건에 대하여/설정&용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4 고블린 슬레이어 시리즈의 고블린

고블린 슬레이어 시리즈의 고블린에 대해서는 고블린 슬레이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5 디아블로 3의 고블린

디아블로 3의 고블린에 대해서는 보물 고블린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6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고블린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고블린에 대해서는 고블린(워크래프트)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7 Warhammer의 '고블린'과 Warhammer 40,000오크그레친

Warhammer의 고블린에 대해서는 오크&고블린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Warhammer 40K의 오크의 하위 종족에 대해서는 그레친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8 던전 앤 파이터에 등장하는 몬스터

던전 앤 파이터의 등장 몬스터에 대해서는 고블린(던전 앤 파이터)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9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고블린 계열 몬스터

젤다의 전설 황혼의 공주》의 보코블린젤다의 전설 스카이워드 소드》의 보코블린

보코블린이라는 몬스터들은 서양에서 말하는 고블린들과 비슷한 외모를 가지고 있다. 칼, 둔기를 들고 싸우거나 활을 쏘거나 하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의 모블린

모블린이라는 몬스터들도 있는데 이 몬스터들은 '불독' 혹은 '돼지'의 얼굴을 하고 있다. 우리가 아는 고블린과는 닮지 않았으며, 고블린보다는 오크에 가까운 모습을 하고 있다. 보코블린은 3D 시리즈에만 등장한 반면 모블린은 거의 대부분 시리즈에 등장했다. 대체로 보코블린보다는 더 강하다.

젤다의 전설 황혼의 공주》의 블브린

그 외에도 《젤다의 전설 황혼의 공주》에서만 등장한 블브린이 있다. 보코블린들은 각 개체들이 알아서 가논돌프의 수하에 들어가거나 독립행동을 하는 반면에, 블브린들은 보스(킹 블브린)의 통솔 하에 행동한다. 이들은 원래 사막에서 살았었지만, 그들을 부하로 두려고 하는 가논돌프와 잔트의 힘에 킹 블브린이 굴복해 결국 그를 따르지만, 링크와 수 차례 싸워 패배한 끝에 링크를 강자로 인정해 부하들을 모두 데리고 고향으로 돌아간다.

2.10 도스용 어드벤처 게임 Gobliiins

도스용 어드벤처 게임에 대해서는 고블린(게임)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11 마비노기에 등장하는 몬스터

크게 고블린, 고블린 아처, 포이즌 고블린으로 나뉘며 상급 단위로 골드고블린이 존재한다. 키아, 라비, 바리까지 골고루 서식하며 레벨이 낮을 때는 상대하기가 그렇게 힘들지만 나중에 가면 위와 같은 꼴로 전락한다. 체력 자체는 낮지만, 공격은 도끼로 후려치기 때문에 3연속 크리티컬을 당하면 심히 아프다. 때문에 체력이 낮은 초보 유저는 깃 띄워야 한다. 아쳐는 2:1, 고블린은 1:1, 포이즌은 다대일의 AI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복합될 때 그 진수가 발휘되는데, 초보 시절 키아 일반이 하급보다 어렵다는 얘기도 들려올 정도로 악랄하다.

물론 누적이 1천쯤 넘어갈 무렵이면 흰거미와의 구분이 사라지며 이러한 고블린들이 키아 하드에서 강화되어 나오는데, 한 번에 안 죽는다. 골드고블린은 라비 일반은 파티플로 돌았을 경우 보스룸에서 출현한다. 관련 영상은 꼭 보도록 하자. 이리아 대륙에서는 울라의 고블린과는 조금 다른 원숭이처럼 생긴 고블린들이 등장하며, 파이널 히트를 배우기 위해 가게 되는 던전에서는 쌍검을 사용하는 고블린 소드맨과 고블린 소드 마스터가 세마리씩 등장한다.

울라대륙의 던바튼에서도 필드 보스로 도적 고블린이 존재한다. 헤비 스텐더, 네츄럴 실드, 마나 리플렉터 모두 1단계라서 크게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뭉쳐있기 때문에 하나씩 끌어내서 처리하는 게 좋다. 또한 다굴 속성 보유 몬스터라, 중간에 닥중윈 하다가 눕는 경우도 혀다하다. 괜히 뽐내지 말고 하나씩 잡도록 하자. 한손도끼를 주로 쓰는데 크리가 의외로 높아서 빨피가 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약탈자로 등장하는 일류 고블린은 크리티컬 5~60%로 웬만한 중갑캐러 조차 때려 눕힐정도로 강하다. 인식 시간도 1.5초 정도이기 떄문에 자리 잡고 제대로 처리 못하면 눕는다.

여담으로, 인간의 말을 배워서 플레이어하고 대화를 하는 녀석들도 있다. 고블린 형제 참조.

2.11.1 마비노기 영웅전에서의 고블린

마비노기 영웅전에서의 고블린에 대해서는 고블린(마비노기 영웅전)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12 판타지 마스터즈의 종족명 및 카드 소재

U4217L.jpg

  • 고블린이 소재로 쓰인 유니트 카드
고블린, 고블린(N,C,B,A,S랭크), 고블린나이트, 고블린네터, 고블린돌격대, 고블린라이더, 고블린레인져, 고블린리더, 고블린매복병, 고블린모략꾼, 고블린벌룬팀, 고블린위자드, 고블린자폭병, 고블린펫, 고블린히터, 늪고블린, 부두고블린, 빅고블린, 샌드고블린, 어스고블린, 플라잉고블린, 홉고블린, 히디어고블린
  • 고블린이 소재로 쓰인 아이템 카드.
고블린토템
  • 고블린이 소재로 쓰인 마법 카드.
고블린워드럼, 고블린의점령, 고블린의희생, 고블린탁아소, 돌아온고블린
  • 고블린이 소재로 쓰인 인챈트 카드.
고블린거주지, 고블린대장간

2.13 유희왕의 카드군

유희왕의 카드군에 대해서는 고블린(유희왕)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매직 더 개더링》을 모티프로 한 게임 답게 수많은 고블린들이 나온다.

2.14 영화

220px-Hobgoblins1987.jpg
1988년작. 감독, 제작, 각본은 릭 슬로운. 이 감독은 저예산 호러물에서 단골로 나온 여배우 리니아 퀴클리 주연으로 《폴리스 아카데미》를 여성으로 베껴 만든 코믹 섹시 영화 《바이스 아카데미 시리즈》로 꽤 흥행에 성공해 이걸 6편까지 만든 바 있다.

원제목은 《HobGoblins(홉고블린)》으로 제목 덕에 고블린 종류[1]로 잘못 알려져 있기도 하지만, 홉고블린은 고블린과 아예 다른 생물들로, 이들은 유럽의 민간 이야기로 전해오는 난쟁이 요정이다.
e0006522_5800f6dc65106.jpg
다만 국내에선 그냥 《고블린》이란 제목으로 비디오가 나와 이 제목으로 알려져 있다. 제작비는 1만 5천 달러라고 한다.


줄거리는 사람에게 환각을 보여줘서 사람을 죽이는 홉고블린이 우주에서 와서 사람을 죽인다는 이야기인데, 줄거리나 배우들 연기나 끝까지 다 보자면 엄청난 참을성이 동반된다. 대체 어느 정도냐면 사람을 환각으로 죽이는데, 가수가 꿈인 사람에게 공연장을 환각으로 보여주게 하여 거기서 노래 부르게 하다가 갑자기 높이 1미터도 안되는 무대 바깥으로 떨어지게 해서 그냥 죽여버린다. 한 마디로 《트롤2》와 맞먹거나 그 이상인 영화이다.

하여튼, 《그렘린》과 슬라임 형태의 괴물이 나오는 《우주 생명체 블롭》을 제외하면, 트롤이나 넥키,[2] 고블린, 오거, 가고일과 같이 유럽 민간 전승이나 판타지 속 괴물들을 제목으로 쓴 영화에는 지뢰가 많다는 걸 확실하게 입증했다.

220px-Hobgoblins_2.jpg
그런데 위의 내용보다 더욱 엽기적인 건... 자그마치 22년 만인 2009년에 속편이 나왔다는 것이다! 감독, 제작, 각본은 여전히 릭 슬로운.

2.15 디스크월드의 고블린

냄새나고 쪼그마하고 머리도 나쁜 것 같기에 지적 생명체 취급을 못 받고 해충 취급을 받았다. 덕분에 작중에서는 고블린을 노예로 삼거나 살해하는 건 죄가 아니라고 할 정도였다. 하지만 마침 휴가를 와 있던 바임스가 고블린들을 실제로 보고 "자기들 문화가 있는데 이게 왜 지적생명체가 아니냐."고 생각하며 고블린 살해 사건을 수사했고 마지막에는 각 종족의 최고 권력자들이 고블린들의 음악을 듣고 생각을 바꾸어 지적생명체로 인정받게 된다. 이후 《Raising Steam》에선 사실은 어마어마한 공돌이 종족이었다는 것이 밝혀져서(전보탑인 클랙의 효율도가 고블린들을 고용하고 나서 3배로 껑충 뛰었다.) 점점 근대화되는 앙크 모포크에선 쉽게 받아들여지기 시작했다.

2.16 오딘 스피어의 고블린

GoblinRaceOS2.JPG

모티브는 《프린세스 크라운》의 고블린.

콜드론의 폭주로 발렌타인의 모든 국민이 푸카로 변해버린 이후 영원히 저주받은 모습으로 살아야 한다는 것에 체념하고, 타락하여 그 외모까지도 변한 모습으로, 왜 푸카였던 그들이 모습까지 변하는지는 작중에서도 불명이다. 코르넬리우스발렌타인 왕을 현세로 인도한 다음부턴 발렌타인 왕을 다시 군주로서 섬기며, 그의 명을 따르며, 푸카들이 저주를 풀고 원래 모습으로 돌아가기 위해 모으던 발렌타인 기념 주화를 불의 땅의 용암에 던져 넣어 발렌타인 왕의 힘을 되돌림과 동시에 푸카들이 다시는 원래 모습으로 되돌아가지 못하게 하기 위해 행동하고 있다.

2.17 신격의 바하무트의 고블린

그냥 동네 바보들. 고블린 슬레이어 루시우스, 고블린 킬러 티나, 고블린 헌터 피나에게 쓸리는 불쌍한 종족. 심지어 같은 고블린인 미니 고블린메이지에게도 털린다. 심지어 미니 고블린메이지는 피나와 친구다. 고블린 킹이나 엠페러도 등장했지만 이놈들도 플레이어인 기사와 티나, 피나, 미니 고블린메이지에게 썰렸다.

루시우스, 티나, 피나 중 제일 두려워하는 존재는 티나인 것으로 보이는데, 떼 쓰는 어린 고블린에게 엄마 고블린이 말 안 들으면 티나가 잡아먹으러 온다고 겁준다.

이렇게 안습하긴 해도 쥐들의 왕국을 멸망시킨 정도의 힘은 가졌다.

2.18 클래시 오브 클랜의 고블린

클래시 오브 클랜의 유닛에 대해서는 고블린(클래시 오브 클랜)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설정에 충실하게 자원만을 탐하는 게릴라 유닛이다.

2.19 에우슈리의 고블린

기존의 고블린과 같은 부분도 있지만, 다른 부분이 많고 여러가지 의미로 강렬하다. 대부분의 매체에서 고블린이 초반 경험치용으로 묘사되는 것과 달리, 디르=리피나의 고블린은 오히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오크에 가깝다. 다만 성향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보다는 일본 19금 동인지에 더 가깝다.

명색의 례희 ~조용히 사라지는 푸른산호의 숲~》에서 고블린 계열은 게임 시작 직후부터 엔딩을 볼 때까지 다양한 활약을 해주는 매우 중요한 종족이다. 대부분의 매체에서 묘사되는 경험치용 몬스터처럼 보이는 정찰병이나, 그 발전형인 암살자 부대도 있는가 하면, 인해전술로 대표되는 보병 부대를 거쳐서 엘리트 중의 엘리트로 묘사되는 대장군 부대도 있다. 이 정도면 인간과 거의 다를 바 없다.

이에 비해 디르=리피나의 오크는 돼지+도깨비라는 설명에 아주 충실하게 제작되어 비주얼적으로 정말 처참한 수준이다. 오크는 부대편제에서 대체로 숫자가 적으며 부대 보충 시 드는 비용이 비싼 걸로 봐서는 종족 자체의 개체수가 고블린에 비해 적은 것으로 추정되며, 고블린 보병부대의 구성원보다 약한 구성원으로 편제된 부대는 없는 걸로 봐서는 평균적인 능력은 그래도 고블린보다 나은 것 같으나, 어떠한 편제에서도 고블린의 그것에 비해 효율은 물론이고 성능에서도 나은 점을 보여주지 못한다. 다만 이건 오크가 약하다기보다는 고블린이 너무 세다고 봐야 할 것이다. 심지어 대장군까지 올라온 고블린은 오크나 엘프는 물론, 마족 최강으로 묘사되는 비천마족[3]과도 맞먹는 모습을 보인다.

스토리에 관여되는 측근 중에도 고블린 대장군이 있고, 인간이나 천사 영웅들과도 일기토를 겨루는 등 "이게 도대체 어딜봐서 고블린이야!" 하는 수준의 묘사가 다수 등장한다. 다만 지방색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명색의 례희 ~조용히 사라지는 푸른산호의 숲~》 외의 게임에서 고블린이 이 정도까지 활약하는 게임은 찾아볼 수 없다. 또, 이후 히트를 친 《히메가리 던전 마이스터》에서는 오크 유닛은 등장했지만 고블린은 아예 등장조차 못했다. 또, 《명색의 례희》에서 사용된 고블린의 디자인이 오크에게 사용되었다. 다만 히메가리의 경우는 세계관이 다르기 때문일 수도 있다.

2.20 영화 스파이더워크가의 비밀의 고블린

소설 《스파이더워크가의 비밀》을 각색한 영화에서는 두꺼비 비슷한 모습으로 등장하며 토마토 소스와 식초, 소금이 약점이라고 한다. 특히 토마토 소스는 고블린들을 녹여버린다고.

2.21 Re: Monster

주인공이 고블린.

3 미국의 실험기 XF-85의 별명

미국의 실험기에 대해서는 XF-85 고블린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4 리그 오브 레전드의 챔피언 이블린의 별명

리그 오브 레전드의 챔피언에 대해서는 이블린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고인(故人) + 이블린.

5 프랑스의 3D 애니메이션 전문 교육 기관

  1. 미즈노 료의 《크리스타니아》에선 홉고블린이 고블린 로드라고 하여 고블린 대장으로 나왔었다.
  2. 나무 모습을 한 괴물로 늪지에서 지나는 사람을 끌어들여 늪에 빠뜨려 죽이고 먹는다. 1993년 영화 《피어(Fear)》에서 등장하는데, 이것도 지뢰영화다. 이 영화의 유일한 볼거리는 《스크림 시리즈》의 감독으로 유명한 웨스 크레이븐이 카메오(의사 역)로 나온다는 것이다.
  3. 날개가 달려 하늘을 날 수 있으며, 선천적으로 강력한 힘과 마력을 가지는 마족.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이제까지의 게임에서 등장한 비천마족은 모두 여성이다. 무기는 하늘을 날기 때문인지 주로 사거리가 대단히 긴 연접검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