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흑미밥,잡곡밥 짓는법/설겆이하는법
비공개 조회수 6,301 작성일2013.10.25

철없는 고3 입니다

고졸취업으로 이번에 경리로 중소기업에 취업했어요

원래는 매일 시켜먹던 중국집이..너무 맛이없어 회사에서 밥을 해먹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회사에 전기밥솥도 갖다놓고, 식기세트와 반찬도 마련해놨는데

제가 밥을 하라고 하십니다

 

지금생ㄱ각하면 정말 불효자같네요.. 집에서 밥한번 해본 적 없음은물론

설겆이조차 해본 적이 없습니다

밥을하라하시는데 저희 사장님이 쌀밥은 싫어하신다더라구요

그래서 사모님이 흑미랑 흰쌀을 가져다 놓으셨는데..

하는법을 안알려주시고 그냥가신거에요ㅜㅜ

 

네이버에 찾아봐도 정확한건 안나오고..휴

자세하게 흑미밥 짓는법과 설겆이 하는법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요점은

흑미밥, 잡곡밥, 쌀밥, 설겆이 입니다

참고로 계량은 종이컵으로 합니다.

쌀한컵, 흑미1/3컵

이런식으로 알려주세요. 부탁드립니다

또, 설겆이 하는법 알려주세요.. 그냥 물로깨끗이 씻고 퐁퐁으로 닦으면 된다고하시는데

물로 씻는과정에서 안떨어져나간 음식물도 수세미로 닦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방탄보라해
은하신 eXpert
40대 이상 남성 서비스업 #고양이집사 지식iN 18위, 음식, 식재료 22위, 유머 1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흑미밥짓기

●밥짓기: 흑미밥

쌀1컵, 찹쌀흑미1/5컵을 섞는다. 30분~1시 간정도불렸다가보통밥할때처럼밥물을 맞춰짓는다.

●해보니보통흑미를넣었을때보다밥맛 이좋다. 흑미찹쌀은양보다조금적게넣어 도맛은비슷하다. 밥색상이연해져서오히 려보기좋은듯.

@ 그리고밥에윤기가없다면식초를한방울 넣어보세요.. 그럼밥알에윤기가자르르흐 르고맛도좋아진다고하네요.

잡곡밥짓기

1/4컵, 검은콩(서리태)+작두콩 1/4컵, 물 3¼컵 만드는법 1 쌀은씻어30분 정도물에불린후체에 밭쳐물기를뺀다. 2 현미는씻은뒤3시간 정도물에불리고 체에밭쳐물기를뺀다. 3 검은콩과작두콩은잡티를골라내고씻 어하루저녁정도물에불린다음체에밭 쳐물기를뺀다. 4 수수는여러번박박주물러씻은뒤붉 은물을우려낸다 . 5차조는낱알이작으므로씻겨나가지않 도록조심하며씻어건진다. 6 냄비에쌀과차조를뺀잡곡을안치고 센불에서끓인다 . 7 밥물이끓어오르면차조를얹고중불 에서끓인다 . 8 쌀알이잘익어퍼지면불을약하게줄 이고보통밥보다더충분히뜸을들인다.

단,전기밥솥이라면 물을부운뒤 손을넣은후손목까지 차는가본후 1시간 있다가취사를누르세요^^

음식이묻은그릇은 수세미로문데면사라져요

설겆이하는방법

* 프라이팬& 코팅제품

- 제품기름이나찌든때가가장많이묻 어있는프라이팬과냄비등은코팅이손 상되는것이두려워설거지가어려운그 릇입니다. 먼저키친타월로기름을닦아 낸뒤부드러운스펀지로씻는답니다. 기 름을너무자주닦아내도좋지않으므로 가벼운기름기는차를끓이고난팩으로 살짝닦는게좋습니다.

*유리제품

- 빙수나주스를담아먹는유리제품은 설거지는쉽지만온도변화에민감하므 로깨지지않게조심해야합니다. 사용한 즉시따뜻한물에담가씻고뜨거운물로 가볍게행군답니다. 유리에얼룩이남지 않게하려면행주로닦지말고마른행주 위에엎어서말린답니다.

* 플라스틱

- 플라스틱도은근히설거지가까다로운 재질입니다. 기름대등은쉽게빠지지않 으므로설거지통에플라스틱그릇을넣 고세제한두방울을물에풀어잠시담가 두었다가부드러운수세미로닦아줘야합 니다.

* 전기팬& 그릴

- 그릴이나전기팬등은물이들어가지 않도록닦는게중요합니다. 설거지가쉽 지않지만뜨거울때얼음으로문지르면 기름때가쉽게벗겨진답니다.

==================================== ==== ================================ ======== ==================

◆요리별그릇설거지법

* 삼겹살이나갈비를담았던그릇

- 팬이나석쇠등기름기가많은것들은 먹고남은과일껍질, 채소등으로먼저기 름을닦아낸뒤씻는답니다.남은 소주나 정종을붓고키친타월로닦아낸뒤설거 지하면기름제거는물론냄새도나지않 습니다.

* 생선을담아비린내심한그릇

- 생선이나해물등을먹고난뒤비린내 가심한그릇은따뜻한물을붓고녹차나 홍차등의차찌꺼기를넣어두거나전자 레인지에가열해서씻으면효과적입니다. 도마는식초나레몬즙으로닦은뒤햇볕 에말리면냄새는물론소독효과도있습 니다.

* 반찬이나국담았던볼

- 진한양념이나걸쭉한탕등을담은국 그릇이나반찬그릇은뜨거운물로한번 행궈지저분한양념이나찌꺼기를씻어낸 뒤설거지를하는것이좋습니다.

* 소스,양념장 담았던종지

- 소스나양념장을담았던종지는그냥씻 으면잘닦이지않는답니다. 이때는쌀뜨 물에담가두었다가씻거나마요네즈등 을담았던종지는흐르는찬물에씻어낸 뒤설거지를하는것이좋습니다.

* 커피, 과일즙이물든그릇

- 커피나과일즙을오래담아두면그릇에 색이밴답니다. 이럴때는부드러운스펀 지등의수세미에식용소금을묻혀닦아 낸뒤씻는답니다. 심하게색이밴경우에 는물에세제를푼뒤한번삶아씻는답니 다.

2014.09.23.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