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골동품?진품명품?
dudg**** 조회수 1,329 작성일2016.03.21
저희아버지가 골동품을 얻으셨는데
이 화장대같은 옜날가구식 같은데
이골동품에대해 '상세하게'설명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정황
초인
40대 이상 남성 미술/공예인 #한국화가 동양화 18위, 공예 26위, 수집 84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윗분이 경상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 하였으나
이 기물은
재현가구 입니다

2016.03.2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er Spreewald
절대신
2019 스포츠, 레저 분야 지식인 남성 건설/건축업 #재난지도사 #건축기술자 #조류애조가 새, 조류 3위, 재난재해 1위, 월드컵, 국가대항전 4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답변: 경상입니다.


<정의>

경전이나 책을 얹어놓고 읽는 데 쓰였던 책상.

<역사>

중국 당나라·송나라 시대의 제탁()양식에서 영향을 받아 독특한 모양을 가지고 있다. 불교가 융성하였던 고려시대에는 사찰의 필수품으로서 사용된 듯하며, 형태가 아름다워서 의해 불교의 강력한 후원자였던 왕실과 귀족계층에서도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경향은 조선시대에도 이어져 부유한 양반계층의 사랑방에서 사용되었으나, 고고()한 사대부선비들은 검소함을 미덕으로 여기어 과다한 장식이 곁들인 경상을 기피하였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상판()의 양쪽은 두루마리 경전이 떨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두루마리형으로 말려 올라와 있고, 몸체에는 한두 개의 서랍이 달려 있고, 흔히 앞뒤로 안상문()이나 여의두문()이 오목새김 되어 있다. 오래된 것일수록 검정무쇠의 둥근 고리가 달려 있고 근래에 가까울수록 달개지형 주석 장식을 쓰고 있다.

의자생활을 하는 중국 경상의 높이는 높고 둔탁한 느낌을 주는 데 비하여, 조선조 경상의 형태는 좌식생활에서 오는 조형감각에 맞게 높이가 낮고 소형이며, 말린 두루마리의 모습도 중국 것에 비하여 매우 경쾌하고 날렵한 모양을 하고 있다. 경상의 변형으로 두루마리 상판()에 곧은 다리를 가진 서안() 형태도 있다. 대개 서랍이 하나씩 달려 있고 족판() 너비가 상판 너비보다 좁은 것이 기본형이다.

구조의 특징으로 상판 양쪽이 날렵하게 들린 형태를 들 수 있는데, 두 가지 방법으로 제작된다. 하나는 따로 재단된 두루마리 부분을 상판에서 낸 혀에 붙이는 방법과, 다른 하나는 상판에 홈을 파서 이어 맞추는 방법이다. 재료는 소나무·죽장()·오동나무·피나무가 쓰이지만 무늬가 아름답고 결이 고운 괴목()이 제일 좋다. 이 밖에 가문비나무·산유자나무가 단단하고 색이 좋아 많이 사용되었다.




2016.03.2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