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3-2사회
비공개 조회수 146 작성일2011.12.14

 옛날결혼식에서 신랑신부는 왜 나무기러기를 주고받았어요?

내공20입니다. 최대한 자세히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4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nari****
중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네~ 기러기는 한 짝을 지으면 평생동안 함께 사랑하고 절대 해어지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기러기와 비슷하게 신랑신부가 그렇게 살기를 기원하며 나무기러기를 주는 거에요~

뭐............... 그리 자세하지 않아 죄송해요...

 

2011.12.1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ag****
우주신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부부 금실의 증표, 기러기 
결혼 때 친구들로부터 나무로 깎은 예쁜 기러기 한 쌍을 선물로 받았다. 지금도 그 기러기 한 쌍이 안방 문갑 위에 놓여 있다. 아마도 기러기처럼 금실 좋고 다정하게 백년해로하라는 뜻이 아니었나 싶다. 

지금이야 주거 형태가 서구식으로 바뀌어 남자들의 공간인 사랑방이 없어졌지만, 예전엔 남자들은 열 살만 되어도 사랑방에서 자고 생활하였다. 결혼을 해도 남자는 사랑방에서 기거하는 것이 하나의 관습처럼 여겨져, 여자는 안방, 남자는 사랑방이라는 등식이 매겨지기까지 했다. 특히 대낮에 선비가 안방을 출입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로 여겨 이를 삼갔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신랑은 신부와 잠자리를 하고 싶어도 어른들의 눈치가 보여 부부간에 운우의 정을 나누기가 요즘처럼 쉽지 않았다. 심지어 부부지간이라도 합방을 하려면 좋은 날을 가리고, 날씨도 청명하고 별도 많이 나는 날이 되어야 한 번씩 잘 수 있도록 어른들이 허락을 해야만 했다.

남녀의 육체적 관계만큼 은밀한 것도 없다. 설사 잠자리를 하고 싶어도 그것을 말로 표현하기란 여간 쑥스러운 일이 아니다. 하물며 남녀가 사랑방과 안방에서 따로따로 기거할 때는 더더욱 그렇다. 만일 부인 쪽에서 먼저 이야기를 꺼낸다면 십중팔구 정숙치 못한 여자라고 핀잔을 들을 것이 뻔하다. 남자라고 여자와 다를 바가 없다. 아무리 부부사이라 해도 어찌 상대방의 속내를 다 알 수 있겠는가. 이 때 은근하게 매개 역할을 한 것이 바로 혼사 때 받은 기러기이다.

문갑 위에 놓인 기러기를 가지고 넌지시 자신의 마음을 전했던 것이다. 남편이 부인과 잠자리를 하고 싶으면 수컷의 머리를 암컷 쪽으로 살짝 돌려 놓는다. 부인도 뜻이 맞아 암컷의 머리를 수컷 쪽으로 돌려 놓으면 그야말로 만사 오케이다. 굳이 무슨 말이 따로 필요한가. 이 얼마나 은근하고 멋진 표현인가. 

그렇다면 왜 혼사 때 기러기를 주고 받았을까? 신랑 신부가 서로 만나 검은 머리 파뿌리가 되도록 같이 살기를 다짐할 때, 기러기를 혼례 의식에 가장 으뜸으로 삼았다. 우리네 전통 혼례에서 신랑이 신부집에 가서 처음 행하는 의례가 기러기를 바치는 전안례(奠雁禮)이다. 이처럼 혼례에 기러기를 가장 중요한 예물로 사용한 까닭은 믿음 지켜서 제 짝을 저버리는 일이 없고, 암수가 한 번 짝짓기하면 평생동안 다른 놈하고 교접하지 않고 한쪽이 죽으면 다른 쪽도 따라 죽는 새로 여겼기 때문이다. 또한 날아다닐 때도 항상 선두를 중심으로 가지런히 질서를 지키고, 앉아 있을 때도 손위의 뜻을 어기는 법이 없는 등 부인이 남편을 따르는 상징성이 있고, 부부간의 신의를 지키는 덕목을 갖추었기 때문에 혼례의 으뜸 예물로 써서 생활의 본보기로 삼고자 한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혼례에 썼던 나무기러기(木雁)는 지금도 골동품가게에서 다른 것에 비해 아주 비싸게 거래된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mj7****
식물신
사회, 도덕 28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 혼례에 신랑이 기러기를 가지고 오는 이유 **

 

1- 기러기는 사랑의 약속을 한번하면 영원히 확실히 지킨다. 사는동안 짝을 잃어도 결코 다른짝을 찻지 않으며 홀로 지낸다. 
2- 날아갈때도 행렬을 맞추어 상하의 질서를 지키며 앞서가는 무리가 소리내면 뒤따라오는 무리도 화답을 하며 예를 지킨다. 
3- 기러기는 왔다는 흔적을 남기는 속성도 있다하여, 이러한 기러기의 참뜻을 본받아 훌륭한 삶의 업적을 남기고 변함없이 다복하게 잘 살겠노라는 뜻으로 기러기를 가지고와 예를 올리는것이다! 

2011.12.1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oc****
은하신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기러기가 가지고 있는 세 가지 덕목을 사람이 본받자는 뜻입니다.

 

첫째, 기러기는 사랑의 약속을 영원히 지킵니다.

보통 수면이 15-20년 인데,

짝을 잃으면 결코 다른 짝을 찾지 않고 홀로 지냅니다.

않는 것이 옛날에는 짝이 죽어도 다시 결혼을 하지

절개를 지키는 훌륭한 사람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둘째, 상하의 질서를 지키고 날아갈 때도

행렬을 맞추며 서로 화답을 하여 예를 지킵니다.

 

 셋째, 기러기는 왔다는 흔적을 분명히 남기는 속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러기를 본받아

훌륭한 삶의 업적을 남길 수 있는 사람이 되라는

뜻으로 기러기를 놓고 예는 올리는 것입니다.

 

기러기가 부부 사이에서 의외로 본받을게 많네요~

 

 

 

2011.12.1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