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양동마을 하회마을
vb**** 조회수 896 작성일2009.04.05
두 곳 중 어느곳이 더 훌륭합니까?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bhja****
물신
전통 예절, 의식 74위, 문화재 13위, 세시풍속, 명절 32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  하회마을은 현재 세계문화유산으로 신청 중에 있으며, 국보가 두 점, 보물이 두 점, 중요민속자료가 아홉 점, 사적이 한 점 등, 중요민속자료 많은 문화재가 산재하고 있을 뿐만이 아니라, 이름난 텔런트 유시원의 부친 소유 가옥 한 점이 있다. 영국의 에리지베스 여왕이 다녀 간 곳으로 더 유명한곳이다. 하회 마을의 문화재 목록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국보 - 징비록
징비록은 국보132호로 서애 유성룡이 임진왜란을 기록한 기록물이다. 필사본 징비록은 경상도 관찰사 조수익이 서애 손자의 요청으로 인조 25년에 16권 7책으로 간행하였으며, 숙종 21년에는 교토 야마토야에서도 간행되었고, 1712년 조정에서는 징비록의 일본 유출을 금하였다.


국보 -하회탈
하회탈은 국보 제121호로 우리 나라에서 현존하는 탈 중 가장 오래된 탈이다. 지금은 각시, 중, 양반, 선비, 초랭이, 이매, 부네, 백정, 할미 9개의 탈만 전해지며, 이 중 3개의 탈은 분실되었다.

 


보물 - 입암고택 또는 양진당
보물 제306호인 입암고택은 입암(立巖) 류중영의 호를 따서 입암고택(立巖古宅) 또는 양진당(養眞堂)이라고 부른다. 현재 풍산류씨 겸암파의 대종택으로 보물 제306호이다. 사랑채는 고려시대의 건축양식을 가지며, 안채는 이조의 건축양식을 가지고 있는 고려와 조선의 건축양식이 공존하는 고택이다.

 

보물 -충효당
보물 제414호인 충효당은 서애의 문하생과 삼림들이 장손 류원지를 도와서 지었고, 증손자 류의하에 의해 확장된 조선시대 사대부 양식의 고택이다. 충효당 내에는 영모각이 별도로 건립되어 서애 선생의 저서와 유품이 전시되고 있으며, 바깥마당에는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의 방문기념식수가 있다.

 

중요민속자료 - 작천고택
중요민속자료 제87호로 작천고택 또는 류시주 가옥이라고 부른다. 원래 작천 류도관의 호를 따서 작천고택이라고 불렀는데, 현재의 집주인인 류시주의 이름을 따서 부르기도 한다. 조선중기의 건축양식을 다랐으며, 1934년 대홍수로 1채가 유실되고 현재는 일자형의 안채만 남아있다. 사랑방에서 안방으로 이어지는 앞마당에는 작은 토담을 쌓아 사랑방 손님과 안채의 부녀자가 마주치는 일이 없도록 만든 것이 재미있는 특징이다.

 

중요민속자료 - 하동고택
중요민속자료 제177호로 하회마을 동쪽에 있다고 하여 하동고택이라고 불린다.

 


중요민속자료 - 북촌댁
중요민속자료 제84호로 북촌댁은 1797년 정조 21년에 지중추부사 류사춘에 의해 처음 건물이 세워졌고, 1862년 철종 13년에 경상도도사 류도성에 의해 증축되어 제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마을 북쪽의 99칸 집으로 불려졌으며, 사랑채와 안채, 별당, 사당, 대문간채를 두루 갖춘 전형적인 사대부 집의 건축양식을 가지고 있다. 주요 건축물로는 큰 사랑채인 북촌유거와 중간 사랑인 화경당, 작은 사랑인 수신와를 비롯하여 안채, 등이 있고, 류이좌의 유품이 몇 점 남아 있다.

 


중요민속자료 - 남촌댁
중요민속자료 제90호로 정종 21년 지은 99칸의 건물로 하회마을 남쪽 사대부의 가옥을 대표하였으나, 1954년 화재로 안채와 사랑채가 소실되고 내부에 있던 진귀한 도서와 골동품들이 모두 불타버리고, 현재는 대문간채와 별당, 사당만 남아있다.

 

중요민속자료 - 주일재
주일재는 중요민속자료 제91호로 사랑채, 안채, 사당, 광채로 구성되어 있다. 마당에 들어서면, 정면으로 사랑채가 이고, 왼편으로 내외담이라고 하는 작은 담장이 있다. 안채로 통하는 문 앞에 쌓아서 안채가 보이지 않게 하였다.

 

중요민속자료 - 원지정사
원지정사(遠志精舍)는 조선 중기의 정자 건축물로 중요민속자료 제85호로 원지산(遠志山)을 바라보고 있다고 하여 원지정사로 이름지었다.

 

중요민속자료 - 빈연정사
빈연정사(賓淵精舍)는 퇴계 선생의 형으로 원주목사를 지낸 겸암 류운룡이 서재로 사용하던 집이다. 부용대의 절벽 아래 깊은 곳은 빈연(賓淵)이라고 부렀는데, 이것을 따서 이름지었다. 1583년에 지었을 것이라고 추측하며, 중요민속자료 제86호이다.

 

중요민속자료 - 옥연정사
옥연정사(玉淵精舍)는 중요민속자료 제88호로 서애 류성룡이 재정적인 문제로 세우지 못하다가, 탄홍 스님이 자청하여 10년동안 시주를 거두어 선조9년 1576년 짓기 시작하여, 선조 19년 1586년에 완성하였다. 이때 서애의 나이 45세였고, 집을 완공한 뒤 4년 뒤에 임진왜란이 일어난다. 1605년 낙동강 대홍수로 하회의 살림집을 모두 잃고, 이곳에 은거하여 징비록을 저술하였다. 내부에는 서당으로 사용하던 세심재(洗心齊)와 서애가 거주하며, 징비록을 지었던 원락재(遠樂齋)가 있다. 하회마을에서 나룻배를 타고 이동하면 된다. [9]

 

중요민속자료 - 겸암정사
겸암정사는 중요민속자료 제89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1567년 명종 22년 겸암 류운룡이 학문연구와 후진 양성을 위해 건립한 조선 중기 양식의 정자채이다. 정사는 2층 누각 형식으로 되어 있고, 겸암정이라는 현판은 스승인 이황의 글씨라고 전해진다.


사적 - 병산서원
병산서원은 사적 제260호로 1572년 서애 류성룡이 31세 때에 건립하여 후진을 양성하던 서원이다. 서애의 사후 7년 후인 1614년 서애를 존경하던 사림들이 존덕사(尊德祠)를 세워 류성룡을 배향하였고, 서애의 셋째 아들 수암 류진 사후에 그도 배향하였다. 1863년 병산으로 사액을 받았으며, 복례문, 만대루, 동재, 서재, 입교당, 장판각, 존덕사, 전사청, 고직사 등이 있다.


탤렌트 류시원의 부친 소유의 저택 - 담연재
담연재는 신축된 전통양식의 저택이며,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의 방문 때 이곳 앞마당에서 하회탈춤 공연이 펼쳐졌던 곳이다.

 


◈   경주양동마을(慶州良洞마을)은 경상북도 경주시 강동면 양동리에 있는 민속마을로, 마을 자체가  중요민속자료 제189호이며, 양동마을의 심수정이 또한 중요민속자료 제81호이다.
또한 통감속편(국보 283), 무첨당(보물 411), 향단(보물, 412), 관가정(보물 442), 손소영정(보물 1216)을 비롯하여 서백당(중요민속자료 23) 등 중요민속자료 12점과, 손소선생분재기(경북유형문화재 14) 등 도지정문화재 7점이 있다.

 

한국 최대 규모의 대표적 조선시대 동성취락으로 수많은 조선시대의 상류주택을 포함하여 양반가옥과 초가 160호가 집중되어 있다. 경주 손씨와 여강 이씨의 양 문에 의해 형성된 토성마을로 손소와 손중돈, 이언적을 비롯하여 명공(名公)과 석학을 많이 배출하였다.


마을은 안계(安溪)라는 시내를 경계로 동서로는 하촌(下村)과 상촌(上村), 남북으로는 남촌과 북촌의 4개의 영역으로 나뉘어 있다. 양반가옥은 높은 지대에 위치하고 낮은 지대에는 하인들의 주택이 양반가옥을 에워싸고 있다.


아름다운 자연 환경 속에 수 백년 된 기와집과 나지막한 돌담길이 이어지며, 전통문화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서 마을 전체가 중요민속자료로 지정되었다.

 

◈ 하회 마을이나 양동 마을 두 마을을 비교해 본다면 두 곳 모두 국보와, 보물 등 문화재가 여러 점이 있어 어느 곳이 더 좋다고 결론 지을 수는 없으나, 더 널리 알려진 곳은 하회마을이라고 사료된다.

 

내용 참고 자료 - 위키백과,두산백과.


2009.04.0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