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이범선 오발탄
dave**** 조회수 9,577 작성일2017.02.13
오발탄 줄거리4~5하고 느낀점 간단하게 해주시고,
인물의성격 알려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edu9****
수호신 eXpert
한국어 13위, 국어, 한문 3위, 문학 2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오발탄 줄거리4~5하고 느낀점 간단하게 해주시고, 인물의성격 알려주세요.


줄거리와 느낀 점

 이 작품은 전후의 궁핍상과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반영한 소설로 평가된다. 성실하게 노력해도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철호, 고향으로 가자는 소리만 되풀이하는 어머니, 아이를 낳다 죽은 아내, 상이군인이 되어 돌아와 권총 강도를 하다가 수감되는 영호, 가족의 생계를 위하여 양공주가 된 명숙, 이들 철호의 일가는 모두 궁핍과 분단된 현실로 인해 온전한 삶을 살지 못한다.

 극한적인 상황에서도 성실히 살아보려고 무진 애를 쓰던 철호는 결국 택시에 몸을 싣고 어디론가 가자고 한다. 택시 기사와 조수는 이런 철호를 오발탄과 같은 손님이 걸려들었다고 투덜거린다.

 결국 이 소설은 전후의 우리 사회가 안고 있었던 문제를 통해, 전쟁의 비극상과 그 아픔과 그로 인한 허무주의를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한 작가의 궁극적 의도는 '전쟁의 비인간성'을 비판, 고발하고자 함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등장 인물의 성격

* 철호

-가난하고 열악한 현실 속에서도 성실하게 살아가고자 애쓰는 주인공, 가치관의 차이로 인한 동생 영호와 갈들을 겪는 정적 인물

* 영호

-성실하게 살아 보야야 자신만 손해라고 생각하고 한탕주의에 빠져 권총 강도 행각을 벌이는 철호의 동생, 결국 범행이 발각되어 수감된다.

* 어머니

-전쟁통에 정신 이상이 되었으며, 북쪽에 두고 온 고향을 잠시도 잊지 못하고 고향으로 돌아가자고 아들 철호를 정신적으로 괴롭힌다.

* 아내

-명문 대학 음악과 출신이나 말없이 남편의 뒷바라지를 하면서 살아가는 여성, 만삭의 몸으로 가난과 병고에 시달려 병원에서 숨을 거둔다.

* 영숙

-철호의 여동생, 경제적 핍박으로 인해 양공주가 된다.

  


-자료가 더 필요하면 출처 참조하세요.  

2017.02.1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