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떡에 관한 것...
비공개 조회수 8,560 작성일2014.01.27

떡에 관한 것을 알고싶어요!!

 

1.떡의 종류

 

2. 떡 만드는 방법

 

3.떡을 대표하는 것 또는 떡을 상징하는 것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늘해랑
우주신
전통 예절, 의식 13위, 음식, 식재료 23위, 세시풍속, 명절 3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떡의 종류

♧찌는
찌는 은 대개 곡물 가루에 물을 내려 시루에 넣고 그대로 찌거나 고물을 얹어 가며 켜켜로 안쳐 찐 을 말한다. 이러한 류에는 설기이 대표적인데. 주재료에 어떤 부재료를 섞느냐에 따라 또는 만드는 방법의 차이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찌는 떡의 종류
백설기, 밤가루설기와 밤대추설기, 콩설기와 청대콩설기, 쑥설기(쑥버무리), 백설고, 잡과병(雜果餠), 살구, 석이병(石耳餠), 색편, 수리취, 백편, 꿀편, 녹두편, 깨편, 흑임자편, 찰편과 녹두찰편, 커피볶은팥고물 찰편, 콩찰편, 쑥편, 두텁, 두텁멥쌀편, 두텁편, 혼동병, 석탄병, 물호박, 무시루, 호박고지찰시루, 중편, 약식, 약편, 잡곡두텁, 곶감설기, 팥설기, 잡과꿀설기, 밤대추설기, 구름, 송파(송기), 백합, 밤, 고수레, 수수풀(출호병), 석이편, 삼색꿀편, 깨설기, 오곡설기, 귤병밤채설기, 밭시루, 팥, 마마, 망개, 북, 상추, 시래기, 귤병, 귤강편, 호박고지콩찰, 찰옥수수시루, 찰수수방울, 콩, 콩찰, 약절미, 서여향병, 토란병, 외랑, 도행병, 서속시루편, 계강편, 기단기오, 기름편, 함일병, 계화병, 고수례, 범벅

 

치는
치는 은 곡물을 알맹이 그대로 찌거나 또는 가루를 내어 찐 다음, 절구나 안반에 놓고 매우 쳐서 만드는 이다. 이 에는 멥쌀로 쪄서 치는 가래이나 절편류, 찹쌀로 쪄서 치는 인절미류가 대표적이다.

 

치는 떡의 종류
가래(흰), 절편, 수리취절편, 인절미, 수리취인절미, 차조수리취인절미, 계피, 골무, 쑥절편, 송기절편, 벙거지, 옴자, 잔절편, 쑥인절미, 대추인절미, 청정미인절미, 고엽점진병, 소색병, 색

 

빚는

빚는 은 멥쌀가루와 찹쌀가루를 반죽하여 모양 있게 빚어 만드는 을 말한다. 이 은 빚어찌거나, 빚어 고물을 묻히기도 하는 등 만드는 법에 따라 여러가지가 있는데, 송편류처럼 빚어 찌는 , 단자처럼 쪄서 다시 빚어 고물을 묻히는 , 경단처럼 빚어 삶아 고물을 묻히는 등이 대표적이다.

 

빚는 떡의 종류
송편, 재중병, 밤단자, 석이단자, 색단자, 유자단자, 생강단자, 은행단자, 대추단자, 두텁단자, 율무단자, 찹쌀단자, 수수경단, 쑥굴리, 잡과편, 감, 쑥송편, 송기송편, 노비송편, 물송편, 무리송편, 솔방울, 약식단자, 팥단자, 건시단자, 승검초단자, 감단자, 쑥경단, 완자, 산약병, 잡곡두텁단자, 꿀, 돌개미, 노랄병(老辣餠), 화병, 황정병, 방험병(防險餠), 부추(구채병), 나단탄병
 

 

 

2.떡 만드는 방법

팥시루떡 만들기

 

재료: 사각무스링(1호 크기) 1개 분량

멥쌀가루3컵, 찹쌀가루2컵, 물4큰술, 설탕5큰술,

붉은팥고물5컵(고물만드는 건 밑에 포스팅 할께용~)

 

1. 팥고물은 미리 만들어 냉동 보관하였다가 해동해 두세요.



 

2. 멥쌀가루와 찹쌀가루를 섞은 후 물 4큰술을 넣어 잘 비벼주세용~




 

이렇게 주먹으로 쌀가루를 꼭 쥐었을때 형태가 잡히는 정도면 되용~


 

 

3. 쌀가루를 체에 한번 내려주세요.

 

 

4. 설탕 5큰술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5. 찜기에 시루밑을 깔고 팥고물--->쌀가루--->팥고물--->쌀가루--->팥고물 순으로 안쳐요.






 

6. 김이 오른 찜기에 올려 10분이 지나면 틀을 빼고 (옆면에 쌀가루 날리는 것을 방지해줘요)

10분 더 찐 후 불을 끄고 5분 뜸들이세요.











7. 완성되었네요~

우~앙~맛있겠죠~~~






Tip : 팥고물 만드는 법

재료:  팥고물 5컵 분량이예요.

붉은팥2컵, 소금1/2큰술, 물4컵

 

만들기...

1. 팥을 깨끗이 씻어 푹 잠길 만큼 물을 붓고 삶아요.

물이 끓어 오르면 1분 정도 끓이다가 물을 버려주세요.

(사포닌 성분이 떫은 맛을 내므로 첫물은 버리는게 좋데요)

 

2. 자 이제 본격적으로 팥을 삶아 볼까요?

팥 분량의 3~5배 정도의 물을 부어 삶아요.

끓기 시작하면 중불에서 30분 정도 삶아요.

(묵은 팥이라면 더 삶아 주세요)

 

3. 팥알을 손으로 만졌을때 잘 으깨지면 팥이 잘 익은 상태예요.

 

4. 불을 약으로 줄인 후 5분정도 뜸을 들여요.

 

5. 한김 식힌 팥에 소금을 넣고 방망이로 찧어 고물을 만들어요.

 

6. 넓은 쟁반에 펼쳐 식힌 다음, 한번 사용할 분량으로 나눠 냉동실에 보관해용~

(식히지 않고 비닐팩에 담으면 수분이 생겨 질어질수 있어요)

[출처] 팥시루떡 만들기|작성자 웰빙쿡샘 김소연

 

 

3.떡을 대표하는 것 또는 떡을 상징하는 것

 

역사적 배경 및 상징물의 의미

 

떡은 ‘곡물의 분식형의 음식’이다. 떡의 기원은 농경의 시작과 더불어 시작되었을 것이다. 떡의 원조는 아무래도 흰쌀가루에 아무런 가공 없이 그대로 쪄낸 백설기일 것이다. 흰색을 숭상하는 한국인의 세계관에 가장 잘 부합되는 원초적인 떡이 백설기이며, 이의 변용으로 백병이 등장한다. 떡의 용도는 세시절기에 따른 시절음식으로서, 나아가 잔치나 장례, 돌잔치 등의 의례음식으로 기능하였다. 농경세기의 흐름을 따라서 절기의 변화를 만끽하는 떡의 문화적 상징성은 그 계절에 가장 부합되는 알곡의 생산과 밀접하게 관련되며 문화적 상징성을 지니고 있다.

 

새 생명의 탄생을 축하하는 백설기와 수수경단으로 삼신할미께 고마움을 표했고, 무병장수를 기원했다. 새해 첫날 처음 먹는 음식이 바로 떡국이며, 한 해의 마지막 달엔 새알심을 빚어 팥죽을 쑤어 먹었다. 이처럼 떡은 누대의 정서와 문화가 고스란히 담긴 세시절식의 꽃이다.

 

정월보름에는 찹쌀을 쳐서 대추, 밤, 기름, 꿀, 간장 등으로 만든 약밥을 만들어 먹는다. 2월초하루 머슴 날에는 콩으로 소를 넣은 송편을 만들어먹는다. 머슴들에게 나이만큼 떡을 먹이는 상징성을 지닌다. 4월에는 증편(甑餠)과 어만두(魚饅頭)를 꼽으며, 5월 단오에는 수레바퀴 모양의 쑥떡인 수리취떡, 6월 유두에는 액막이로 유두연을 베풀고서 수단과 건단, 상화떡(霜花餠)을 먹는다. 8월 추석의 명절음식으로는 송편이 가장 중요하며 무와 호박을 섞어 시루떡을 만들기도 하며, 인절미와 율단자도 해먹는다. 10월 상달에는 상달고사떡을 해먹는데 필히 팥시루를 하여 악귀를 쫓고 한해의 농사에 관한 고마움을 조상에게 천신한다.

 

사실 떡은 미각을 집중시키는 음식은 아니다. 그럼에도 우리 식문화의 주류에서 밀려나지 않는 까닭은 무엇일까. 떡은 여러 재료가 조화를 이룬 최고의 음식이다. 떡의 주재료인 쌀은 인류가 가장 오래 재배한 곡물 중 하나이다. 쌀뿐 아니라 떡에 들어가는 모든 곡물이 저마다 땅의 성질에 맞춰 뿌리내리고 열매 맺은 것들이다. 팥, 콩, 수수, 녹두 같은 잡곡의 소비량이 줄고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점점 외면받고 있지만, 그들이 오래도록 사랑받는 이유는 우리와 닮았기 때문일 것이다. 

 

음식을 먹을 때 그것에 담긴 상징적인 의미까지도 먹게 된다. 철 따라 빚는 떡의 생김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고, 법도가 뒤따랐다. 떡은 한식문화의 빼놓을 수 없는 큰 줄기이다. 때문에 떡에 기댄 문화에 관한 이해와 애정이 결여된 떡은 자연히 잊힐 것이다. 떡은 오랜 시간을 돌고 돌아온 반가운 우리의 얼굴이기에..

 

 

떡의 종류 특징좀여!! 

 

2014.01.2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