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판문점도끼만행사건쓰려는데..
wnsg**** 조회수 5,286 작성일2012.06.06

호국보훈체험학습보고서에판문점도끼만행사건쓰려는데이것도호국보훈에관련있는건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안녕하세요? 더 크고 좋은 대한민국을 준비하는 통일부에서 답변드립니다.

 

일단 도끼만행사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분단된 이후 남북관계는 화해와 협력의 관계와 더불어 갈등, 대결, 전쟁으로 상처를 입기도 했습니다.

판문점 도끼 만행 사건은 청와대 기습사건과 무장공비 침투 등과 함께 1960년대 1970년대 우리 민족에게 상처와 절망을 안겨주었습니다.

 

1976년 8월 18일에 발생한 판문점 도끼만행 사건은 북한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나무가지 치기 작업을 하던 유엔군 소속 미군 장교 2명을 도끼로 살해하고 국군과 미군 병사 9명에게 중경상을 입히는 한편, 유엔군 트럭 3대와 초소를 모두 파괴한 것입니다.

 

사건 발생 후 주한 미군사령부는 전투준비 태세 명령을 내렸으며, 오키나와 등지의 전폭기 대대 및 행병대를 한국에 급파하고 항공모함 레인저호와 미드웨이호를 한국 해역으로 이동시키는 등 강경한 대응태세를 취하였습니다. 한미 양국의 강경한 태도에 북한의 김일성은 8월 21일 유엔군 사령관에게 사과 메세지를 보냈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통일부 통일교육원(www.uniedu.go.kr)에서 발간한 '2012 통일문제이해'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북한군의 판문점 도끼 만행 사건은 호국보훈과도 관련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위의 답변을 참고하세요. 호국보훈체험학습보고서 작성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2.06.07.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2012 통일문제이해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