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입술주위에 이상한것들이나요ㅠㅠ
비공개 조회수 15,261 작성일2011.02.10

위에는잘안나오는것같지마뉴ㅠ

한달정도계속 입술이껍질이벗겨지고 붉은반점들이 많이나고

고름이생기고  보습제품들도(알로에,니베아,등등)많이발라보고

침을바르는것도아닌데 입술주위에 붉은반점들과 고름,껍질이벗겨지고,이상해요ㅠㅠ

엄마말론 병원은안가봐도되고,손데지말고 영양크림만 살짝살짝발라주라는데ㅠㅠ

계속입술이이러니깐 불편하고 신경쓰이고 이상해요!!!

또제가아토피가심한편이아니고,원래안이랬는데ㅠㅠ

왜이러는지좀 알려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이창균
전문의
청담고운세상닥터지피부과의원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하이닥 네이버 지식iN 피부과 상담의 이창균 입니다.

 

사진으로는 증상이 정확히 확인되지는 않습니다만..


입술이 심하게 건조하거나 따가운 증상이 있다면
구순염과 같은 입술 피부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정확한 것은 진료를 통해 알 수 있으니
증상이 심해지고 있다면 조속히 피부과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구순염이 맞다면 이 증상의 원인은 굉장히 광범위한데
대부분은 본인에게 어떠한 원인으로 생긴 것인지를 정확하게 알지 못해서
그 원인을 100%차단하기 어려운 것 또한 완치가 어려운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술이 건조해 지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 주시고,
또 재발이 잘 되기도 하므로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신속히 치료를 받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치료법은 진료를 통해서 처방하게 되는 바르는 연고나
필요에 따라서는 경구복용약으로 당분간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하시어 진료를 받아시기 바라며
바른 진단 후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1.02.1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본 답변은 참고용이며, 답변을 제공한 개인 및 사업자의 법적 책임이 없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beau****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정확한건 전문의를 통해 진료를 받아 보셔야 겠지만..아마도 아토피 증상이 심화 되신 것 같아 보입니다.

 

저 또한 아토피피부염을 심하게 격었던 터라 님과 같은 증세를 가지고 있었구요 지금은 다행이 거의 아토피 증세가 사라졌지만 치료가 되기까지 시간은 꾀 걸렸던것 같습니다. 꾸준한 치료와 자기관리가 꾸준히 요구되는 증상이기 때문에 조금만 방심해도 ㅜㅜ  저는 한방 치료와 더불어 프리허그 학급치료 덕분에 아토피 탈출이 더 용의 했던 것 같습니다.

 

치료 받았을때 보아둔 자료가 있어 정리 해서 올리오니 질문자 님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얼굴 아토피피부염은 이마, 눈 주위, 입 주위와 같이 얼굴 부위에 피부염이 집중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안면홍조를 같이 동반한 경우에는 얼굴이 붉게 보입니다.

 

얼굴 아토피피부염은 얼굴 피부가 건조하고 입 주위가 자주 헐고 눈 주위 피부에 피부염이 발생하거나 피부가 착색되어 어둡습니다. (구순염, 눈 주위의 습진, 눈 주위의 어두운 피부, 귀 주위의 습진, 피부의 마른버짐)

얼굴 아토피피부염은 얼굴의 피부염과 함께 일반적인 아토피피부염처럼 목과 팔, 다리 부위에 피부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원인을 살펴 보면

위, 췌장, 심장, 신장이 안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얼굴 아토피피부염의 주된 원인은 ‘세포 기능 이상으로 인한 열과 독소의 과잉’입니다. 열과 독소의 과잉으로 기초체온 조절력이 저하되면 인체에서는 열의 불균형이 나타나게 되어 심폐기능 저하, 해독기능 저하, 면역 불안정, 피부 열사화(熱沙化)로 이어져 아토피피부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얼굴 아토피피부염은 세포 기능 이상으로 발생한 열과 독소가 인체의 불균형을 장기간 초래한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얼굴 아토피피부염은 세포 기능 이상으로 인한 인체의 불균형이 위, 췌장, 심장, 신장에 영향을 미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얼굴 아토피피부염이 발생하는 장부적인 이유를 위, 췌장의 문제와 함께 심장과 신장의 문제로 인하여 열을 조절하는 수승화강(水升火降)이 잘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동반등상으로는

- 안면홍조를 동반하는 경우에는 얼굴이 자주 붉어집니다.

- 얼굴이나 상체로 열이 오르는 증상이 있습니다.

- 환경 변화나 스트레스에 따라 피부염이 쉽게 악화되며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 사춘기나 갱년기와 같이 호르몬 변화가 심한 시기는 얼굴 아토피피부염 증상 변화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 위, 췌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입 냄새가 심하게 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포피피부염이 그다지 심하지 않다면 꾸준한 생활 관리를 통해 아토피치료를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반드시 아토피전문병원 등을 통해 올바른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지름길일 것입니다.

 

<아토피에 좋은 음식>

 

① 생선

생선은 고등에 삼치 등의 붉은 살 생선 보다는 대구, 명태, 조기, 민어, 광어, 가자미, 도미, 복어, 돔, 농어 등의 흰 살 생선을 먹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멸치, 바다장어가 있다.

영, 유아의 경우에는 미음과 함께 생선죽을 만들어서 먹도록 한다.

② 조개

재첩국, 조개국, 홍합, 굴과 같은 패류는 몸의 해독기능을 도와주는 좋은 음식 재료이다.

단, 게, 새우, 랍스터 등의 갑각류는 알레르기 유발 식품이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③ 해조류

미역, 다시마, 파래, 김 등 해조류

 

④ 과일

과일은 비타민과 무기질, 수분을 공급하여 건강 회복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과 무기질은 인체대사에 꼭 필요한 효소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과일은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과일은 사과, 포도, 앵두(체리), 자몽, 수박, 딸기, 메론, 참외, 석류, 키위, 바나나, 오렌지, 파인애플, 한라봉, 산딸기, 배, 귤, 금귤, 레몬, 매실, 모과, 무화과, 산수유, 유자, 산수유, 오디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 잔류 농약 제거 방법

물에 식초를 6~10 방울 떨어뜨린 후 5분정도 담가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주의>

피부가 중증이거나 과민한 경우에는 음식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는 복숭아, 토마토 등의 과일을 많이 먹지 않는다.

재배지가 외국인 경우 농약 등에 오염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많이 먹지 않도록 하며 먹을 때는 충분히 씻는다.

 

⑤ 버섯

- 버섯은 양송이버섯, 목이버섯, 만가닥버섯, 애느타리버섯, 팽이버섯, 미니 새송이버섯, 백일송이버섯, 느타리버섯, 표고버섯 등이 있다.

- 일본의 알레르기 식품 중 송이버섯이 있는 점을 감안하여 버섯에 의해서도 알레르기가 유발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도록 하자.

 

⑥ 기름

- 참기름, 들기름, 아마유, 달맞이꽃 종자유, 올리브유 등 압착유를 사용한다.

 

⑦ 곡물

- 현미, 조, 수수, 팥, 기장, 완두콩, 우리 밀, 보리 등 통곡류를 먹는다.

 

⑧ 식재료

- 무순, 무, 호박, 마늘종, 붉은 잎상추, 상추, 쑥갓, 청경채, 부추, 당근, 파슬리, 피망, 브로콜리, 시금치, 양배추, 배추, 오이, 케일, 파프리카, 알팔파, 냉이, 달래, 미나리, 콩나물, 숙주나물(녹두 나물), 가지, 아스파라거스, 스피룰리나, 파파야 등 채소를 많이 먹는다.

- 깻잎, 쑥, 고소, 산초, 방아 잎, 산초, 후추 등 향이 있는 음식은 소화를 돕고 장을 튼튼하게 한다.

- 파, 생강, 마늘, 양파, 붉은 고추, 엿기름 등을 요리 시 함께 넣어준다.

 

⑨ 요리

- 콩나물국, 미역국, 북어국, 동태국 등 맑은 국이 좋다.

예를 들어 콩나물국은 육수를 내어 팔팔 끓인 상태에서 콩나물과 마늘, 죽염을 넣어 담백하고 시원하게 끓여 먹는다.

- 고구마, 감자, 옥수수 등으로 간식을 준비한다.

 

⑩ 발효음식

- 된장, 청국장, 김치, 식초 등 전통 발효 음식을 자주 먹는다.

 

⑪ 권장하는 차(茶)

* 율무차 - 율무는 체액 대사에 관여하여 인체의 노폐물을 제거한다. 그리고 열과 염증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아토피피부염이 있을 때 열과 염증의 진정, 노폐물 제거를 목적으로 자주 마시면 좋다.

 

* 메밀차 - 메밀은 교맥(蕎麥)이라고 한다. 「동의보감」에는 성질이 평하면서 차고 맛이 달며 독이 없고(性平寒 味甘 無毒) 오장에 있는 더러운 것을 몰아낸다고 하였다. 그리고 메밀은 위와 장의 염증을 제거한다. 그리고 피부가 벌겋게 되면서 화끈거리고 열이 나는 증상이나 종기의 열독을 없애주고 화상에 사용한다. 아토피피부염의 초기 열이 나고 염증이 심할 때 차로 마시면 좋다.

 

* 생강나무차 - 생강나무는 삼첩풍(三鉆風) 또는 황매목(黃梅木)이라고 한다. 성질은 따뜻하며 맛은 맵다(性溫 味辛). 타박상으로 어혈이 진 것을 치료하고 산후에 몸이 붓고 팔다리가 아픈 증상을 치료한다. 생강나무는 어혈을 제거해 순환을 돕기 때문에 염증과 열이 진정된 후 자주 마시면 좋다.

 

※ 아토피 식단

다음은 음식관리에 도움이 되는 아토피 식단의 예시이다.

현미밥(현미와 찹쌀현미를 절반씩 섞어 밥을 하면 맛과 영양이 좋다.), 기장밥, 백미밥, 차조밥, 보리밥, 수수밥, 비빔밥, 율무밥, 잡곡밥, 찹쌀밥, 흑미밥, 고구마밥 등

 

무국, 오징어국, 미소국, 냉이된장국, 버섯된장국, 쑥국, 미역국, 김치국, 근대국, 콩나물국, 시금치국, 배추국, 야채만두국, 북어국, 감자국, 대구탕 등

 

반찬

배추김치, 열무김치, 파김치, 갓김치, 백김치, 동치미, 깍두기, 오이소박이, 무생채, 깻잎찜,

깻잎나물, 숙주나물, 시금치나물, 가지나물, 도라지나물,

김가루무침, 파래무침, 콩나물 무침, 도토리묵 무침, 달래오이무침, 취나물무침, 오이무침,

감자조림, 연근조림, 우엉조림, 코다리조림,

김구이, 상추겉절이 멸치볶음, 버섯 샤브샤브, 도라지오이생채, 과일샐러드, 야채샐러드, 양배추쌈, 각종 야채쌈 등

 

간식

절편, 인절미, 백설기,

귤, 키위, 수박, 참외, 바나나, 오렌지, 포도, 사과, 귤,

야채물만두, 수제비, 칼국수, 찐빵,

찐옥수수, 삶은 고구마, 주먹밥, 식혜, 수정과, 매실효소차 등



 

* 이 밖에 아토피치료를 위해서 걷기 운동, 냉온온이나 반식욕, 족욕과 같은 인체의 전반적인 순환을 도와주법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이는 꼭 아토피치료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건강법으로도 매우 좋은 것입니다.

 

아토피치료에 식생활 관리와 함께 운동법이나 목욕법도 병행하여 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2011.02.11.

  • 출처

    본인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