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습관성설사에 효능있는 바이오음료판매처문의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912 작성일2010.09.23

작년부터 시작한 설사로 인해 고생을 하고 있는 45세 남성입니다.

대장암검사 결과로는 전혀 이상이 없는데 약을 먹어도 전혀 치유되지 않고 있습니다.

설사회수는 하루에 7-8 번정도이며 완전 물입니다.

 

네어버 검색한 결과, 귀형께서 C.W 바이오음료를 마시고나서 나았다고 해서

이렇게 문의를 드리오니 구매처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faf****
중수
소화기내과, 대장, 항문 외과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저는 과민성대장증후군 때문에 잦은 설사로 고생 했었는대요..

 

우선 질문자님이 말슴하신 음료는 잘 모르겠네요..

 

저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을 탈피 하고자 병원 치료와 더불어 고농도유산균 제품을 먹으면서 많이 호전 되었고 지금은 거의 정상으로 돌아 온것 같습니다.

 

제가 고생 할대 보았던 자료가 있어 정리 해서 올리오니 참고가 되었음 좋겠습니다.

 

설사 (Diarrhea)
 
바이러스, 박테리아 같은 병원균에서 부터 염증성장질환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같은 소화기질환에 이르기 까지 설사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유해균인 Clostridium difficile로 인한 설사병에 걸릴 확률이 높은데 이는 장내세균의 구성이 나이에 따라 변화하는 것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건강한 장에 주를 이루는 락토스균과 비피더스균의 수가 감소하고 대신 건강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는 소지가 있는 Clostridia 와 enterobacteria 균들의 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그럼 장내 세균의 기능을 좀더 알아보겠습니다.

 

장내세균의 기능


장메 살고있는 박테리아의 종류는 500가지가 넘습니다. 대변의 75%를 차지하는 물을 제외하면 대변의 60%가 세균이고 이들은 우리 몸의 건강유지를 위하여반드시 필요합니다.

장내세균의 인체의 건강에 기여하는 기능은 크게 4가지로 나뉘어집니다.

  1. 유해균의 증식억제 (pathologic inhibition)

  2. 장벽막의 강화 (mucosal barrier)

  3. 대사작용 (metabolic functions)

  4. 면역기능의 조절 (immunologic regulation)


 

1. 유해균의 증식억제

 

상주균은 유해균이 살수있는 공간을 먼저 점유하여 유해균이 장벽에 부착하지 못하도록하고 유해균이 필요로하는 영양분을 경쟁적으로 소모하여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Competitive Inhibition)

 

유익균은 젓산과 같은 유기산을 형성하여 주변환경의 산도를 높혀 유해균이 생존하기에 부적합한 환경을 형성합니다.

 

유익균은 항생제와 같은 물질을 형성하여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2. 장벽막의 강화 (Gut Barrier)

 

장은 표면적을 넓게하여 음식물의 소화,흡수가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수 많은 주름이 잡혀있습니다. 이 주름을 다 펼쳐놓으면 그 면적이 테니스코트 보다 더 넓다고 합니다. 이렇게 넓은 장표면을 현미경이 있어야만 볼 수 있는 한층의 상피세포들이 덮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상피는 쉽게 손상을 입을 수 있으며 손상 시 균이나 유해물질들이 몸 안으로 쉽게 침입할 수 가 있습니다.

 

상피세포가 손상을 받거나 세포와 세포 사이가 조금만 느슨해져도 유해한 물질이나 알러지를 일으키는 항원이 세포 사이를 쉽게 통과하여 신체내로 들어갈 수 있게됩니다. 이렇게 장벽막의 세포들간의 틈이 느슨해져서 발생되는 문제를 장누수증후군(Leaky Gut Syndrome) 이라고 부릅니다. 몸에 들어간 유해물질이나 항원들은 면역반응을 일으키게 되며, 이 면역반응은 장벽막의 기능을 더욱 감소시키고 더 많은 물질이 외부로 부터 인체내에 무차별적으로 들어올 수 있게 만들어 악순환이 반복되게 합니다.

1


  

상주균들의 존재가 이 장벽막의 견고함을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상주균들은 상피세포들간에 간격이 느슨해 지지 않도록 도와 주는 역할 을 합니다. 또한 유익균들은 장상피세포가 장벽에 보호막을 형성하는 물질인 뮤신(mucin)의 형성을 증가시켜 주는 기능을 합니다. 뮤신은 젤같은 점성을 가지고 있고 장벽에 코팅막과 같은 기능을 하여 소화효소나 산으로 부터 상피세포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3. 대사작용 (Metabolic Functions)

 

장내세균은 지방의 대사,약물의 분해와 흡수, 암을 일으키는 물질의 분해, 비타민의 형성을 통하여 우리가 건강에 도움을 주며 장내세균의 대사를 통하여 생성된 SCFA는 우리몸의 장내상피세포가 필요로하는 총 에너지의  70%를 제공 합니다.

 

다음은 장내세균의 대표적 기능을 요약하였습니다.

 

  • 발효분해: 당과 셀룰로오즈의 발효분해를 통하여 유기산과 이산화탄소를 형성

  • 소화기능: 장내세균은 소화효소를 분비하여 위에서 분해되지 못한 음식물이 인체에 흡수되기 용이하도록 분해합니다. 또한 분해되지 못한 Starch, 파이버, 다당류를 혐기적으로 발효시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short chain fatty acids (SCFAs)등이 만들어 집니다.

  • 지방대사: 혈중 콜레스테롤과 triglycerides 농도 조절에 관여

  • 약물분해: 간즙, 빌리루빈, 스테로이드 호르몬, 약물과 발암물질 등의 분해 및 흡수에 관여

  • 비타민 형성: Vitamin K, B1, B6, B12 등의 형성에 관여하며 또한 이들의 흡수와 작용에 직간접으로 관련

  • 단백질 분해:체내에 흡수되지않은 단백질을 최종분해하여 페놀, 인돌, 암모니아, sulphidric acid를 형성


4. 면역기능의 조절

 

프로바이오틱스균들은 면역시스템의 형성과 유지에 깊게 관여합니다. 특히 상주균총의 존재는 후천적면역체계의 구성과 장상피세포가 정상적으로 성장하는데 있어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내세균은 소화관을 통해서 들어온 물질을 작은 단위로 분해하여 면역조직이 항체형성을 통해 적절한 면역반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장내세균들은 장벽막을 강화시켜 항원이 직접 몸안에 들어가는 것을 예방하는데 필수적인 존재입니다.

 

고농도의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 살아서 장에 도달하기 위해선 얼마나 많은 유익균을 섭취하는지가 중요합니다. VSL#3 한포에는 4500억 마리 이상의 유산균이 들어있습니다. VSL#3는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든 유산균 제품을 통틀어 가장 많은 수의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는 프리미엄 제품입니다.

유산균은 어차피 위와 장을 통과하면서 죽기 때문에 유산균제품을 섭취하는게 의미가 없다고 잘못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VSL#3는 이 제품의 섭취가 장내 유익균의 수를 현저하게 증가시켜준다는 것이 이미 10년전에 논문을 통하여 밝혀졌습니다. (Venturi et al. 1999)

 


 

 

VSL#3를 통하여 다른 제품에 함유된 균수만큼 유산균을 섭취하고자 한다면 VSL#3한포로 100일을 넘게 먹을 수 있으며, VSL#3 한박스(30포)는 최소한 10년을 먹을 수 있는 분량임들어있습니다. 균수로 보았을때 VSL#3는 가장 경제적 제품입니다.

 

 

 

고농도의 유산균이 들어있는 VSL#3의 안전성은 다수의 임상실험을 통하여 잘 검증되었으며 한국식약청으로 부터도 성인의 경우 하루 6포까지 섭취하여도 안전함을 개별인정 받았습니다

2010.10.14.

  • 출처

    본인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