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홍콩 차이나, 차이니스 타이페이
비공개 조회수 5,056 작성일2019.09.16
왜 홍콩은 뒤에 차이나가 붙고 타이페이는 앞에 차이니스가 붙는지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nabi****
은하신 열심답변자
뱅킹, 금융업무 62위, 대만 14위, 올림픽 1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그 단어가 만들어진 시기와 장소 때문입니다.

홍콩 차이나는 우리말로 번역하면 글자 그대로 중국 홍콩이라는 뜻입니다. 한국 서울 그런 것이나 똑같은 의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글자 그대로 홍콩이 영국에서 중국 땅으로 바뀌었으니 '중국 홍콩'이라고 부르게 된 거죠.

대만은 조금 다릅니다.

1970년대 중공과 대만의 국제 사회의 싸움에 의해 생긴 겁니다. 중공이 자기를 유일한 중국으로 인정해 달라고 국제 스포츠계에서 깽판 치다가 이리저리 하다 생긴 겁니다. 아시안게임에서 대만이 퇴출당했습니다.

올림픽에서 한국 대표팀을 구성하는 단체가 어디냐면 대한 올림픽 위원회입니다. 영어로 Korean Olympic Committee지요.

그럼 중국 올림픽 위원회는 영어로 뭐겠어요? Chinese Olympic Committee입니다. 그런데 그런 단체가 두 개가 생긴 거예요. 베이징과 타이베이에 각각 있고, 자기들이 정통이라고 싸우던 겁니다.

이렇게 티격태격하다가 1979년에 국제 올림픽 위원회가 교통정리를 해줬습니다. 중공도 그 동안 대만 쫓아내지 않으면 올림픽 참가 안 한다 그랬고요. 교통정리 결과는

베이징에 있는 것은 그대로 Chinese Olympic Committee 를 쓴다.

타이베이에 있는 것은 소재지를 추가해서 Chinese Taipei Olympic Committee 를 쓴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대만을 쫓아낸 것은 아니지만 정식 명칭과 국기, 국가를 못 쓰게 하는 데 성공한 중공은 1980년 동계올림픽부터 참가하기 시작했고, 1980년 하계올림픽을 제외한 이후의 모든 올림픽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이후 퇴출당한 대만도 아시안게임에 복귀했고, 올림픽과 같은 방식을 쓰기로 했습니다.

즉, 기원이 올림픽이기 때문에 Chinese Taipei로 호칭하는 것을 '올림픽 방식'이라 합니다.

누군가가 이걸 비꼬아서 만든 짤방입니다.

2019.09.1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작성자가 직접 삭제한 답변입니다.
2021.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