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명탐정 코난 자세한 설명
kg11**** 조회수 20,219 작성일2013.01.29

 명탐정 코난의 인물들의 일본어와 우리말의 이름과 사진, 그리고 자세한 설명 부탁드려요.

 

명탐정 코난의 인물은

남도일,코난,유미란,유명한,노애리,장미,아름,세모,뭉치,브라운 박사,이하연,남건,FBI,검은조직,골롬보 반장,이형사,신형사,오형사,백형사등등등의 인물들을.....................

 

일본어 이름, 우리나라말 이름, 사진, 자세한 설명까지 부탁드려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아포톡신1982
수호신
2015 쥬니버Q&A 분야 지식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명탐정 코난 주요 인물>

 

 

에도가와 코난 (코난) - Conan Edogawa / 江戶川 コナン (えどがわ こなん)

쿠도 신이치 (남도일) - Shinichi Kudo / 工藤 新一 (くどう しんいち)

 

「일본 경찰의 구세주」, 「헤이세이(平成)시대의 홈즈」라고 불리며, 동쪽의 고교생 탐정으로 불리던 쿠도 신이치는 검은 조직에 의해 아직 개발 중인 독약 APTX4869를 먹게 되어 어린 아이로 퇴화하였다. 어려서부터 알고 지내던 이웃 아가사 히로시 박사집에 간 신이치는 모리 란의 아버지이며 탐정인 모리 코고로의 사무실에서 생활하며 사건을 맡다보면 검은조직의 내막을 밝혀낼수도 있을 것이라는 박사의 충고를 받아들여, 어려서부터 알고 지내던 모리 란의 집에서 테이탄 초등학교 1학년 B반 에도가와 코난으로 정체를 숨긴 채 함께 지내고 있다. 여러가지 사건을 보기 좋게 해결하면서 하이바라 아이나 핫토리 헤이지등의 도움을 받아 검은 조직의 음모를 쫓고 있다.

감기가 걸린 상태에서, 바이칼을 마시면 일시적으로 몸이 원래대로 돌아온다는 내용이 극장판을 포함해 두 번 나왔다. 그리고 하이바라가 바이칼의 성분을 참고해 만든 해독제로 원래대로 돌아간 적도 있다. 드라마판 제2기에서는 바이칼과 다른 술을 혼합하여 만든 케이크를 우연히 먹고 원래대로 돌아간 적도 있다. 하지만 몸에서 오는 느낌의 부담감은 크고, 감기에 걸린 상태나 마찬가지여서 해독제의 효과가 떨어져 코난이 되려는 시간이 다가오면 호흡이 거칠어지고, 가슴을 세게 누르는 듯한 압박감이 밀려온다. 이는 드라마나 애니메이션, 만화에서도 동일하다.

생일은 5월 4일. 아버지는 쿠도 유사쿠이며 어머니는 쿠도 유키코이다.

 

 

 

 

 

 

모리 란 (유미란) - Ran Mouri / 毛利 蘭 (もうり らん)

 

쿠도 신이치의 소꿉친구로, 본 작품의 주인공이다. 아빠가 탐정, 모리 코고로이며 엄마가 변호사인 키사키 에리이다. 신이치가 코난이 된 것을 모른채 어서 사건을 끝내고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으며 현재 같이 살고 있는 코난의 누나로 살고 있다. 또, 지금은 별거 중인 엄마를 대신해 란이 가사 일을 도맡아 하고 있으며, 아빠의 나쁜 버릇인 음주 행위나 도박 행위를 막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아빠와 엄마의 원만한 재결합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으며 자신의 엄마인 키사키 에리와 가끔 만나 이야기를 나눌 때가 있다.
신이치와 함께 뉴욕에 가서 어떤 사건을 만난 이후 신이치를 가장 좋아하게 되어 한결같이 신이치가 돌아오기를 기다리지만, 가끔씩 코난을 신이치라고 의심하는 일도 있어 코난을 당황하게 만든다. 절친한 친구인 스즈키 소노코나 다른 사람에게 종종 신이치와 자신의 사이를 미래의 약혼자라고 하면, 얼굴을 붉히면서 “바보, 그런 거 아니예요!”나, “누가, 저런 추리 오타쿠를…”이라고 부정하는 듯한 투로 말한다. 초기에 한번은 코난과 신이치가 동일인물이라는 것을 모르고 “신이치가 너무 좋아”라고 고백한 적도 있다.또한, 극장판 8기 <은빛날개의 마술사>에서 '나는...좋아, 신이치'라고 말한 적도 있다.

 

 

 

 

 

 

모리 코고로 (유명한) - Kogoro Mouri / 毛利小五郎 (もうり こごろう)

 

모리 란의 아버지이며, 전직 형사이고 형사일을 그만둔 이후에는 "모리 탐정 사무소"(毛利探偵事務所)를 운영하는 사립탐정일을 하고 있다. 연재 초기에는 "어설픈 탐정(ヘボ探偵)"으로 설정되어 코믹한 이미지였으나 진행이 거듭되면 될수록 경험이 많은 어른으로서의 좋은 점들을 보이기도 한다. 나이는 38세이다.

아내는 키사키 에리이며 동급생은 여배우인 우조 루리(雨城 瑠璃, うじょう るり)와 쿠도 유키코이다. 신이치와 란이 다니고 있는 테이탄 고교 출신이며, 대학교는 베이카 대학교를 나왔다.

상당한 애주가이며, 극중에서는 술에 많이 취하는 장면이 많이 그려져 있다. 또한 골초이기도 하며, 극중에서 담배를 피우는 장면이 많이 나올 때도 있다. 특별한 의뢰가 없을 때는 대체로 사무소에서 텔레비전을 보거나 경마 중계 라디오 방송을 들으면서 시간을 보낸다.

취미는 경마나 경륜등 사행성 게임을 즐기거나 마작을 하는 것이며, 예쁜 여자라면 아주 좋아한다. 아이돌 스타인 오키노 요코의 열렬한 팬으로 그녀가 나오는 CD와 드라마를 꼬박 챙긴다.

성격이 급해서 여러번 코난을 때리고, 의뢰인에게 고함을 치기도 한다. 그래서 아내인 에리에게서 "매사에 꾸물거리고, 불결하고 여자를 밝히고 술고래인 최악의 남자(グズで不潔で女たらしで飲んだくれでいーかげんな男)"라고 평가를 받기도 한다. 그러나 어떤 사건에서 용의자를 틀린 추리로 추적하여 이로 인하여 용의자가 자살했을 때 탐정 사무소의 간판을 내리는 등 책임을 지려는 장면도 있기 때문에 책임감이 강한 면도 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고소 공포증이 있어서 높은 곳에서 아래를 내려다보거나 헬기 등을 탈 때 겁을 먹는다.

쿠도 신이치는 란의 소꿉친구로 어렸을 때부터 잘 알고 있었지만, 신이치가 고교생 명탐정으로서 활약하고 있을 때 자신의 탐정 활동이 가려졌기 때문에, 란과의 교제에 대해서는 부정적이다. 그러나 란이 신이치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을 깨닫고 있는 것 같다.
-----------------------------------------------------------------------------

 

 

<코난의 협력자>

 

 

아가사 히로시 (브라운 박사) - Hiroshi Agasa / 阿笠 博士 (あがさ ひろし)

 

공학박사이며, 발명가로 일하고 있다. 쿠도 신이치와 이웃이며, 신이치와 란을 어려서부터 본 사람이기 때문에 이들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약을 먹고 에도가와 코난으로 어려진 신이치가 제일 먼저 찾았던 인물이다. 코난의 정체를 처음으로 알았으며, 다른 사람에게 정체가 발각되면 주변 인물들이 위험해지고, '탐정과 같이 살다보면 신이치의 몸을 작게 만든 검은 조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모리 코고로 탐정집에서 살도록 했다. 또한, 몸이 어려진 채 자신의 집앞에 쓰려져 있던 하이바라 아이과 함께 사는 보호자의 역할을 하고 소년 탐정단을 인솔하는 역할을 맡으며, 조개잡이, 수수께끼 풀기,회전초밥집에서 초밥먹기 등의 다양한 경험활동으로 어린이인 소년탐정단 단원들이 추억을 쌓을 수 있게 한다.

아직 결혼을 하지 않은 상태로 하이바라 아이와 같이 살고 있다. 아가사의 체형과 건강을 걱정한 아이에 의해서 엄격한 식단으로 영양 관리를 받고 있는데 가끔 아이 몰래 숨어서 고기 등을 먹다가 들켜서 “또 살찌는 음식이군요!(またメタボってるのね。)”라는 소리를 듣는다. 또한 캠핑을 갈 경우 소년 탐정단에게 썰렁 퀴즈를 출제해 나중에 답을 알게 된 탐정단이 어이없어 한다. 또 코난이나 아이가 주위로부터 의심받는 것을 피하기 위해 테이탄 초등학교에 편입시켰으며[3] 421~422편에서 추억의 소녀를 만났으나 탐정단을 손자손녀로 오해받기도 한다.

가끔 코난이 추리를 할 때 탐정 역할을 하며 코난의 정체를 알고 있기 때문에 마취총을 사용하지 않고 입모양으로 대사를 맞추는 방식으로 추리를 하여, 메구레 경부등이 경의를 표하고 있다. 그러나 코고로 등과 달라 잠을 안 자기 때문에 코난의 추리를 듣고서 “과연!”이라고 무심코 맞장구를 쳐서 의심을 받기도 하나 능청스럽게 위기를 넘기며 사건을 해결한다. 참고로 175화에서 자신이 쿠도 신이치의 탐정 스승인 것처럼 과장해서 말하는 것을 코난이 잠자코 듣고 있었다.

 

 

 

 

 

 

하이바라 아이 (홍장미) - Ai Haibara / 灰原 哀 (はいばら あい)

미야노 시호 (안시호) - Shiho Miyano / 宮野 志保 (みやの しほ)

 

본명은 미야노 시호이나, 작품에서는 본명을 사용하지 않는다. 검은 조직에 있었을 때의 코드 네임은 셰리(일본어: シェリー/Sherry)이다.

조직이 심혈을 기울여 개발하고 있었던 독약 APTX4869의 개발자이다. 단 한 명의 혈육이었던 언니(미야노 아케미)가 조직에 살해된다. 셰리는 그 이유를 조직에 추궁했지만 조직은 살해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 이에, 셰리는 APTX4869의 연구 중단을 선언했다. 당연히 조직에 반항한 셰리는 조직 내 가스실에 감금되었다. 셰리는 언니와 같이 자신도 살해당할거란 생각을 한다. 어차피 남의 손에 죽을 거면 자살하는 것이 낫다는 생각으로 셰리는 몰래 가지고 있던 APTX4869를 스스로 복용했는데, 세포들의 자기파괴프로그램의 우발적인 작용으로 쿠도 신이치와 같이 신체가 줄어들었다. 수갑으로 손이 묶여 있던 그녀는 손이 풀려 작은 쓰레기 탈출구로 조직을 빠져나간다. 예전에 조직에서 쿠도 신이치의 저택을 조사하던 중 다른 물건들은 그대로 남아 있는데 아동복만 없어진 것으로 보아서 쿠도 신이치가 작아졌을 가능성이 높은 걸 안 그녀는 유일하게 의지가 되는 신이치의 집으로 가지만 약의 데미지로 결국 문 앞에서 쓰러진다. 쓰러져있던 그녀를 아가사 박사가 구해주었다.

하이바라 아이의 이름은 아가사 박사가 지었다. 코델리아 그레이(Cordelia Gray)란 탐정의 이름에서 Gray(회색=하이바라), V·I·워쇼스키 (V. I. Warshawski) (I=아이)로부터 지었다. 박사는 "아이(愛)"로 이름을 짓고 싶었지만, 본인의 희망으로 "아이(哀)"가 되었다. 정체가 드러나는 걸 막으려고 코난과 같이 테이탄 초등학교 1학년으로 전학 수속을 했다. 현재 아가사 박사와 둘이서 살고 있다.

 

 

 

 

 

 

 

핫토리 헤이지 (하인성) - Heiji Hattori / 服部 平次 (はっとり へいじ)

 

오사카 부의 고교생 탐정. 사립 가이호(改方)학원 고등부 2학년으로, 추리력은 동갑내기인 쿠도 신이치와 버금간다. 간사이 지방의 고교생 명탐정으로 유명하여 "서쪽의 고교생 탐정(西の高校生探偵)"이라는 소리를 들으며, 쿠도 신이치와 비교하여 "서쪽의 핫토리, 동쪽의 쿠도(西の服部、東の工藤)"라는 소리를 듣기도 한다. 오사카 방언을 쓰며 쿠도 신이치 못지 않게 열정이 넘친다. 가족으로는 오사카부 경찰 본부장인 아버지(핫토리 헤이조)와, 절세가인인 어머니(핫토리 시즈카)가 있다. 토야마 카즈하와 소꿉친구이지만 속으로는 카즈하를 좋아하고 있다. 하지만 자기자신은 그것을 알지 못하고 카즈하를 부하로 여기고 있다. 오사카 부 네야가와 시에 거주한다.

 

 

 

 

 

 

쿠도 유사쿠 (남건) - Yusaku Kudo / 工藤 優作 (くどう ゆうさく)

 

쿠도 신이치의 아버지이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추리 소설가이다. 어둠의 남작(闇の男爵/ナイトバロン) 시리즈 등 세계적 히트작을 많이 집필했다. 현재는 아내 유키코와 함께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거주하고 있으며 아무리 바빠도 원고 집필을 놔두고 해외 여행을 하는 경우도 있다. 유사한 사례로 ova 에피소드인 <밤하늘로 날아오르는 10개의 혹성>을 들 수가 있으며 자신의 미완성 원고와 내용이 비슷한 살인 사건을 해결한 적이 있다.
유키코와는 자신의 소설을 드라마화했을 때 여주인공을 맡았기 때문에 인연이 있었으며 그것이 결혼으로 이어졌다. 코난에 의하면 부부싸움은 자주 있는 일이라고 한다. 아들인 쿠도 신이치를 뛰어넘는 추리력이 있어 젊었을 때부터 메구레 경부의 수사에 협력하였으며, 부모와 자식에 걸쳐서 엮인 사건은 부자가 서로 모르는 상태에서 해결한 적이 있으며(생명을 건 부활 시리즈 참고) 490화에서는 아들에게 힌트를 주어 해결한 적이 있는데 핫토리 헤이조도 아들 헤이지에게 비슷한 일을 했다.
비행기, 모터보트 등 다양한 면허를 취득했다. 어학에 있어서는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신이치는 아버지에게서 비행기와 헬기조종,모터보트와 자동차 운전,사격연습 등을 배웠던 적이 있다. 또한 명탐정 코난 극장판 베이커가의 망령에서는 게임 시나리오를 집필하였으며 게임 개발자와는 친구이면서 탐정과 의뢰인 관계로 각별한 인연이 있다.
젊은 시절, 괴도 키드(1대 괴도 키드 쿠로바 도이치)와 몇 번이나 대결한 적이 있다. 또한 아가사 박사에 의하면 각국의 경찰을 주무르고 다니는 괴도 1412에 흥미를 가져 '1412'를 'KID(14가 K와 I, 12가 D)로 실제로는 잘못 읽어 멋부려서 읽은 것이 괴도 키드라는 애칭으로 되어서 키드의 대부가 되었다. 제 1대 괴도 키드인 쿠로바 도이치와 부호 하나로 대화가 가능하다.

 

 

 

 

 

 

쿠도 유키코 (이하연) - Youkiko Kudo / 工藤 有希子 (くどう ゆきこ)

 

쿠도 신이치의 어머니로 연령은 37세이다. 테이탄 고등학교 출신으로 란의 부모인 키사키 에리(모리 에리)와 모리 코고로와는 동급생이다. 결혼하기 전의 성(姓)은 후지미네(藤峰, ふじみね)이며, 군마 현 출신으로 옛날에는 인기 여배우로 수많은 상을 수상하는 등 전설의 이름을 남겼지만 쿠도 유사쿠와 연애를 한 끝에 약관 20세에 은퇴했다. 또한 고등학교 시절에 키사키 에리(모리 에리)와 미스 콘테스트를 펼쳤는데 20년이 지난 지금도 전설로 자리잡고 있다.
미국에서는 어둠의 남작부인(ナイト・バロニス)으로 불리고 있는데 유사쿠의 영향이 크다. 또한 영어를 잘 하며, 사카모토 료마의 누나 역할을 맡는 등 여배우의 경험으로 도사지방의 방언을 비롯한 각 지방의 사투리도 잘 쓴다. 눈에 띄고 싶어하는 성격으로 자신을 아줌마라고 부르는 쿠도 신이치의 볼을 몇 번 꼬집은 적이 있다.
배우 시절에 샤론 빈야드와 함께 변장술을 배운 적이 있어서 코난을 하이바라 아이로, 핫토리 헤이지를 쿠도 신이치로 변장시켜준 적(345화)이 있으며 터무니없는 운전 기술이 있어 항상 속도를 위반하여 경찰이 몰려온 적도 있다. 335화에서는 빨간불로 바꿔기 직전에 출발한적도 있다. 평소에 코난을 부를 때 아가사 박사처럼 진실을 아는 사람 앞이나 모자 간에 있을 때엔 그대로 신쨩, 신이치~ 로 부르고 그 외의 경우에는 아주 먼 친척으로 둘러댄다. 참고로 96화에선 친구 앞에서 코난짱~ 으로 부르며 둘째 아들로 둔갑(?)시켰으며 335화에선 탐정단과 잠시동안 만난 적이 있다.

-----------------------------------------------------------------------------

 

 

<테이탄 초등학교 - 소년 탐정단>

 

 

코지마 겐타 (고뭉치) - Genta Kojima / 小嶋 元太 (こじま げんた)

 

탐정단의 대장. 겐타가 단장을 자칭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단장은 코난이다. 딱히 직위를 붙인다고 하면 탐정단의 창단자나 명예 단장이라고 하면 좋다. 애니메이션 공식 사이트에서도 코난이 겐타에게 "일단 소년 탐정단의 단장이다"라고 하고, 하이바라가 "뭐, 모양만 단장이지만"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체중은 40kg (단지 크기로 보면, 아유미 신장의 1.5배, 가로 폭의 3배 정도는 된다)이다. 덧붙여서 영화 명탐정 코난 극장판 11기 감벽의 관에서는 45kg라고 말한다. 아유미는 "그것보다 더 살찌면 돼지에게 비웃음을 당해버린다"라고 할 정도의 크기이지만, 자신은 가볍게 받아넘기고 있다. 운동은 별로 하지 않은 것 같아서 조금만 달려도 숨이 헐떡거리는 장면을 잘 볼 수 있다. 수영도 서툴러 단지 7m밖에 헤엄칠 수 없는 것 같다. (극장판 9기 수평선상의 음모 내용) 머리는 주먹밥처럼 생겼고 머리에는 100원짜리 크기의 땜질이 있다. 성격이 급해서 항상 미츠히코와의 말싸움에서 지면 고함을 치고 가슴팍을 잡는 버릇이 있다. 또 조금 아빠 냄새가 나기는 하지만, 수상한 사람을 찾고 감지하는 데 남다르다. 계산하는 데 끙끙대는 것을 보면 머리는 좋지 않다. 또, 상대가 어른인데도 존댓말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너"라고 부르는 것을 봐선 멤버중에서 가장 태도가 나쁘다.

 

 

 

 

 

 

요시다 아유미 (한아름) - Ayumi Yoshida / 吉田 歩美  (よしだ あゆみ)

 

탐정단의 멤버로 하이바라 아이가 오기 전까지는 홍일점이었다.
단발머리에다가 호기심이 많은 여자 아이로 추리보다는 수수께끼가 더 흥미가 있다. 순진하고 착한 마음이 있지만 거짓으로 울거나 겐타와 미츠히코를 이용하는 행동도 보였다. 체중은 15kg이다. 코난에게는 짝사랑으로 대하고 있고 가끔 초등학생의 수준을 벗어난 적극적인 행동이나 말로 코난에의 연정을 보여주었다. 그렇지만, 아유미는 코난이 완전히 관심이 없는 것을 알아차렸다. 이처럼 타인의 감정이나 구상에 대해서는 초등학생 수준을 넘을 정도로 민감하고, 타인의 연정 등에 대해 강한 부분이 있다. 천국으로의 카운트다운에서는 10년 후 아유미는 상당한 미인이 될 것 같다고 컴퓨터가 알려주었다. 하이바라 아이를 처음에는 경계해서 "하이바라씨"라고 부르고 있었지만, 어떤 사건을 계기로 친밀감을 담아 "아이쨩"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전부터 부르고 싶었지만 계속 주저해서 좀처럼 할 수 없었다).이것을 계기로 두 명의 사이도 어느 정도 좋아졌고, 하이바라는 코난에게 "아유미를 울리면 가만 안 둔다"라고 하는 만큼이다.

 

 

 

 

 

 

츠부라야 미츠히코 (박세모) - Mitsuhiko Tsuburaya / 円谷 光彦 (つぶらや みつひこ)

 

테이탄 초등학교 1-B반 소년 탐정단의 멤버다. 자칭 "허무한 탐정"이라고 부른다. 가끔 자신을 에르퀼 푸아로(Hercule Poirot)에 비유한 발언을 하고 있다. 부모님이 모두 교사로, 가정에서의 교육이 남다르다. 처음에는 약간의 반말투를 썼지만 가정 환경으로 말미암아 대부분 존댓말을 쓴다.(한국판에서는 어른들에게만 존댓말을 쓰고, 자기 친구들과 같은 (동갑)또래 아이들에게만 반말투를 쓴다.) 몸무게는 20kg. 초등학생이면서 아는 지식이 많고, 보물지도를 찾는 에피소드에서 "ORO"라고 쓰인 암호를 "커서 (O) 부유한(R; rich) 보물 (O) " (일본어: 大きくて リッチな お宝)로 해석해, 아유미에게 "영어를 잘 할 수 있구나"라고 칭찬받았다. 비록 만화 가면 야이바를 좋아하고 암호를 보자마자 보물을 연상하는 것으로 보아 보통 초등학생과 같은 것 같지만, 대다수 어른조차 읽을 수 없는 난해한 문장을 읽어 내리거나 미나모토노 요시츠네의 생애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코난이나 하이바라도 칭찬할 정도로 초등학교 1학년의 수준을 넘어선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고바야시 스미코 (김은주 선생) - Sumiko Gobayasi / 小林 澄子 (こばやし すみこ)

 

테이탄 초등학교 1학년 B반의 담임선생으로 예전 1학년 B반의 담임선생이 결혼으로 퇴직하자 그 후임으로 부임했다. 부임 초기에는 냉정한 선생님으로 보이게 되어 아이들에게 마귀 할멈이란 별명으로 놀림을 받았으나 학부모 참관일 준비로 유령소동을 겪고 난 후에 현재는 아이들에게서 존경을 받는 26세 여교사이다.
평상시에는 안경을 쓰고 있지만, 안경을 벗어서 화장을 한 모습이 꼭 사토 형사와 많이 닮았다. 자신의 모습을 닮은 사토 형사를 보았을 때 "여자 형사를 동경하고 있었다.(女刑事に憧れていた)"며 부러워한 적도 있었다. 고바야시 스미코의 얼굴형이 사토 미와코 형사의 얼굴 모습과 비슷한 이유는 사토를 디자인을 할 때 먼저 등장한 고바야시[3]의 디자인을 차용했기 때문이다.
에도가와 란포의 팬으로 유령 소동 이후에 소년 탐정단과 아주 친해지게 되고 화분증 관련 사건에 휘말린 선생님 앞에서 사건을 해결한 탐정단을 위한다며 탐정단 고문을 자청하고 있으며 학급 내에서 적응을 못하는 두 학생을 독려하기 위해 암호를 남겨둔 채 수수께끼가 해결되는 상황을 지켜보다 코난이 문제를 풀 것 같자 교무실에 연락해 문제 해결을 지연시킨 적이 있다.
실은 시라토리 경부가 경찰이 되는데 동기가 되게 한 인물이며, 첫사랑이기도 하지만 시라토리 경부는 그 소녀를 사토 형사라고 여기며 코바야시 선생을 다시 만날 때까지 그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 그 후, 시라토리 경부가 사토 형사에게 마음이 있었다는 형사들의 말을 우연한 기회에 듣고서 사건이 해결되기까지 시라토리 경부에 대해서 일시적으로 오해를 하게 되었다.
하지만 초등학생이었을 때의 사건을 떠올리면서 오해를 풀게 되었고, 이후에는 손수 만든 도시락을 건낼 정도의 사이가 된다.

-----------------------------------------------------------------------------

 

 

<테이탄 고등학교>

 

 

스즈키 소노코 (정보라) - Sonoko Suzuki / 鈴木 園子 (すずき そのこ)

 

모리 란의 친구로 테이탄 고등학교 2학년이다. 테니스 부에 소속되어 있다. 모리 란과 초등학교 때부터 동급생이다.

스즈키 재벌의 따님이지만, 재벌의 따님이란 느낌이 많이 들지 않는다. 모리 코고로와 더불어 성격이 단순하며 경박하다.

원래 코난이 란에게 마취총을 쏴서 란의 목소리로 추리하려 했지만 잘못해서 소노코가 그 침을 맞아서 어쩔 수 없이 코난은 소노코의 목소리로 추리했다. 추리가 끝나고 소노코는 모리 코고로와 비슷하게 기억나지도 않으면서 허풍을 떠는 모습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모리 코고로가 없으면 스즈키 소노코가 추리를 대신하기도 한다. 이로 인하여 별명은 ‘추리 퀸 소노코(推理クイーン園子)’, ‘잠자는 소노코(眠りの園子)’ 정도다.

처음에는 산이나 바다에 가거나 마술이나 분재의 동호회에 들어가 빈번히 남자친구를 찾고 있었지만 하필 살인범이나 이상한 사람들만 소노코에게 끌려 마음고생이 심하거나 심지어는 살해당할 뻔했다. 쿄고쿠 마코토와 연인이 되고 나서도 간간히 남자친구를 찾기는 하지만 휴대폰 줄에 쿄고쿠를 닮은 마스코트 인형을 장식하거나 그에게 선물을 보내고 있다.

괴도 키드의 열성 팬이다. 처음 키드가 나왔을 때 소노코는 추리 때문에 잠을 자고 있어서 키드를 만날 수 없었다. 소노코는 그 마음을 달래려고 란과 코난을 데리고 노래방에서 울면서 노래를 불렀다. 하지만 그후에 극장판 은빛 날개의 마술사에서 하코다테행 비행기에 같이탔던 유명남자배우로 변장한 키드가 비행기에서 변장을 풀고 탈출하려고 했을때 소노코는 그때 처음이자 실제로 키드를 보았다.

보통 소노코는 란과 신이치의 사이를 구경만 하고 있다. 그러나 깨끗한 경치 등에 감동하고 있는 란에게 "아, 이 경치를 신이치와 함께 볼 수 있으면…" 이라고 일침을 놓는다.

소노코는 가벼운 성격으로 보이지만, 친구 란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하려고 한다. 극장판 눈동자 속의 암살자에서는 란이 기억상실에 걸렸을 때 "만약, 란의 기억이 돌아오지 않아도 나는 평생 친구이니까"라고 통곡 하고 있었다.

신이치나 란은 "소노코"라고만 부르며, 코난은 "소노코 누나(園子姉ちゃん)"라고 부른다. 연인인 마코토와는 서로 "마코토 씨(真さん)" 소노코 씨(園子さん)"라고 부른다.

 

 

 

 

 

 

아라이데 토모아키 (황시준 선생) - Tomoaki Araide / 新出 智明 (あらいで ともあき)

 

테이탄 고등학교 졸업생이며 새내기 의사 선생님으로 나이는 25세다. 참고로 사건으로 아버지가 가족에게 살해된 후에는 할머니랑 살고 있었다.
검은 조직의 베르무트가 그를 살해한 후 변장하려고 하였기 때문에 FBI는 그를 지키고자 그가 사고로 사망한 것처럼 위장하여 증인 보호 프로그램 하에 미국으로 도피시킨다. 베르무트가 한동안 그로 변장하여 살다가 정체가 드러나고 자취를 감춘 후에 아라이데는 일본으로 다시 돌아와 테이탄 고등학교 양호 선생님으로 근무한다.
자신의 모습으로 변장했던 베르무트의 성격을 학생들을 통해서 듣게 되었는데 그 내용을 근거로 아라이데는 베르무트를 나쁜 사람으로 보지 않아 베르무트의 본모습을 알고 있는 조디가 통화를 하다가 아라이데가 생각하는 게 잘못됐다며 화를 내면서 전화를 끊는다. OVA '10년 후의 이방인'에서는 10년동안 신이치를 기다리고 있는 란에게 프로포즈를 한다.
참고로 아라이데가 운전하는 자가용은 토요타 프리우스이다.

 

 

 

 

 

 

조디 센티밀리온 - Jodie Saintemillion / (ジョディ・ サンテミリオン)

 

28세. 본명은 조디 스털링. 테이탄 고등학교 란들의 클래스 영어 신임 교사였지만, 현재는 사직. 당초는 검은 조직와 같은 행동이나 언동이었지만, 그 정체는 완전히 역으로, FBI의 수사관.

 

 

 

 

 

 

혼도 에이스케 (문재수) - Eisuke Hondo / 本堂 瑛祐 (ほんどう えいすけ)

 

테이탄 고등학교의 전학생 소년이다. 미즈나시 레나(손예나)와 눈이 쏙 빼닮은 중성적인 용모로 항상 안경을 착용하고 있다. 키는 잘 모르지만 극중에서는 작은 몸집이라고 명언되고 란(유미란)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정도이다. 누나는 CIA 수사관인 혼도 히데미며 아빠는 이산 혼도 엄마는 가정부를 하고 있다.
에이스케(문재수) 자신은 아빠와 누나가 CIA란 사실을 알지 못했다. 실종된 누나를 찾아서 수소문 끝에 에이스케는 누나와 얼굴이 비슷한 아나운서 미즈나시 레나를 찾았다. 그러나 에이스케는 아나운서 미즈나시 레나가 자신의 누나라고 생각하기 어려웠다.
자주 바닥에 엎어지는 등 덜렁거리는 성격이 있지만 학내 우등생이다. 란과 소노코(정보라)처럼 같은 동급생에게는 높임말로 이야기하지만, 혼도 히데미에게는 다소 난폭한 어조로 이야기하고 있다.
어릴 때 백혈병을 앓다가 수혈을 필요로 할 만큼 큰 교통사고를 당했다. 백혈병을 치료할 때에 골수를 이식해버려 에이스케의 혈액형이 O형에서 AB형으로 바뀌었다. 혼도 에이스케의 현재의 혈액형은 AB형이다. 그러나 본인은 이 사실을 몰랐다. 그가 미즈나시 레나를 친누나로 생각하지 않았던 이유는 여기에 있다. 누나는 AB형이었다. AB형의 누나가 O형인 자신에게 피를 줄 수 없기 때문이다.
처음에 코난이 신이치(남도일)와 동일 인물인지 알고 싶었지만 확증이 없어서 코난과 처음 만났던 에이스케는 쿠도 신이치로서 인사를 하고 있었다. 그리고 처음 본 란에게 한눈에 반하였고, 에이스케는 나중에 코난과 둘이서 걷고 있을 때 란을 좋아한다고 얘기를 했다. 이에 코난은 자신의 정체가 쿠도 신이치라고 에이스케한테 인정했다. 에이스케는 누나처럼 CIA 요원이 되고 싶어서 미국에 가 있는 상태다.

 

 

 

 

 

 

세라 마스미 - Masumi sera / 世良 真純 (せら ますみ)

 

테이탄 고등학교의 2학년으로 편입한 중성적 외모의 전학생이며 절권도라는 무술에 능통한 여학생이기도 하다. 첫등장 시 모리 란에게 호감을 느낀 것으로 보아 남성으로 여길 만 했지만 테이탄 고등학교에 전학와 교복 치마를 입고 자신을 소개하는 장면이 공개됨으로써 남성이 아닌 여성인 것이 밝혀졌다.
고등학생 명탐정인 쿠도 신이치처럼 고등학생 탐정을 자처하며 코난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갖고 있다. 미국에서 3년 전까지 살았으나 부모님과 헤어져 탐정이 되기 위해 일본으로 온 후 호텔에서 생활하고 있다. 또한 표면적으로는 어설픈 추리를 하지만 코난에게 일부러 추리를 떠넘기기 위해 연기했을 가능성이 크며, 코난도 하이바라와의 대화에서 이를 언급한다. 원작자 아오야마 고쇼는 세라에 대해 '어느 중요한 캐릭터의 여동생'이라고 언급하였다.
쿠도의 집에 살고 있는 오키야 스바루에게 왠지 의구심을 품고 있으며 오키야 스바루 또한 세라 마스미를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하이바라에 대해 조사하고 다니는 것을 보면 하이바라에게 목적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 외견상 아카이 슈이치와 눈매 및 눈동자의 색이 거의 흡사하며, 어느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사건을 통해 우연히 세라를 보게 된 안드레 캐멀은 "이 아이… 어딘가에서…"라며 혼잣말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세라의 진짜 정체는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다.
-----------------------------------------------------------------------------

 

 

<경찰 관계자>

 

*형사부*

 

 

오다기리 토시로 (고대길) - Tosiro Odagiri / 小田切 敏郎 (おだぎり としろう)

 

경시청의 형사부장이다. 극장판 「눈동자 속의 암살자」에 등장했다. 나이는 56세로 형사부 과장이었을 때 코고로의 상사였다. 왼손잡이이며 이 점으로 인해 형사 연속 살인 사건에서 그의 아들이 용의자로 의심 받게 된다. 이후, 극장판 「천공의 난파선」에서 국립 도쿄 미생물 연구소 습격사건의 선두지휘를 맡으며 다시 등장한다.

 

 

 

 

 

 

마츠모토 키요나가 (허청장) - Kiyonaga Matsumoto / 松本 清長 (まつもと きよなが)

 

경시청 형사부 수사 1과 관리관으로 계급은 경시이다. 사건의 조서의 대기를 보관하고 있다. 메구레 경부의 상사로 나이는 54세. 얼굴은 20년 전 사건으로 생긴 상처가 있어서 폭력배 조직 두목처럼 보이지만 경찰관의 귀감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코고로가 사건을 해결할 때마다 상사로서 왜 저런 유능한 부하를 내쫓았냐는 말을 듣는다.
주로 살인 등의 흉악 범죄를 수사하며 비틀즈 세대로 "Let It Be"와 관련된 인연이 있는 사건에 의해서 얼굴에 상처를 입었다. 또한 극장판 칠흑의 추적자에서는 비틀즈와 연관된 암호로 도움을 요청한다.
가족으로는 사별한 아내와 시집보낸 딸이 있으며 도주하고 있던 범인을 추격하다 중상을 입은 여성을 죽게 방치한 전력으로 인해 딸이 사위인 도시히코에게 살해당할 뻔하나 나중에 사위로 맞아들인다.

 

 

 

 

 

 

메구레 쥬죠 (골롬보(골한석) 반장) - Joujo Megure / 目暮 十三 (めぐれ じゅうう)

 

경시청 형사부 수사 제1과 강력범 수사계의 경부이다. 모리 코고로가 형사였을 때 상관이었으며 (당시 계급은 경부보였다.). 나이는 41세 정도이다. 항상 갈색 코트를 입고, 모자를 쓰고 다닌다(회색 코트에 모자를 쓰고 나온 적도 있음). 중년으로, 배가 많이 나왔기 때문에 동기인 나카모리 경부에게서 "너구리"라고 불리며 에도가와 코난과 쿠도 신이치가 동일인물임을 모르고 있다. 그래서 코난(신이치)이 모리 코고로를 이용해서 추리를 하는 것도 모르고, 한때 자신의 속을 썩히던 무능한 전직형사 모리를 명탐정으로 신임하고 있으며 코난(신이치)이 스즈키 소노코를 탐정 역으로 내세울 때에도 비슷한 반응을 보인다.

때론 부하직원들을 정확한 판단과 명령으로 지도하는 리더십으로 사건의 진상을 정확하게 밝혀내지만 해결하기 어려운 사건은 쿠도 유사쿠와 그 아들인 쿠도 신이치에게서 도움을 받아왔으며, 그 때문에 신이치의 추리력을 높이 평가한다. 신이치의 몸이 작아져 코난이 된 이후에는 모리 코고로 (실제로는 코난)의 도움으로 사건을 해결하고 있다. 코고로가 형사 시절이었을 때는 그로 인하여 고생을 많이 하였으며, 코고로가 명탐정으로 인정을 받을 때에도 그가 가는 곳이면 매번 살인 사건이 일어나기 때문에 그를 "죽음의 신"이나 "역귀"로 부르곤 하지만 사건 수사에 난항을 겪을 때는 자주 잠자는 코고로(가끔은 잠자는 소노코)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다.

항상 모자를 쓰고 다니는데, 그 이유는 신참 때 당시 고등학생이었던 부인 미도리와의 만남과 관련된 교통사고로 인하여 다친 머리를 숨기기 때문이라고 하나, 사실은 부인과의 첫 대화에 대한 기억을 잊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사람의 연애에 대해서는 관심이 그다지 없으나, 타카기 형사와 사토 형사의 관계에 대해서는 약간 눈치를 채고 있는 듯하다.

범죄를 싫어하여 부하나 동료들에게는 결연한 태도로 대하나, 부인에게는 의지하는 태도를 보인다. 사건 현장에는 항상 타카기 형사를 대동하고 나타난다. 시라토리 경부처럼 사격 솜씨는 그다지 좋지 않다 또한, 기계치이기 때문에 컴퓨터등을 다룰 때는 부하들에게 자주 도움을 받으며, 휴대 전화는 어느 정도 잘 쓰고 있지만, 익숙해질 때까지는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하고 있다.

 

 

 

 

 

 

타카기 와타루 (신형선) - Wataru Takaki / 高木 渉 (たかぎ わたる)

 

경시청 형사부 수사1과 강행범 수사 3계의 순사부장을 맡는 형사이며, 나이는 26세안팎이다.

메구레 경부와 함께 사건 수사를 맡는 경우가 많다. 책임감이 강하고 열심히 일하는 의지를 보이고는 있지만 매우 순진하고 때로는 얼빠진 구석도 보이는 귀여운 형사이다. 호인好人 곧 마음씨가 좋은 사람이라 코난이나 소년 탐정단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때로는 이를 통해 사건을 해결하는 실마리를 찾기도 한다. 그것 때문인지 소년 탐정단과의 사이는 매우 좋으며 사건에 대한 조사를 많이 의뢰받는다.

일을 열심히 하다가도 연행 중의 범인을 놓치거나 마약을 밀수,밀매한 일당중 경찰에 체포된 일원을 고속철도로 호송도중 제대로 관리를 못해 죽게한 적도 있어서 사토 형사와 함께 감봉 처분을 받은 적도 있다. 참고로 큰 돈을 내서 산 반지가 사건 때문에 물에 가라앉고 사토 형사에게 제대로 고백한 적이 없었지만 치바 형사나 소년탐정단 등 주위의 도움을 받는 등 여러 사건을 통해 사토 형사와 가까워지고 있다.

사토 미와코보다 나이가 2살 어리고 계급도 아래라서 항상 존댓말을 쓰고 있다. 그녀를 예전부터 짝사랑해 왔지만 특별한 진전이 없다가, 18년 전 사토의 아버지가 순직했던 미제 사건 및 마츠다 형사를 순직하게 만든 폭탄범 사건을 해결하고 나서는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 그러나 시라토리 경부를 비롯한 다른 남자 형사들의 견제가 만만치 않았다. 그러다가 시라토리 경부와 고바야시 선생과의 교제가 시작되고 나서 그러한 방해는 없어졌다. 마츠다 형사와는 어딘가 닮은 점이 있는데, 특히 다카기가 잠복을 목적으로 변장한 모습에서 많이 닮았다.

프로레슬링에 대해서는 전문가 수준이며 그것이 사건과 밀접하게 관련되었을 때 너무 흥분하여 자신이 아는 것을 많이 말해버리는 바람에 메구레 경부로부터 얻어맞기도 했다. 그 외에도 비디오 수집등의 취미가 있으며,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연상 연하를 가리지 않고 기본적으로 경어를 쓰고 있으며, 아이들에게는 생각보다 정중하게 이야기를 하지만, 치바 형사에게는 그렇지 않다. 계급이 높은 사람에게는 그 사람의 성 뒤에 계급을 붙여서 부르며, 계급이 같은 경우는 그 사람의 성 뒤에 씨(さん)를 붙여서 부른다. 아이들에게는 친숙하게 부를 때 쓰는 호칭(君이나 ちゃん)을 붙이나 치바 형사에게는 그냥 성만 부른다.

자신을 지칭할 경우에 상사나 소년 탐정단과 이야기를 하는 경우에는 "나(僕)"로, 치바 형사에게 말하거나 자신이 스스로 생각하는 경우에는 “나(オレ)”로 지칭한다. 가끔 사건 수사를 할 때는 “저(私)”로 하기도 한다.

그의 수사용 차량은 닛산 스카이라인 25GT 터보(R34 후륜구동 세단) 이나, 개인 자가용은 많이 낡아서 소년탐정단들을 데리고 도쿄에서 가까운 군마 현까지 차를 몰고 가는 것도 힘겹다..

 

 

 

 

 

 

사토 미와코 (오지인) - Miwako Sato / 佐藤 美和子 (さとう みわこ)

 

경시청 형사부 수사1과 강행범 수사3계에 소속된 여형사이며, 계급은 경부보(警部補)이다. 씩씩한 여형사로 경시청에 근무하는 남자로부터 엄청난 인기를 받고 있다. 사격솜씨가 좋으며, 격투기에도 능하다. 연령은 28세 전후로 그녀의 아버지는 수사 제1과 강행범 수사 3계 소속 형사였지만, 그녀가 초등학생이던 18년 전에 순직하였다. 형사가 되고 나서 아버지의 유품인 수갑을 부적 대신 가지고 있고 상사인 메구레 경부를 아버지처럼 생각하며 3년 전에 폭탄 사건으로 순직한 동료 마츠다 진페이를 생각하면서 이전부터 다카기 형사가 순직한 그와 조금씩 닮았다고 생각한다.

여러 사건을 거치면서 다카기 형사에 대한 자신의 마음을 깨닫고 현재는 다카기와 사실상 연인 사이가 된다. 최근에 다카기에게 먼저 키스를 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도 보인다.

다른 사람에 비해 감각이 뛰어나 코난이 맹탐정인 모리 코고로를 재워서 추리를 하면 이상하게 생각해서 볼을 꼬집는 등 현장을 읽는 눈이 있지만 겉모습이 초등학생인 코난의 추리력을 높이 사고 있기 때문에 그가 사건 수사에 관여해도 비교적 너그러운 모습을 보이며 또 코난이 보낸 휴대전화 메일을 읽고 직장상사를 공기총으로 때려 살해하고, 직장 동료(에노모토 아즈사의 오빠)에게 누명을 씌운 뒤 자살을 위장한 살인을 음모한 악질 살인범을 검거하기도 하였다. 고등학생 탐정인 쿠도 신이치나 핫토리 헤이지의 능력에는 의문을 보이나 신속한 추리력에 놀라기도 한다.

현재는 집에서 어머니와 함께 둘이서 생활을 하고 있으며 비번일 때는 한가롭게 드러누우면서 텔레비전을 보는데 그런 모습을 어머니에게 지적받은 적도 있다. 한번은 어머니의 권유로 시라토리 경부와 맞선을 보았으나 내키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경시청 내에서 인기가 많으나 정작 본인은 연애에 관심이 없고 둔감하여 연애에 관해서는 서툰 면이 있다. 한번은 왼손의 약지에 끼는 반지의 진짜 의미를 모른 상태에서 단지 "부적"의 의미로 아는 것을 밝히며 감정이 절제된 행동으로 다카기와 다른 형사들이 곤혹스러워 하게 만든 적이 있다.

 

 

 

 

 

 

시라토리 닌자부로 (백동훈) - Ninjaburo Siratori /白鳥任三郎 (しらとり にんざぶろう)

 

경시청 형사부 수사1과 강행범 수사3계의 경부이며 공무원 1급 시험을 통과한 소위 말하는 엘리트로 극장판《시한 장치의 마천루》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극장판에 등장했을 당시에는 계급이 경부보(警部補)로 극장판에서만 등장시키려고 했지만 경부로 승진하자마자 만화나 애니메이션에서도 등장하게 된다. 애니메이션 오리지널에 처음 등장했을 당시에는 본청으로 처음 발령이 난 것으로 나왔는데, 원작(단행본)에서는 3년 전의 연속 폭탄 사건이 일어났을 당시부터 등장하고 있다. 이 점은 애니메이션 오리지널과 단행본이 충돌한 경우라 할 수 있다.

연인과의 만남사토 형사를 짝사랑하여, 그와 연을 맺으려고 계속 프로포즈를 시도했다. 67권 코바야시 선생의 사랑에는 시라토리 경부가 코난이 다니는 데이탄 초등학교의 코바야시 선생님을 사랑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시라토리 경부는 어린 시절에 서점에서 좀도둑들을 혼내주던 코바야시 선생을 보고 말로 좀도둑들을 물리친 적이 있다. 그때 코바야시 선생의 용기에 감동한 시라토리는 형사가 장래희망이 되었고 어른이 되어 경부 (반장)가 되었다. 그래서 코바야시 선생에게 어릴적의 이야기를 함으로써 사랑을 고백하지만, 코바야시 선생은 냉랭했다. 살인사건 목격자로 출석한 경시청에서 자신과 닮은 사토 형사를 보고 시라토리 경부가 사토 형사를 좋아했다는 이야기를 듣는 바람에, 혹시 사토 형사와 닮아서 그런 것은 아닌가 하는 의심을 했던 것이다. [2]하지만 코바야시 선생이 시라토리 경부가 자신의 행동이 정당방위라고 주장하는 살인용의자에게 정당방위에 대한 법조항을 외우는 모습을 보면서, 어릴적 서점에서 절도죄에 대한 법조항을 외움으로써 좀도둑을 물리친 남자아이임을 기억했고, 이들은 연인이 된다.

성격기본적으로는 고지식하고 신중한 성격이지만 타카기 형사가 사토 형사를 생각하고 있으면 방해를 하거나 헤어지게 하려고 생각하고 있다. 한번 두 명이 데이트를 하는 걸 알면, 주위의 형사들과 함께 조사를 하여 몰래 비디오를 찍어 관찰하는 모습도 보인다. 사격 솜씨는 메구레 경부와 더불어 손이 떨릴 정도로 엉망이다. 음악과 건축에 관심이 있고 프랑스 요리와 와인에 관심이 많다.

 

 

 

 

 

 

치바 이치조우 (이명수) -  Chiba / 千葉 (ちば)

 

경시청 형사부 수사 1과 강행범 수사3계의 순사 부장이다. 단행본에서는 타카기와 동기이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후배로 설정되어 있다. 타카기처럼 애니메이션에서 시작해 원작에 등장하게 된 캐릭터이며 경찰청 내에서 사토를 사모하는 경찰들은 많지만 치바는 타카기가 사토를 놓치지 않게 범인을 빗대어 시효가 끝날 때까지 잡으라는 명언을 전해주며 항상 타카기를 도와준다.

특촬물 마니아로 항상 방이 더럽거나, 잘 지각하는 걸 보면 조금 게으른 면이 있다. 또, 약간 살이 쪄 있어서 애니메이션에서는 항상 무언가 먹고 있는 장면이 많다. 덧붙여 집의 시계는 조금 빠른데 지각하지 않으려고 일부러 맞춰 놓은 것으로 이 시계 덕분에 치바와 관련된 사건이 해결된다. 명탐정 코난 극장판 4기 - 눈동자 속의 암살자 편에선 완쾌된 사토 형사의 소식을 듣고 기뻐하는 다카기 형사에게 격려의 말을 건넸다.
일본어판에서는 지바 잇신(千葉一伸)이 더빙을 하고 초등학생 시절 목소리를 아이카와 리카코(愛河里花子)가 담당하고 있으며, 담당 성우와 같은 이름을 사용하지만 자세한 이름은 알려지지 않아있다. 한국어 더빙판의 경우 3기와 4기에 시영준이 맡았다가 5기부터 김영찬으로 교체되어 현재까지 더빙을 맡고 있다. 영어 더빙판은 크리스 케이슨(Chris Cason)이 더빙을 맡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특별한 이름이 없이 그냥 이형사로 나오지만 극장판 16기에서 이명수라고 나왔다.

 

 

 

 

 

 

유미나가 경부 (봉지만) - Umina / 弓長 (ゆみなが)

 

경시청 형사부 수사 1과 화재범 수사계의 경부이다. 코고로가 한때 화재과에 있었을 때 상사였으며 수사 1과의 화재 아버지라 불리고 있다. 코고로가 화재가 일어나면 무조건 방화라 단정지으면서 현장에 끼어들어 유류품을 밟아 망치자 몇 번이나 불평한 적이 있다.
이름의 유래는 삼국지 연의에 나오는 인물 중 하나인 장비 익덕이다.

 

 

 

 

 

 

챠키 신타로 (차기태 경시) Sintaro Chiki / 茶木 神太郎 (ちゃき しんたろう)

 

경시청 형사부 수사 2과 지능범 수사계의 경시이다. 괴도 키드를 쫓고 있다. 스즈키 일가에 괴도 키드의 예고장이 도착했을 때 경비를 위해 경시청에서 파견되었다. 코고로와는 아는 사이이며 나이는 49세이다.
스즈키 재벌의 상담역인 스즈키 지로키치와는 대학 동기이며 료마의 보물 사건 때 잠시 그의 모습이 나온다.

 

 

 

 

 

 

나카모리 긴죠 (임은삼 반장) Ginzo Nakamouri / 中森 銀三 (なかもり ぎんぞう)

 

경시청 형사부 수사 2과 지능범 수사계의 경부이다. 2대 괴도 키드의 소꿉친구인 나카모리 아오코(中森青子)의 아버지다. 동기인 메구레 경부를 너구리라고 부르고, 코고로와는 견원지간이며 나이는 41세이다.
얼굴이 어딘가 코고로와 닮아 있는 형사로 18년전 무렵부터 괴도 키드를 계속 쫓고 있지만 아직도 체포되지 않았기에 머리가 나쁜 인상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능범 계에서 오랜 세월 무사히 끝내고 있는 경험 때문인지 키드가 만든 난해한 암호를 신속히 밝혀내는 것도 많이 있으며 키드의 예고장이 도착한 곳이라면 관할을 무시하고 출동한다. 사실 관할 구역을 무시하고 출동하는 일은 징계를 받거나 심하면 책상이 없어지는 다시 말해 잘릴 수도 있다. 하지만 긴죠 경부의 경우는 경찰 청장이 눈감아 주는 듯하다.

 

 

 

 

 

 

토메씨

 

경시청 감식과에 소속되어 있는 경찰관이다.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이며 본명은 알 수 없다. 감식관으로 코난이 종종 토메씨를 부른다.

 

 

 

 

 

 

모모세 (장모세) Momo Se / 百瀬 (ももせ)

 

경시청 형사부 수사3과의 경부이다. 노을에 물든 히나 인형 사건 때 처음 등장했으며 요괴창고 보물 도난 사건 때 코난 일행과 조우했다.
일본어판에서는 시오야 고조(塩屋浩三)가 더빙을 맡고 있고, 한국어판에서는 시영준이 더빙을 맡고있다.
한국어판에서는 장모세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교통부*

 

 

미야모토 유미 (김유미) - Yumi Miyamoto / 宮本 由美 (みやもと ゆみ)

 

청의 교통과 소속으로, 사토와는 동료이면서 타카기와 치바 형사의 선배이다. 계급은 순사 부장이며 항상 활기찬 성격의 소유자로서, 그녀 역시 사토와 타카기 형사의 연애에 3자 입장에서 많은 도움을 준다.(가끔 방해를 할 때도 있다.) 대체로 경시청 본청의 미팅은 그녀가 주도하는 편으로 그런 입장을 이용해 선호하는 상품을 획득한 적이 있다.
두 마리의 개를 기르고 있으며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다. 한편 동료 경관인 사토 형사 및 시라토리 경부 등이 차례로 자신의 사랑을 찾아가는 것을 보면서 초조해 하고 있다.

 

 

 

 

 

*순직*

 

 

마츠다 진페이 (송보윤 형사) - Jinpei Matsuda / 松田 陣平 (まつだ じんぺい)

 

경시청 형사부 수사 1과 강행범 수사3계에 소속되었던 형사로 3년전에 경시청 수사 1과에 배속되어 온 형사. 손재주가 뛰어나고 휴대폰으로 메일을 쓰는 것이 빠르며 마지막에 폭탄이 장치된 장소를 알려주며 남긴 메시지로 인해 사토 형사가 그를 그리워 한다.
강력계에 오기 전에는 경비부 기동대의 폭발물 처리반에 소속되어 있었지만 폭탄 사건으로 친구 하기와라 겐지를 잃은 후 폭탄 사건을 담당하는 특수범계에 전속을 희망했던 본인의 의지와 달리 상부에서는 머리를 식힐 겸 경력을 쌓으라고 강력계에 배속시킨다. 강력계에 들어오고 나서 그가 하는 행동은 사토 형사를 시작해 주위의 형사들로부터 반감을 샀다.

그런 와중에서도 혼자서 필사적으로 폭탄범을 계속 쫓지만 불과 1주일 후에 친구의 마지막 소원을 들어주지 못한 채 관람차에서 폭발에 휘말려 순직하며 순직한 이후에는 사토 형사가 회상할 때마다 등장한다. 외형 상 어딘지 모르게 타카기 형사와 많이 닮았으며, 특히 타카기가 변장을 했을 때의 모습이 마츠다와 꼭 닮았다.

 

 

 

 

 

 

사토 마사요시 (사토 미와코 父) - 佐藤 正義 (さとう まさよし)

 

경시청 형사부 수사 1과 강행범 수사3계의 경시정으로, 사토 미와코의 아버지이다. 고등학생 때 야구부 주장을 맡았으며 18년 전 살인범 추적중 트럭에 받혀 38세의 젊은 나이에 순직했다. 그가 죽을 때 남긴 수수께끼의 말로 인해 이 사건이 수사랑(愁思郞) 사건으로 언론에 보도되어 미궁에 빠지기 직전의 사건으로 세간에 유명하게 되었으며 사토 미와코 형사가 나중에 사건을 종결지었다.

한국어판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오사카부경*

 

 

핫토리 헤이조 (하철규) - Heizo Hattori / 服部 平蔵 (はっとり へいぞう)

 

헤이지의 아버지이며, 오사카부(大阪府) 경찰본부장이다. 시라토리 경부처럼 국가 공무원 1종을 통과한 일명 엘리트이다. 계급은 경시감(警視監)으로 추리력은 코난이나 헤이지보다 한 수 위이며, 검도에 능하다. 범죄 조직원들을 단숨에 제압할 정도로 남성적인 캐릭터. 냉정하지 못한 아들 헤이지의 성격을 이용하여 오사카에서 13년 전에 범행을 저지른 범죄 조직 일당을 소탕하는 면모를 보이며 무서운 모습이나 아내 시즈카에게는 꼼짝 못한다

 

 

 

 

 

 

토야마 긴시로 (서원상) - Ginsiro Toyama / 遠山 銀司郞

 

오사카부경 형사부 부장이며 카즈하의 아버지이다. 계급은 경시장(警視長)이다. 헤이조와는 소꿉친구이며 오른팔로 절대적인 신뢰를 가진다. 헤이조와는 달리 농담을 좋아하며 이름은 극장판 14기에서야 나온다.

 

 

 

 

 

 

오오타키 고로 (김대용) - 大滝 悟郎 / おおたき ごろう

 

오사카부경 수사 1과 강력계수사계의 경부이다. 오른쪽의 눈썹 때문에 무서운 얼굴 표정이지만 상냥한 인물이다. 일단 부탁을 받게 되면 거절할 수 없는 성격이라 자주 헤이지에게 정보를 흘리고 있으며 도쿄에서의 메구레 경부와 비슷한 위치에 있다. 좋아하는 음식은 타코야끼로 야구를 좋아해서 코시엔 구장으로 잘 간다. 하세가와 상업 고등학교를 졸업했으며 고교 시절에는 야구부에서 1학년 때 7번 포수로 뛰었는데 당시 등번호 15번이었으며 후에 주장이 되어(등번호 2번), 팀을 이끌어 지방 예선 8위까지 이끌었다.

 

 

 

 

*도도부현경*

 

 

요코미조 산고 (천범수) - Sango Yokomizo / 横溝 参悟 (よこみぞ さんご)

 

첫 등장 시에는 사이타마 현경에 소속해 있었지만 지금은 시즈오카 현경 소속이다. 모리 코고로(유명한)를 존경하며 매번 기대를 건다.머리 모양이 일본어 이름대로 산호(サンゴ)의 형태를 하고 있지만 수영은 못 한다. 어조는 정중하지만 함부로 억양을 붙인다. 또, 사건을 조사할 때 사람에게 말을 건네면서 너무 얼굴을 가까이 대고 말한다. 모리 코고로 옆에 여성이 서 있는 것만으로 코고로의 부인으로 착각해 핫토리 헤이지(하인성)의 엄마나 코고로의 소꿉친구를 "모리 부인입니다." 라고 소개한 적이 있다. 애니메이션 제 9화에 첫 등장했을 때 경찰 수첩에는 요코미조 타다후미라 되어있었다. 얼굴이 닮았지만 성격이 다른 동생 요코미조 쥬고(천범기)는 카나가와 현경에 있다.

 

 

 

 

 

 

요코미조 쥬고 (천범기) -  Jugo Yokomizo / 横溝 重悟 (よこみぞ じゅうご)

 

요코미조 산고(김한준/천범수)의 쌍둥이 남동생이다. 형과 목소리나 얼굴이 꼭 닮았고 계급도 같지만, 성격은 정반대다. 머리 모양은 박박 깎은 모양으로, 온후한 형과는 달리 눈은 꽤 날카롭고, 어조는 형보다 꽤 난폭하다. 조사할 때 몹시 거칠고 형과는 달리 모리 코고로(유명한)를 신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명탐정 코난 극장판 10기 - 탐정들의 진혼가에서는 아이를 폭발로부터 지키기 위해서 몸을 던진 적이 있어 한편으로는 착한 면이 보인다. 자칭 절약가로 부하와 외식할 때는 각자 부담한다. 요코미조 형제의 이름은 3×5=15(산고쥬고)로 곱셈이다. 모리 코고로의 별명인 잠자는(眠り 네무리) 코고로를 잘못읽어 연기나는(煙 케무리) 코고로로 부른다.

 

 

 

 

 

 

 

야마무라 미사오 (정영일) - Misao Yamamura / 山村 ミサオ (やまむら ミサオ)

 

군마 현에 소속된 경부이다. 신이치(남도일)의 엄마인 후지미네 유키코/쿠도 유키코(이하연)의 광팬으로, 그녀가 주연으로 활약한 형사 드라마를 보고 실제로 형사가 되었다. 하지만 대체 어떻게 그 어려운 시험을 통과했는지 의문이 들 정도로 제대로 하는 것이 하나도 없다. 옛날엔 시체를 보면 기겁했지만 요즘엔 아는척을 하는 태도나 어조가 눈에 띈다. 코난이 추리쇼를 할 때 잠재우는 사람들 중 하나. 코고로를 좋아하여 자칭 명콤비라 하지만 코고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코고로와 함께 한 사건의 범인 검거율이 100%인 것을 자랑하고 다닌다. 명탐정 코난 극장판 13기 - 칠흑의 추적자에서 애니메이션과 단행본보다 일찍(애니매이션에선 545화에서, 단행본은 아직 바뀌지 않음.) 야마무라 형사가 경부로 승진하여 출연한다.

 

 

 

 

 

 

야마토 칸스케 (양만호) -  Kansuke Yamato / 大和 敢助 (やまと かんすけ)

 

나가노 현에 소속된 경부이다. 35세. 나가노의 명가에서 일어난 연속살인사건을 담당한 경부. 사건 수사중 눈사태에 말려 들어간 후, 외눈이 되며 지팡이를 짚고 있다. 어조가 난폭하여 경단을 반죽음이라 하는 등 공포스런 느낌의 말을 많이 사용해 아가사 박사와 하이바라 아이에게 검은 조직의 일원이라 오인하게 만들었다. 잠자는 코고로를 조종하는 것이 코난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나가노 현 신야 서의 모로후시 경부와는 초등학교 동창으로 라이벌이다. 명탐정 코난 극장판 13기 - 칠흑의 추적자에 나온다. 목발을 짚고 다니며 왼쪽 얼굴에 흉터가 난 반장이다. 한국에서는 극장판에서 먼저 출연하였다.

 

 

 

 

 

 

우에하라 유이 (우하라) - Yui Uehara / 上原 由衣 (うえはら ゆい)

 

나가노 현에 소속된 경부이다. 29세. 옛 성은 토라다. 야마토 경부, 모로후시 경부와는 소꿉친구다. 상사인 야마토 경부에게는 친근감있게 야마토짱이라고 부른다. 결혼을 빌미로 임시퇴진하였지만 나가노 명가의 연속살인사건을 해결한 후에 복귀하였다. 명탐정 코난 극장판 13기 - 칠흑의 추적자에선 현지 나가노에서 광역연속살인 용의자의 애인을 마크하였다.

 

 

 

 

 

 

모로후시 타카아키 (천공명) - 諸伏 高明 (もろふし たかあき)

 

나가노 현 아라노 서의 경부. 이름의 유래는 공명 제갈량. 관할의 공명(코우메이. 孔明)형사라 불린다. 토토대학 법학부를 수석으로 졸업하고 시험을 보지 않은 채 나가노 현경에 들어갔으나 어느 사건을 계기로 신야 서에 배속된 괴짜. 문제도 많지만 지식도 많은 유능한 경부. 온화한 어조로 이야기해, 삼국지의 현인들이 교훈으로 남긴 말이나 중국의 고사들을 잘 인용한다. 서 있을 때, 팔을 뒤로 제끼는 것이 버릇. 야마토 경부와 초등학생 이래로 라이벌이지만 모로후시 경부가 이길 때가 더 많다. "2학년 A반의 공명군"이라는 책의 모티브가 된 인물로, 그 책을 소중하게 자동차의 수납고에 보관해 둔다. 야마토 경부는 코우메이(高明)라 부른다.

 

 

 

 

 

 

오기노 아야미 (노채경) - Ayami Ogino / 荻野彩実

 

사이타마 현경의 경부로 요코미조 산조가 사이타마 현경에 근무했을 때 같이 근무했던 후배이며 수많은 사건에 관련되어 온 코난에 대해 관심을 나타낸다. 참고로 〈명탐정 코난: 칠흑의 추적자〉 편에서만 나오는 오리지널 캐릭터.
-----------------------------------------------------------------------------

 

 

<FBI>

 

 

조디 스털링 - Jodie Starling / ジョディ・ サンテミリオン

 

FBI 수사관. 나이는 28세. 일본의 아케이드 게임을 아주 좋아하고, 상당한 게이머이기도 하다. 베르무트에 의해 20년전에 엄마와 아빠를 잃었다. 조디는 증인 보호 프로그램을 받고 이름 등을 바꿔 성장하면서 아빠의 뒤를 이어 FBI에 들어간다. 일본에 들어왔을 때에는 "조디 센티밀리온"이라고 하는 가명을 사용하여 신임 영어 교사로 테이탄 고등학교에 부임한다. 조디 스털링은 정체를 숨기고 잠입 수사를 실시했다. 모습이 베르무트와 닮아서 베르무트는 아닐까 정체를 수상히 여긴 코난과 핫토리가 자택을 방문했을 때에 노출이 과다하게 된 사복으로 맞이하여 두 명을 당황하게 했다.
그 행동이 마치 검은 조직원처럼 보였지만 그 정체는 완전히 반대였다. 조디는 변장하고 있던 베르무트를 추적할 때, 베르무트가 코난을 「Cool Guy」라고 부르는 것에 의문을 품는다. 조디는 코난의 정체를 잘 몰라 코난이 초등학생인 걸 감안했을 때 「Cool Guy」보다는 「Cool Kid」가 적합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첫 등장을 할 때에는 조디가 코난, 란, 소노코와 헤어질 때, 「Bye Bye...Cool Guy]라고 말하지만 이때의 「Cool Guy」는 코난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 아니라 베르무트가 변장하고 있던 아라이데 선생님을 가리킨다. (조디는 아라이데 선생님의 정체를 이미 간파하고 있었다.). 일본어는 유창하게 이야기할 수 있지만, 잠입 수사중의 FBI 수사관이란 정체를 일을 숨기기 위해서 억양이 표준어와 전혀 다른 일본어를 구사하고 있다. 증인 보호 프로그램을 거부한 하이바라 아이에 자신의 과거를 비추는 모습도 보인다. 아카이 슈이치를 "슈"라고 불러 그에게 호의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아카이 슈이치 (이상윤) -  Shuichi Akai / 赤井 秀一 (あかい しゅういち)

 

FBI 수사관. 아카이 슈이치는 검은 조직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고 FBI의 절대적인 승부수다. 검은색의 승용차를 몰고 다니는 신비한 인물이며, 조디 수사관이 위기에 처하자 뛰어난 사격솜씨로 구한다. 검은 조직의 보스는 아카이 슈이치가 조직을 파괴할 은제 탄환(Silver Bullet)이 될 수 있다며 두려워한다. 아카이는 모로보시 다이(諸星大)라는 가명으로 미야노 아케미(하이바라 아이/미야노 시호의 언니)와 연인 사이였고, 라이(Rye)라는 코드명까지 받을 정도였지만 조직 잠입 도중 안드레 캐멀 수사관의 실수로 인해 정체가 들켜버려 둘 사이의 교제가 끊겼다. 미야노 아케미의 죽음 후 아카이는 진에게 복수의 칼날을 갈게 된다. 조직에 잠입했을 때는 장발이었지만 조직에서 쫓겨난 이후 머리를 잘라 제임스 블랙과 재회했을 때 제임스 블랙이 아카이라 눈치채지 못할 정도였다. 하이바라의 정체를 알고 있는 듯한 묘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미야노 아케미가 죽은 뒤 서로 얼굴을 본 적은 없지만 "미야노 시호와 닮았다"라거나 "나는 아직 이 아이하고 만나서는 안된다"라고 한 적이 있다. 검은 조직과 FBI간의 스나이퍼 라이플 전투에서 아카이 슈이치는 멋지게 진에게 탄환 세 발을 박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아카이 슈이치는 진의 속임수에 의해서 CIA 수사관이던 혼도 히데미(미즈나시 레나, 조직명은 키르)에게 폐와 머리에 관통상을 당해 사망당한 것처럼 꾸며진다. 조직은 증거 인멸을 위해 아카이 슈이치가 아끼던 차인 시보레 C/K (C-1500)을 폭파시켰고, 신원 불명의 시체가 발견되며 그 시체에 남아있는 오른팔의 지문과 코난의 휴대전화에 남아있는 지문과 일치해 조디 등은 아카이가 혼도 히데미(미즈나시 레나/키르)에 의해 살해됬다고 판단한다. 그의 죽음으로 검은 조직에 잠입해서 활동하는 혼도 히데미(미즈나시 레나/키르)는 조직에 잠입한 CIA 요원이라는 조직의 의심을 피하게 된다. 후에 563~564화 "탐정단vs강도단"에 오른쪽 얼굴에 화상을 입은 채 다시 나왔지만 그는 말을 할 수 없어 보였고 코난이 강도단에게 죽을 위기에 처했을 때 입과 눈, 손에 붙인 테이프를 떼고 몰래 강도단에게 총을 쏜 것을 보면 기억을 잃었는지도 불명, 강도단이 잡힌 후 쥐도 새도 모르게 다시 사라졌다. 혼도 히데미(미즈나시 레나/키르)에게 총을 맞은 게 아카이 슈이치 본인인지, 진짜 총인지, 실제로 죽었는지 그리고 화상 입은 아카이와 오키야 스바루 중 누가 진짜 아카이 슈이치이고 누가 버본인지 알려지지 않았다.

 

 

 

 

 

 

제임스 블랙 - James Black / ジェイムズブラック

 

영국계 미국인. FBI 요원이며, 조디 수사관의 상사다. 일본에 방문했을 때 돈 많은 미국인 부자로 착각해 언론의 질문을 받으나 코난의 추리로 오해가 풀리고 코난에게 경의를 표한다. 언제나 침착하여 납치당했을 때 가지고 있던 기념품으로 P&A(P AND A. 경찰차의 색이 팬더의 색과 닮았다고)라는 실마리를 남겨 추적하는 코난의 실력을 시험하기도 했다. 첫 등장시에 코난과 하이바라가 의문을 가졌으며 미야노 아케미를 잊지 못한다.

 

 

 

 

 

 

안드레 캐멀 - Andre Camel / アンドレ キャメル

 

FBI 수사관이다. 몸을 단련하는 것이 취미다. 체격과 인상이 험악하게 생겨 첫 대면의 인상은 꽤 나쁘다. FBI 내에서도 탁월한 드라이빙 테크닉의 소유자이며, 아카이 슈이치로부터도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그러므로 아카이 슈이치가 세운 위험한 작전을 거리낌없이 한다. 캐멀은 슈이치와 함께 검은 조직에 숨어들어와 조사할 때 아카이 슈이치의 정체를 드러내버리는 실수를 해버린다. 캐멀은 미야노 아케미를 죽음으로 몰게 한 원인이 자신에게 있다고 생각하고, 이후로 캐멀은 아카이 슈이치에게 마음 속으로 빚을 지고 있다. 한번은 건물에서 계단 오르내리기 운동을 하다 외국인 용의자로 의심받아 코난이 조디를 소환해 조디가 캐멀이 FBI 수사관이라는 정체를 알리며 임기응변으로 "달링~♡"이라 부르기도 했다.
-----------------------------------------------------------------------------

 

 

<CIA>

 

 

혼도 히데미 (문재인) - Hondo Hidemi / 本堂 瑛海 (ほんどう ひでみ)

미즈나시 레나 (손예나)) - Mizunashi Lena / 水無 怜奈 (みずなし れな)

 

CIA의 첩보원. 조직에 잠입했을 때에 붙여진 코드네임은 키르. 혼도 에이스케(문재수)의 누나다. 에이스케가 백혈병을 앓았을 때, 남동생을 돕기 위해서 골수를 제공했다. 작품 중에 언급된 혈액형은 AB형이며 이는 에이스케가 히데미를 친누나란 걸 증명하지 못한 걸림돌이었다. TV 아나운서로도 활동했으며 그 때의 가명은 미즈나시 레나(손예나)다.
말단 취급을 받았지만 잠입 수사를 실시하고 있던 부친의 희생으로 키르는 조직 상부 지위까지 승진한다. 베르무트만이 혼도 히데미를 의심하고 있어서 오토바이 노크를 통해 NOC(Non Official Cover : 다른 나라에서 민간인을 가장한 수사원)를 표현한 은어는 유명하다. 검은 조직의 암살 계획 중 도로에 뛰어나온 아이를 피하다가 결국 오토바이에서 미끄러져 바닥에 떨어졌다. 이 과정에서 히데미는 의식 불명 상태에 빠진다. 의식 불명 상태로 FBI의 감시를 받다가 CIA수사관이던 사실을 알리고 FBI와 협력하기로 했다. FBI 수사관 앤드럴 캐멀에 폭사 위장을 하고 조직에 복귀하는 것으로 조직에 다시 잠입했지만 FBI와의 협력을 의심한 그 분의 명령으로 진은 히데미에게 자신의 손으로 아카이 슈이치(이상윤)를 죽이라고 명령한다. 결국 혼도 히데미는 아카이 슈이치(이상윤)를 살해하고 그의 차까지 폭파시킨다.

 

 

 

 

 

 

에단 혼도 (문성태) - Edan Hondo / イーサン・本堂 (イーサン ほんどう )

 

CIA의 첩보원. 히데미의 아빠다. 동료와 함께 조직을 수사하는 임무를 하고 있었다. 잠입 수사 중 히데미의 목 언저리에 발신기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눈치챘다. 그것을 의심한 조직이 밀담 장소의 창고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짐작하고 히데미가 조직으로부터의 의심을 풀기 위해서 위장 공작을 실시했다. "히데미가 침입자에게 잡혔다" 라고 조직에 착각시키기 위해 딸의 손발에다가 권총을 쏘고, 자신의 팔을 딸이 씹게 했다. "씹어 부수어 총을 압수했다" 라고 속일 수 있게 하고, 자신이 심문하는 음성만이 들어간 카세트 테이프를 남겼다. 그리고 자살했다.

 

 

 

 

 

 

버니

 

CIA의 첩보원. 검은 조직과 CIA인 혼도 히데미와의 중간 연락책이었으나 에단 혼도 (문성태)가 죽고 나서 권총 자살했다.
-----------------------------------------------------------------------------

 

 

<검은조직>

 

그 분 - Boss / あの方

 

검은 조직을 통괄하고 지배하는 보스
그 이름도 정체도 알 수 없다.
그 분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려진 정보라고는 하이바라 아이가 말한 "그분은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의외의 인물일지도 모른다"라는 것과 피스코가 "오랜 세월 동안 시중들었다."라고 말한 정도밖에 없으며 신중하고 신중하기 때문에 자신의 정체가 조금이라도 드러날 기미가 보일 위험이 있으면 일괄 기척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조심성이 많고 신중한 면 때문에 진과 피스코와의 암살 사건에서 신문기자에게 샹들리에를 향해 총을 쏘는 모습이 찍힌 피스코에게 자신의 정체가 드러날 염려가 생겼단 이유로 진에게 암살 명령을 내리기도 했으며, FBI와 밀약을 맺고 조직으로 돌아온 키르에게 의구심이 든다는 이유와 함께 조직의 위험인물을 제거하기 위한 속셈으로 FBI 아카이 슈이치를 암살하란 명을 내린다. 또, 베르무트를 총애하고 있지만, 가끔씩 자신의 명령 밖에서 독단적으로 은밀한 행동을 하는 그녀를 불신하여 진에게 조사를 지시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아카이 슈이치를 자신의 조직을 붕괴시킬 가능성이 있는 "실버 블렛"(Silver Bullet)" 같은 존재라며 우려를 나타낸다.
단행본 46권 및 애니메이션 기발한 저택의 대모험에서는 그분의 휴대폰 메일 주소가 #969#6261 이다. 휴대폰으로 이 숫자를 눌러서 나오는 소리가 "일곱아이(七つの子)"  멜로디와 유사하다.

 

 

 

 

 

 

진 - Gin / ジン

 

검은 조직의 핵심 인물이다. 진의 본명과 국적은 알 수 없다. 진은 신이치가 자신들의 거래현장을 목격하자 뒤에서 신이치를 기습하고 의식을 잃은 신이치에게 APTX4869를 먹였다. 아카이 슈이치에겐 "연인", "숙적"으로 불린다.
아주 차가운 눈을 하고 있으며 검은 복장의 차림을 하고 있다. 그는 왼손잡이며 매우 예리한 감각이 있다. 애차는 '포르쉐 356A'이다. 담배를 필 때는 라이터 대신 성냥을 사용한다. 자주 사용하는 권총은 베레타이다.
여러 분야에서 전문가 수준의 지식이 있으며 사격 수준이 뛰어나다. '검은 조직과의 재회' 에피소드에서는 진이 코난에게 마취총을 맞아서 의식이 희미해질 때도 자신의 권총으로 자신의 팔을 쏘면서까지 조직의 임무를 계속 수행하는 아주 충성스런 성격이 있다. 진은 조직원의 실제적인 관리 권한이 있다. 진은 이러한 지위를 이용하여 조직에 있을 가치가 없어진 조직원까지 암살한다. 그래서인지 진은 같은 조직원을 죽이는데 눈 까딱하지 않는 모습이 있다. 타인에게 매우 엄격하지만 진의 업적을 인정해주는 워커나 키르의 경우 약간은 우호적인 입장을 취해준다. 진은 베르무트의 업적을 인정하나 베르무트의 비밀스런 일을 자주 경계한다. 배신자 셰리(하이바라 아이)를 계속 추적하고 있다. 진은 죽인 사람의 이름을 잊어버리는 성격이 있다. 따라서 지금까지 쿠도 신이치가 진에게 들키지 않고 살고 있다.
진의 가명은 아오야마 고쇼 작가가 발행한 오피스 팬 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바로 쿠로자와 진인데 이 이름은 '그리고 인어는 사라졌다' 에피소드 중간에 나오는 방명록에 적혀 있다.

 

 

 

 

 

 

베르무트 - Vermouth / ベルモット

 

주로 정보 수집이나 암살, 거래를 보조로 맡고 있는 조직의 여성 간부. 본명은 샤론 빈 야드(Sharon Vineyard)이다. 미국인이지만 현지인 수준으로 일본어에 능통하다.
미국의 헐리우드에서도 활약한 대배우로 아카데미 상도 수상했다. 과거의 1대 괴도 키드에서 변장술을 배우고 신이치의 어머니인 쿠도 유키코와 함께 연기를 했다. 변장술에 능통하지만 극단적으로 자신의 체격과 다른 경우 정체가 드러날 것을 우려하여 변장을 삼가려고 한다. 그래서 칠흑의 추적자에선 아이리시를 특별 수사팀 관리관으로 변장시켰다
부모님은 샤론 빈 야드가 데뷔할 때 화재로 불에 타 숨졌고 남편도 오스카 상을 받은 다음 달에 병사하였다. 샤론 본인도 병으로 사망한 것으로 세상에 알려졌으며 장례식도 치루어졌다. 유일한 딸인 크리스 빈 야드(Chris Vineyard)가 있다고 사람들은 믿었지만, 실은 샤론과 크리스는 동일인물. 현재 베르무트는 크리스 빈 야드란 이름으로 활동 중이다.

 

 

 

 

 

 

워커 - Vodka / ウォッカ

 

진을 형이라 부르는 진의 심복이다. 코난은 진과 같이 워커를 자주 주시한다. 연령이나 국적은 알 수 없다. 항상 검은 선글라스를 끼고 다녀서 맨 얼굴이 어떻개 생겼는지 알 수 없다.허무한 느낌이 드는 웃음이 선글라스와 함께 그의 마스코트이다. 워커는 진에게 공손한 말을 사용한다.
주의가 깊고 침착한 진과는 달리 코난의 책략에 그대로 걸리는 부주의한 면모가 있어서 항상 진에게 지적을 당한다. 한 번은 워커가 부주의한 일을 하자, 진은 소음총을 워커의 머리에 겨눈 적이 있다. 하이바라가 처음 등장한 에피소드에서 워커는 암살하려던 사람 집 전화기에 자신의 육성이 담긴 녹음 메시지를 그대로 남겼다. (목소리를 변성했지만 하이바라는 목소리의 말투를 듣고 목소리의 정체를 정확하게 워커라고 추리한다.) 권총을 잘 다루며 그때마다 달라 자주 이용하는 권총은 명확하지가 않다.

 

 

 

 

 

*검은조직-정규 멤버*

 

 

키안티 - Chianti / キャンティ

 

조직 내에서 실력이 있는 여성 스나이퍼.
담황색의 단발에 왼쪽 눈 및에 보라색의 나비날개 문신이 특징.
성격이 불같이 급하고 다혈질이며, 상당히 호전적.
항상 라이플을 보면 흥분하는 조직원. 자신의 라이플에 달린 스코프에 타깃이 들어오는 순간에 가장 짜릿한 쾌감을 느낀다고 본인이 말했다.
같은 스나이퍼 동지인 칼바도스가 베르무트의 계략에 지원을 나갔다가 사망한 일로 인해 칼바도스를 죽게 내버려 둔 베르무트를 매우 싫어한다. 그 정도가 굉장히 심하며 베르무트와 같은 작전에 투입되는 것도 역겨워하면서 그녀의 면전에 대놓고 침을 뱉을 정도.
저격 가능 거리는 560야드 전후반이며, 같은 스나이퍼이자 파트너인 코른과는 약간 실력이 떨어지는듯 싶다.
칠흑의 추적자에서 타카기 형사를 "귀여운 아가(かわいい坊や)"라고 한 것으로 보아, 연령은 타카기보다 더 위인 것으로 추정된다.
자신을 지칭할 때는 "아타이(アタイ)"라고 하며, 소총 H&K PSG-1를 잘 쓴다.
코드명 키안티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탈리아의 대표적 와인 키안티 와인(Chianti Wine)에서 유래[17]했다.

 

 

 

 

 

 

코른 - Korn / コルン

 

조직 내에서 실력이 있는 남성 스나이퍼이다.
전체적으로 얼굴이 긴 형상이며, 중절모를 눌러쓰고 선글라스를 쓰고 있기 때문에 눈을 포함해 얼굴 전체는 안 보인다.
말이 거의 없고 짧은 말로 담담하게 말한다. 키안티와 같이 베르무트를 싫어하고 있다.
저격 가능 거리는 애니메이션에 따르면 600야드 (약 584m) 정도 되지만, 아카이 슈이치보다는 저격 가능 거리가 뒤떨어진다.
평상시 조용한 성격이지만 저격할 때 키안티와 말한 내용에서 "난, 머리를 쏘는 게 좋아"라고 말하는 것을 보면 암살자로써의 잔혹함을 지니고 있다.
칠흑의 추적자에서는 사토 형사를 "좋은 여자(イイ女)"라고 하는 장면[18]이 나온다.
코드명 코른은 밀이나 보리 등의 곡물을 원료로 한 독일산 증류주 코른(Korn)에서 유래했다.

 

 

 

 

 

 버본 = 아무로 토오루 - Bourbon / バーボン

 

정보 수집이나 관찰력, 통찰력에 뛰어난 탐색가 계열의 조직원이다. 키르가 위험을 무릅써서까지 FBI에 경고할 정도의 인물이다. 천재 과학자로 그려지며 지금은 조직을 탈퇴한 셰리를 쫓고 있다.
진에 의하면 베르무트처럼 신비주의자로, 아카이 슈이치를 적대시하고 있는 모습. 또한 아카이 슈이치가 살아있다고 믿는 사람이다. 왜냐하면, 아카이 슈이치를 죽이는 건 꼭 자신이어야 한다고 입버릇처럼 말했기 때문이다. 버본의 정체에 관하여 여러 의견이 있었으나 최근에 그 정체가 오키야 스바루가 아닌 아무로 토오루로 밝혀졌다. 코드명 버본은 옥수수와 호밀로 만든 미국 위스키 버번 위스키(Bourbon whisky)에서 유래했다. 원작 827화에서 코난의 정체에 대해 의심 하고 있는 중이다.

 

 

 

 

 

 

노인

 

아카이 슈이치와 검은 조직의 간부가 만나기로 약속한 장소에 있던 조직의 일원이다. 약속하고 있던 간부과는 다른 인물이다. 간부를 잡기 위해 진을 치고 있던 FBI 수사관의 동향을 조사하는 첩보원이다. 하지만 FBI 수사관이던 앤드럴 캐멀은 그 노인을 일반인인 줄 알고 "여기에 있으면 위험합니다."라고 말해 버려 아카이 슈이치의 정체가 들통나게 된다.

 

 

 

 

 

*검은조직-탈퇴자 or 다른 조직의 잠입자*

 

 

쉐리 - Sherry / シェリ

 

APTX4869의 개발자. 하이바라 아이(홍장미)의 정체
본명은 미야노 시호(안시호). 조직에 언니(아케미)를 살해당한 사건과 시작 단계의 약을 마음대로 사용된 건에 반발해 약의 연구와 개발을 중단한 일에 의해, 감금된다. 그 후, 자살을 위해서 숨겨 가지고 있던 「APTX4869」를 마셔 신이치와 같이 신체가 유아화되어 쓰레기 탈출구로 탈출할 수 있었다.

 

 

 

 

 

 

키르 - Kir / キ-ル

 

니치우리 TV의 인기 여성 아나운서다. 425회에 처음 등장했으며, 정체는 CIA 첩보원이다. 가명은 미즈나시 레나(손예나), 본명은 혼도 히데미다. 검은 조직에 들어간 CIA 첩보원이다. 키르는 검은 조직이 명령한 계획에 따라 오토바이를 몰고 강변을 달리다가 낌새를 눈치챈 FBI 차량에 포위된다. 키르는 FBI의 차 위로 올라가서 탈출을 시도하다가 갑자기 앞에 공을 줍는 꼬마가 나타난다. 이윽고 FBI 차량들이 급제동을 걸었고 키르는 곧 바닥으로 떨어져 중태에 빠졌다. 그 이후로 키르는 의식이 돌아오지 않은 채 FBI 감시에 놓여있던 병원에 누워있다가 어느 날에 키르는 FBI에 협력하기로 약속하고 현재는 다시 조직에 잠입하였다.

 

 

 

 

 

 

라이 - Rye / ライ

 

아카이 슈이치가 가명을 사용해 검은 조직에 잠시 들어갔을 때의 암호명이다. 이때 쓰인 가명은 모로보시 다이. 라이는 정보를 얻으려고 같은 조직원이던 미야노 아케미와 교제를 시작하지만, 잠입 후에 안드레 캐멀이라는 FBI 요원으로 인해 아카이의 정체가 스파이라고 발각되었다. 그 결과 아카이 슈이치는 조직에서 탈출하고, 미야노 아케미는 검은 조직에게 살해당한다.

 

 

 

 

 

 

누마부치 키이치로 (김원일) -  Kiichirou Numabuchi / 沼淵己一郎 (ぬまぶち きいちろう)

 

조직에서 말단 중의 말단이다. 조직에서는 누마부치를 유능한 살인청부업자로 키우려고 했으나 조직의 기대와는 달리 누마부치는 전혀 쓸모가 없는 존재가 되어서 결국 셰리가 개발한 APTX4869의 임상 시험 대상자가 되었다. 실험 직전에 무서워진 누마부치 키이치로는 결국 조직을 탈출한다. 조직은 말단중의 말단이라 조직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누마부치를 쫓지 않았고, 이후 누마부치는 이런 사실을 모른체 일반시민을 검은조직에서 보낸자로 착각하여 연쇄살인을 저질렀고, 오사카 경시청 소속 사카타 형사의 복수극에 연관되어 폐가에 감금 당하기도 했다. 또한 누마부치 키이치로는 어릴 때부터 장난삼아서 사람을 해쳤다고 한다. 그래서 하이바라는 이런 행동을 한 누마부치에게 조금의 동정심을 느끼지 않았다.
다만 체포된 동안에 어릴 적 반딧불이를 잡던 곳에 가고 싶어 경찰에게 거짓말을 한 것을 보면 아주 잔혹한 인물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검은조직-고인*

 

 

미야노 아케미 (안재희) - Akemi Miyano / 宮野 明美 (みやの あけみ)

 

셰리의 (미야노 시호 / 하이바라 아이)의 언니이며 나이는 23세의 대학생(애니메이션에서는 은행원)으로 가명은 히로타 마사미(広田雅美, ひろた まさみ)이다. 성격이 여동생과는 달라서, 조직의 일에 관여하기 전에는 대학에서 친구와 노는 등 평소대로 시간을 보냈다. 아케미는 자신의 동생인 시호(하이바라)를 조직에서 빼내도록 노력한다. 아케미 자신이 조직원이 되어 마침 잠입 수사 중이던 아카이 슈이치와 교제를 했다. 아카이 슈이치는 정보수집으로 아케미에게 접근했지만 아케미는 슈이치를 연인으로 대했다. 후에 아카이가 검은 조직에 "FBI 요원"이라고 정체가 들키자 조직에서는 미야노 아케미를 암살할 계획으로 아케미에게 은행 강도를 하도록 제안했다.
조직은 아케미에게 은행에서 10억 엔을 훔치는 데 성공하면 여동생 미야노 시호를 조직에서 빼 주겠다는 약속을 하였으며 아케미는 요구에 응했다. 조직에서는 아케미가 은행 강도에 실패하고 그 죄를 물어 죽이려고 했지만, 아케미는 결국 은행에서 10억 엔을 훔치는 데 성공한다. 서둘러 조직은 방침을 바꾸어 진에게 명령하여 결국 아케미는 진과의 교섭 자리에서 진에게 총을 맞는다. 총알이 박힌 곳은 복부였기 때문에 즉사가 아니었지만, 출혈이 심해 코난이 발견했을 때에는 이미 늦은 상황이었다. 아케미는 코난에게 자신이 검은색을 상징으로 하는 거대한 범죄 조직에 소속된 말단이라고 전하고, 은행에서 훔친 10억 엔의 소재를 말한 후에 사망했다. 미야노 아케미가 죽기 전에 코난이 자신의 정체가 쿠도 신이치인 것을 말해주었다.

 

 

 

 

 

 

데킬라 - Tequila / テキーラ

 

컴퓨터 프로그램의 거래를 관장하던 조직원이다.
관서 사투리를 쓰며 2m의 거대한 키를 가진 데킬라는 게임 제작 회사 만텐도(닌텐도의 패러디)에서 거래 도중에 일어난 사건에 휘말려 폭사했다. 2년 전에 한 컴퓨터 프로그래머에게 어떠한 소프트웨어(그 프로그래머는 인간을 위해 개발을 단념한 프로그램)를 완성하라고 강요한다. 중간에 바뀐 가방을 전혀 눈치채지 못하는 둔한 면도 있으며 꼬마 아이를 발로 세게 차는 폭력적인 면도 있다.
코드명 데킬라는 멕시코 고유의 술 데킬라(Tequila)에서 유래했다.

 

 

 

 

 

 

노미구치 시게히코 (변광모)

 

조직에 소속되어 있던 정치가. 뇌물 수수혐의로 세간에서 떠들썩하자 조직에서는 정치가가 조직의 일을 털어놓을 우려가 있어 피스코에게 정치가 암살 명령을 내린다. 파티 회장에서 피스코가 총으로 떨어뜨린 샹들리에에 맞고 노미구치는 그 자리에서 사망했다.

 

 

 

 

 

 

피스코 (김충삼) Pisco / ピスコ

 

그 분에게 오랜 세월 시중들고 있던 간부였다. 본명은 마스야마 겐조(枡山憲三, ますやま けんぞう)이다. 대기업 자동차 회사의 회장이며 조직의 말단에 있던 한 정치인을 사고사로 암살하는 데 성공한다. 그 후, 조직으로부터 계속 도망쳐온 셰리를 붙잡으라고 위에서 지시받았다. 마침 하이바라가 셰리랑 동일 인물인 것을 눈치챈 그는 하이바라를 호텔 안에 있는 술 창고에 감금했다. 피스코를 돕기 위해 암살에 동행하고 있던 베르무트의 협력으로, 회장 암살 사건이 발생하고 경찰의 사정청취를 받을 때 피스코는 소지품 검사에서 무사히 통과한다. 피스코는 다시 술 창고에 있던 하이바라를 처리하려고 돌아왔지만 코난의 책략에 의해 결국 하이바라를 죽이지 못한다. 그 후, 코난을 쫓아 술 창고 안쪽에 있던 난로에 깊이 머리를 들이댔는데, 셰리를 쫓던 진이 갑자기 소음총을 피스코에게 들이댔다. 진은 어떤 기자의 사진에 피스코의 범행이 찍힌 사실을 알았다. 사실 현장에 있던 카메라맨이 유명 여류작가와 음악 프로듀서가 몰래 껴안고 있는(...) 장면을 찍은 거였는데 하필 그 뒤쪽에 피스코가 천장을 향해 총을 쏘는 모습이 찍히고 만것 그 사진이 아침 신문의 1면에 게재되게 된 것을 말해주었다. 기밀 정보가 새는 것을 두려워한 그 분이 진에게 피스코를 죽이라는 명령을 내린 것이다. 결국 피스코는 진에게 총을 맞아 사망한다. 향년 71세.
정치가를 살해할 때의 솜씨를 보아 상당히 우수한 저격수였을 것이다.
덧붙여서 피스코는 하이바라의 부모님과는 친한 사이였고 개발하는 약의 정보를 잘 듣고 있었다고 하이바라에게 말했다.
코드명 피스코는 페루산 브랜디 피스코(Pisco)에서 유래했다.

 

 

 

 

 

 

칼바도스 - Calvados / カルバドス

 

실력있는 스나이퍼이며, 해외 거주의 남성이다.
셰리의 살해를 도우라는 베르무트에 의해 일본에 방문했다. 항만에서 작전중이던 베르무트를 권총으로 노리는 조디 스털링의 복부를 라이플로 저격 해 중상을 입게 했다. 그리고 셰리의 머리에 조준점을 맞추어 살해하려고 하던 중 갑자기 모리 란이 나타났다. 칼바도스는 란을 저격했지만 란은 달리고 있었으므로 총알은 명중하지 않았다. 이윽고 베르무트가 칼바도스에게 저격을 중지하라고 발포했다. 그 모습을 지켜보던 칼바도스는 아카이 슈이치에게 발각되어 팔과 다리가 골절되었다. 또한 그는 아카이 슈이치에게 총을 빼앗겼다. 아카이 슈이치는 "어딘가의 무기 상인이라고 생각했다."라고 말할 만큼 칼바도스의 무기가 많았다. 그 후 베르무트는 아카이 슈이치가 쏜 산탄총을 맞는다. 베르무트가 나중에는 차를 타고 도망가버려 홀로 남은 칼바도스는 골절로 따라 도망칠 수 없었다. 결국 칼바도스는 숨겨놓았던 권총으로 자살했다.
등장은 실루엣뿐이여서 소리나 본명은 물론 어떤 모습을 하고 있었는지 알 수 없다. (코난 10주년 스폐셜, '블랙 임팩트! 조직의 손이 닿는 순간!'에피소드에서는 코른의 회상으로 몇 초간 등장했지만, 선글라스와 모자로 본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베르무트에 호의를 품고 있었지만, 베르무트에게 이용만 당해서 결과적으로 사망한 것이다. 베르무트가 키안티와 코른으로부터 미움받고 있는 원인은 여기에 있다.
코드명 칼바도스는 프랑스 칼바도스의 사과로 만든 사과 브랜디 칼바도스(Calvados)에서 유래했다.

 

 

 

 

 

 

미야노 아츠시 (안동준) - Atsushi Miyano / 宮野厚司 (みやの あつし)

 

셰리(미야노 시호)와 미야노 아케미의 아버지이다.
조직의 일원이었지만 암호명은 알 수 없다. 하이바라의 말에 따르면 몇 년전에 사고사했다고 알고 있다. 아가사 박사는 옛날에 발명품의 발표회에서 미야노 아츠시를 몇 번 만났던 적이 있었다. 학회에서 추방당한 매드 사이언티스트(mad scientist)이지만, 아가사는 자신의 발명품을 칭찬해 준 상냥하고 좋은 느낌의 사람이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자신이 무슨 연구를 하고 있는지 아가사에게는 한 번도 이야기하지 않았다. 북디자이너 친구에게 자신의 집을 디자인회사 사무실로 빌려준 것을 보아, 친절한 성격을 갖고 있는 듯하다.
혹자는 그가 죽지 않았으며, 실질적인 검은 조직의 '그 분'이라는 설을 내어 놓고 있다.

 

 

 

 

 

 

미야노 에레나 (미야노 유이코) - Miyano Elena / 宮野 エレーナ (みやの エレーナ)

 

셰리(미야노 시호)와 미야노 아케미의 어머니이다.
영국인이며 조직의 일원이었던 남편 미야노 아츠시와 함께 사고사했다고 추정한다. 암호명은 알 수 없지만 헬 엔젤(Hell Angel)이라고 주위에서 말했다. 자신의 죽음을 미리 알고 미야노 아케미에게 미야노 시호(하이바라 아이)의 생일을 축하하는 카세트 테이프를 준비하는 등 딸에 대한 애정이 남다른 사람이었다.
뒤에 하이바라가 에레나가 남긴 카세트 테이프에서 에레나가 그들 부부가 개발한 약을 은제 탄환 Silver Bullet이라고 불렀던 것을 들은 것이 밝혀졌다.

 

 

 

 

 

 

쿠스다 리쿠미치 (구민식) - Rikumichi Kusuda / 楠田陸道 (くすだ りくみち)

 

검은 조직의 일원이다. 경추 손상이라고 속여 키르를 찾으려고 병원에 잠입한 조직원이다. 하지만 아카이 슈이치와 코난에게 정체를 들켜 권총으로 자살한다. 이후, 조직은 그의 이름을 도용해 FBI를 도발하여 억류되어 있던 조직원 키르를 구출했다.

 

 

 

 

*검은조직-극장판 오리지날 캐릭터*

 

 

하라 요시하키 (하준영)

 

컴퓨터 회사 "토키와"의 전무이자 게임 프로그래머였다. 명탐정 코난 극장판 5기 천국으로의 카운트다운에 등장했다.
초콜릿을 좋아하고 아이 같은 셩격이 있어, 소년 탐정단과 금방 친해졌다. 그러나, 하라 요시하키에게는 과거에 조직에 관여하고 있던 일이 있었다. 조직은 하라 요시하키가 조직을 배반해 자료를 가지고 사라졌다고 해서 같은 시간에 발생한 살인 사건에 묻혀서 진에게 사살되었다. 살해되기 직전에, 옆에 있던 은칼을 손에 꽉 쥔다. 이것은 범인을 지목하는 죽음의 메시지로 (은을 로마자 표기로 하면 GIN, 영어 읽기로 하면 진)이다. 진은 이것을 "칼로 총에 저항할 생각"이라고 해석해 버려서 범인을 지목하는 메시지를 해석하지 못하고 메시지를 그대로 내버려두었다. 결국, 코난과 하이바라는 "진"이라고 하는 암호명을 해독했지만 경시청에서는 단순한 술의 이름이라고 판단하고 더는 경찰의 수사가 불가능하다고 수사는 종결되었다.

 

 

 

 

 

 

아이리시 (Irish)

 

검은 조직의 멤버로 검은 조직과 관련된 메모리 카드를 찾기 위해 수사팀의 관리관으로 변장하여 잠입한다. 명탐정 코난 극장판 13기 칠흑의 추적자에 등장했다.
무술에 능하고, 냉정함. 전형적인 악당 캐릭터. 그래도 인간적인 면모도 있다. 피스코를 아버지처럼 섬겼기 때문에 그를 죽인 진을 싫어한다. 코난의 정체가 쿠도 신이치라는 것을 알게 되는 인물이다. 일반인으로 가장한 조직의 멤버(N.O.C = non official cover)의 정보가 입력된 메모리 카드를 손에 넣지만 키안티에 의해 살해당한다.
암호명 아이리시는 아일랜드에서 엿기름과 보리 등으로 만들어지는 위스키 아이리시 위스키(Irish Whisky)에서 유래했다.

 

 

 

 

 

 

오카쿠라 마사아키 (방정권)

 

극장판 칠흑의 추적자에서 나오는 광역살인사건 3번째 피해자.
국회의원의 비서로 일했지만 실은 일반인으로 가장한 검은 조직의 공작원이다. 자신이 조직에서 소멸되지 않도록 부적 주머니에 조직의 공작원 리스트가 담긴 메모리 카드를 넣고 다녔지만 살해당했을 때 범인이 들고 사라졌다

 

 

 

 

 

*검은조직-TV 드라마 오리지날 캐릭터*

 

검은 옷의 남자

 

TV 드라마 "쿠도 신이치의 부활! 검은 조직과의 대결"에 등장. 케이크를 먹고 원래 몸으로 돌아온 하이바라를 나이프로 노렸지만 란이 나이프를 두들겨 떨어뜨림으로 인해 실패. 멀리 도망간 후에 진에게 사살된다.

특별편·번외 만화판 오리지날 캐릭터

 

 

 

 

 

아라크

 

명탐정 코난 특별편 26권에서 나온 검은 조직의 멤버. 원래는 "아미린"이라는 이름의 가수이다. 표적 암살에 실패하고 코난에 의해 범행이 파헤쳐저 체포되지만 호송중인 차 안에서 이 안에 숨긴 독약으로 자살했다.

 

 

 

 

 

쥬네릭크

 

명탐정 코난 특별편 26권에서 나온 검은 조직의 멤버. 통칭은 쥬네. 나이는 셰리보다 1살 어림. 어렸을 때 부모에게 버려졌으나 그 재능을 높이 산 조직에게 13세 때 거두어진다. 마음이 약하고 자신을 도와준 셰리를 그리워하고 있었다. 한 때, 셰리와 함께 APTX4869를 개발했고 사람의 기억을 조작하는 독약도 개발했다. 조직에서 탈출한 셰리를 쫓아 자신도 APTX4869로 유아화해 탈주하며 셰리의 기억을 조작해 친자매로 살려고 하지만 실패하고 오히려 자신이 모든 기억을 잃어버렸다. 기억을 잃은 후에 아이를 사고로 잃은 부부에게 친자식처럼 살아가고 있다. 그의 말에 의하면 APTX4869로 유아화된 생물은 다시 성장할 수 있다고 한다.

 

 

 

 

 

안토니오 고메스

 

일본의 역사 3에 등장하는 검은 조직에 속한 범죄자. 셰리도 조직에 있을 무렵 몇 번 얼굴을 본 적이 있다. 오다 노부나가에 관한 자료를 이용해 조직에 공헌하고 있었지만, 어느 작전을 독단으로 실행하다 코난에게 그 범행이 간파된다.

 

 

 

 

 

*검은조직과 관련된 인물*

 

 

사장

 

본명 불명. 제트코스터 살인사건때 건물 뒤에서 워커와 거래하고 있던 인물. 회사에서 실시하던 권총 밀수의 증거 필름을 미끼로 조직에게 1억엔을 바쳤다. 신이치가 때려 눕혀진 뒤에 도망쳤다.

 

 

 

 

 

히로타 겐조

 

10억엔 강탈사건의 주모자 중 한 명. 택시운전기사로 운전 기술이 좋아 히로타 마사미에게 고용되었다. 훔친 돈을 독점으로 차지해 자취를 감추자 공범자 히로타 마사미가 모리 코고로에게 수색을 의뢰했다. 히로타 아키라에게 발견되어 교살당한다. 원작에서 10억엔 강탈사건의 흑막은 검은 조직이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은행 강도 상습범인 오키타로 바뀌었다.

 

 

 

 

 

히로타 아키라

 

10억엔 강탈사건의 주모자 중 한 명. 신장이 190㎝를 넘는 거구로 팔힘이 세 히로타 마사미에게 고용되었다. 훔친 돈을 혼자 가지고 자취를 감춘 히로타 겐조의 수색을 모리 코고로가 아닌 다른 탐정에게 의뢰했다. 그를 찾아내 교살하지만 히로타 마사미에 의해 수면제로 속아 건네받은 청산가리를 마시고 사망. 히로타 아키라의 이름은 아마 가명일 것이며, 실제 이름은 불명. 원작에서 10억엔 강탈사건의 흑막은 검은 조직이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은행 강도 상습범인 오키타로 바뀌었다. 그 때문에 원작에서 히로타 마사미에게 수면제라고 속이고 청산가리를 건네준 자는 진이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이 또한 오키타로 바뀌었다.

 

 

 

 

 

 

회사원 여성

 

본명 불명. 신칸센(신간선) 내에서 진 일행과 거래를 한 여성. 돈에 관련된 정보가 들어있는 가방을 진 일행으로부터 4억엔에 사들였다. 그러나 진은 용무가 끝난 그녀를 죽이기 위해 가방에 폭탄을 장치하여 신칸센이 폭발할 뻔 했지만 코난의 활약에 의해 가까스로 구사일생한다. 그 다음에 경찰에게 전부 이야기했지만 조직에 깊게 관련된 인물은 아니었다. 애니메이션에서 그녀의 거래 상대는 진과 워커를 쏙 빼닮은 우에다와 시모다이다. 결국 이 둘도 경찰에게 체포되었다.

 

 

 

 

 

 

나카지마 히데아키 (백도훈)

 

게임회사 만텐도(만천당)의 개발 사원. 만천당의 신작 게임 발표회장에서 테킬라와 거래해 전 세계의 유능한 프로그래머 명단을 넘기려 했다. 그러나 동료 타케시타 유노부가 자신을 죽이기 위해 걸어놓은 폭탄으로 테킬라가 죽어 거래가 실패됬다.

 

 

 

 

 

 

키시이

 

애니메이션 제 128화 - 검은 조직 10억엔 강탈사건에 등장한 10억엔 강탈사건 주모자 중 한 명. 히로타 마사미에게 고용되었다. 갬블을 좋아하고 상당한 빚이 있었다. 가드맨으로써 은행에 잠입해 현금수송차의 문을 안에서 여는 역할을 담당했다. 목욕탕에서 집으로 돌아가는 도중 워커에게 사살되어 입이 봉쇄되었다.

 

 

 

 

 

 

카이즈카 시로

 

애니메이션 제 128화 - 검은 조직 10억엔 강탈사건에 등장한 10억엔 강탈사건 주모자 중 한 명. 전 레이서로 히로타 마사미에게 고용되었다. 은행에서 차로 도주할 때 레이서 같은 수준의 쾌속으로 운전해 코난의 스케이트보드 추적을 뿌리쳤다. 맨션의 자기 방에서 진에게 사살되어 입이 봉쇄되었다.

 

 

 

 

 

 

히로타 마사미 (이정원)

 

나난요(남양) 대학교수. 미야노 아케미가 그의 제자로, 아케미의 가명 히로타 마사미가 그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연구소에 있었을 무렵의 하이바라가 언니에게 잘못 보낸 조직의 중요 데이터가 그의 방에 보관되어 있었다. 조직은 디스크의 내용을 보았을 가능성이 있는 히로타 교수를 암살하려 한다. 히로타는 조직과 관련없는 사건에 말려 들어가 살해당했다.

 

 

 

 

 

 

이타쿠라 타카시 (김종걸)

 

이전에는 유명한 CG 디자이너였지만, 눈이 점점 나빠져 게임 시스템 엔지니어로 직업을 바꿨다. 유능한 시스템 엔지니어로서 조직에 주목을 받았다. 조직은 그에게 거액의 돈을 지급하고 어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라고 지시했다. 하지만 이타쿠라는 "우리 인간을 위해서 단념했다."란 내용을 일기에다가 써놓고 개발을 포기했다. 또한 일기에는 조직에 지시로 전화를 걸었을 때 여왕과 같이 고압적인 말투의 여자(베르무트라 생각되지만 밝혀지지 않음)가 "우리는 신이며 악마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시간의 흐름에 거역하여 죽은 자를 소생시키려 하니깐."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한다. 이타쿠라는 계약 기일이 다가오자 조직을 피해 외국으로 도망치려고 했다. 이타쿠라는 조직과 관련없는 사건에 말려 들어가 살해당했다.

 

 

 

 

 

 

늑대 인간

 

본명 불명. 철 지난 할로윈 파티에서 늑대 인간의 분장으로 참가한 남자. 파티의 주최자인 영화 프로듀서를 미워하여 그 이야기를 어느 사이트에 썼더니 베르무트로부터 "살인계획을 주었으니 실행하라"라고 권유당했다. 처음엔 거절하지만, 자신과 가족의 몰래카메라 촬영 사진들이 한 상자 가득 보내져 오자 협박되고 있다고 생각해 살인을 실행한다.

 

 

 

 

 

 

도몬 야스테루 (지용근)

 

중의회 의원 총선거에 처음 출마하는 남자. 부친은 전 방위청 관료로, 자신도 또한 자위대 간부를 지냈다. 남보다 배로 정의감이 강하고 언론에 폭력이나 범죄에 관한 과격한 발언으로 높은 지지를 받고 있다. 살인청부업자도 보내졌지만 자신이 오히려 꾸짖었다는 일화가 있다. 지금은 자위대의 거구 보디가드가 항상 그의 좌우를 책임지고 있다. 미래의 수상 후보감이라는 소문이 떠도는 만큼 카리스마가 많고 그 이유로 조직에 의해 암살당할 위기까지 겪는다. 그러나 코난과 FBI의 활약으로 저지된다. 그 후 부친의 20년 전 불륜 의혹으로 출마를 보류할 만큼 고결한 성품이다. 조직 내에서 부르는 암호는 DJ로, 뜻은 다이아의 잭이다. 다이아는 점술에서 땅의 기운을 지니고 있고 잭은 병사의 뜻.

 

 

 

 

 

 

후네모토 토지 (김지민)

 

조직에 잠입한 키르(혼도 히데미)가 조직의 암살계획 실행 중 일어난 오토바이 교통사고의 원인이 된 소년. 키르의 오토바이 사고를 유일하게 목격한 자이며 그 정보를 얻으려 베르무트와 접촉했다. 조직은 "목격자가 꼬맹이라면 살려두어도 문제없다"고 판단하여 그는 조직의 표적에서 벗어났다.
-----------------------------------------------------------------------------

 

 

<법조계>

 

 

키사키 에리 (노애리)  - Eri Kisaki / 妃 英理 (きさき えり)

 

모리 란의 어머니이며, 남편인 모리 코고로와 별거 상태에 있다. 키사키 법률 사무소(妃法律事務所)를 운영하고 있으며 법정에서 무패 기록을 갱신하고 있는 변호사로 법조계의 여왕이라는 별명이 있다. 생일은 10월 10일이며, 연령은 38세이다. 테이탄 고교 출신이며, 자가용은 미니 쿠퍼이다.

고등학교 1학년 때, 도토대학(東都大学, 도쿄 대학을 모델로 한 가상의 학교)의 입학 시험을 만점으로 통과하여 하버드 대학교 진학을 추천받는 등의 에피소드가 있으며, 머리가 좋고 추리력도 뛰어나 코난의 도움으로 사건을 해결하기도 한다. 운동신경도 있어서, 코고로에게서 유도 및 스모의 기술 일부를 배웠다. 결혼 반지를 끼고 있지만, 자신은 “음흉한 남자의 접근을 차단하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또 란에게는 “소꿉 친구와 탐정을 조심하라”라고 말한다.

사건을 해결하려고 할 때 코난을 구박하지 않으며 대등하게 협력하고 있다. 생각을 정리할 때는 음악을 듣는 버릇이 있다.

코고로와는 소꿉 친구로 대학생 때 결혼하였으나 7년후에 별거한다. 별거하기 전에는 남편이 출근할 때 넥타이를 고쳐 주는 만큼 부부사이는 원만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는 결혼하기 전의 성(姓)인 키사키를 쓰지만, 아직 이혼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호적상의 이름으로는 모리 에리 (毛利 英理)이다.

가끔 코고로와 만나서 서로 싸우기도 하지만, 코고로에게 도움받을 일이 있거나 도와줄 일이 있을 경우에는 다른 일이 있어도 그것을 우선시하려고 한다. 또한 극장판 눈동자 속의 암살자에서 란이 기억상실증에 걸렸을 때 코고로와 함께 란을 돌보는 등 가족을 소중히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덧붙인다면 뜨개질에 자신있으나 요리는 서툴다.

미인에다가 머리도 좋기 때문에 경쟁자도 많은데 고등학생이었을 때는 쿠도 유키코와 미인대회에서 대결을 펼쳤으며, 대회가 끝난 뒤 20년 후 모리 코고로가 차마 제출하지 않은 마지막 1표를 에리에게 찍었다고 말해 사실상 에리의 승리가 되었다. 변호사가 된 이후에는 미인 검사인 쿠죠 레이코와 여러번 법정 대결을 펼쳐 모두 승리한 적도 있다. 참고로 남편과는 잘 지내려고 하지만 실패하는 편이다.(그래도 진전은 있음.)

 

 

 

 

 

 

 

쿠리야마 미도리 (김지수) - Midori Kuriyama /栗山 緑 (くりやま みどり)

 

키사키 에리(노애리)의 비서다. 시라토리 경부처럼 극장판만의 캐릭터였지만 지금은 애니메이션과 원작에도 등장한다. 참고로 키사키 에리(모리 에리)가 모리 코고로를 좋아하는 행동을 눈여겨 보았다가 란에게 말해버릴 때가 있으며 또 모리 코고로에게 연락이 오면 화를 내면서 안절부절못하는 에리를 보고 은밀하게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녀도 변호사지만, 아직 작중에서 변호사로서의 독립적인 역할을 맡은 적은 없다.

 

 

 

 

 

 

쿠죠 레이코 (서영주) - Reiko Kujo / 九条 玲子 (くじょう れいこ)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로 단행본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도쿄 지방 검찰청의 검찰관이다. 나이는 33세. 주위에서는 검찰의 마돈나로 부른다. 뛰어난 두뇌와 발군의 법정 전술을 구사하고 승리를 거듭해 변호사측은 그녀와 싸우는 것을 피하는 사람이 나온다. 키사키 에리(모리 에리)(노애리) 변호사에게 강렬한 라이벌 의식을 가지고 있어 처음 만날 때는 키사키 변호사를 궁지에 빠뜨리는 등 격렬한 싸움을 펼쳤다. 첫 번째와 두 번째에 비해 세 번째부터는 머리모양과 얼굴이 약간 달라져서 나온다. 검찰의 마돈나로 불리며 키사키 에리(모리 에리)와 라이벌 관계를 유지했지만 지금은 키사키 에리의 마음을 이해하고 서로를 도와주는 관계가 되었다.
-----------------------------------------------------------------------------

 

 

<주요 캐릭터의 관계자·친족>

 

 

 

토야마 카즈하 (서가영) - Kazuha Toyama / 遠山 和葉 (とおやま かずは)

 

핫토리 헤이지(하인성)의 여자친구로, 그와 같은 학교에 다니고 있다. 처음엔 헤이지가 몰래 란(유미란)을 만나는 줄 알고 오해를 했지만, 란의 밝고 착한 성격으로 둘도 없는 친구사이가 되었다. 헤이지가 코난에게 전화를 할 때 연인에게 해주는 것 같은 말만 한다며 혹시 다른 사람이 있는 게 아닌가 하여 란에게 고민을 털어놓기도 한다. 단행본에선 절벽에서 헤이지를 살리기 위해 헤이지가 잡아주고 있던 손을 놓으려 하기도 한다.

 

 

 

 

 

 

핫토리 시즈카 (윤정화) - Shizuka Hattori / 服部 静華 (はっとり しずか)

 

핫토리 헤이조의 부인이며 핫토리 헤이지의 모친(엄마). 검도의 유단자다. 헤이지를 내버려두지 못하는 잔걱정이 많은 사람이지만 간이 커 남편 헤이조를 제압할 뿐 아니라 범인이 자살하려 했을 때 칼을 쇠살부채로 막아냈다. 늠름한 인상이 강하지만 헤이지가 어렸을 때부터 "성장비디오"를 찍어와서 스키장에까지 따라가는 등 자식 사랑이 대단한 엄마. 천연덕스러워 헤이지가 도쿄에서 상처를 입고 오자 코고로 일행이 오사카에 오기만을 기다렸지만 코고로는 오지 않았다. 코고로를 "피도 눈물도 없는 몰인정한 인간"이라 생각해 시험하려 의뢰를 빙자해 탐정 사무소에 방문한 적도 있다. 옛 성은 이케나미.

 

 

 

 

 

 

쿄고쿠 마코토 (오경구) - Makoto Kyogoku / 京極 真 (きょうごく まこと)

 

하이도 고교 가라데부 주장으로, 스즈키 소노코(정보라)의 애인이다.

18세. 통칭 "돌려차기의 귀공자"로 불린다.
친가는 시즈오카현에 있고 거기의 여관을 경영하고 있다. 거기에 숙박하고 있던 소노코가 흉악범에게 표적이 되고 쿄고쿠(오경구)는 소노코를 구해주었던 것을 인연(기실 그 이전부터 쿄고쿠는 소노코를 의식하고 있었지만)으로 교제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쿄고쿠는 일본에는 자기보다 강한 사람이 없다고 강한 인간과 싸우려고 교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소노코를 남기고 외국에 가 버렸다. 소노코가 생각하는 쿄고쿠 마코토는 외적으로는 '백마의 왕자님' 보다 '새 상처 투성이의 사무라이' 인 것 같다고 한다.
현재는 외국에서 무사 수행을 하지만 소노코에게 일이 생기면 경기를 포기하고 귀국해 온다. 또, 꽤 고풍스러운 가치관이 있어 소노코가 과하게 노출한 옷을 입거나 짧은 스커트를 입으면 항상 주의를 준다.
란과 둘이서 야쿠자 50명을 제압하고 가라데 공식전 400전 무패라는 기록을 보유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처음 등장했을 때 중요하게 다루어져서 오프닝 마지막 장면의 모임 장면에 나왔지만 점점 비중이 적어져 나중에는 나오지 않게 된다.
시력에 대해서는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가라데를 하지 않을 때는 항상 안경을 쓰고 있다.
칠흑의 추적자에선 란의 말로 라이플의 총알을 피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스즈키 시로 (정운영) - Siro Suzuki / 鈴木 史郎 (すずき しろう

 

스즈키 소노코와 스즈키 아야코의 부친(아빠). 스즈키 재벌의 회장. 풍채가 좋으면서 사람도 또한 좋을 것 같지만 괴도 키드의 예고장이 도착했을 때 분노로 찢어서 과격한 면도 있는 듯하다. 천국으로의 카운트다운에선 취미로 일본화(수묵화)를 그리고 있다.

 

 

 

 

 

 

스즈키 토모코(강진주) - Tomoko Suzuki / 鈴木 朋子 (すずき ともこ)

 

스즈키 시로의 부인이며 스즈키 소노코와 스즈키 아야코의 모친(엄마). 나이가 의심스러운 동안의 여성. 괴도 키드를 도발하려는 파티나 언행으로 대담무쌍한 성격이다.

 

 

 

 

 

 

스즈키 아야코 (정혜라) Ayako Suzuki / 鈴木 綾子 (すずき あやこ)

 

스즈키 소노코의 언니. 대학시절 연극부에 소속. 메이크와 의상을 담당했다. 현재는 대학원생. 가을에 토미자와 재벌 회장의 삼남인 화가 토미자와 유조와 결혼할 예정. 니치우리 TV의 아나운서로 같은 이름의 여성이 등장하지만 같은 인물인지는 불명.

 

 

 

 

 

 

스즈키 지로키치 (정지로) - Zirokichi Suzuki / 鈴木 次郎吉 (すずき じろきち)

 

스즈키 재벌의 상담역으로 스즈키 시로의 사촌. 골프의 유럽 오픈, 요트의 USA컵, 세계 햄버거 빨리먹기 선수권 등을 우승한 경력이 있다. 최연장자 에베레스트 등정, 프리다이빙 신기록, 인력비행기 세계일주 등을 기록. 인력비행기 세계일주 완수와 동시에 괴도 키드의 사건이 벌어져 신문의 1, 2면을 빼앗기자 괴도 키드에게 원한을 갖고 있다. 그 이유로 고가의 보석을 구입해 괴도 키드에게 도전했으며 도둑맞으나 코난의 활약으로 되찾았지만 이번엔 코난이 신문의 1면을 장식했다. 그 후에도 키드에게 도전하지만 매번 코난이 해결한다. 루팡이라는 개를 곁에 두고 있다. 루팡의 목도리 뒤에는 거대금고 철리(鐵狸. 쇠너구리)의 여는 방법이 쓰여 있다. 루팡이 금고에 갇히자 괴도 키드에게 도움을 의뢰한 적도 있다.

 

 

 

 

 

 

츠부라야 아사미 (박세나) - Asami Tsuburaya / 円谷 朝美 (つぶらや あさみ)

 

소년 탐정단의 일원인 츠부라야 미츠히코의 중학생 누나. 평상시엔 미츠히코보다 정중함이 떨어진 어조지만 교사인 부모님 앞에선 정중한 말투를 사용한다. 호기심이 왕성하고 상당히 잔소리를 좋아하는 사람. 미츠히코가 행방불명됬을 때 "드라마가 보고싶네"라고 한 덜렁이. 피아노 교실에 다니며 락그룹 '삼도의 Ⅲ'의 보컬 '사탄 오니즈카'의 팬. 츠부라야 미츠히코와 성우가 같다.
-----------------------------------------------------------------------------

 

 

<지방 공연 일좌>

 

 

이토 타마노스케 (강태원)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 지방공연 일좌의 제 2대 단장. 1년 전 선대 단장인 아버지가 돌아가셨다. 전국을 1년에서 2년 정도 도는 간격이 있어 테이탄고등학교의 란네 반에 전학 온 적도 있다. 이전엔 우유부단했었으나 할 마음이 없는 단원에게는 질타하는 등 씩씩하게 성장하는 면도 있다. 소노코에게 연애 대상 표적이었으나 지금은 렌게와 행복한 생활 중이다.

 

 

 

 

 

 

이토 메구미 (강예슬)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 타마노스케의 여동생. 지방공연 일좌의 단원. 타마노스케와 함께 전국을 돌고 있어 테이탄초등학교의 코난네 반에 전학 온 적도 있다. 코난에게 호의를 가지고 있어 자신있게 말해 아유미로부터 질투받은 적도 있다.

 

 

 

 

 

 

카타오카 렌게 (황연아)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 타마노스케의 부인. 지방공연 일좌의 단원. 아빠는 카타오카 콘체른 회장인 카타오카 한시로이며, 반년 전 가출해 극단에 들어왔다. 한번은 친가에 끌려가지만 유괴 사건을 계기로 극단에 있는 것도 안정된 모양이다. 극단의 스폰서이며 소꿉친구이기도 한 라큐 타츠히코에게 호의를 가졌다. 란과

많이 닮아서 란이 렌게의 대역으로 연극에 오른 적도 있다.

 

 

 

 

 

 

가면 야이바 (가면 사나이)

 

인기있는 어린이용 특수촬영물의 영웅. 평상시엔 소꿉친구인 나츠메 레이와 함께 핫도그집을 운영하는 시로가네 라이하라는 이름의 평범한 청년이지만, 사건이 일어나면 변신하여 오토바이를 타고 나쁜 짓을 하는 괴물이나 외계 생명체를 제압한다고 하는 설정의 일명 권선징악 이야기. 인형, 카드묶음, 티셔츠, 주유소 제휴 캠페인 등 상품 판매도 많다. 꽤 옛날부터 분기를 달리하여 방송되는 주 1회 월요일 오후 7시 30분부터 30분동안 방송하며, 영화도 두 편이 제작되고 있다. 주제가를 TWO-MIX가 불렀다. 소년 탐정단이 사오는 과자는 대부분 가면 야이바 완구 수집 목적이다. 미츠히코가 "초대의 가면 야이바는 가면이 그로테스크로, 그것도 멋있습니다."라고 말한다. 필살기는 야이바 뇌신주먹.

 

 

 

 

 

 

고메라

 

인기 있는 괴물. 영화 여러 편이 제작되고 있다. 언젠가 아가사와 소년 탐정단이 촬영장에 견학온 적이 있다. 어느 살인 사건으로 인해 영화가 중지되려 했으나 팬들의 소원으로 옛 필름을 다시 제작해 계속 이어지고 있

다. "대괴수 고메라", "고메라의 역습", "고메라 대 메카 고메라", "고메라 최후의 결전" 등이 제작되었다.

 

 

 

 

 

 

어둠의 남작 (나이트 바론)

 

추리소설가 쿠도 유사쿠의 작품에 나오는 악당. 신출귀몰해 정체불명의 괴도이자 살인귀로 등장한다. 단발에 비단모자, 가면, 망토, 검은 양복을 입고 있다. 그 신출귀몰한 설정으로부터 새로 발견된 것이나 중지된 것의 컴퓨터 바이러스에 그 이름이 쓰인다. 검은 조직 또한 그 어둠의 남작 바이러스를 갖고 있어서 조직 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램 등이 들어간 기억매체(플로피 디스크 등)를 조직 바깥의 컴퓨터로 사용하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작동해 데이터를 삭제하도록 장치되어 있다.

 

 

 

 

 

 

마츠다 사몬지 (임태랑)

 

미스테리 작가 신메이 닌타로가 쓴 소설의 주인공. 닌타로의 사후, 딸 신메이 카오리가 집필을 이어받았다. 작품 속의 드라마에선 배우 켄자키 오사무가 사몬지를 연기했다. 검술로 묘기를 부리는 탐정으로, 범인을 말한 뒤 칼을 뽑아 한 마디를 왼다. 카오리가 이어받은 후, 모리 코고로, 모리 란, 코난을 모델로 헷포코 탐정과 딸 오텐바, 건방진 안경잡이가 조수가 되어 출연한다. 원작이 끝난 뒤 다시 부활하고 지금도 잡지 문예시대에 연재중이다. 대표작으로 2분의 1의 정점, 악마가 꾸민 유언장, 한밤중의 수사 등이 있다.
-----------------------------------------------------------------------------

 

 

<그 외 중요 인물>

 

 

괴도 키드 (괴도 키드) - Kaito Kid / 怪盜キッド (かいと キッド)

쿠로바 카이토 (고희도) - Kaito Kuloba / 黑羽 快斗 (くろばかいと)

 

본래는 "매직 카이토"라는 작품의 주인공. 별명은 21세기 마술사, 괴도 1412, 달빛속의 마술사, 세기말의 마술사 이며 괴도 키드라는 말은 쿠도 유사쿠(남건)가 한 기자가 날려 쓴 1412를 KID로 보아 그렇게 부르는 것이라고 한다. 만화판에서는 블랙스타를 훔쳐 란(유미란)으로 변장해 도망가려고 했지만 코난이 그것을 알고 진실을 말해 블랙스타를 돌려주었다. 극장판에서는 죽을 위기까지 겪지만, 코난이 메모리즈 에그를 훔친 스콜피온을 잡아주자 은혜를 갚고파 시라토리(백형사)와 신이치(남도일)로 변장하였다.

 

 

 

 

 

 

나카모리 아오코 (임청아) - Aoko Nakamouri / 中森 靑子

 

경시청 형사부 수사 2과 지능범 수사계의 경부 나카모리 긴죠 (임은삼 반장)의 딸이자, 2대 괴도 키드인 쿠로바 카이토 (고희도)의 소꿉 친구이다.

 

 

 

 

 

 

오키노 요코 (오소라) - Yoko Okino / 沖野 ヨーコ (おきの ヨーコ)

 

가수, CF 모델, 영화 배우, 요리 프로그램 진행자 등의 다양한 연예활동을 하는 톱스타이다. 오사카 출신이나 작품 내에서 사투리로 말한 적은 없다. 모리 코고로(유명한)가 좋아하는 인물. 시한장치의 마천루에서 나온 잡지 한 구석에 별점 칼럼에 의하면 고교시절 이즈아라 사의 "주간 소년 KOBA"에 여고생 제복 컬렉션에서 그랑프리를 획득한 것이 계기가 되어 연예계에 데뷔한 모양. 옛날엔 "어스 레이디스"라는 4인조 아이돌 가수로 활동했으나 지금은 해체되어 솔로로 활동한다. OVA - 10년 후의 이방인에선 10년 뒤 결혼으로 은퇴한다.

 

 

 

 

 

 

하쿠바 사구루 (백준수) - Saguru Hakuba / 白馬 探 (はくば さぐる)

 

영국의 런던에서의 유학 경험이 긴 지능적인 탐정이다. 본래 매직 카이토에 출연하는 탐정이었지만 명탐정 코난의 인기로 인해 게스트로 데리고 온 탐정. 탐정 코시엔편에서는 쿠도 신이치(남도일)의 대역으로 동쪽의 고교생 탐정으로서 나왔다. 경시총감인 아빠로부터 핫토리 헤이지(하인성)에 대해 여러가지 들은 것 같다. 적개심을 품은 부분이 있었지만 탐정 코시엔이 끝나고는 그의 실력을 인정한 것 같다. 극장판 「탐정들의 진혼가」에서 헤이지는 키드가 분장한 사구루를 만난 적이 있는데 탐정 코시엔편에서 헤이지가 사구루를 모르는 점은 단행본과 극장판의 충돌이라고 볼 수 있다. 생일은 8월 29일로 나온다.

 

 

 

 

 

 

에노모토 아즈사 (오연주) - Azusa Enomoto / 榎本 梓 (えのもと あずさ)

 

모리 탐정 사무소 건물 1층 있는 찻집 "포와로"의 종업원이다. 연령은 23세. 찻집에 오는 모리 코고로(유명한)에게 자주 의뢰를 한다.

 

 

 

 

 

 

오키야 스바루 (최수현) - Sebaru Okiya / 沖矢 昴 (おきや すばる)

 

27세. 도토대학 대학원 공학부 박사 과정을 이수하는 안경 낀 남성이다. 셜록 홈즈를 좋아하고, 탁월한 추리력을 자랑한다. 왼손잡이다. 좋아하는 색은 검은색이며, 동시에 싫어하는 색이라고 한다. 까닭은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고 싶지 않은 내면을 가려주기 때문이다. 코난과 만나기 전에 살고 있던 아파트가 방화로 타 버렸기 때문에 코난의 제안으로 현재는 이전에 쿠도 신이치(남도일)가 살고 있던 양옥에 거주한다. 아파트에 살고 있던 주인집 아이에게 매일 아침 식물에게 물을 뿌리는 것을 소방차에 빗대 빨간 사람이라고 불렸다. 한편, 하이바라(홍장미)는 조직 관련 인물로 의심하여 공포에 떤다. 종이 비행기 사건을 해결하곤 집에서 버본을 마신다. 검은 조직의 첩자인 버본을 연상하는 행동을 하지만 정체는 알 수 없다. 아카이 슈이치와 공통점을 많이 찾아볼 수 있지만 홈즈 팬이라는 점에선 공통점이 되지 못한다. 화상입은 아카이 슈이치를 "지인"이라고 부른다. 란(유미란)이 날린 발차기를 한 손으로 막으면서 넘어진 척 하거나, 범인이 가지고 있던 칼을 시원하게 털어버리는 장면이 나온다.

 

 

 

 

 

 

아카기 히데오 (나영웅)

 

프로축구 팀 도쿄 스피리츠의 선수. 포지션은 FW, 등번호는 11. 별칭은 히데. 2년 전, 부모님을 잃어 현재 초등학교 3학년의 동생과 함께 산다. 시합으로 집을 비울 때는 연인에게 집을 맡긴다. 베이카 고등학교 출신으로 친구 우에무라 나오키와 함께 전국을 제패하여 황금의 투톱, 천재 등으로 불렸다. 도쿄 스피리츠에 나오키와 함께 입단해 월드컵에서 일본 축구 대표팀으로 뛸 수 있었으나 부상으로 들어가지 못했다. 그러나 천황배 결승전에서 시작 4분만에 득점해 부활을 알렸다. 해외 팀으로의 이적설은 부인했다. 겐타와 미츠히코는 히데오의 팬이다.

 

 

 

 

 

 

우에무라 나오키 (안정운)

 

프로축구 팀 도쿄 스피리츠의 선수. 포지션은 FW. 베이카고교 출신으로 아카기 히데오와 함께 전국을 제패해 황금의 투톱으로 불렸다. 도쿄 스피리츠에 히데오와 함께 입단했으며, 고교 시절 히데오와 별 차이 없었음에도 계약금과 인기가 적어 앙심을 품고 있다. 연습 시합에서 히데오가 부상당하게 하여 히데오의 남동생을 유괴해 히데오에게 선데이 컵 결승전에서 지도록 협박했다. 그러나 그 후 천황배나 우승 퍼레이드 등에 참가한 것으로 봐서 처벌받지 않으며 우정도 변하지 않은 모습. 아유미는 히데오보다 나오키를 더 좋아한다.

 

 

 

 

 

 

 

히고 류스케 (최희고)

 

프로축구 팀 빅 오사카의 선수. 포지션은 FW, 등번호는 9. 본래 느와르 도쿄의 선수. 세상에 숨기고 있는 이복 형 엔도 리쿠오가 있다. 엔도는 히고가 느와르 도쿄에 들어간 후 방출되었지만 트레이너로써 다시 시작했다. 느와르 도쿄가 엔도를 넣은 이유가 히고를 덤으로 얻으려 하는 속셈인 줄 알고 히고는 빅 오사카로 이적했다. 이적한 후부터 야유하는 소리가 빈번하게 들리지만 까닭은 골이 터지지 않는데 대한 질타와 격려로, 이젠 빅 오사카의 주 득점원으로 활약한다. 신이치가 중학교 3학년일때 체육관에 방문한 적이 있다. 하이바라 아이가 형제의 이유로 배반한 자신과 닮아서 좋아한다.

 

 

 

 

 

 

아사이 세이지 (아사이 나루미)  임성미 (이성미)

 

도쿄 도의 홀섬 월영도의 의사로 옛 이름은 아소 세이지. "피아노 소나타 '월광' 살인사건"의 범인으로 코난이 자살을 막지 못한 유일한 범인. 마약 거래에 의한 문제로 세계적 피아니스트인 아빠 아소 케이지와 엄마, 여동생이 살해당한다. 몸이 약했던 세이지는 입원하고 있어서 난리를 피하지만, 부모가 전부 돌아가셔서 아사이 가문에 맡겨진다. 곧 성장해 이름 읽기를 나루미로 바꿔 여자 의사로 월영도에 돌아온다. 가족 몰살의 진상을 안 그는 살해당한 아버지가 좋아하던 곡인 월광으로 복수의 살인극을 계획하며 모리 코고로를 이 섬으로 초대한다. 살인범으로 지목되자 주민센터에 불을 지르고 구출하러 온 코난을 창 밖으로 내던져 자신은 불길이 번지는 음악실에서 유언으로 암호인 진혼가를 피아노로 연주하면서 불에 타 죽는다. 이 사건은 코난에게 강한 충격을 줘 이 사건을 회상할 때 코난은 슬픈 눈빛을 보인다. 이 사건은 간접적으로 핫토리 헤이지의 탐정 본연의 자세에 영향을 준다.

 

 

 

 

 

 

사미즈 키치에몬 (장실현)

 

140년 전 에도시대 말기 그 이름을 떨친 장치인형사. 낭인들에게 자금 원조를 했다. 키치에몬이 만들어낸 장치들은 마치 살아 있는 것 같아 다이묘나 상인들이 마음에 들어해 재산을 축적했다. 그에 대한 별명이 "사람을 불러내는 키치에몬"이라고. 일본의 곳곳에 장치 저택을 만들어 유명하다. 스즈키 재벌이 가지고 있는 철리(쇠너구리) 역시 키치에몬의 작품으로 수많은 도둑 퇴치에 영향을 끼쳤다지만 괴도 키드와 코난의 손에 의해 열린다.

-----------------------------------------------------------------------------

2013.01.29.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Need not to know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