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광남동

[ 廣南洞 ]

요약 경기도 광주시에 있는 행정동.
위치 경기도 광주시
면적(㎢) 28.50㎢
인구(명) 3만 1942명(2009)

2001년 3월 경기도 광주군이 시로 승격하면서 새로 생긴 행정동이다. 광주군이 시로 승격하여 광주읍이 폐지되고 송정동·경안동과 광남동의 3개 행정동으로 분할되었다. 광남동은 옛날 광주면(廣州面)의 남쪽에 마을이 몰려 있는 곳이라는 데서 유래된 지명이다.

면적은 28.50㎢, 인구는 3만 1942명(2009)이며, 동쪽으로 경안동, 서쪽으로 성남시, 남쪽으로 오포읍, 북쪽으로 송정동과 접한다. 삼동(三洞)·중대동(中垈洞)·직동(直洞)·태전동(胎田洞)·장지동(牆枝洞)·목동(木洞)의 6개 법정동을 관할하며, 23개 통과 187개 반으로 이루어져 있다.

자연마을로는 내지곡(內地谷)·외지곡(外地谷)·요골(작은골)·텃골·중말·새터·태봉·태바께(태외)·옥동(옥텃골)·띠야골(띠임골)·담안·앞가지·뒷가지·절골 등이 있다. 문화재로는 맹사성선생묘(경기도기념물 21)를 비롯하여 조선후기의 실학자 안정복(安鼎福)의 묘와 생가 등이 있다.

전 지역이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른 자연보전권역이며, 팔당호 수질보전 특별대책지역의 제1권역으로서 개발이 제한되어 있다. 주민자치센터 청사는 태전동 249-2번지에 있다.

관련이미지 4

광남동

광남동

이미지 갤러리

출처: doopedia.co.kr

1/4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