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호사격

Covering(Suppressive)[1] Fire Overwatch[2]

1 엄호사격

아군을 돕기 위하여 가하는 사격을 뜻한다. 원호사격이 필요한 상황은 가지각색이지만, 사격전을 다룬 영상 매체에서 Cover me!라 외치는 등장인물은 대체적으로 "자신이 앞설테니 그 와중에 적들에게 사격을 가해 사선을 흐트려달라"는 의미로 사용한다. 때로는 지원사격이라는 단어와 혼용하곤 하는데, 원호와 지원은 엄연히 다르다. 원호사격은 해당 아군을 보호하기 위해 가하는 사격이며, 지원사격은 단순히 전선 내의 아군과 함께, 혹은 전선 바깥에서 상대편에게 공격을 가해 전세를 유리하게 만들기 위한 것이다.

'아군을 돕기 위한 공격'이라는 의미에서 파생하여, 총격 이외에도 자신의 편을 돕기 위한 행위라면 그것을 원호사격이라는 표현을 빌려 부르기도 한다. 이 쪽에 자주 쓰이는 경우는 토론과 같은 언변싸움이다. A와 B가 설전을 벌이고 있고, C는 A를 지지하여 B에게 불리한 발언을 하거나 A에게 유리한 발언으로 옹호한다면 이를 지원사격, 원호사격이라고 부르는 방식이다.

참고로 군대에 가거나 영화를 봐도 원호사격이란 말을 들을 수는 없을 것이다. 한국에선 일반적으로 엄호사격이라고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글 자막에서도 원호가 아닌 엄호라고 쓴다.

게임에서도 효과를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바로. 리얼리티에 중점을 둔 게임[3]인데 엄호사격 또는 제압사격이 효과적인 단순한 이유로 꼽자면 귀찮으니까 죽으면 그 먼거리를 다시 달려와야 하는데 누가 죽고싶어 하겠는가? 설상가상 한번죽으면 그 판이 리셋될때까지 리스폰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니 싫든 좋든 모르든 알든 팀워크가 잘맞아 떨어질수밖에 없다(...),

반대로 아케이드성에 중점을 둔 게임에서는 효과가 전혀 없다, 게임구조가 단순하고, 적군이 엄호사격을 하든말든 그냥 보이는 적만 죽이면 끝이기 때문이고 그러다 죽으면 죽는거고, 대체로 거리가 짧기 때문에 리스폰하면 끝이다, 이러다보니 적을 제압하거나 아군을 엄호하는건 의미없는짓이다(...) 오히려 이런 아케이드성 게임에서는 엄호사격을 하다가 위치만 발각당하고 죽을 위험만 커진다.

원호사격을 한답시고 이동중인 아군을 쏴버리는 병크는 저지르면 안 된다. 이외에도 게임에는 보호 목적으로 원호사격을 해주니 스틸한다고 난리치는 놈들이 있다. 이런 애들은 정작 스틸하지 말라고 해서 원호사격을 피하면 죽었을 때 그때가서 왜 냅두냐고 한다. 기본적인 개념을 갖추지 못한 친구들이니 가능한 한 이동선상에서 겹치지 않도록 하자. 혼자 하겠다는 사람에겐 혼자 냅두는 게 가장 좋다. 근데 좀비전에선 명당때문에 그게 안되니... 그래서 초딩이 득실거리는거구만

2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RDS-JP060R.jpg

한글판 명칭원호사격
일어판 명칭援護射撃(えんごしゃげき)
영어판 명칭Covering Fire
일반 함정
상대 몬스터가 자신 필드 위의 몬스터를 공격할 경우, 데미지 스텝시에 발동할 수 있다. 공격을 받은 자신 몬스터의 공격력은,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다른 몬스터 1장의 공격력만큼 올린다.

잘만쓰면 상대방을 제대로 낚을수도 있고, 돌진보다도 더 큰 피해를 줄 수는 있지만...상황을 만드는게 쉽지 않아서 쓰이지는 않는다.

일러스트에 나와 있는 것은 메카 헌터를 뒤에서 원호해 주고 있는 캐논 솔저로, 1850+1400=3250이니 푸른 눈의 백룡도 씹어먹을 수 있다! .…그리고 캐논 솔저는 이것이 원인이 된건지 천벌 받았다.(…)
  1. 제압 사격을 원호의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이 또한 원호사격으로 카운트할 수 있다.
  2. 오버워치는 영어로 엄호사격이란 뜻이다.
  3. ARMA, 배틀필드, 워썬더, 플래닛사이드 2, 레드 오케스트라 2 : 라이징스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