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무슨버섯인가요?
mail**** 조회수 4,137 작성일2013.03.13

 버섯종류가 궁금합니다.

 인근야 산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약용 버섯인지. 버섯이름 하고 가르쳐 주세요.

 

1. 운지버섯인것 같은데요. 참나무에서도 자라나요.

 

 

2.나무는 밤나무 아님 참나무 같기도 하고 잘 모르겠습니다. 반 쪼개여 보면 노란색입니다.

 

 

3. 맨아래 사진은 3버섯을 짜른서 찍은 사진입니다. 노란색

   혹시 상황버섯은 아닌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실로암
별신
안과 23위, 채소류, 버섯류 70위, 건강에좋은음식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맨 위에 것은 운지버섯이 맞습니다.

그러나 아래 사진은 알 수가 없네요..

저도 운지에 대해 근래에 알고 차를 끓여 먹고 있습니다.

생각보다는 운지가 좋더라구요.

 

제가 정리한 운지의 효능에 관하여 말씀드립니다.

 

[운지버섯]

 

운지버섯은 민주름버섯목 구멍장이버섯과의 버섯이다. 마치 구름처럼 뭉쳐서 난다고 하여 한자로 구름운, 버섯지 즉 운지(雲芝)라고 부른다.

 

1. 효능

 

한국생약학회에서 주최한 제2회 운지버섯 국제심포지움에서 운지버섯 연구학자들은 천연 운지버섯의 독특한 성분에서 효능까지 특히 항암효과와 간염 및 만성질환 등에 관한 연구 논문을 약리학, 병리학, 임상학적으로 분류 발표 함으로써 운지버섯의 신비한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하였다.

 

구름(운지)버섯의 효능은 다당체로 세포벽을 구성하는 물질인 글루칸(Glucan) 성분의 일종인 크레스틴(Krestin)으로 밝혀져 있으며, 이 글루칸은 Polysaccharide-k로 PSK라고 불리면서 항종양제의 주정분으로 고가 의약품화되어 있다.

 

구름(운지)버섯의 매력은 이 PSK 성분으로 정상세포에는 세포독성을 나타내지 않고, 암세포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대식세포를 자극하여 면역체계를 활성화 시킨다는 연구결과이다. 

 

버섯에 함유된 다당체는 대체로 물에 잘 녹아 나오지만 소화는 잘 되지를 않아 오랫동안 위장 등 소화기관에 머물면서, 부교감신경계와 면역체계에 약리적 자극을 가하여, 결과적으로 암세포를 공격하는 내추럴 킬러(natural killer)세포인 NK세포(T세포)를 포함하는 임파구가 증가하여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이에 따라 체내 노폐물 배출, 혈관정화, 이뇨작용, 변비개선등의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이 최근 연구의 성과이다. 암환자의 방사선이나 항암제 치료의 후유증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한마디로 암세포를 직접 죽이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면역력을 키워 암세포를 없애 버리는, 부작용 없는 천연의 생체활성조절물질(BRM 물질)인 셈이다.

 

생물학적 반응조절 물질(Biological Response Modifier=BRM) 이란 암세포 등에 대한 병자의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모든 물질을 총칭하는데, 우리가 일상 먹는 음식물의 영양소들이 포함되어 있으나, 음식물 영양소에 의한 면역력 증가는 해당 영양소 결핍에 의해 저하된 면역기능만을 증가시키는 것에 비해,  BRM 은 영양결핍에 관계없이 신체의 저하된 면역기능을 종합적으로 증강시키는 광범위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져 있어 대단히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1) 항암 효과(위암, 식도암, 간암, 결장직장암, 폐암 및 유방암 등의 고형암)

PSK로 불리는 다당체(크레스틴, Krestin)가 정상세포에는 세포독성을 나타내지 않고, 암세포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하여 암세포

의 성장을 억제하고, 대식세포를 자극하여 면역체계를 활성화 시킨다.

 

(2) 항바이러스, 항박테리아 및 항응고 효과

 

(3) 콜레스테롤 제거 및 혈당 저하

혈관속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며 혈당을 떨어뜨려서 당뇨를 개선시켜 준다.

 

(4) 만성간질환 개선

간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며 간염을 치유시키는 효능이 있다.

 

(5) 만성 기관지염, 관상 순환장애, 위궤양, 관절염 및 고혈압 등 당질,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섬유소, 스테롤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6) 독성 및 부작용

독성이나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하지만 수도권 등 대도시 인근의 산에서 채취한 구름(운지)버섯은 오염도가 걱정되는 바,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2. 손질

 

(1) 구름(운지)버섯은 갓이 분리되어 있지 않고 서로 붙어 있는 바, 일단 손으로 각각 떼어내면서 사용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선별한다.

  - 흙 등으로 심하게 오염된 버섯은 버림

  - 자실체 하단부가 마치 쇠가 뻘겋게 녹슨 것처럼 변질된 버섯도 버림

  - 1~2개 정도의 티가 있는 버섯은 사용

 

(2) 가위 등으로 버섯의 나무착상 부분에 남아있는 나무껍질 및 티 등을 깨끗하게 제거한다.

   - 구운 고기에서 탄 부분을 가위로 잘라내는 거와 이치가 같음

 

(3) 위와 같이 손질한 버섯을 깨끗히 씻는다. 이때 용기에 담아 전체적으로 씻지 말고 흐르는 물에 개별적으로 씻는다.

 

 

3. 보관

 

(1) 구름(운지)버섯을 베란다 등 햇빛이 잘 드는 장소(그러나 음건-너무 강렬한 곳 피함)에서 말린다.  

   - 이때 먼지 등이 안 묻게 조심한다.

 

(2) 잘 말른 버섯을 구멍이 난 소쿠리나 양파자루 등에 넣고 계속 건조하게  보관함

  - 벌레가 없는 바, 쩌낼 필요는 없다.

 

4. 복용법

 

(1) 열강화유리 용기(냄비)나 약탕기에다가 생수 1,000cc를 부어 담는다.

    - 유리 제품을 이용하는 이유는 다당체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함. 항암 및 성인병 치료는 다당체 함유랑이 좌우

 

(2) 구름(운지)버섯 갓을 10~20g(10~20개) 넣는다.

 

(3) 강한 불로 시작하여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낮추어 물의 양이 반(500cc)이 될 때까지 달인다.

    - 다당체는 물에 작 녹아서, 끓여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함 

 

(4) 달인 물을 자연스럽게 식혀서 유리병(역시 다당체 보존차원 ; 델몬트 유리병 1.5L)에 옮기고 냉장보관(뚜껑으로 밀폐) 한다.(자연스럽게 식히는 이유는 열강화유리용기나 유리병을 급격한 온도변화로부터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함) 

 

(5) 사용한 버섯을 버리지 말고 위 '1·3·4번' 과정을 2회 더 반복하여 총 1,500cc(1.5L)의 달인 물(혼합)을 만든다.

 

(6) 보통 컵(150cc)으로 하루 3회(아침, 점심 및 저녁) 복용한다.

- 감초를 넣으면 맛을 달달하게 할 수도 있고 만일에 있을 독성문제도 해결할 수 있음(효능을 잃지 않게 하기 위하여, 가급적 다른 약제의 첨가를 지양함)

- 만약 식구들이 많아서 양을 많이 준비해야 하고 또한 그 많은 양을 보관할 수 있는 유리병이 있다면, 물과 버섯의 양을 알맞는 비율로 높임(달인 물이 오래되면 변질될 수 있으니까 유의함)

 

※ 위와 같이 3회 우려낸 후, 버섯을 더 사용해도 된다고 본다. 하지만 우려낼수록 다당체 추출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병을 치료해야 하는 환자는 새로운 버섯을 사용하기를 권장한다.(최소한 6회 이하까지만 우려냄) 

 

** 이상은 여러 가지 자료와 문헌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2013.03.1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작성자가 직접 삭제한 답변입니다.
2013.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