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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버스운전자격시험 및 화물운송자격시험
비공개 조회수 47,016 작성일2016.08.11

버스자격증 및 화물운송자격증을 취득하려고합니다

필기공부난이도는 어느정도이며 책은 구입안하려고합니다 기본적인문제가 많다고하는데 조금은 불안감이있습니다 그래서 무료자료로 공부하고싶은데 홈페이지는 이론으로 서술되어있어서 시간이걸릴것같습니다

결론은  oo테스트라고 택시 및 화물운송자격필기시험문제가있는데 버스자격시험이랑 화물운송자격시험이랑 문제가 같은지궁굼합니다 시험보신분들 많은글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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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271
은하신
운전면허시험 8위, 자동차운전법 14위, 자동차 구조, 역사 19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도로교통법의 목적 : 도로에서 일어나는 교통상의 모든 위험과 장해를 방지하고 제거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을 확보

2. 차로 : 차마가 한줄로 도로의 정하여진 부분을 통행하도록 차선의 의하여 구분되는 차도의부분

3. 차선 : 차로와 차로를 구분하기 위하여 그 경계지점을 안전표지에 의하여 표시한 선

4. 안전지대 :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나 통행하는 차마의 안전을 위하여 안전표지나 그와 비슷한 공작물로써 표시한 도로의 부분

5. 주차 : 운전자가 승객을 기다리거나 화물을 싣거나 고장 그 밖의 사유로 인하여 계속하여 정지상태에 두는 것 또는 운전자가 차로부터 떠나서 즉시 그 차를 운전할 수 없는 상태에 두는 것

6. 정차 : 운전자가 5분을 초과하지 아니하고 차를 정지시키느 것으로서 주차 외의 정지상태

7. 차가 아닌 거 : 전동차 .기차 등 궤도차,항공기,선박,케이블 카 ,소아용의 자전거(예:세발 자전거), 뮤모차,그리고 보행보조용 의자차 등

8. 자동차가 아닌 것 : 원동기장치자전거(125cc이하 이륜차),유모차,보행보조용 의자차,지하철 열차,농업용 콤바인 ,경운기 등

9. 녹색의 등화 : 1 직진 또는 우회전 가능 @비보호좌회전표지 또는 비보호좌회전표시가 있는 곳에서 좌회전 가능

10. 황색의 등화 : 1.정지전 또는 횡단보도 잇을 시 그 직전이나 교차로의 직전에 정지 2.교차로에 진입하고 있는 경우 신속히 교차로 밖으로 진행 3.보행자의 횡단을 방해하지 않을때는 우회전 가능

11. 적색의 등화 : 1.정지선,횡단보도 밎 교차로의 직전에서 정지 2다만,신호에 따라 진해하는 다른 차마의 교통을 방해하지 아니하고 우회전 가능

12. 교통안전표지의 종류 : 1 주의표지 2 규제표지 3 지시표지 4 지시표지 5 노면표시

13. 노면표시 : 1 점선-허용 2 실선 – 제한 3 복선 – 강조

14. 화물자동차 운행상의 안전기준 : 1 적재중량 - 11할이내 2 길이 : 자동차 길이에 그 길이의 10분의 1을 더한 길이 3 너비 : 후사경으로 후방을 확인할 수 있는 범위의 너비 4 높이 : 지상으로부터 4미터

15. 최고속도의 50/10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해야 하는 경우 : 1 폭우,폭설,안개 등으로 가시거리가 100m이내인 경우 2 노면이 얼어붙은 경우 3 눈이 20mm이상 쌓인 경우

16. 일단정지와 일시정지 : 1 일단정지 – 반드시 차가 일시적으로 그 바퀴를 완전히 멈추어야 하는 행위자체(운행의 순간정지) 2 일시정지 – 반드시 차가 멈추어야 하되 얼마간의 시간동안 정지상태를 유지해야하는 교통상황

17. 일단정지해야 할 상황 : 길가의 건물이나 주차장 등에서 도로에 들어가려고 하는 때

18. 긴급자동차의 특례 : 1 긴급자동차 본래의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경우만 인정 2 앞지르기 방법 등에 관한 규정은 인용하지 않음

19. 노면표시의 기본색상 : 1 백색 – 동일방향의 교통류 분리 및 경계 표시 2 황색 – 반대방향의 교통류분리 또는 도로이용의 제한 밎 지시 3 청색 – 지정방향의 교통류 분리 표시 4 적색 –어린이보호구역 또는 주거지역 안에 설치하는 속도제한표시의 테두리선에 사용

20. 인적피해에 따른 벌점 : 1 사망1명당(72시간 내)-90점 2 중상 1명당(3주 이상 치료) -15점 3 경상 1명당(3주 미만 5일 이상의 치료) – 5점 4 부상신고 1명당(5일 미만의 치료) – 2점

21. 교통법규 위반 시 벌점 : 1 60km/h 초과 속도위반 – 60점 2 40km/h 초과 60km/h 이하 속도위반 -30점 3 20km/h 초과 40km/h 이하 속도위반 – 15점

22. 특례의 배제 : 1 신호 .지시위반사고 2 중앙성침범,고속도로나 자동차전용도로에서의 횡단 .유턴 또는 후진위반 사고 3 속도위반(20km/h 초과) 과속사고 4 앞지르기의 방법.금지시기 .금지장소 또는 끼어들기 금지 위반사고 5 철길건널목 통과방법 위반사고 6 보행자보호의무 위반사고 7 무면허운전사고 8 주취운전.약물복용운전 사고 9 보도침법.보도횡단방법 위반사고 10 승객추락방지의무 위반사고 11 어린이보호구역내 안전운전의무 위반사고

23. 도주사고가 적용되지 않는 경우 : 1 피해자가 부상 사실이 없거나 극히 경미하여 구호조치가 필요치 않는 경우 2 가해자 밎 피해자 일행 또는 경찰관이 환자를 후송조치하는 것을 보고 연락처 주고 가버린 경우 3 교통사고 가해운전자가 심한 부상을 입어 타인에게 의뢰하여 피해자를 후송 조치한 경우 4 교통사고 장소가 혼잡하여 도저히 정지할 수 없어 일부 진행한 후 정지하고 되돌아와 조치한 경우

24. 교통사고처리특 법상의 과속의 정의 : 도로교통법 상에 규정된 법정속도와 지정속도를 20km/h 초과된 경우

25.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의 목적 : 1운수사업의 효율적 관리 2 화물의 원활한 운송 3 공공복리 증진

26. 경형하ㅗ물자동차의 배기량 : 1,000cc 미만

27. 화물자동차운수사업의 종류 : 1 화물자동차운송사업 2 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 3 화물자동차운송가맹사업

28.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의 종류 : 1 일반화물자동차운송사업 2 개별화물자동차운송사업 3 용달화물자동차운송사업

29. 운수종사자 : 1 화물자동차의 운전자 2 화물의 운송 또는 운송주선에 관란 사무를 취급하는 사무원 밎 보조원 3 기타 화물자동차운수사업에 종사하는 자

30. 적재물 배상책임보험 등의 의무 가입대상 등 : 1 대상 – 운송사업자,운송주선사업자,운송가맹사업자 2 보험 - 1사고당 각각 2천만원 이상의 금액을 지급할 책임을 지는 보험에 가입

31.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허가 :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함

32. 화물 운송종사자격시험 합격자 교육 : 1 시행기관 – 교통안전 공단 2 교육시간 - 8시간(1회)

33. 자격증명의 게시 : 화물자동차안 앞면 우측 상단

34. 자동차관리법상 적용이 제외되는 자동차 : 1 건설기계관리법에 의한 건설기계 2 농업기계화촉진법에 의한 농업기계 3 군수품관리법에 의한 차량 4 궤도 또는 공중선에 의하여 운행되는 차량

35. 자동차의 강제처리 : 1 자동차를 일정한 장소에 고정시켜 운행 외의 용도로 사용하는 행위 2 자동차를 도로에 계속하여 방치하는 행위 3 정당한 사유 없이 자동차를 타인의 토지에 방치하는 행휘

36. 화물자동차의 정기점검 : 1 차령이 5년 경과된 후 최초로 정기검사를 받아야하 하는 검사유효기간만료일 전후 각각 30일(대형화물자동차의 경우 90일)이내 2 그 이후 매 1년마다 정기점검유료기간만료일 전후 각각 30일(대형화물자동차의 경우에는 90일)이내

37. 자동차의 점검 . 정비명령 등의 주체 :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

38. 자동차 검사의 종류 : 1 신규검사 2 정기검사 3 구조변경검사 4 임시검사

39. 자동차 정기검사 유효기간 : 1 경형 및 소형화물자동차 – 1년 2 2년이하 사업용 대형화물자동차 – 1년 3 2년경과 사업용 대형화물자동차 – 6월

40. 도로법의 제정 목적 : 1 교통의 발달 2 공공복리향상 3 도로망의 정비와 적정한 도로관리

41. 도로의 등급 : 고속국도 -> 일반국도 -> 특별시 .광역시도 -> 지방도 -> 시도 -> 군도 -> 구도

42. 도로법상 차량의 운행제한 : 1 축하중이 10ㅌㄴ을 초과하거나 총중량이 40톤을 초과하는 차량 2 차량의 폭이 2.5미터,높이 4.0미터)도로구조의 보전과 통행의 안전에 지장이 없다고 관리청이 인정하여 고시한 도로노선의 경우에는 4.2미터),길이가 16.7미터를 초과하는 차량 3 관리청이 특히 도로구조의 보전과 통행의 안전에 지장이 있다고 인정하는 차량

43. 대기환경보전법의 제정 목적 : 1 국민건강 및 환경상의 위해 방지 2 대기환경의 적정한 관리 및 보전 3 국민건강과 쾌적한 환경조성

44. 매연의 정의 : 연소할 때에 생기는 유리 탄소가 주가 되는 미세한 입자상 물질

45. 자동차 배출가스 정밀검사유효기간의 연장 횟수 및 기간 : 1회에 한하며 6월을 초과할 수 없음

46. 대기환경보전법상 사업용자동차(화물자동차)의 정밀검사 유효기간 : 1년

47. 운송장의 기능 : 1 게약서 기능 2 화물인수증 기능 3 운송요금 영수증 기능 4 정보처리 기본자료 5 배달에 대한 증빙 6 수입금 관리자료 7 행선지 분류정보 제공

48. 운송장의 형태 : 1 기본형 운송장)포켓타임) 2 보조 운송장 3 스티커형 운송장

49. 운송장 부착 요령 : 1 접수장소에서 매건마다 작성하여 화물에 부착 2 물품의 정중앙 상단에 뚜렷하게 보이도록 부착 3 작은 소포의 경우 운송장 부착이 가능한 박스에 포장하여 수탁후 부착 4 기존 박스의 경우 구 운송장 제거 후 새로운 운송장 부착 등

50. 포장의 용어 : 1 개장(낱개포장,단위포장) 2 내장(속포장,내부포장) 3 외장(외부포장,겉포장)

51. 표장의 기능 : 1 보호성 2 표시성 3 상품성 4 편리성 5 효율성 6 판매촉진성

52. 포대화물의 하적단 높이 : 1 지대 – 20단 2 합성수지대 – 10단

53. 트랙터 차량의 캡과 적재물의 간격 : 120츠 이상으로 유지하여야 함

54. 파렛트 화물 적재 : 1 주연어프 방식 –파렛트의 가장자리를 높게하여 포장화물을 안쪽으로 기울여서, 화물이 갈라지는 것을 방치하는 방법으로 부대화물에 효과적 2 슈링크 방식 – 우천시의 하역이나 야적보관이 가능 3 슬립멈추기 시트삽입 방식 – 포장과 포장 사이에 미끄럼을 멈추는 시트를 넣음으로써 안전을 도모하는 방법

55. 파렛트 화물사이의 틈을 메꾸는 재료 : 1 합판 2 발포 스티롤판 3 에어백

56. 하역시 충격 : 1견하역 – 100cm이상 2 요하역 – 10cm정도 3 파렛트 쌓기의 수하역 – 40cm정도

57. 단독 화물운반 시 인력운반중량 권장기준 : 1 일시작업(시간당 2회 이하) : 성인남자(25~30kg), 성인여자(15~20kg) 2 계속작업(시간당 3회 이상) : 성인남자(10~15kg), 성인여자(5~10kg)

58. 고객유의사항 확인 요구 물품 : 1 중고 가전제품 및 A/S용 물품 2 기계류,장비 등 중량 고가물로 40kg 초과물품 3 포장 부실물품 및 무포장 물품(비닐포장 또는 쇼핑백 등) 4 파손우려 물품 및 내용검사가 부적당하다고 판단되는 부적합 물품

59. 트레일러의 장점 : 1 트랙터의 효율적 이용 2 효과적인 적재량 3 탄력적인 작업 4 트랙터와 운전자의 효율적 운영 5 일시보관기능의 실현 6 중계지점에서의 탄력적인 이용

60. 적재함 구조에 의한 화물자동차의 종류 : 1 카고트럭(우리나라에서 가장 보유대수가 많고 일반화됨) 2 전용 특장차(덤프트럭,믹서차량,분립체 수송차, 액체 수송차, 냉동차) 3 합리화 특장차 (실내하역기기 장비차, 측방 개폐차, 쌓기 .부리기 합히롸차, 시스템 차량)

61. 도로교통체계의 구성요소 : 1 운전자 및 보행자를 비롯한 도로사용자 2 도로 및 교통신호등 등의 환경 3 차량

62. 교통사고의 3대요인 : 1 인적요인 2 차량요인 3 도로.환경요인

63. 정지시력 : 1/3인치(0.85cm.)크기의 글자를 20피트(6.10m) 거리에서 읽을수 있는 사람의 시력을 말하며 정상시력은 20/20

64. 운전면허 취득시 색채 식별 공통 사항ㄴ : 적생, 녹색, 황색

65. 암순응과 명순응 : 1 암순응 – 일광 또는 조멸이 밝은 조건에서 어두운 조건으로 변할 때 사람의 눈이 그 상황에 적응하여 시력을 회복하는 것(주간 운전시 터널 진입) 2 명순응 – 일광 또는 조명이 어두운 조건에서 밝은 조건으로 변할 때 사람의 눈이 그상황에 적응하여 시력을 회복하는 것(주간 운전시 터널 밖으로 빠져나올 때)

66. 교통사고의 직적적 요인 : 1 사고 직전 과속과 같은 법규위반 2 위험인지의 지연 3 운전조작의 잘못 4 잘못된 위기대처

67. 체내알콜 농도와 제거 시간 : 1 0.05% - 7시간 2 0.1% - 10시간 3 0.2% - 19시간 4 0.5% - 30시간

68. 자동차의 제동장치 : 1 주차브레이크 2 풋브레이크 3 엔진브레이크 4 ABS

69. 자동차의 조향장치 : 1 토우인 2 캠버 3 캐스터

70. 스탠딩웨이브 현상의 예방 : 1 속도를 낮춘다 2 공기압을 높인다

71. 수막 현상의 예방 : 고속으로 주행하지 않는다 @ 마모된 타이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3 공기압을 조금 높게 한다 4 배수효과가 좋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72. 페이드 현상 : 브레이크를 반복하여 사용하면 마찰열이 라이닝에 축적되어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저하되는 현상

73. 워터 페이드 현상 : 브레이크 마찰재가 물에 젖어 마찰계수가 작아져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저하되는 현상

74. 베이퍼룩 현상 : 액체를 사용하는 계통에서 열에 의하여 액체가 증기(베이퍼)로 되어 어떤 부분에 갇혀 계통의 기능이 상실되는 것

75. 타이머 마모에 영향을 주는 요소 : 1 공기압 2 하중 3 속도 4 커브 5 브레이크 6 노면

76. 오감을 이용한 자동차 이상징후 : 1 시각(물.오일.연료의누설.자동차의 기울어짐) 2 청각(마찰음,걸리는 쇳소리<노킹소리,긁히는 소리 등) 3 촉각(볼트 너트의 이완,유격 브레이크시 차량이 한쪽으로 쏠림,전기 배선 불량등) 4 후각(배터리액의 누출, 연료 누설, 전선 등이 타는 냄새 등)

77. 완전연소시 배출 가스의 색 :무색 또는 약간 엷은 청색

78. 도로가 되기 위한 조건 : 1 형태성 2 이용성 3 공개성 5 교통경찰권

79. 같은 용어 : 1 길어깨 2 노견 3 갓길

80. 안전운전의 정의 : 운전자가 다른 운전자나 보행자가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거나 위험한 행동을 하더라도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운전자세를 갖추어 미리 위험한 상황을 피하여 운전하는 것, 위험한 상황을 만들지 않고 운전하는 것, 위험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는 이를 효과적으로 회피할 수 있도록 운전하는 것

81. 방어운전의 정의 : 운전자가 자동차를 그 본래의 목적에 따라 운행함에 있어서 운전자 자신이 위험한 운전을 하거나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운전하는 것

82. 교차로 황색신호 시간 : 1 통상 3초를 기본으로 운영 2 이미교차로에 진입한 차량은 신속히 빠져나가야 하는 시간 3 아직 교차로에 진입하지 못한 차량은 진입해서는 안되는 시간

83. 커브길 핸들조작 : 슬로우-인, 패스트-아웃 원리에 입각하여 커브 진입직전에 핸들조작이 자유로울 정도로 속도를 감속

84. 차로폭의 개념 : 1 어느도로의 차선과 차선 사이의 최단거리 2 일반적으로 3.0m~3.5m를 기준 3 부득이한 경우(교량위,터널내,유턴차로 등)2.75m

85. 고압가스충전용기 운반 차량 : 1 차량의 앞 뒤 보기 쉬운 곳에 각각 붉은 글씨로 “위험 고압가스”라는 경계표시 2 제1종보호시설에서 15m이상 떨어진 곳에 주.정차

86. 고객 만족의 위한 서비스 품질의 종류 : 1 상품품질(하드웨어품질) 2 영업품질(소프트웨어 품질) 3 서비스품질(휴먼웨어품질)

87. 고객 서비스의 형태 : 1 무형성(보이지 않음) 2 동시성(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발생) 3 인간주체(이질성 4 소멸성(죽시 사라짐), 5 무소유권(가질 수 없음)

88. 직업의 4가지 의미 : 1 경제적 의미(일터,일자리,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곳) 2 정신적 의미(직업의 사명감과 소명의식을 갖고 정성과 정열을 쏟을 수 있는 곳) 3 사회적 의미(자기가 맡은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을 인정받는 곳) 4 철학적 의미(일한다는 인간의 기본적인 리듬을 갖는 곳)

89. 직업의 3가지 태도 : 1 애정 2 긍지 3 충성

90. 물류의 발전 단계 : 물류-> 로지스틱스 -> 공급망관리(SCM)

91. 인터넷 유통에서의 물퓨원칙 : 1 적정수요예측 2 배송기간의 최소화 3 반송과 환불시스템

92. 7R과 3S 1L : 1 7R –적절한 품질, 적량,적시, 적소,종은 인상, 적절한 가격, 적절한 상품 2 3S 1L – 신속히, 안전하게, 확실히, 저렴하게

93. 트레이드오프 : 두 개의 정책목표 가운데 하나를 달성하려고 하면 다른 목표의 달성이 늦어지거나 희생되는 경우 양자간의 관계를 의미

94. 물류전략의 실행구조 : 전략수립 -> 구조설계 -> 기능정립 -> 실행

95. 물류의 정의 : 1 제1자 물류 – 화주기업이 직접 물류활동 처리 2 제2자 물류 – 물류자회사에 의해 처리(자회사 독립 포함) 3 제3자 물류 – 모든물류활동을 외부에 위탁(아숫소싱)

96. 제3자 물류의 도입 이유 : 자가물류활동에 의한 물류효율화의 한계 2 물류자회사에 의한 물류효율화의 한계 3 물류산업 고도화를 위한 돌파구 필요 4 세계적인 조류로써 제3자 물류위 비중.확대

97. 제4자 물류 : 1 제3자 물류에 컨설팅 업무 추가 2 핵심은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극대화

98. 화물자동차운송의 특징 : 1 원활한 기동성과 신속한 수.배송 2 신속하고 정확한 문전운송 3 다양한 고객요구 수용 4 운송단위가 소량 5 에너지 다소비형의 운송기관 등

99. 트럭운송의 효율성 극대화 방안 : 적재율 (자량적재톤수 대비 적재된 화물의 비율)이 높은 실차상태로 가동률(화물자동차가 일정기간에 걸쳐 실제로 가동한 일수)을 높이는 것

100. 국대 화주기업 물류의 문제점 : 1 각 업체의 독자적 물류기능 보유(합리화 장애) 2 제3자 물류 기능의 약화(제한적.변형적 형태) 3 시설간.업체간 표준화 미약 4 제조.물류 업체간 협조성 미비(신뢰성의 문제, 물류에 대한 통제력, 비용부문) 5 물류 전문업체의 물류 인프라 활용도 미약





[출처] 화물운송 자격시험 요점정리 이것만 외우면 무조건 합격 !!~|작성자 발칙한총각

2016.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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