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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원 58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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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원
  • SOA는 그 자체로 특정 기술이나 제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기업이나 조직의 IT시스템을 구축하는 새로운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그 방법론의 기본 개념으로 꼽히는 것이 ‘공유’와 ‘재사용’이다. ‘공유와 재사용’이라는 기본 컨셉 아래 IT 시스템을 구축하자는 것이 SOA인 것이다. 그럼, 무엇을 공유하고 재사용하자는 것인가. 공유하고 재사용하자는 기본 단위가 바로 ‘서비스’다.결국 SOA는 공유할 수 있고, 재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는 콤포넌트를 기반으로 IT 시스템(소프트웨어)을 구축하자는 것이다. 이 같은 개념은 새로운 것은 아니다. 콤포넌트나 객체, 웹서비스로 이어지며 진화해 온 분산 객체기술의 결정판이 SOA인 셈이다.그렇다고 콤포넌트나 객체 기술이 이제와 ‘서비스’라는 이름으로 단순히 개명된 것은 물론 아니다. 서비스라는 개명에는 IT를 바라보는 ‘혁명적인’ 관점의 변화가 숨어있고, 또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네트워크 기술의 뒷받침을 받았다....

  • SF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인간형 로봇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감정도 가지는 두뇌를 가진 것처럼 그려진다.과연 로봇은 어디까지 진화할 수 있을 것인가? 로봇이 사람을 지배하는 사회는 정말로 도래할 것인가? 현재 인류의 기술발전 추세를 감안한다면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이다.인류에게는 불행한 일이 발생할 것을 예상하듯이 인간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아이작 아시모프의 ‘로봇 3원칙’이 철저하게 지켜진다면 위의 질문들은 기우일지도 모른다. 철학자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말을 했다. 인간은 생각하는 동물, 즉 호모 사피엔스이다.SF 영화에서 묘사하는 생각하는 로봇, 로봇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가 생성되어 인간의 독점적 영역이라고 정의한 ‘생각’ 능력을 로봇이 가지게 된다면, ‘로보 사피엔스’라는 종족을 별도로 정의해야 할 것이다. 현재 주요 국가들은 정책적으로 로봇기술 개발에 적극 투자하여, 자국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근본 기술로서 그...

  •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SN : Ubiquitous Sensor Network)는 첨단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근간으로, 각종 센서에서 수집한 정보를 무선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구성한 네트워크를 말한다.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편재 : 어디에나 있다”라는 뜻으로 “(신은) 어디에나 널리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에서 유래한 영어이다.넓은 의미의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인간/사물이 언제든 어디서든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는 컴퓨팅을 말한다. 좁은 의미의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제품, 도로, 다리, 터널, 빌딩 등 모든 물리 공간에 네트워크 통신 능력을 가진 초소형 칩을 내장하여 모든 사물이 지능화되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서로 정보를 주고 받는 개념이다.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가능하기 위해 기존 인간과 컴퓨터 간의 커뮤니케이션에 일상 생활에 산재된 사물과 물리적 대상을 추가시켜 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이며, 그 중에서도 유비쿼터스 센서

  • [무한히 제공 가능한 IP 주소] IPv4는 약 43억 개의 주소가 이용 가능한 반면, IPv6는 거의 무한대의 (43억×43억×43억×43억 개) 주소 할당이 가능하다.따라서 모든 네트웍 연결이 필요한 모든 디바이스에 독립적인 IP 주소를 부여하여 차세대 PC, RFID, 텔레매틱스, USN 같은 새로운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주소 할당이 가능하다.이 밖에도 멀티캐스트에 범위 개념을 도입해 멀티캐스트의 사용 및 관리를 단순화 시켰으며, 인터넷과 인트라넷을 위한 통합된 어드레싱 방식을 제공한다. [IPv6와 IPv4의 특성 비교] || 구분 || IPv6 || IPv4 || | 주소 길이 | 128 비트 | 32 비트 | | 주소 개수 | 2128개(43억×43억×43억×43억) | 232개(약 43억개) | | 패킷 헤더 | 고정 사이즈 | 변동 사이즈 | | 주소 할당 방법 | CIDR 기반 계층적 할당(클라스) | A, B, C, D (멀티캐스트)클라스 CIDR | |

  • PLC의 기본 기술은 전력선에 흐르는 50Hz 또는 60Hz의 저주파 전력선 신호에 디지털 정보를 변조하여 전송하는 통신 방식이다.전력선 통신은, 변압기의 근본 구조가 1차측과 2차측 사이의 전력선이 단절되어 있기 때문이다.또한, 변압기가 60Hz에 맞게 설계되었기 때문에 수십MHz의 고주파 신호가 제대로 전송될 수 없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압 전력선에 신호를 실어 장거리 통신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이 문제가 해결되지 못한다면 PLC 기술은 시장에서 옥내 환경의 백본으로 주로 사용되고, 장거리 통신은 특수한 경우에만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 구분 || 고속 전력선 통신 || 저속 전력선 통신 || | 기술 특징 | 속도 : 10Mbps 이상 주파수 : 광대역. 1~30MHz PHY 기술 : OFDM | 주파수 : 450KHz 이하 PHY 기술 : Spread Spectrum 혹은 변형 기술 | 네트워크 토폴로지는 간단하다. 고속 전력선 모뎀은

  • [백본망의 정의] 백본망(Backbone network)은 기간망이라고도 불리운다.광대역통합망(BcN)은 이동통신망, 인터넷, 전화망, DMB, 케이블 TV망 등의 서로 다른 네트워크가 하나로 통합되어야 하는데, 그 중추가 되는 모든 네트워크가 붙어 있는 최상위 네트워크를 백본망이라고 부른다. 기존의 백본망 개념은 광역 통신망(WAN)에서 주요 노드를 연결하는 고속 전용 회선인 ISP간의 연결망을 뜻하였다.BcN/NcGN 개념이 등장한 후의 백본망은 ALL IP 기반으로 유선망, 이동통신망, 방송망 등의 별도로 존재하는 망을 서로 연결하거나 분산된 통신장치들을 통합하여 융합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중심이 될 것이다. [백본망의 구조와 진화] 기존 망은 유선망, 이동통신망, 방송망 등이 별도로 존재하여 망간의 통합을 위해서는 망 연동과정을 거쳐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유선망은 인터넷 망의 보안 기능과 트래픽 관리가 취약했으며, 고품질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기반기술이 미흡

  • 상황인식 컴퓨팅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기술로 판단되며, 디지털 홈 또는 지능형 로봇뿐만 아니라 컴퓨터 운영 체제 시스템, 네트워크 시스템, 발전소 운영 시스템, 착용형 컴퓨터 기반 건강 관리 시스템 등에 적용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인식 컴퓨팅 기술은 현재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가능케 하는 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이러한 기술의 국제 표준화, 핵심 기술의 상용화 및 서비스 개발은 국가간 경쟁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이에 대한 국내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상황인식 응용 사례] || 구분 || 연구 주체(연도) || 상황 정보 || 설명 || | Call forwarding | Olivetti Research Ltd('92) | 사용자 위치 | Active Badge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위치를 인식하고, 사용자에게 걸려오는 전화를 사용자와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전화로 포워딩한다. | | Teleporting | Olivetti R

  • [영화 속의 에이전트] 〈마이너리티 리포트〉나 〈아이로봇〉이라는 영화를 본 독자들이라면, 데이타베이스를 통제/관리하는 인간 두뇌와 유사한 지능형 수퍼 컴퓨터를 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영화 속에서 나타나는 음성 인터페이스나 인간의 오감을 활용한 멀티모달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DB를 검색하는 모습들은 모두 에이전트의 일종을 활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지능형 에이전트는 사실 인공지능 분야에서 오래 전부터 연구되어 온 개념으로, 인공지능의 최종 목표가 사람과 유사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지능을 가진 에이전트 개발이라고 볼 수 있다.그러나, 에이전트라는 분야가 인공지능과 분리되어 독립적인 연구 주제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80년대 말부터이며, 이후 에이전트에 대한 독자적인 국제 학술대회가 개최되고 관련 제품이 많이 출시되면서 활발하게 연구가 전개되고 있다. 90년대 중반 들어서 인터넷의 폭발적인 이용 증가로 인하여 사용자에게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 무선 랜(Wireless Local Area Network)이란 기존 유선랜(Wired LAN)을 대체, 또는 확장한 유연한 데이터 통신 시스템으로 무선주파수(Radio Frequency)기술을 이용하여 유선망 없이도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즉, 유선망에 구속됨이 없이 이더넷(Ethernet)이나 토큰링(tokening)과 같은 전통적인 랜기술의 모든 이점과 기능을 그대로 제공한다.무선 랜은 전파를 전송매체로 사용하므로 단말기가 빈번히 이동하는 경우 또는 배선의 설치가 어렵거나 단기간 사용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 특히, 유용하게 사용된다. 다른 무선기술과 차별화되는 무선 랜 시스템의 특징으로는 일반 이동전화 단말기가 발산하는 전력보다 낮은 저전력(low power) 사용, 전세계적으로 인정된 비허가 주파수 대역(licence-free radio)의 사용, 신호간섭이 존재하는 곳에서도 매우 수신강도가 강한 속성(very resilient recepti

  • PLC는 기존에 구축된 전력선을 통신회선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통신회선이 필요 없으므로 구축 비용이 저렴하고 확장이 용이하다.즉 기존의 전원 콘센트에 플러그만 연결하면 통신이 가능하므로 홈 네트워크에 널리 적용될 수 있다. PLC를 이용한 홈네트워크 구축의 예 PLC는 본래 저속 통신을 기본으로 가전제품 제어용으로 개발됐으나 최근에는 200Mbps급의 속도를 낼 수 있는 고속 PLC 기술도 개발되었다.이를 이용할 경우 기존 통신망을 이용하지 않고도 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전력, 유량, 가스 등의 자동 검침 등도 가능하다.그러나 전용 통신선로에 비해 신호 잡음이 많아 고속통신으로 갈수록 구현하기 어렵고 다른 통신기술과 달리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다른 모뎀을 사용한 제품과 호환성이 없다는 단점도 있다. [기존 통신망과 전력선 통신망 비교 및 장단점] || 분류 || 광케이블 || xDSL || 케이블모뎀 || 전력선 || | 가격 | 높음 | 높음 |

  • 일반적으로 무선망은 점대점(Point to Point), 점대다점(Point to Multi Point)의 스타(Star)형 토폴로지 구조를 가지고 있다.메쉬 네트워크 무선 LAN은 유선망과 같은 다점대다점(Multipoint to Multipoint)의 메쉬(Mesh)형 구조를 가지는 무선 네트워크 개념이다. 무선메쉬 네트워크 특징은 유선망과의 연결없이 망 확장이 용이하며, 이에 따른 망 설치의 신속성 및 경제성, 다중 경로에 의한 Redundancy 제공 등, 망의 유연성 및 확장성에 장점을 가지고 있다. 무선 메쉬 네트워크 관련한 표준화는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의 Manet(Mobile Ad Hoc Network Working Group) 그룹에서 Ad hoc 라우팅에 대한 표준화와 IEEE 802.11의 TGs(MESH SG)에서의 무선LAN 기반의 무선메쉬 네트워크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다. 디지털 홈 사용모델에서 메쉬

  • 에이전트는 정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에이전트 시스템의 종류 및 분류는 다양하게 제안되고 있으나, 현재의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및 유무선통합 환경에서 주목해서 보아야 할 에이전트는 인터페이스 에이전트와 모바일 인터페이스일 것이다.또한 이들의 원활한 상호협력을 통한 효율성 증대를 위한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도 인터페이스 에이전트와 모바일 에이전트와 더불어 관심을 두어야 할 대상이다. [Interface Agent] 인터페이스 에이전트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에이전트(User Interface Agent)라는 용어로 이해되기도 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찾아내서 이들을 네트워크나 응용 프로그램 내의 어디에서든지 실행할 수 있도록 이동시켜준다. 사용자와 시스템간의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하며, 자연 언어를 이용한 대화, 센서를 이용한 상황파악과 같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이용한다.더 고도화되고 지능화된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하기 위해...

  • 냅스터의 성공으로 P2P는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게 되었고 P2P를 통한 어플리케이션개발 사업모델 등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그래서 P2P를 단순히 파일공유 시스템 정도로 이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P2P는 파일공유 한마디로 설명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것을 담고 있다.몇 가지 사례를 들어서 P2P를 설명해 보고자 한다. P2P의 정의 2000년 10월 인텔의 주도로 결성된 P2P 워킹 그룹의 정의 “P2P 컴퓨팅은 컴퓨터 리소스와 서비스를 시스템 간의 직접 교환을 통해 상호 공유하는 것이다.여기서 리소스와 서비스란 정보의 교환, CPU 자원 활용, 파일 저장공간 활용, 캐시 저장 등을 의미하며, P2P 컴퓨팅은 기존 데스크탑 컴퓨터가 지닌 성능과 인터넷의 네트워크 연결성을 이용하여, 각 컴퓨터의 경제적인 효율을 높일 뿐만 아니라 더불어 네트워크에 연결된 클라이언트들을 통합함으로써 기업 전체의 이익에도 크게 도움을 줄 것이다.” [세티앳홈(SETI@home)

  • 일본은 전세계 수요의 60%를 공급하는 세계 1위의 로봇생산국이며 사용국이다.일본은 Sony, Honda, NEC, Toshiba 등의 대기업 주도로 개인용 서비스로봇 중심의 연구개발이 활발하며, 제조업용 로봇에 이어 서비스로봇에서도 전 세계 지능형 로봇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2001년 〈21세기 로봇챌린지 프로그램〉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2004년에는 “Made in Japan 7대 성장산업”으로 로봇을 선정하였다. 미국은 전세계 수요의 10%를 공급하는 세계 2위의 로봇 생산국으로, Evolution Robotics, IS-Robotics 등의 산학연계의 중소 전문업체 중심으로 핵심기술의 경쟁력과 국방산업에 바탕으로 첨단 로봇시스템 및 인공지능 연구를 선도하고 있다. 미국의 로봇기술은 인공지능과 Robot Soldier, Space Humanoid Robot, 의료/재활 서비스 로봇의 개발이 중심을 이루고 있고, 최근 MIT의 10대 기술 중 로봇디자인,

  • [초기 웹의 하이퍼텍스트 방식이 지닌 문제점] 수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대인에게 웹은 편리함을 넘어서 혼돈스럽고 시간을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검색 엔진의 발달을 통해서 한번에 더 많은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더 정확한 검색정보를 순차적으로 나열하고 있지만, 아직은 사용자가 키워드로 검색을 하고 그 결과로 나온 제목을 본 다음 링크를 클릭해서 내용을 읽기 전까지는 문서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알 수 없다. 그리고 수십 개의 검색결과에서 내가 원하는 내용을 찾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인터넷의 장점이 단점으로 작용하는 역효과라 할 수 있다.또한 정보생산자의 입장에서도 답답하다.일일이 손으로 HTML 태그를 삽입하고 수정해야 하는 불편과 이로 인한 비용의 낭비는 정보량이 증가할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단순링크를 통한 불필요한 컨텐츠 생산과 인터넷 검색과 수많은 검색결과의 내용파악을 누군가 대신하여 해줄 수 있다면 얼마나 편리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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