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민사고 vs 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9,816 작성일2019.09.22
지금 중학교 2학년 남학생입니다.

고등학교 진학과 관련되어 질문드립니다.

제 목표가 미국에서 가장 좋은 이공계 대학인 캘리포니아공과대학(Caltech)에 입학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미국으로 유학을 가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수천만원에 달하는 미국 보딩스쿨 학비를 감당할 만한 집안 형편이 되지 않습니다.

민사고에 입학한 후 유학반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공부하는 중입니다.

내신은 중학교 입학 후 쭉 전교 1등입니다.(중1때는 자유학년제이긴 했지만)

재작년(초6)때는 KOI 초등부 금상, 작년(중1)때는 중등부 KMO 금상, 올해(중2)때는 KPHC에서 전국 상위 1.07% 이내(전체 2895명 중 31등 이내)에 들어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현재 수학과학 선행학습은 고등학교 수학 마지막 파트인 기하 심화과정을 하고 있고, 과학은 물I, 물II, 화I, 화II, 생I 마치고 일반물리학과 생명과학II 심화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영어는 최근에 응시한 TOEFL IBT 98점입니다.

중학교 졸업 전까지는 일반물리학, 일반화학, 미적분학, 선형대수학까지는 마칠 계획으로 공부하는 중입니다.

최근에 제 아버지께서 민사고보다는 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가 더 저한테 맞을 것 같다고 하셨는데, 이 학교에 대한 정보가 별로 없어 지식인에 질문 드립니다.

1. 내년에 어떤 학교에 지원하던지 간에 지금부터 경시대회 하나를 더 준비하려고 합니다. 고등부 KMO 또는 KMCHC 또는 중등부 KOI 중 하나를 하려고 합니다. 뭐가 가장 좋을까요?(참고로 가장 하고 싶은 것은 KOI입니다ㅠㅠ)

2. 민사고와 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는 어떻게 다른가요?

3. 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는 구체적으로 어떤지 특징에 대해서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혹시 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에도 유학반이 운영되고 있나요?(잘 모르시면 이 부분은 답변 안해주셔도 됩니다ㅎㅎ)

5. 저는 나중에 칼텍에서 컴퓨터과학이나 전자공학을 공부하고 싶은데, 민사고가 더 좋을까요? 아니면 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가 더 좋을까요? 아니면 크게 상관없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안녕하세요.

상위 1%로 가는 지름길, 엠베스트 지식파트너입니다.

가정형편이 넉넉하지 않다는 말씀을 해주셔서 두 학교의 가장 큰 차이점을 먼저 답변드리자면

민사고는 특목/자사고 중 가장 높은 학비를 내야하는 학교입니다. (연간 2589만원)

그에 비해 한과영은 '국립'이므로 학비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칼텍 진학을 희망한다면 한과영보다 민사고가 맞는 게 사실입니다.

민사고는 2019학년도 한 해 동안 해외대학 진학인원이 29명이었던 것에 비해

한과영은 (2019학년도 통계가 집계되지 않아 2018학년도로) 보면 3명이었습니다.

※ 한과영의 최근 14년간 해외 대학 진학 현황(2005년 ~ 2018년) 총108명

• 미국 : 77명(Havard, Princeton, MIT 등)

• 영국 : 21명(Oxford, Cambridge 등)

• 일본 : 6명(Tokyo, Kyoto 등)

• 캐나다 : 2명, 독일 : 1명, 홍콩 : 1명

해외 대학 진학 실적은 한과영이 민사고보다 부족하지만

질문자분이 공부하고 싶어하는 일반물리, 일반화학, 미적분학, 선형대수는

수과학 심화 학문으로서 영재학교에 진학하면 내신 수업으로 배우게 되는 과목입니다.

공부를 하고 싶은 분야와 학비를 생각하면 한과영, 칼텍을 생각하면 민사고가 더 적합한 선택이니

질문자분이 부모님과 상의하여 현명한 결정을 하기 바랍니다.

항상 최선을 다하는 엠베스트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09.23.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이 답변의 추가 Q&A
질문자와 답변자가 추가로 묻고 답하며 지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