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한국과학영재학교...
비공개 조회수 15,107 작성일2019.07.21
한국과학영재학교에 입학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상세히 설명해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안녕하세요.

상위 1%로 가는 지름길, 엠베스트 지식파트너입니다.

한국과학영재학교(한과영)은 우리나라 8개 영재학교 중 유일한 국립입니다.

대한민국 최초 과학영재학교이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속 유일한 과학영재학교로 부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991년에 개교하여 2003년에 영재학교로 전환되었으며 2009년에 카이스트 부설이 되었습니다.

전국의 모든 영재학교가 그렇듯

한과영도 1단계 서류, 2단계 영재성 검사, 3단계 캠프로 신입생을 선발하는데,

한과영은 타 영재학교 대비 유독 창의적인 학생들을 선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영재학교는 과학고와 달리 학년에 제한 없이 지원이 가능하므로 중1도 지원하여 합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몇 학년이 지원하든지 2단계 영재성 검사의 출제범위는 중학교 전체 과정이므로

영재학교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중3 심화 과정까지는 학습을 끝내야 합니다.

또한 선행을 하지 않아도 창의력이 뛰어나다면 해결 가능한 문제가 출제되긴 하지만

대부분 영재학교에 지원하여 합격한 학생들은 고2 과정까지 미리 학습을 하는 편입니다.

영재학교는 전국 중2+중3 인원 91만명 중 약 860명 가량이 합격하는 학교이므로

전국 상위 0.094%인 학생들이 진학하는 곳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한과영에 가려면!

중등 내신 시험 정도는 아주 쉽게 all A 받아야 하는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수학, 과학적 역량이 매우 뛰어난 학생이어야 하며

자기주도학습역량이 뛰어나고, 집중력도 좋으며, 과제집착력도 좋고

끈기도 있으면서 기숙 생활을 문제없이 할 만큼 인성도 갖추어야 합니다.

올해 있었던 한과영 입학설명회에서 밝히길,

과학 서적을 보는 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다고는 볼 수 없으나

합격생들의 학생부를 보면 독서량이 어마어마하다고 했으니 과학 서적도 많이 보길 바랍니다.

영재학교가 모두 그렇듯 한과영 원서접수는 매년 4월입니다.

서류 합격자는 5월에 영재성 검사를 보고,

2단계 합격자는 7월에 1박 2일로 캠프를 치러서 합격자를 발표합니다.

이번 달에 2020학년도 영재학교 합격생이 발표되었고, 지금은 2021학년도 영재학교를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질문자분이 몇 학년이든지 간에 지금부터 2021학년도 영재학교 입시를 함께 준비해야 할 시기임을 명심하세요.

항상 최선을 다하는 엠베스트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07.22.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인

한국과학영재학교의 정식 명칭은 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로, 한국 최초의 과학영재학교입니다.

정확한 정보는 한국과학영재학교 홈페이지의 입학안내 자료를 참고하세요(https://admission.ksa.hs.kr/iphak_kor/)

한과영의 입시는 총 3단계로, 1단계는 서류평가, 2단계는 창의력평가, 3단계는 영재성평가입니다.

서류로는 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자기소개서 증빙서류(선택)), 추천서를 제출하는데,

중학교 1학년인지, 2,3학년인지에 따라 제출해야 하는 생활기록부가 달라집니다(1학년은 초등학교 생활기록부도 제출)

서류평가에서 선발될 경우 2단계 창의력평가를 준비해야 하는데, 시험으로 진행되니 기출문제를 찾아보는 것을 권합니다.

2단계에서는 1단계의 서류평가와 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2단계를 통과하여 3단계까지 올 경우, 한국과학영재학교에 직접 가서 캠프 형식으로 진행되는 영재성 평가를 치루게 됩니다. 이틀 간 면접과 토론 등의 활동을 통해 평가를 마칩니다.

120명 선발에 1500여명이 지원합니다.

수학, 과학에 있어 탁월한 실력을 지녀야 하며, 생활기록부를 제출하는 만큼 중학교 생활에도 충실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증빙 서류로 영재원 자료를 제출할 수 있으므로, 수학, 과학 관련 영재원을 다니는 것 또한 도움될 수 있습니다.

한과영은 '과학영재학교'인 만큼, 수학과 과학을 사랑하며 그 누구보다 뛰어난 실력을 가지는 학생을 선발합니다.

면접 주제로 동물실험과 같은 윤리적인 주제도 나오는 만큼, 폭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을수록 유리할 수 있습니다.

-------------------------

요약하자면, 수학과 과학에 있어 뛰어난 실력을 가져야 하며, 그를 입증할 수 있는 성적과 활동이 필요합니다.

중등교과의 융합, 응용을 위주로 공부하여야 하고, 입시 관련 자료를 많이 얻을 수록 유리합니다.

타 학교의 기출문제까지 함께 공부하는 것이 도움되기 때문에, 학원이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결과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2019.07.2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