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올로기,헤게모니,문화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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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올로기,헤게모니,문화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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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① 이데올로기
② 헤게모니
③ 문화자본
3. 맺음말

본문내용

이데올로기,헤게모니,문화자본
이데올로기는 대중문화 연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하지만 문화와 마찬가지로 이데올로기에도 많은 의미들이 얽혀 있다. 이데올로기 개념이 복잡하게 얽히는 경우가 잦은 것은 문화 분석에서 이 개념이 문화나 대중문화와 혼용되어 사용되는 일이 허다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데올로기가 아무리 문화나 대중문화와 같은 영역을 일컫는 데 자주 사용되어 왔다 하더라도 그것들은 결코 동의어가 아니다. 이데올로기의 여러 의미들 가운데 대중문화 연구와 관련된 몇 가지 의미를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첫째, 이데올로기는 특정 집단에 의해 부각되는 조직적인 사고체제를 일컫는다. 예를 들어, 특정 직업집단의 행위를 지칭하는 아이디어를 ‘직업적 이데올로기’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노동당의 이데올로기’라는 말도 사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정재철 편저 『문화 연구 이론』 한나래, 1998
2. John Storey 저,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현실문화연구, 1994
3. John Storey 저, 박만준 역, 『대중문화와 문화연구』경문사, 2002
4. 원승룡 ․ 김종헌 『문화이론과 문화읽기』 서광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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