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장면을 떠올리며 읽는다.
2. 글감과 주제가 무엇인지 생각하며 읽는다.
3. 글감을 무엇에 비유했는지 알아보며 읽는다.
4. 그렇게 비유한 까닭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읽는다.
5. 재미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찾아본다.
6. 떠오르는 느낌과 그런 느낌이 든 까닭을 말해 본다.
비유
1. 비유법에는 직유법, 은유법, 의인법 등이 있다.
2. 직유법은 ' ∼같이, ∼처럼, ∼인 듯'으로 어떤 사물을 무엇에 빗대어 나타내는 것이다.
<예> 병아리처럼 고렇게 예쁜 연둣빛 새싹들이 깨일 테지.
3. 은유법은 '○○은 ◇◇'와 같이 나타내는 것이다.
<예> 조올졸 내리는 비는 새싹의 젖줄
4. 의인법은 어떤 사물을 사람처럼 생각하여 말하고 행동하도록 나타내는 방법이다.
<예> 새싹이 눈을 감고 강아지처럼 젖줄을 빤다.
'웃는 기와'에서 비유적 표현 찾기
1. 기와 : 웃는 얼굴에 비유
2. 비유한 까닭 : 기와의 둥근 곡선 모양을 웃는 얼굴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3. 웃는 기와의 모습을 다른 것에 비유해 보기
ㆍ파도
ㆍ생선 비늘
4. 그렇게 생각한 까닭
ㆍ기와 지붕의 모양이 파도치는 것 같아서
ㆍ생선 비늘의 모양과 같아서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알아보기
1. 보거나 들은 것, 느낀 것 등을 무엇에 비유할지 생각해 본다.
2. 비유한 두 대상 사이의 공통점을 생각해 본다.
3. '∼같이, ∼처럼', '∼은 ∼이다.'와 같은 말을 넣어 표현한다.
대상을 비유적으로 표현해 보기
대상 | 비유적 표현 | |
구름 | 고래 | ㆍ구름을 고래에 비유하면 : 구름은 푸른 하늘을 자유롭게 헤엄쳐 다니는 고래 ㆍ고래를 구름에 비유하면 : 구름처럼 자유롭게 온 바다를 여행하는 고래 |
컴퓨터 | ㆍ컴퓨터는 요술쟁이 (은유) ㆍ척척박사 같은 컴퓨터 (직유) ㆍ컴퓨터는 무엇이든 자세히 가르쳐 주는 선생님 (의인) | |
우산 | ㆍ비 오는 날에만 활짝 피는 꽃 (은유) ㆍ울엄마같이 내 옷 젖을까 걱정하는 우산 (직유, 의인) |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시 쓰기
1. 시를 쓰기 전에 생각해 보기
(1) 시로 쓰고 싶은 것을 정한다.
ㆍ이른 봄의 풍경
(2) 비유적으로 표현하고 싶은 것을 생각해 본다.
ㆍ새싹이 돋는 것
(3) 무엇에 비유할지 생각해 본다.
ㆍ암탉이 병아리를 까는 것에 비유
봄 - 암탉으로 비유
새싹 - 병아리로 비유
봄비 - 젖줄로 비유
새싹이 물을 빨아들이는 것 - 젖줄을 빠는 것으로 비유
(4) 비유하고 싶은 두 대상 사이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ㆍ새싹이 돋는 것과 병아리가 깨어나는 것
ㆍ공통점 - 병아리가 깨어나고 새싹이 돋을 때에는 알맞은 온도가 필요한 점
(5) 비유적 표현이 잘 드러나게 시를 쓴다.
ㆍ직유, 은유, 의인법을 사용한다.
2. 비유적 표현이 드러나게 시 쓰기
(1) 비유적 표현이 잘 드러난 시
예) | 이른 봄 (최춘해)
|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시를 쓰면 좋은 점
1. 보거나 들은 것, 느낀 것 등을 생생하게 나타낼 수 있다.
2. 시의 느낌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쉽게 표현할 수 있다.
3. 소리나 모양을 실감나게 나타낼 수 있다.
4. 시를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다.
5. 느낌을 강조할 수 있다.
비유적 표현이 담긴 시를 읽는 방법
1. 시에는 비유적 표현이 많이 담겨 있다.
2. 비유적 표현은 하나의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ㆍ'구슬처럼 투명한 물방울', '개나리꽃은 봄의 신호등이다.'
3. 비유적 표현이 나타난 시를 읽을 때에는 무엇을 무엇에 비유하는지 생각하며 읽는다.
4. 두 대상 사이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읽는다.
'목련꽃' 내용 공부하기
1. 비유적 표현 찾기
(1) 1연
ㆍ비유 - 목련꽃을 입에 비유
(2) 2연
ㆍ비유 - 목련꽃을 아이들의 예쁜 입에 비유
ㆍ까닭 - 목련꽃이 핀 모습이 아이스 크림을 한 입 가득 물고 있는 아이들의 입 모양과
닮기도 하고, 목련꽃이 활짝 핀 것을 보면 한 입 가득 아이스 크림을 물고 있
는 아이들처럼 기분이 좋아서
(3) 3연
ㆍ비유 - 목련꽃을 웃음에 비유
(4) 4연
ㆍ비유 - 아이들의 티 없는 웃음
ㆍ까닭 - 목련꽃이 활짝 핀 모습을 보면 아이들의 웃음 소리가 금방이라도 들릴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
(5) 목련꽃과 웃음과의 관계 : 웃음처럼 환하고 즐거운 느낌을 준다.
2. 비유적 표현 효과
(1) 아이스 크림처럼 하얀 봄을 한 입 가득 물고 있는 아이들의 예쁜 입
ㆍ목련꽃을 바라보며 아이들의 모습을 떠올리면 목련꽃이 더 정답게, 해맑게, 즐겁게
느껴진다.
(2) 아이들의 티 없는 웃음
ㆍ목련꽃에서 금방이라도 아이들의 웃음 소리가 들릴 것 같다.
(3) 아이스 크림처럼 하얀 봄
ㆍ탐스러운 목련꽃이 활짝 핀 봄
3. 이 시의 특징
아이의 맑은 이미지를 끌어 와 목련꽃을 노래한 시로, 은유적인 비유를 많이 하여 목련의
맑은 느낌을 더 강하게 효과적으로 나타내었다.
4. 비유적 표현 해 보기
(1) 목련꽃은 눈의 천사의 발자국이다.
ㆍ까닭 - 봄이 오는 길목에서 제일 먼저 꽃이 피고, 지난 겨울 눈의 천사가 커다란 눈발
자국을 목련 가지에 찍어 놓고 갔다고 생각하여서
(2) 목련꽃은 하얀 솜사탕이다.
ㆍ까닭 - 활짝 핀 목련꽃은 솜사탕만큼 크고, 색깔도 비슷하며 만지면 사라질 것 같아서
비유적 표현을 생각하며 시 읽기
1. 무엇을 무엇에 비유했는지 찾으며 읽는다.
2. 그렇게 비유한 까닭을 생각해 본다.
3. 두 대상 사이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읽는다.
4. 비유적 표현의 효과를 생각하며 읽는다.
5. 나라면 무엇에 비유했을지 상상하며 읽는다.
6. 시에 담긴 지은이의 생각을 이해한다.
7. 시에 사용된 표현 방법이 주는 효과를 생각하며 감상한다.
8. 시의 장면을 떠올려 본다.
9. 시의 분위기를 파악한다.
'물새알 산새알' 읽기
1. 시 전체의 분위기를 생각해 본다.
2. 재미있거나 빗대어 표현한 부분을 찾아본다.
3. 시 속에 담긴 생각을 알아본다.
4. 시에 나타난 장면을 상상해 본다.
5. 지은이의 마음을 생각해 본다.
6. 연과 행의 짜임을 알고 연과 행이 어떤 구실을 하는지 생각해 본다.
7. 분위기를 살려 낭송해 본다.
'물새알 산새알' 내용 공부
1. 비유적 표현 찾기
(1) 물새알 - 미역 냄새, 바람 냄새로 비유
ㆍ까닭 - 미역이 있고, 짠 바다 냄새가 나는 바닷가 모래밭에 알을 낳기 때문에
(2) 산새알 - 풀꽃 냄새, 이슬 냄새
ㆍ까닭 - 풀꽃이 많이 피고, 아침이면 이슬이 내리는 산 속에서 알을 낳기 때문에
2. 내용 공부
(1) 물새알이 보얗게 하얀 까닭 - 바닷물에 씻겨서 보얗게 되었거나, 바다 모래색을 닮았
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2) 산새알이 알락달락 얼룩진 까닭 - 산에는 여러 종류의 풀꽃이 피고, 여러 색깔과 모양
의 나무가 있어서 닮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3. 비유적 표현의 효과
(1) 물새알을 미역 냄새, 바람 냄새에 비유하여 물새알에서 바다를 느낄 수 있다.
(2) 산새알을 풀꽃 냄새, 이슬 냄새에 비유하여 산 속의 온갖 나무와 풀꽃들을 상상할 수
있게 하였다
(3) 물새알과 산새알이 소중한 생명으로 느껴진다.
4. 비유적 표현해 보기
(1) 달걀 - 꽃 냄새 (달걀은 하얀 꽃봉오리, 프라이팬에 펼치면 예쁜 꽃이 된다.)
(2) 메추리알 - 나무 냄새(이 나무 저 나무 날아 다닌다.)
시간을 나타내는 말
(1) 과거를 나타내는 말 : 어제, 일 주일 전, 열 살 때, 10여 년 전, 어릴 때, 유치원 다닐 때 등
(2) 현재를 나타내는 말 : 지금, 오늘
(3) 미래를 나타내는 말 : 앞으로, 내일, 그 때 즈음 등
'나의 꿈' 듣고, 시간을 나타내는 말 찾아보기
1. '나의 꿈' 듣기
(1) 시간을 나타내는 말에 유의하며 듣는다.
(2)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는지 생각하며 듣는다.
(3) 일의 앞뒤 관계를 생각하며 듣는다.
(4) 이야기의 순서를 생각하며 듣는다.
2. '나의 꿈'에 나오는 시간을 나타내는 말
(1) 나는 1970년 9월에 전주에서 태어났다.
(2) 내가 어릴 때에는 주로 할머니께서 나를 돌보아 주셨다.
(3) 초등학교 시절에 나는 책을 읽으며 꿈을 키웠다.
(4) 초등학교 5학년 때, 나는 아주 중요한 분을 만났다.
(5) 언젠가 선생님께서 빌려 주신 책을 잃어버렸을 때는 나를 꼭 안아 주시며 괜찮다고
말씀하셨다.
(6) 지금 나는 꿈꾸어 왔던 대로 선생님이 되었다.
(7) 앞으로 내가 꼭 이루고 싶은 꿈은 어린이들을 위해 아름다운 동화를 쓰는 것이다.
친구와 겪었던 일을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사용하여 말하기
1. 친구와 있었던 일 떠올려 보기
(1) 친구와 있었던 일을 떠올려 본다.
(2) 그 일이 일어나기 전, 일어난 때, 일어난 후를 기억해 본다.
(3) 일이 일어난 순서에 알맞게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생각해 본다.
(4) 일이 일어난 순서에 맞게 이야기해 본다.
2. 친구와 있었던 일을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사용하여 말하기
나는 미애를 매우 좋아한다. 4학년이 되던 날 처음 그 애를 보았다. 무척 내 마음에 드는 친구로 보여 계속 관찰하게 되었다. 그로부터 며칠 후 짝을 바꾸게 되었다. 그 때 미애가 바로 내 짝이 되었다. 지금 나와 미애는 단짝 친구다. 그런데 며칠 후면 미애는 아빠를 따라 전학을 가게 된다. 하지만 우리는 초등 학교를 졸업하더라도 그 우정이 영원히 변치 않기로 약속을 했다. 8년 후 대학생이 되었을 때 우리는 우리 학교 운동장에서 다시 만나기로 했다. |
나에게 있었던 일을 시간의 순서에 따라 나타내 보기
1. 나타내는 방법
(1) 시간의 순서에 따라 직선 위에 나타내는 방법
ㆍ좋았던 일은 위쪽에 나타내고, 나빴던 일은 아래쪽에 점을 찍는다.
ㆍ더 좋았던 일일수록 더 위에, 더 나빴던 일일수록 더 아래에 점을 찍는다.
ㆍ간단한 설명을 쓰고, 점들을 이어 곡선을 그린다.
(2) 시간의 순서에 따라 도표로 나타내는 방법
ㆍ사진이나 그림으로 그려 나타낸다.
ㆍ있었던 일을 간단하게 정리해 쓴다.
2. 시간의 순서에 맞게 나타내기
(1) 직선 위에 나타내기
좋았던 일 | 돌잔치에 연필을 잡다 |
|
|
|
| 유치원 입학 |
| 초등학교 입학 |
|
| 반장이 됨 | 단짝 친구가 생김 |
나이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나빴던 일 |
|
|
|
| 넘어져서 무릎이 깨짐 |
| 유치원 졸업 |
| 충치 때문에 고생 | 캠프에서 넘어져서 다침 |
|
|
(2) 도표로 나타내기
때 | 있었던 일 |
1살 때 | 돌 잔치에서 연필과 공책을 잡았다. |
3살 때 | 장난감 위에 넘어져 무릎에 찰과상을 입었다. |
5살 때 | 피아노 학원에 갔다. |
6살 때 | 유치원에 입학했다. |
7살 때 | 유치원에서 재롱잔치를 했다 |
8살 때 | 초등학교에 입학했다. |
9살 때 | 미술 대회에 나가 우수상을 받았다. |
10살 때 | 다리를 다쳐 깁스를 했다. |
11살 때 | 동생과 함께 별자리 캠프에 참가했다. |
12살 때 | 단짝 친구를 만났다. |
시간을 나타내는 말이 잘 드러나게 나에게 있었던 중요한 일을 글로 써 보기
1. 시간을 나타내는 말이 잘 드러나게 글 쓰는 방법
(1) 시간의 순서에 맞게 쓴다.
(2) 시간을 나타내는 말이 잘 드러나게 쓴다.
(3) 시간의 순서가 자연스럽게 드러나게 쓴다.
(4)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적절하게 잘 사용한다.
2. 시간을 나타내는 말이 잘 드러나게 글 쓰기
나는 1991년에 태어났다. 딸만 있는 우리집에 아들이 태어나자 집에서는 크게 잔치를 했다고 한다. 내가 한 살이 되어 돌을 맞이하던 날, 돌상 앞에서 한복을 잘 차려 입은 내가 연필과 공책을 집고서 공책에 낙서를 하자 집안 어른들께서는 학자가 태어났다고 좋아하셨다고 한다. 내 무릎에는 상처 자리가 남아 있다. 세 살 되던 해 방 안 가득 널려 있는 장난감 위를 걷다가 넘어져 무릎에 큰 상처를 냈다. 그로부터 2년 후, 나는 피아노 학원을 다니기 시작했다. 하루에 한 번씩 학원에 가는 그 시간이 매우 좋았다. 피아노를 열심히 배운 지 1년이 되던 3월에 나는 엄마 손을 잡고 유치원에 입학하였다. 예쁜 유치원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나자 나는 새로 태어나는 듯 즐거웠다. 유치원을 다니는 동안 나는 여러 가지 활동에 흥미를 많이 느꼈다. 그러다가 8살이 되던 해에 초등학교에 입학하였다. 유치원 입학 때도 기뻤지만 초등학교에 입학했을 때는 내가 자랑스럽게 생각되었다. 2학년 때에는 전국 미술 대회에 나가 우수상을 받았다. 부모님께서는 매우 장하다고 하시며 머리를 쓰다듬어 주시면서 칭찬해 주셨다. 그런데 그로부터 1년이 지난 어느 날 나는 그만 다리를 다쳐 깁스를 하고 말았다. 운동장에서 축구를 하다가 헛발질에 몸의 균형을 잃어버려서 넘어졌던 것이다. 4학년 여름 방학 때에는 동생과 함께 별자리 캠프에 참가하였다. 여름 별자리를 관찰하며 다른 학교 친구들도 사귀었다. 5학년으로 처음 올라가던 날 나는 영원한 내 단짝 친구 '승현'이를 만나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지금 승현이와 짝꿍으로 지내고 있다. 20년 후 어른이 되었을 때에도 우리는 변치 않을 것이다. |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 관계를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1)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하여 인물의 성격을 파악한다.
(2) 인물의 성격이 사건의 전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며 읽는다.
(3) 인물의 성격이 다르다면 사건의 전개가 달라질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하며 읽는다.
(4) 인물의 성격은 사건의 전개를 이해하는 데에 중요한 실마리가 된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읽는 방법
(1) 인물의 성격에 주의하며 읽는다.
(2) 각 인물의 성격이 사건의 전개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생각하며 읽는다.
ㆍ한병태의 성격
ㆍ엄석대의 성격
(3) 인물의 성격이 다르다면 사건은 어떻게 전개되었을지 상상해 본다.
ㆍ한병태의 성격이 고집이 세었다면?
ㆍ한병태의 성격이 겁이 많은 성격이었다면?
ㆍ한병태의 성격이 독재적인 성격이었다면?
(4) 나라면 어떻게 했을지 생각해 본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내용 공부
1. 인물의 성격
(1) 나오는 인물 : 나(한병태), 엄석대, 미화부장, 김영수
(2) 한병태 : 자존심이 강함.
(3) 엄석대 : 독재적이지만 남을 배려하는 성격
2.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 관계
(1) 엄석대의 독재적인 성격과 한병태의 강한 자존심이 있었기에 두 인물 간의 대립감이
형성되었다.
(2) 엄석대가 독재적이지만, 자존심이 강한 한병태에게 함부로 대하지 않았으므로 한병
태가 서울에서의 학교 생활을 말할 기회가 주어졌다.
(3) 엄석대의 독재적인 성격이 학급 아이들의 절대 복종을 만들었고, 한병태의 강한 자존
심이 엄석대와의 갈등을 예고하게 된다.
3. 성격에 따라 사건의 전개 예상하기
(1) 한병태가 고집 센 성격이었다면
ㆍ엄석대와 첫날부터 한바탕 싸움이 벌어졌을 것이다.
(2) 한병태가 겁이 많은 성격이었다면
ㆍ다른 학급 친구들처럼 평범하게 지내게 되었을 것이고, 엄석대와 맞서는 일은 일어
나지 않았을 것이다.
(3) 한병태가 독재적인 성격이었다면
ㆍ엄석대를 내리눌러 이 글 전체의 내용이 바뀌었을 것이다.
4. 내가 글 속의 인물이라면
(1) 내가 만약 한병태라면
ㆍ엄석대의 명령 같은 말에 절대 따르지 않을 것이다.
(2) 내가 엄석대라면
ㆍ한병태에게 처음부터 다정하게 대했을 것이다.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에 주의하며 이야기 읽기
(1) 인물의 행동과 말을 통하여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며 읽는다.
(2) 각 인물의 성격이 사건의 전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3) 내 주변 사람 중에서 인물의 성격과 비슷한 사람을 떠올려 보고, 비슷한 사건을 떠올려
본다.
(4) 인물의 성격이 달랐다면 사건은 어떻게 전개되었을지 상상해 본다.
(5) 나라면 어떻게 했을지 생각해 본다.
'우리 집에 이사 온 아이' 읽는 방법
(1) 인물의 말과 행동으로 인물의 성격을 파악해 본다.
(2) 각 인물의 성격이 사건의 전개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생각하며 읽는다.
ㆍ장세걸의 성격
ㆍ오영지의 성격
(3) 인물의 성격이 다르다면 사건은 어떻게 전개되었을지 상상해 본다.
ㆍ세걸이가 남을 무시하는 성격이었다면?
ㆍ영지가 부끄러움이 많은 성격이었다면?
ㆍ세걸이 누나가 다른 사람에게 전혀 관심이 없는 성격이었다면?
(4) 내가 세걸이였다면 영지에게 어떻게 했을지 생각해 본다.
'우리 집에 이사 온 아이' 내용 공부
1. 내용 공부
(1) 영지의 별명 : 자존심
(2) 영지에게 별명이 붙여진 까닭 : 말끝마다 자존심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고, 실제로
자존심이 강하기 때문에
(3) 세걸이가 영지가 이사 온 집이 자기 집이라는 사실을 숨긴 까닭 : 영지의 자존심이
상할까 봐
(4) 세걸이의 비밀을 안 영지가 한 일 : 세걸이에게 따져 물었으나 자존심을 내세우지 안
았다.
2. 인물의 성격
(1) 나오는 인물 : 나(장세걸), 오영지, 누나
(2) 장세걸 : 마음이 여림.
(3) 오영지 : 자존심이 강함.
3. 인물의 성격을 알 수 있는 말과 행동
(1) 세걸이의 성격을 알 수 있는 말과 행동
ㆍ영지의 자존심이 상할까 봐 마주치지 않기 위해 행동했다.
(2) 영지의 성격을 알 수 있는 말과 행동
ㆍ너, 오영지를 어떻게 보는 거야? 너, 내가 너희 집에 사는 것 때문에 자존심 상할
거라고 생각한 거야? 정말 자존심 상하게!
4.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 관계
(1) 세걸이의 성격이 남을 잘 배려하고, 여렸기 때문에 자존심 강한 영지에게 마음의 상처
를 주지 않고, 후에 더 친하게 되었다.
(2) 영지의 성격이 자존심이 강하였기 때문에 세걸이 앞에 떳떳하게 자기를 내세울 수 있
었다.
5. 성격에 따라 사건의 전개 예상하기
(1) 세걸이가 남을 무시하는 성격이라면
ㆍ오영지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였고, 오영지와 한바탕 싸움이 벌어졌을 것이다.
(2) 영지가 부끄러움이 많은 성격이라면
ㆍ세걸이가 처음부터 자상하게 대해 주었을 것이다.
(3) 세걸이 누나가 다른 사람에게 전혀 관심이 없는 성격이라면
ㆍ세걸이와 영지와의 관계는 오랫동안 불편했을 것이다.
6. 내가 글 속의 인물이라면
(1) 내가 만약 오영지라면
ㆍ같은 동네에 사는 세걸이의 집을 꼭 찾아가 보았을 것이다.
(2) 내가 만약 세걸이라면
ㆍ영지에게 미리 말했을 것이다.
시를 읽고, 비유적 표현 찾기
1. 비유적 표현을 생각하며 '밤' 읽기
밤은 |
2. 비유와 비유 대상 찾기
비유 | 비유대상 |
밤 | 푸른 안개에 싸인 호수 |
나는 | 꿈을 낚는 어부 |
글을 듣고, 시간을 나타내는 말 찾기
1. 시간을 나타내는 말에 주의하며 '우리 어머니' 듣기
(1) 시간을 나타내는 말에 유의하며 듣는다.
(2)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는지 생각하며 듣는다.
(3) 일의 앞뒤 관계를 생각하며 듣는다.
(4) 이야기의 순서를 생각하며 듣는다.
2. 시간을 나타내는 말 찾기
(1) 우리 어머니께서는 1960년에 광주에 있는 한 작은 과수원 집에서 태어나셨다.
(2) 어릴 때 어머니께서는 시샘이 많아 삼촌과 이모의 물건을 다 가지려고 하셨다.
(3) 어머니께서는 중학생 때 효행상을 받으셨다.
(4) 스무 살 무렵에 어머니께서는 뜨개질을 배우기 시작하셨다.
(5) 얼마 뒤에는 수예 상점을 차리셨고, 선물을 사러 오신 아버지를 만나 결혼을 하셨다고
한다.
(6) 결혼을 하시고 나서 2년 뒤에 오빠가 태어났고,
(7) 그 이듬해에 내가 태어났다.
(8) 어머니께서는 우리가 어릴 때부터 예쁜 옷이나 모자를 직접 만들어 주셨다.
(9) 지금도 어머니께서는 그 일을 하시면서 무척 행복해하신다.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대상을 여러 가지로 표현하기
1. 비유적 표현을 살펴보며, 대상 알아맞히기
(1) 비유적 표현
ㆍ나는 밭에서 태어난 빨간 보물입니다.
ㆍ내 얼굴에는 주근깨가 많습니다.
ㆍ나는 작은 달걀처럼 둥글게 생겼습니다.
ㆍ나는 초록색 방석 위에 앉아 있습니다.
(2) 대상 - 딸기
2. 대상을 정하여 비유적으로 표현해 보기
(1) 대상 : 구름
(2) 비유적 표현
ㆍ솜사탕 같다.
ㆍ여러 가지 모양을 잘 만드는 요술쟁이
ㆍ하늘에 놓여진 수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시 쓰기
1. '봄눈'을 읽고, 비유적 표현 찾아보기
(1) 비유적 표현을 찾아보며 읽는다.
(2) 비유하는 대상을 생각하며 읽는다.
(3) 왜 그렇게 비유했는지 까닭을 생각해 본다.
(4) 글 속에 나타난 인물의 마음을 생각해 본다.
2. '봄눈'의 비유 대상
(1) 우리 엄마를 봄눈으로 비유했다.
ㆍ엄마를 외할머니의 봄눈, 눈물 글썽한 봄눈으로 비유했다.
(2) 엄마를 봄눈에 비유한 까닭
ㆍ시골에 계신 할머니를 뵈러 갔다가 금방 돌아가야 하는 엄마가 내리자마자 금방
녹는 봄눈 같아서
(3) 엄마를 보내는 외할머니의 마음
ㆍ섭섭하다.
내가 잘 아는 사람 가운데에서 한 사람을 떠올려 비유하기
1. 한 사람 떠올리기
(1) 개성이 강한 사람을 떠올린다.
(2) 비유하기 쉬운 사람을 떠올린다.
(3) 알맞은 대상을 떠올려 비유해 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까닭을 살펴본다.
2. 비유해 보기
(1) 떠올린 사람 : 아기
(2) 비유하고 싶은 것 : 해바라기
(3) 비유하고 싶은 까닭 : 해바라기가 해만 바라보듯이, 아기가 엄마만 바라보기 때문에
시간을 나타내는 말과 시간의 순서가 잘 드러나게 글 쓰기
1. 타임머신 타고 시간 여행 떠나기
(1) 공룡이 살았던 때, 커다란 섬으로
(2) 세종대왕이 살았던 궁궐로
(3) 클레오파트라가 살았던 시대로
2. 이야기를 쓸 내용 정하기
(1) 여행하고 싶은 때와 장소를 정한다.
ㆍ공룡이 살았던 때, 커다란 섬
(2) 나오는 인물들을 설정해 본다.
ㆍ민수, 정아, 나, 아기공룡, 엄마공룡
(3) 어떤 일을 겪었을지 상상해 본다.
ㆍ아기공룡의 발바닥에 박힌 가시를 뽑아 주었다. 고마움을 느낀 엄마공룡이 등에
태워 주어 섬 곳곳을 보았다. 공룡들과 작별 인사를 한 뒤에 섬을 떠났다.
3.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시간을 나타내는 말과 시간의 순서가 잘 드러나게 글 쓰기
(1) 이야기의 시작점을 정한다.
ㆍ과거 - 지금으로부터 몇 년 전, 이 지구상에 공룡이 살았던 때
ㆍ현재 - 지금 나는 타임머신을 타고, 시간 여행을 하고 있다.
ㆍ미래 - 앞으로 100년 후에 공룡이 이 지구상에 다시 나타난다고 한다.
(2) 이야기의 시작에서 뒤에 일어나는 일이나 전에 있었던 일을 나타낼 때에는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사용한다.
(3) 가급적이면 시간의 순서가 잘 드러나게 글을 쓴다.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시 읽기
1. 무엇에 비유하였는지 생각하며 읽는다.
2. 그렇게 비유한 까닭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3. 비유적 표현을 잘 이해하였는지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걸어 다니는 바다' 공부하기
1. 비유적 표현
(1) 1연 : 꽃게가 바다를 한 덩이 물고 왔다고 비유
(2) 2연 : 집게발가락에 조각난 푸른 파도가 물려 있다고 비유
(3) 3연 : 생선가게는 바다로 출렁인다고 비유
(4) 4연 : 장바구니마다 갈매기 소리가 넘쳐난다고 비유
(5) 6연 : 꽃게는 눈이 달린 파도, 걸어 다니는 바다라고 비유
2. 꽃게를 파도와 바다로 비유한 까닭 생각해 보기
(1) 꽃게를 파도에 비유한 까닭 : 살아 있는 꽃게를 물에 담가 놓으면 꽃게의 움직임에
따라 물이 출렁거리는 것을 보고 파도로 비유함.
(2) 꽃게를 바다에 비유한 까닭 : 싱싱한 꽃게를 보면 자기가 예전에 보았던 바다의 풍경이
되살아나기 때문에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에 주의하며 '황새의 재판' 읽기
1. 인물의 성격을 알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본다.
2. 각 인물의 성격이 사건의 전개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생각하며 읽는다.
ㆍ황새의 성격
ㆍ따오기의 성격
3.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에 주의하며 읽는다.
4.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서로 의견을 말해 본다.
'황새의 재판' 내용 공부
1. 인물의 성격을 알 수 있는 부분 찾기
(1) 나오는 인물 : 꾀꼬리, 뻐꾸기, 따오기, 황새
(2) 따오기의 성격을 알 수 있는 부분
ㆍ황새가 좋아하는 먹이를 잡아다가 황새에게 가져다 줌.
ㆍ황새에게 자기가 이길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미리 부탁함.
(3) 황새의 성격을 알 수 있는 부분
ㆍ따오기가 준 먹이를 받음.
ㆍ심사를 공정하게 하지 않고, 따오기에게 높은 점수를 줌.
2. 인물의 성격
(1) 따오기의 성격 : 비굴하다. 정정당당하지 못하다.
(2) 황새의 성격 : 공정하지 못하다. 뇌물에 약하다.
3. 따오기와 황새의 성격과 사건 전개와 관계
(1) 따오기의 성격이 비굴하고, 황새의 성격이 공정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따오기가 가장
아름다운 목소리의 주인공으로 뽑힐 수 있었다.
비유적 표현을 생각하며 '내가 채송화꽃처럼 조그마했을 때' 읽기
1. 내 경험을 떠올리며 읽는다.
2. 비유적 표현을 찾아보며 읽는다.
3. 그렇게 비유한 까닭을 생각해 본다.
'내가 채송화꽃처럼 조그마했을 때' 내용 공부
1. 내용 공부
(1) 글쓴이가 자라면서 주로 놀았던 곳 - 꽃밭, 마당, 푸른 들판
(2) 글쓴이를 키워 준 집에는 또 어떤 것들이 있을까? - 학교 운동장, 교실, 마을 놀이터 등
2. 비유적 표현
(1) '나'를 비유한 말 - 채송화꽃, 강아지, 송아지, 잠자리 등
(2) '내 집'을 비유한 말 - 꽃밭, 마당, 푸른 들판, 파란 하늘
'그 때 그 고향 집' 읽는 방법
1. 비유한 대상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읽는다.
2. 시의 표현에 담긴 뜻을 생각하며 읽는다.
3. 시 속에 담긴 생각을 알아본다.
4. 시에 나타난 장면을 상상해 본다.
'그 때 그 고향 집' 내용 공부
1. 내용 공부
(1) '나'가 입술과 코에 누런 호박을 붙인 채 잠이 든 까닭
- 호박을 먹다가 잠이 들었기 때문에
(2) 잠에서 깨어난 '나'가 호박부터 찾은 까닭 - 호박을 좋아했기 때문에
(3) 바람과 구렁이가 '나'를 부러워한 까닭 - 맛있는 호박을 먹는 내가 부러워서, 배가
고파서, 바람과 구렁이도 나처럼 호박을 좋아할 거니까
(4) 시에 담긴 글쓴이의 마음 -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
2. 표현에 담긴 뜻 알아보기
(1) 제일 먼저 잠이 깬 매미가 이슬처럼 투명한 울음을 새벽 속에다 거미줄처럼 쳐댈 즈음
- 맑고 싱그러운 이른 아침을 나타냄.
(2) 눈을 비비며 광주리를 들여다보면 간밤의 어둠마저 단맛으로 섞여 있었지
- 일어나자마자 간밤에 먹었던 호박을 생각하고 광주리 앞에 앉음.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에 주의하며 '마음이 담긴 도자기' 읽기
1.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에 주의하며 읽는다.
2. 인물의 성격에 대하여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어 본다.
3. 인물의 성격이 달랐다면 사건은 어떻게 전개되었을지 상상해 본다.
ㆍ형이 자기 욕심만 부리는 이기적인 성격이었다면
ㆍ형이 의심이 많으면서 화를 잘 내는 성격이었다면
ㆍ아우가 겸손하고 성실한 성격이었다면
ㆍ아우가 놀기 좋아하고 게으른 성격이었다면
4. 나라면 어떻게 했을지 생각해 본다.
'마음이 담긴 도자기' 내용 공부
1. 내용 공부
(1) 아우가 형 밑에서 더 이상 일을 하지 않겠다고 생각한 까닭 : 형은 내로라하는 자기
장이가 되었으면서 하나뿐인 아우에게 굳이 허드렛일만 시키기 때문에
(2) 아우가 가마 옆의 공기 구멍을 연 뒤, 소리 죽여 웃은 까닭 : 형이 그토록 공들여 만든
도자기들이 모두 물집 잡히고, 갈라지고, 틀 것이기 때문에
(3) 아우가 형에게 자기도 도자기를 빚어 보겠다고 말한 까닭 : 식은태의 비법을 알게 되었
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4) 형이 동생을 안쓰러워한 까닭 : 동생의 첫 작품이 엉망이었기 때문에 동생이 몹시 실망
하여 울고 있어서
2. 인물의 성격
(1) 형의 성격 : 겸손하고, 성실한 성격
(2) 동생의 성격 : 의심이 많으면서 심술을 잘 내는 성격
3. 성격에 따라 사건의 전개 예상하기
(1) 형이 자기 욕심만 부리는 이기적인 성격이었다면 : 동생이 멀리 떠났을 것이다.
(2) 형이 의심이 많으면서 화를 잘 내는 성격이었다면 : 훌륭한 자기를 구워 내지 못했을
것이다.
(3) 아우가 겸손하고 성실한 성격이었다면 : 형 밑에서 허드렛일을 더 오랫동안 하고 난
후에 도자기를 구웠을 것이다.
(4) 아우가 놀기 좋아하고 게으른 성격이었다면 : 형 밑에서 일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찬찬히 살피며
1. 분석이란?
(1) 분석이란 복잡한 현상이나 대상 또는 개념을, 그것을 구성하는 단순한 요소로 분해
하는 일
(2) 분석은 전체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방법
2. 분석하는 방법
(1) 대상을 항목에 따라 분석하여 정리하는 방법
ㆍ태극기에 담긴 뜻, 아프리카 코끼리의 얼굴 모양, 제주도의 옛날 대문 등
(2) 일의 순서에 따라 분석하여 정리하는 방법
ㆍ라면 볶음을 만드는 방법, 떡볶이를 만드는 방법, 문집을 만드는 방법 등
3. '태극기에 담긴 뜻'에 나타난 분석의 방법
(1) 태극기에 대하여 분석하기
항목 | 모양이나 색깔 | 담긴 뜻 | |
바탕 | 흰색 바탕에 한가운데 태극 문양 | 흰색 바탕은 밝음과 순수,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민족성을 나타냄. | |
태극 모양 | 빨간색과 파란색 | 우주 만물은 양의 기운과 음의 기운의 조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지고 발전된다는 자연의 이치를 나타냄. | |
사괘 | 건 | 검은 색의 세 개의 막대 모양 | 하늘, 정의 |
곤 | 검은 색의 여섯 개의 막대 모양 | 땅, 풍요 | |
감 | 검은 색의 다섯 개의 막대 모양 | 물, 지혜 | |
이 | 검은 색의 네 개의 막대 모양 | 불, 광명 |
(2) 태극기를 분석한 방법
ㆍ세 개의 항목으로 나누어 분석함. - 바탕, 태극 문양, 사괘
ㆍ항목을 색깔이나 모양, 담긴 뜻에 따라 분석함.
4. 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여 쓸 내용 정리하는 방법
(1) 설명하고자 하는 대상을 정한다.
(2) 대상을 몇 개의 항목으로 분석한다.
(3) 항목에 따라 특징을 정리한다.
(4) 순서가 필요한 글은 일의 순서에 따라 분석하여 정리한다.
두 가지 분석의 방법의 차이점 알기
1. 아프리카 코끼리의 얼굴 분석 방법
(1) 항목으로 나누어 정리했음.
(2) 각 항목마다 생김새와 특징을 정리했음.
(3) 아프리카 코끼리의 얼굴
항목 | 생김새 | 특징 |
귀 | 귀는 크고 넓으며, 부채처럼 생겼음. | 작은 소리를 잘 들을 수 있고, 귀를 흔들어 감정을 표현함. |
코 | 길쭉하게 생김. | 코에는 뼈가 없기 때문에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음. |
상아 | 하얀색이며 위쪽을 향해 솟아 있음. | 위턱의 앞니가 자란 것으로, 암컷보다 수컷의 상아가 |
2. 라면 볶음 만드는 법 분석 방법
(1) 일의 순서에 따라 분석하여 정리했음.
(2) 준비, 요리, 차리기의 과정에서 필요한 내용 및 특징을 정리했음.
3. 두 분석의 차이점
(1) 대상을 항목에 따라 분석하여 정리하는 방법은 어떤 대상에 대하여 설명할 때 효과적
이다.
ㆍ이 분석법의 특징은 쓸 내용을 항목에 따라 넓게 펼쳐서 내용을 조직하므로 많은 지식
과 정보를 담고 있다.
(2) 일을 순서에 따라 분석하여 정리하는 방법은 차례가 있는 일을 설명할 때 효과적이다.
ㆍ이 분석법의 특징은 순서에 따라 일직선상에 놓이는 듯한 느낌을 받으며, 순서가 바뀌
면 분석의 효과가 없어진다.
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여 설명하는 글 쓰기
1. 쓸 내용 정하기
ㆍ개구리가 자라는 과정
2. 분석의 방법
ㆍ개구리가 자라는 과정을 순서에 따라 분석
ㆍ개구리의 생김새를 여러 항목으로 나누어 분석
3. 분석한 방법으로 간단하게 정리하기
(1) 사는 곳 : 물이 있는 들판
(2) 자라는 순서 : 알 → 올챙이 → 뒷다리와 꼬리가 있는 개구리 → 개구리
(3) 개구리 몸 분석해 보기
ㆍ머리 : 눈, 콧구멍, 입, 고막 등이 있음.
ㆍ다리 : 앞다리 두 개, 뒷다리 두 개, 앞발가락 네 개, 뒷발가락 다섯 개, 헤엄칠 때에
주로 뒷발을 사용함.
ㆍ피부 : 물기가 있고 미끄러움.
(4) 그 외 특징 분석
ㆍ주로 허파 호흡을 하지만 피부로도 호흡을 함.
ㆍ수컷은 고막 밑에 울음주머니가 있음.
ㆍ움직이지 않는 벌레는 잡지 않음.
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여 설명하는 글 쓰기
<개구리> |
원고지 사용법
1. 원고지의 첫 부분을 시작할 때에 제목, 학교, 학년과 반, 이름 등을 일정하게 칸을
비우고 쓴다.
2. 글의 첫 문장을 쓸 때에는 한 줄을 비우고 쓴다.
3. 줄의 끝 부분에서 낱말과 낱말을 띄어 써야 할지라도 다음 줄의 첫 칸을 비우고 쓸
수는 없다. 다만 원래의 문장에서는 띄어 써야 함을 알리기 위하여 줄의 끝 부분에 ∨
표시를 한다.
4. 큰따옴표와 작은따옴표가 들어간 내용을 쓸 때에는 첫 칸은 비우고, 둘째 칸에는 따옴
표를 쓰며, 셋째 칸부터 내용을 쓴다.
5. 따옴표 속의 말이 길어져서 줄이 바뀔 때에는 첫 칸을 비우고, 둘째 칸부터 이어서 써
나간다.
6. 온점이나 반점은 한 칸으로 쓰되, 다음 칸을 비우지 않는다.
7. 문장 부호를 줄의 맨 끝에 써야 할 때에는 끝 글자와 같은 칸에 쓴다.
8. 말줄임표는 한 칸에 3개씩 6개를 쓰고 그 다음 칸에 온점을 쓴다.
9. 물음표나 느낌표는 한 칸을 차지한다.
10. 문장 부호를 줄의 맨 끝에서 따옴표와 함께 쓸 때에는 같은 칸에 쓴다.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을 읽을 때에 주의할 점
1. 뜻을 잘 모르는 낱말을 읽을 때에는 서로 연결되어 있는 앞 뒤 낱말을 잘 살펴보며
그 뜻을 짐작해 보아야 한다.
2. 뜻을 잘 모르는 낱말을 읽을 때에는 서로 연결되어 있는 앞 뒤 문장을 주의 깊게 읽어
그 뜻을 짐작해 보아야 한다.
<예>
"그 소녀는 주목을 받았습니다."에서 '주목'의 낱말 뜻을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 앞 뒤 낱말과 문장을 살펴보아야 한다.
→ 뒷부분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였습니다."라는 문장을 살펴보면
→ '주목'의 뜻은 '관심'과 비슷한 뜻을 가졌음을 알 수 있다.
3. 뜻을 잘 모르는 낱말이나 문장을 읽을 때에는 앞 뒤 문장의 연결 관계를 잘 살펴보고,
그 뜻을 짐작해야 한다.
'내가 본 밤 하늘' 내용 공부하기
1. 내용 공부
(1) '나'가 그림에 자신이 있었던 까닭
ㆍ그림그리기 대회에서 몇 번 상을 받은 적이 있기 때문에
(2) 은하가 '나'의 그림을 보고 한 말
ㆍ그림이 너무 평범하다. 그 까닭은 밤 하늘이 완전히 검은색만은 아니기 때문에
(3) '나'가 밤 하늘을 짙은 파란색으로 그릴 수도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게 된 까닭
ㆍ해가 지는 밤 하늘을 오랫동안 관찰하여 하늘의 색깔이 짙은 파란색으로 변하는
모습을 보았기 때문에
2. 앞 뒤 낱말과 문장을 읽어 보고, 낱말의 뜻 알아보기
말 | 짐작한 뜻 | 그렇게 생각한 까닭 |
형형색색 | 여러 가지 모양과 색 | 뒤에 '아름다운 불꽃' 이라는 말이 나와서 |
자부심 | 자신감, 자랑스러움 | '아름답게 완성되어 가는 내 그림에' 라는 말이 앞에 나와서 |
빈손으로 돌아 왔다. | 상을 받지 못했다. | '은하는 제일 큰 상을 받았고' 라는 말이 앞에 나와서 |
수긍 | 이해 | 앞에 '할 수 있는지'와 뒤에 '가지 않았다.' 라는 말이 나와서 |
머릿속에서 떠나 | 계속 생각이 났다. | 앞에 '한동안'이라는 말이 나오므로 |
3. 글을 읽다가 뜻을 알지 못하는 낱말이 나올 때
(1) 앞 뒤 낱말로 미루어 뜻을 생각해 본다.
(2) 앞 뒤 문장으로 미루어 뜻을 생각해 본다.
(3) 문장이 나타내는 뜻을 생각해 본다.
(4) 그 낱말을 비슷한 낱말이나 반대 되는 낱말로 바꾸어 보고, 그 뜻을 짐작해 본다.
(5) 도저히 알 수 없을 때에는 국어 사전을 찾아본다.
4. 내가 가지고 있던 생각이 바뀐 경험 말하기
(1) 생각이 바뀐 경험을 떠올려 본다.
(2) 어떤 생각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생각해 본다.
(3) 생각이 바뀌게 된 계기를 기억해 본다.
(4) 가지고 있던 생각이 바뀐 과정을 조리 있게 말한다.
'박제상 이야기' 내용 공부
1. 앞 뒤 낱말과 문장을 통하여 낱말의 뜻 알아보며 '박제상 이야기' 읽기
(1)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읽는다.
ㆍ어려운 낱말의 앞 뒤 낱말이나 문장을 통하여 뜻을 짐작하기
(2) 인물의 업적을 생각하며 읽는다.
(3) 인물의 말과 행동으로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며 읽는다.
(4) 인물의 생각과 내 생각을 서로 비교해 본다.
2. 내용 공부
(1) 눌지왕의 두 아우가 다른 나라에 잡혀 있었던 까닭
ㆍ왜국과 고구려에 사신으로 갔다가 볼모로 잡히게 되어
(2) 박제상이 복호 왕자를 구하기 위하여 한 일
ㆍ고구려 왕 앞에 복호 왕자를 보내 주기를 간청하고, 눌지왕의 간절한 마음을 잘
전하였기 때문에
(3) 왜왕이 박제상을 믿게 된 까닭
ㆍ박제상의 사람됨과 재능에 끌린 데다가 눌지왕이 박제상의 가족을 잡아 가두었다는
소문을 듣고 박제상을 완전히 믿게 되어서
(4) 박제상이 마사혼을 구하기 위하여 한 일
ㆍ왜왕의 아끼는 신하가 되어 마사혼에게 마음대로 접근하고, 탈출을 시켰다.
(5) 부귀영화를 누리게 해 주겠다는 왜왕의 말을 듣고 박제상이 한 대답
ㆍ내 차라리 신라 땅에서 개나 돼지로 살지언정, 내 나라를 버리고 너의 신하가 되고
싶지는 않다, 내 차라리 신랑에서 매질을 당할지언정, 네가 주는 재물로 부귀영화를
누리고 싶지는 않다.
3.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뜻 알아보기
말 | 짐작한 뜻 | 그렇게 생각한 까닭 |
볼모 | 인질 | 앞문장에 '인질로 보내진 적이 있었으므로' 라는 말이 나와서 |
사무치오 | 주체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렬하게 느껴지오 | 문맥의 뜻으로 보아 그리움이 크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
겸비한 | 함께 갖춘 | 문장의 앞 뒤 상황을 생각하여 |
간곡하게 | 간절하고 정성스럽게 | 고구려까지 가서 왕을 만났으므로 |
마치 아홉 마리의 소에 난 털 하나가 빠진 것처럼 | 아주 작은 | 뒤에 오는 '아무런' 말로 짐작해 보아 |
침통한 | 슬픔으로 인해 어두운 | 앞뒤의 뜻이 반대 되는 '~나'로 연결되었기 때문에 |
기약하리오 | 약속할 수 없다. | 앞부분에 나온 '큰 사명을 띠고 적국에 들어가니'라는 말로 미루어 보아 |
누명 | 억울함 | 앞부분에 '~나'로 연결되었기 때문에 |
둘러 대었다. | 거짓으로 말하였다. | 문맥의 뜻으로 보아 |
발각되고 | 발견되고 | '결국 탈출하였다는 사실'이라는 말로 보아 |
격분한 | 몹시 화를 내는 | 앞뒤 내용으로 보아 |
4. 박제상의 행동에 대하여 생각 주고받기
(1) 가정보다는 국가를 먼저 생각한 행동
예) | 가정보다 국가를 먼저 생각한 박제상의 행동은 매우 훌륭하다고 본다. 사람들은 국가보다는 자기 가정을 우선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런데 박제상은 죽을 것을 뻔히 알면서도 왕과 나라를 위해 적의 나라로 뛰어들었다는 것은 보통 사람들이 행하기 힘든 아주 용기 있는 일이다. |
(2) 왜왕의 제안을 거절하고 죽음을 선택한 행동
예) | 왜왕의 제안을 거절하고 죽음을 선택한 박제상은 진정한 애국자라고 본다. 왜나라까지 가서 마사혼 왕자를 구한 것도 쉽지 않은 일인데 죽음이 눈앞에 닥쳤는데도 나라와 임금을 배신하지 않는 박제상의 행동은 참으로 아름다운 충성인 것이다. |
1. 분류는 여러 가지 대상을 묶어서 설명하는 방법이다.
2. 분류를 잘 하기 위해서는 알맞은 기준을 정하여야 한다.
ㆍ쓰임에 따라, 사용 목적에 따라, 모양에 따라, 색깔에 따라 등
고유어 이름
1. '고유어 이름' 읽는 방법
(1) 분류 기준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읽는다.
(2) 분류 기준에 따른 고유어의 이름을 분류해 본다.
(3) 고유어를 다른 기준으로 분류해 본다.
2. '고유어 이름'을 읽고, 기준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기
(1) 분류 기준 : 낱말의 개수
(2) 분류 기준에 따른 고유어의 이름
ㆍ하나의 낱말만으로 지은 이름 - 이슬, 나무, 민들레, 믿음, 아름다움
ㆍ두 개 이상의 낱말을 합쳐서 지은 이름 - 해솔(해+솔), 꿈여울(꿈+여울), 봄햇살
(봄+햇살)
3. 고유어 이름을 기준에 따라 분류해 보기
(1) 알고 있는 고유어 이름
ㆍ가래톳, 갈무리, 마무리, 갈바람, 나래, 나룻, 나릿나릿, 마당, 땅숯내, 술가리, 언저리
(2) 기준에 따라 분류해 보기
ㆍ기준 - 글자 수로 분류하기
ㆍ분류 기준에 따라 정리하기
ㆍ두 글자 - 나래, 나룻, 마당
ㆍ세 글자 - 가래톳, 갈무리, 마무리, 갈바람, 땅숯내, 술가리, 언저리
ㆍ네 글자 - 나릿나릿
여러 가지 분류 기준을 정하여 내용 정리하기
1. 악기의 이름을 분류하는 방법
(1) 여러 가지 악기 이름을 생각나는 대로 적는다.
(2) 분류 기준을 정한다.
ㆍ악기의 모양, 악기의 크기, 소리내는 방법, 양악기와 국악기, 악기를 만든 재료 등
(3) 기준에 알맞게 악기를 분류한다.
2. 악기의 이름
탬버린, 기타, 가야금, 태평소, 장구, 소고, 피리, 대금, 소금, 첼로, 바이올린, 플루트,
박, 북
3. 여러 가지 기준 정하기
(1) 기준 : 소리를 내는 방법, 국악기와 양악기
(2) 소리를 내는 방법에 따라 분류하기
줄을 켜거나 타서 소리를 냄. | 기타, 가야금, 바이올린, 첼로 |
입으로 불어서 공기를 진동시켜 소리를 냄. | 태평소, 피리, 대금, 소금, 플루트 |
두드려서 소리를 냄. | 탬 버린, 북, 장구, 박 |
(3) 국악기와 양악기로 분류하기
국악기 | 가야금, 태평소, 장구, 소고, 피리, 대금, 소금, 박, 북 |
양악기 | 탬버린, 기타, 첼로, 바이올린, 플루트 |
분류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소개하는 글 듣기
1. 분류 기준을 생각하며 '여러 가지 운동' 듣기
(1) 분류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듣는다.
(2) 운동을 분류하는 기준에는 그 밖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하며 듣는다.
(3) 분류 기준에 따라 분류된 운동의 특징을 생각하며 듣는다.
(4) 분류 기준에 알맞게 분류되었는지 생각하며 듣는다.
2. 분류 기준에 따라 분류하기
(1) 분류 기준 : 운동을 할 때에 사용하는 기구를 기준으로 분류
(2) 기구가 없어도 할 수 있는 운동
ㆍ달리기, 걷기, 수영 등
(3) 운동 기구가 있어야만 할 수 있는 운동
ㆍ공을 사용하는 운동 - 축구, 농구, 배구, 탁구, 테니스
ㆍ라켓을 사용하는 운동- 탁구, 테니스
(4) 그 밖의 기준
ㆍ운동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
ㆍ운동하는 장소
분류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소개하는 말을 하기 위한 준비
1. 소개하고 싶은 내용 정하기
나무로 만든 제품
2. 분류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준 정하기
(1) 나무의 종류에 따라 분류
(2) 제품의 사용 목적에 따라 분류
(3) 제품의 크기에 따라 분류
3. 분류 기준에 따라 말할 내용 정리하기
(1) 분류 기준 : 제품의 사용 목적에 따라
(2) 분류 기준에 따라 정리한 내용
ㆍ가정생활에 필요한 제품 : 바구니, 베개, 그릇 등
ㆍ공부하는 데 필요한 제품 : 책상, 의자, 자 등
ㆍ운송에 필요한 제품 : 배, 가마, 지게 등
분류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소개하는 말하기
<나무로 만든 제품> |
1. 글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글을 읽을 때에 낱말이나 문장, 내용 등이 적절
하게 표현되었는지 생각하며 읽어야 한다. 따라서 글을 쓸 때에는 적절한 표현을 사용
하여야 한다.
2. 적절한 표현은 낱말이나 문장을 효과적으로 쓰는 것 이외에도 글의 제목에 어울리는
적절한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태풍 이름
1. '태풍 이름' 읽는 방법
(1) 낱말이 적절하게 표현되었는지 생각하며 읽는다.
(2) 문장이 적절하게 표현되었는지 생각하며 읽는다.
(3) 글의 제목이 글의 내용에 어울리도록 적절하게 표현되었는지 생각하며 읽는다.
(4) 적절하지 않은 낱말은 없는지 살펴보며 읽는다.
(5) 적절하지 않은 문장은 없는지 살펴보며 읽는다.
(6) 글의 제목에 어울리지 않는 부분은 어디인지 살펴보며 읽는다.
2. 내용 공부
(1) 태풍에 여자 이름을 붙이게 된 까닭
ㆍ태풍의 거센 기운을 잠재웠으면 하는 바람으로
(2) 아시아 국가들이 각 나라마다 고유한 이름을 태풍에 붙인 까닭
ㆍ태풍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경계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하여
(3) 우리 나라에서 정한 태풍 이름
ㆍ개미, 제비, 나리, 너구리, 장미, 고니, 수달, 메기, 노루, 나비
3. 적절하지 않은 표현 찾기
(1) 글 (가)∼(다)에서 적절하지 않은 낱말
ㆍ글 (가) : 갑자기 → 차례로
ㆍ글 (나) : 약간의 → 막대한
ㆍ글 (다) : 가끔씩 → 영원히
(2) 글 (바)에서 글 내용에 어울리지 않은 문장
ㆍ북한의 태풍 이름도 '기러기, 소나무, 도라지, 버들, 갈매기, 봉선화, 매미, 민들레,
메아리, 날개'에서 알 수 있는 것과 같이 모두 우리말 이름이어서, 우리말의 아름
다움을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글의 제목에 어울리지 않는 부분
ㆍ글 (마)
4. 글에서 적절한 표현을 사용하여야 하는 까닭
(1)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문장의 앞 뒤 관계가 매끄럽게 연결되기 때문이다.
(3) 글의 제목과 글의 내용이 잘 어울리기 때문이다.
(4) 글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되기 때문이다.
5. 내가 붙이고 싶은 태풍 이름
(1) 붙이고 싶은 태풍 이름
ㆍ회초리
(2) 그렇게 붙인 까닭
ㆍ태풍은 매서운 바람을 동반하기 때문에
엄마 손은 약손
1. 표현이 적절한지 생각하며 '엄마 손은 약손' 읽기
(1) '엄마 손은 약손'이라는 말과 관련된 경험을 떠올리며 읽는다.
(2) 어떤 표현이 적절한지 생각하며 읽는다.
(3) 낱말을 적절하게 표현했는지 생각하며 읽는다.
(4) 문장을 적절하게 표현했는지 생각하며 읽는다.
(5) 제목에 어울리는 내용으로 글을 구성하였는지 생각하며 읽는다.
2. 내용 공부
(1) 위약의 효과
ㆍ믿음 때문에 고통이 사라지는 효과
(2) 따뜻한 손길이 배앓이를 멎게 하는 까닭
ㆍ손에 있는 온기가 차가운 상태에 있는 배를 안정되게 해 줌.
ㆍ배를 쓸어 주면 장 운동이 활발해져서 아픔이 사라지기 때문에
(3) 글쓴이가 가벼운 병으로 아픈 사람들에게 해 주자고 주장하는 것
ㆍ따뜻한 마음을 전해 주자.
3. 적절하게 표현했는지 알아보기
(1) 낱말의 적절성
ㆍ문장의 앞 뒤 관계가 매끄럽고 내용 파악이 쉬운 것으로 보아 낱말을 적절하게 잘
표현했다.
(2) 문장의 적절성
ㆍ앞 뒤 문장의 흐름이 자연스럽고 글의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아
문장을 적절하게 잘 표현했다.
(3) 제목과 내용 구성
ㆍ제목과 관련 있는 내용만 나온 것으로 보아 제목에 어울리는 내용으로 글이 구성
되었다.
4. 아픈 사람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해 주었거나 따뜻한 마음을 전해 받았던 경험 말하기
(1) 아플 때 따뜻한 마음을 전해 받았던 경험
ㆍ수업 시간에 머리가 몹시 아팠는데 선생님께서 다정한 손길로 이마를 짚어 주시고,
걱정스러운 표정으로 안아 주셨다. 신기하게도 얼마 지나지 않아 머리가 맑아지고
아프지 않게 되었다.
(2) 아픈 사람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해 준 경험
ㆍ5살 동생이 손가락이 아프다고 울 때 '호호' 불어 주었더니 아프지 않다고 웃었다.
1. 영호가 분석한 '제주도의 옛날 대문'을 들어 본다.
2. 영호가 분석한 방법을 생각해 본다.
ㆍ대상을 몇 개의 항목으로 분석하였는지? 순서에 따라 분석하였는지?
3. 나름대로 항목을 다시 정해 분석의 방법으로 정리해 본다.
4. 정리한 내용을 친구에게 말해 본다.
분석의 방법으로 내용 정리하기
1. '제주도의 옛날 대문'을 분석의 방법으로 들어 보기
(1) 영호가 분석한 '제주도의 옛날 대문'을 들어 본다.
(2) 영호가 분석한 방법을 생각해 본다.
ㆍ대상을 몇 개의 항목으로 분석하였는지? 순서에 따라 분석하였는지?
(3) 나름대로 항목을 다시 정해 분석의 방법으로 정리해 본다.
(4) 정리한 내용을 친구에게 말해 본다.
2. '제주도의 옛날 대문'을 분석의 방법으로 정리하기
항목 | 재료 | 뜻(약속) |
기둥 | 굵은 막대나 현무암 | 세 개 정도의 구멍을 뚫어 놓음. |
막대 | 막대가 걸쳐져 있지 않을 때 | 주인이 안에 있으니 들어와도 좋다. |
한 개 걸쳐져 있을 때 | 집주인이 가까운 곳이 있어 금방 돌아온다. | |
두 개 걸쳐져 있을 때 | 조금 먼 곳에 가 있어 얼마 뒤에 돌아온다. | |
세 개 걸쳐져 있을 때 | 집주인이 아주 먼 곳에 가 있어 꽤 오랜 시간이 지나야 돌아온다. |
3. 분석의 방법으로 정리하여 말하기
제주도에서는 대문을 정낭이라고 부른다. |
분류의 방법으로 내용 정리하기
1. 다양한 종류의 옷 모양 보기
2. 분류 기준 정하기
(1) 상의와 하의로 분류
(2) 긴 팔과 짧은 팔로 분류
(3) 계절별로 분류
3. 분류 기준에 따라 정리하기
(1) 상의와 하의로 분류
ㆍ상의
ㆍ하의
(2) 긴 팔과 짧은 팔로 분류
ㆍ긴 팔
ㆍ짧은 팔
(3) 계절별로 분류
ㆍ봄가을용
ㆍ여름용
ㆍ겨울용
분석의 방법으로 정리하여 설명하는 글 쓰기 준비
1. 떡볶이를 만드는 방법
(1) 어떤 방법으로 분석할지 결정한다.
ㆍ대상을 몇 개의 항목으로 분석할 것인지, 순서에 따라 분석할 것인지를 결정
(2) 정한 분석법에 따라 필요한 재료나 요리법, 차리기 등을 생각해 본다.
(3) 분석법에 따라 내용을 정리한다.
(4)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글을 쓴다.
2. 요리를 하는 순서에 따라 분석하기
(1) 준비하기
ㆍ재료 준비하기 : 떡, 고추장, 어묵, 갖은 양념(양파, 파, 마늘), 조미료, 소금, 식용유
(2) 요리하기
ㆍ냄비에 물을 부은 다음, 고추장, 갖은 양념, 조미료, 식용유 약간, 소금 등을 넣고
끓인다.
ㆍ물에 헹군 떡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ㆍ어묵을 넣는다.
ㆍ맛을 보고, 필요한 조미료를 더 넣는다.
ㆍ윤기가 날 때까지 뒤적여 주며 졸인다.
(3) 차리기
ㆍ떡볶이를 그릇에 담는다.
ㆍ쟁반에 떡볶이와 수저, 물을 담아 손님상에 낸다.
떡볶이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는 글 쓰기
1. 설명하는 글을 쓸 때에는
(1) 분석의 방법이 잘 드러나게 쓴다.
ㆍ일의 순서가 자세하게 나타나도록 쓴다.
(2) 설명하려고 하는 내용이 잘 나타나게 쓴다.
(3) 맞춤법에 맞게 쓴다.
2. 설명하는 글 쓰기
떡볶이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
분류 기준에 따라 내용을 정리하여 소개하는 글 쓰기
1. 소개하고 싶은 내용 정하기
동물(앵무새, 사자, 얼룩말, 하마, 원숭이, 돌고래, 독수리)
2. 분류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준 정하기
ㆍ사는 곳에 따라 분류
ㆍ땅 위
ㆍ물 속
ㆍ하늘
3. 분류 기준에 따라 동물 분류하기
땅 위 | 얼룩말, 사자, 원숭이 |
물 속 | 하마, 돌고래 |
하늘 | 앵무새, 독수리 |
분류 기준에 따라 동물원의 주인이 되어 동물을 소개하는 글 쓰기
<동물 소개> |
1. 적절한 표현을 사용하였는지 생각하며 '숯' 읽기
(1) 낱말이 적절하게 표현되었는지 생각하며 읽는다.
(2) 문장이 적절하게 표현되었는지 생각하며 읽는다.
(3) 숯이 우리 생활에 어떻게 이용되는지 생각하며 읽는다.
(4) 글의 제목이 글의 내용에 어울리게 적절하게 표현되었는지 생각하며 읽는다.
(5) 이해하기 어려운 낱말을 찾아보며 읽는다.
(6) 어려운 낱말의 앞 뒤 낱말과 문장으로 뜻을 짐작하며 읽는다.
2. '숯' 내용 공부하기
(1) 어려운 낱말 찾아보기
ㆍ으레, 비결, 효능
(2) 말의 앞 뒤 낱말과 문장으로 어려운 낱말의 뜻 짐작해 보기
어려운 낱말 | 짐작한 뜻 | 그렇게 생각한 까닭 |
으레 | 언제나 | 문장의 앞 뒤 말이 맞으려면 |
비결 | 방법 | 앞문장과 같은 뜻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기 때문에 |
효능 | 효과 | 지금까지의 내용으로 보아 |
(3) 숯의 효능과 이용
ㆍ우물의 바닥에 숯을 묻어 물 맛을 좋게 하고, 물을 썩지 않게 한다.
ㆍ간장이나 장독에 넣어 해로운 균을 없애 주고 좋은 미생물을 번식시킨다.
ㆍ광에 넣어 광 속의 음식을 신선하게 보관한다.
ㆍ집터에 숯을 묻어 집터의 습기를 없애 준다.
ㆍ숯의 성질을 이용하여 문화재를 보호한다.
다람쥐와 청설모
1. 표현이 적절한지 생각하며 '다람쥐와 청설모' 읽기
(1) 표현이 적절한지 생각하며 읽는다.
(2) 다람쥐와 청설모의 특징을 비교하며 읽는다.
(3) 어려운 낱말은 앞 뒤 낱말과 문장을 통하여 뜻을 알아본다.
(4) 적절한 표현을 찾아보고,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까닭을 말해 본다.
(5) 글을 읽고, 다람쥐와 청설모에 대하여 더 알아보고 싶은 점을 조사해 본다.
2. '다람쥐와 청설모' 내용 공부하기
(1) 앞 뒤 낱말과 문장을 통하여 낱말의 뜻 알아보기
ㆍ명수, 민첩한 동작과 우아한 자태, 초식성
(2) 짐작한 뜻과 그렇게 생각한 까닭
어려운 낱말 | 짐작한 뜻 | 그렇게 생각한 까닭 |
명수 | 아주 뛰어나다 | 앞문장의 설명으로 |
민첩한 동작과 우아한 자태 | 재빠른 행동과 아름다운 동작으로 | 청설모의 생김새와 앞문장의 설명으로 |
초식성 | 풀을 먹이로 하는 동물이지만 | 뒷문장과의 연결 관계를 보아 |
(3) 다람쥐와 청설모의 특징 비교
ㆍ다람쥐와 청설모는 나무를 잘 타지만 다람쥐는 주로 땅 위에서 생활하고, 청설모는
주로 나무 위에서 생활한다.
ㆍ다람쥐와 청설모의 생김새는 앙증맞지만 다람쥐의 몸에는 줄무늬가 다섯 개 있으나
청설모의 등에는 부드럽고 짧은 담황색의 털이 나 있다.
ㆍ다람쥐와 청설모는 전국 곳곳에 살지만 다람쥐는 계곡 부근의 숲에 많이 살고 있고,
청설모는 비교적 밝은 숲 지대를 좋아한다.
ㆍ다람쥐는 썩은 나무 그루터기 밑을 파서 굴을 만들어 집을 짓지만 청설모는 나무
구멍, 큰 나무 줄기 또는 마른 나뭇가지 사이에 집을 만든다.
ㆍ다람쥐와 청설모의 이빨은 끌처럼 날카롭고 튼튼해서 딱딱한 나무 열매나 씨를 까
먹기에 알맞다. 다람쥐는 뺨주머니에 먹이를 넣어 나르고 청설모는 앞발로 먹이를
따서 입에 물고 나른다.
ㆍ가을이 되면 다람쥐와 청설모는 무척 바쁜데 다람쥐는 겨울잠을 자려고 많은 먹이를
먹어 두지만 청설모는 겨울잠을 자지 않고 숲을 돌아다니며 나무 열매나 숨겨 놓은
먹이를 먹으며 겨울을 난다.
김정호의 집념
1. 표현이 적절한지 생각하며 '김정호의 집념' 읽기
(1) 표현이 적절한지 생각하며 읽는다.
(2) 인물이 한 일을 생각하며 읽는다.
(3)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며 읽는다.
(4) 어려운 낱말은 앞 뒤 낱말과 문장을 통하여 뜻을 알아본다.
(5) 적절한 표현을 찾아보고,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까닭을 말해 본다.
(6) 김정호가 어떤 인물인지 궁금한 점을 더 조사해 본다.
2. '김정모의 집념' 내용 공부하기
(1) 앞 뒤 낱말과 문장을 통하여 낱말의 뜻 알아보기
ㆍ대량 제작, 이마가 불덩어리일세, 김정호의 열정이 눈물겨웠다, 집념, 필생의 사업
(2) 짐작한 뜻
어려운 낱말 | 짐작한 뜻 |
대량 제작 | 많이 만들기 |
이마가 불덩이일세 | 열이 많이 난다. |
김정호의 열정이 눈물겨웠다. |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에 감탄했다. |
집념 | 지도를 만들고자 하는 끝없는 생각 |
필생의 사업 | 일평생의 큰 일로 |
(3) 김정호가 한 일
ㆍ동여도를 만듦 - 종이에 지도를 그림.
ㆍ대동여지도- 목판에 지도를 새겨 뭇 백성들이 볼 수 있도록 함.
(4) 김정호의 성격
ㆍ나라를 사랑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성격
ㆍ집념이 강하다.
(5) 김정호에 대하여 조사해 보기
ㆍ본관 청도(淸道). 자 백원(伯元) ·백온(伯溫). 호 고산자(古山子).
ㆍ황해도 출생. 어려서 서울로 이주, 미천한 가문의 출신이었으나 학문을 열심히 닦
았음.
ㆍ정밀한 지도의 작성에 뜻을 품고 전국 각지를 두루 돌아다니며 30여 년 간의 각고
끝에 청구도 2첩을 완성
ㆍ그 후 《청구도》에 불만을 느낀 그는 다시 전국을 답사하여 대동여지도 2첩 완성
ㆍ32권 15책으로 된 대동지지 집필·간행 - 전국 각 지방의 연혁 ·산수 ·인물 ·지리를
기록한 것으로서, 한국의 지형과 당시의 각 지방 사정을 실었음.
ㆍ대동여지도는 그가 손수 그려서 판각
ㆍ대동여지도 한 벌을 흥선 대원군에게 바치자 그 정밀하고 자세함에 놀란 조정 대신
들이 국가의 기밀을 누설하였다는 죄명으로 그를 옥에 가둔 뒤 목각판을 압수하여
태워 버렸고 그는 옥사하였다. 오늘날 전하는 《대동여지도》는 수사본뿐이다.
이제 부터 수학입니다.
배수 알아보기
배수 : 어떤 수를 1배, 2배, 3배, … 한 수
▶ 3의 배수
| 3을 1배 한 수 → 3×1=3 |
ㆍ3의 배수는 3, 6, 9, … 이다.
▶ 7의 배수
| 7을 1배 한 수 → 7×1=7 |
ㆍ7의 배수는 7, 14, 21, …, 70, …, 700, … 이다.
| ||||||
ㆍ12의 약수는 1, 2, 3, 4, 6, 12이다.
ㆍ12의 약수는 1, 2, 3, 4, 6, 12이다. |
| ||||||||||
|
| |||
ㆍ12와 18의 최대공약수 : 2×3=6 |
| |||||
▶ 최소공배수를 구하는 방법
ㆍ최소공배수 : 2×2×2×3=24 |
| |||||||||||||||||||||||||||||||||||||||||||||||||||||||||||||||||||||||||||||||||||||||||||||||||||||||||||||||||||||||||||||||||||||||||||||||||||||||||||||||||||||||||||||||||||||||||||||||||||||||||||||||||||||||||||||||||||||||||||||||||||||||||||||||||||||||||||||||||||||||||||||||||||||||||||||||||||||||||||||||||||||||||||||||||||||||||||||||||||||||||||||||||||||||||||||||||||||||||||||||||||||||||||||||||||||||||||||||||||||||||||||||||||||||||||||||||||||||||||||||||||||||||||||||||||||||||||||||||||||||||||||||||||||||||||||||||||||||||||||||||||||||||||||||||||||||||||||||||||||||||||||||||||||||||||||||||||||||||||||||||||||||||||||||||||||||||||||||||||||||||||||||||||||||||||||||||||||||||||||||||||||||||||||||||||||||||||||||||||||||||||||||||||||||||||||||||||||||||||||||||||||||||||||||||||||||||||||||||||||||||||||||||||||||||||||||||||||||||||||||||||||||||||||||||||||||||||||||||||||||||||||||||||||||||||||||||||||||||||||||||||||||||||||||||||||||||||||||||||||||
|
2009.07.03.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고운말을 쓰는 까닭
ㆍ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위해서
ㆍ고운 말을 쓰면 마음이 고와지기 때문에
ㆍ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고 내 기분도 좋게 하기 위해서
ㆍ잘못한 일이 있어도 친구와 싸움을 하지 않고 정답게 지내기 위해서
고운 말로 이야기를 주고받기
ㆍ욕을 하거나 화를 내지 않습니다.
ㆍ상냥하고 다정하게 말을 합니다.
ㆍ상대를 무시하거나 불친절하게 말하지 않습니다.
ㆍ유행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ㆍ잘못한 일이 있으면 내가 먼저 사과합니다.
ㆍ친구가 사과하면 언제든지 받아주고, 미안해하면 괜찮다고 위로해 줍니다.
. | |
(5학년-과학)
| |
◎ 실제의 모습과 거울에 비친 모습 | |
• 거울에 비친 물체의 모습은 상하는 바뀌지 않지만, 좌우가 바뀐다. • 물체의 모습과 거울에 의해 행긴 상은 거울 면에 대해서 대칭이다. • 물체의 크기에는 변화가 없고, 거울과 물체 사이의 거리만큼 떨어져 보인다. | |
◎ 빛의 반사 | |
• 거울에 들어간 빛이 거울 면과 이루는 각도는 거울에서 나아가는 빛이 거울 면과 이루는 각도와 같다. | |
◎ 거울과 렌즈의 특징 | |
◎ 간이 사진기로 물체관찰 | |
• 간이 사진기 속의 볼록 렌즈가 빛을 모아 기름종이 위에 상이 맺히게 한다. • 기름종이에 맺힌 상은 빛이 곧게 나아가기 때문에 상하 · 좌우가 바뀐 모습이다. | |
2009.06.20.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