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국방, 민주연의 모병제 도입 주장에 “검토 안해”

2019-11-08 10:10

add remove print link

민주당의 '모병제' 공론화 움직임에 국방부 수장 첫 공식 입장 표명
“2030년 인구 급감 상황 도래 장기적 관점서 준비…국민합의 이뤄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어제(7일) 오후 "국방부에서 모병제에 대해 검토한 것은 없다고 분명히 말하겠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민주연구원의 모병제 공약 검토와 관련해 국방부에서 검토해서 민주당에 전달했나'라는 김중로 바른미래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변했다.

정 장관의 이날 발언은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모병제 도입'을 내년 총선 공약으로 내세우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진 뒤 국방부 수장의 첫 공식적 입장 표명이다.

정 장관은 그러나 "2030년대 중반 정도 되면 인구가 많이 급감하는 상황이 오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을 갖고 우리 병력 구조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검토하겠다"고 말해 장기적 과제라는 점은 인정했다.

정 장관은 이어 모병제 도입 관련 국민적 논란을 의삭한 듯 "국민 합의를 이뤄나가야 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은 내년 4월 총선 21대 총선에서 '모병제 단계적 도입'을 주 내용으로 하는 공약을 검토 중이라고 밝히고, 어제 발행된 자체 '이슈 브리핑'을 통해 "분단 상황 속에서 '정예 강군' 실현을 위해 단계적 모병제 전환이 필요하다"는 등의 구체적 검토 내용을 공개하기도 했다.

home 윤석진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