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중국의 음식문화를알려주세용~~~
쩡쓰 조회수 7,234 작성일2014.12.21

저는 3학년  여학생입니다.

제가 숙제가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어려워서 도움을 청합니다.

중국의 음식문화를알려주세요

내공30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ryul****
수호신
전통 예절, 의식 1위, 사회문화 1위, 폭행 1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님의 질문에 답변을 합니다.

 

중국의 음식문화를알려주세용~~~

저는 3학년  여학생입니다.

제가 숙제가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어려워서 도움을 청합니다.

중국의 음식문화를알려주세요

내공30

 

답변 : 중국의 음식 문화에 대하여 올려드립니다.

 

 

중국의 음식 문화에 대하여

 

중국 요리

 

 "음식은 중국에서(食在中國)"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중국은 광대한 지역에서 생산되는 풍부한 음식 재료와 수천 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일찍이 중국 특유의 음식 문화를 형성하였다. 체면을 중요시하는 중국인이지만 '먹는 일' 앞에서만큼은 실용주의적인 민족적 특성이 잘 드러난다.

일찍이 중국에는 "백성은 먹는 것을 하늘로 여긴다(民以食爲天)."라는 말이 있었는데, 이에 부합이나 하듯 중국인은 일상생활에서 먹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계절, 성별, 나이별로 적당한 음식을 가려서 먹으며, 요리할 때는 맛을 내는 데 그치지 않고 색과 향 그리고 아름다움까지 추구한다. 먹는 것으로써 건강을 챙길 뿐 아니라 삶의 여유와 즐거움을 찾으려 하는 것이다.

1) 식생활 습관
하루를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 도시의 직장인들은 매끼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은 이상적인 식생활을 즐길 수 없다. 그래서 아침에는 대개 채소나 고기 속이 있는 찐만두인 '바오쯔(包子)', 속이 없는 찐빵인 '만터우(饅頭)', 꽈배기 모양의 밀가루 튀김인 '여우탸오(油条)', 우리나라의 콩국과 비슷한 '더우장(豆醬)' 등을 사 먹는다. 점심때는 직장의 구내식당이나 주변 식당에서 먹는데, 일반 서민들은 면이나 덮밥류 한 가지로 한 끼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대체로 저녁은 퇴근 후 가정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데, 다소 간략했던 아침·점심식사를 보충이나 하려는 듯 제대로 챙겨 먹으려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가정이 맞벌이라서 남녀구별이 없이 집에 먼저 돌아온 쪽이 식사 준비를 한다. 1949년 사회주의 정권이 들어선 이래로 여성들은 남자들과 동등하게 직장 생활을 해왔기 때문에, 남자가 주방에 들어가 요리를 하는 것 또한 아주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진다.

생일이나 진급과 같은 축하할 일이 생기면 주로 친지나 친구들과 함께 외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우리가 생각하는 화려한 중국 음식을 기대할 수 있다. 요리는 량차이(涼菜), 러차이(熱菜), 주식(主食), 탕(湯) 순서로 나온다. 량차이는 주요리가 나오길 기다리면서 입맛을 돋우기 위해 먹는 간단한 음식이고, 러차이는 주문 후 즉시 지지고 볶거나 튀겨서 만들어 내는 주요리를 말한다.

주식으로는 흔히 밥, 만두, 면 같은 것들이 나온다. 탕은 우리나라의 국과 비슷하나 국보다 훨씬 걸쭉한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의 식생활 습관과 다른 점은 주요리가 다 나온 뒤 양이 부족할 때 주식을 시키고, 숭늉처럼 탕을 맨 마지막에 마신다는 점이다.

식당에서 여러 명이 함께 식사할 때는 좌석 배치가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연장자나 손님은 문이 바라보이는 가장 안쪽 자리에 앉고, 서열이 낮은 사람일수록 문 가까운 자리나 문을 등진 자리에 앉는다. 요리가 나오면 각자 앞접시에 먹을 만큼 덜어 먹는데, 이때 손님이나 윗사람에게 먼저 요리를 권하며 다른 사람이 맛볼 수 있도록 한꺼번에 많은 요리를 덜어가지 않는다.

젓가락으로 요리를 심하게 뒤적이거나 소리 내어 음식을 씹는 것은 우리와 마찬가지로 예의에 어긋난 것으로 여긴다. 중국 사람들은 흔히 밥그릇을 들고 밥을 먹는데 이것은 우리와 달리 예의에 어긋난 행동이 아니다. 중국의 쌀은 대부분 찰기가 없는데다가 젓가락으로만 밥을 먹기 때문에 생겨난 식습관이라 할 수 있다. 숟가락은 탕을 떠먹을 때만 사용한다.

2) 지역별 요리 특징
중국은 넓은 지역만큼이나 특산물이 다양하고 그 문화적 전통 또한 달라서 지역별로 독특한 음식 문화를 꽃피웠다. 흔히 중국 요리를 산둥(山東), 쓰촨(四川), 장쑤(江蘇), 저장(浙江), 안후이(安徽), 후난(湖南), 푸젠(福建), 광둥(廣東)의 '8대 요리', 또는 베이징, 상하이, 쓰촨, 광둥의 '4대 요리'로 구분하는데 여기서는 4대 요리를 살펴보자.

 

 

중국 지방별 요리


베이징 요리
베이징 요리는 '징차이(京菜)'라고도 하며 베이징을 중심으로 남쪽으로 산둥성, 서쪽으로 타이위안(太原) 지역의 요리를 포함한다. 특히 베이징은 원(元)·명(明)·청(淸)의 수도로서 지리적으로도 문화의 중심지였기 때문에 궁중요리와 같은 고급요리가 발달했다. 궁중요리의 대표격인 '만한전석(滿漢全席, 만주족과 한족의 요리를 총집결하였다는 의미)'은 적게는 30가지, 많게는 160가지의 요리가 나오는 중국 요리의 정수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베이징 요리로는 '베이징카오야(北京烤鴨)'와 '솬양러우(涮羊肉)' 등이 있다. 베이징카오야는 통째로 구운 오리를 얇게 저며 전병에 파와 장을 곁들여 싸서 먹는 요리로 세계적으로도 유명하다. 솬양러우는 종이처럼 얇게 썬 양고기 편을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양념장에 찍어 먹는 샤부샤부 요리이다.

상하이 요리
상하이 요리는 '난징(南京) 요리' 혹은 '장쑤 요리'라고도 하며, 양저우(揚州), 쑤저우 지역의 요리를 포함한다. 바다에서 나오는 풍부한 해산물을 재료로 하는 음식이 많으며, 대체로 달고 기름기가 많다.

상하이 요리 중 유명한 것으로는 민물 게 요리와 '둥퍼러우(東坡肉)'가 있다. 민물 게 요리는 일반 서민이 먹기에 다소 비싸지만 식도락가들이 최고로 꼽는 진미로서 찬바람이 부는 계절에 제맛을 느낄 수 있다. 둥퍼러우는 송나라 시인 소식(蘇軾)이 만들었다고 전해지는 요리이다. 항저우 지방의 관리로 있던 소식은 백성으로부터 선물 받은 돼지로 육질이 아주 연한 자신만의 요리를 만들어 백성들과 나눠 먹었다고 한다. 이를 소식의 호인 '둥퍼(東坡)'를 따서 둥퍼러우라 불렀고, 이러한 미담 덕분에 둥퍼러우는 지금까지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는 요리 중 하나가 되었다.

쓰촨 요리
쓰촨 요리는 중국 내륙부의 쓰촨, 윈난(雲南), 구이저우(貴州) 지역의 요리를 포함한다. 옛날부터 중국의 곡창지대로 유명한 쓰촨분지는 사계절 산물이 모두 풍성해, 야생 동식물이나 채소류, 민물고기를 주재료로 한 요리가 많다. 쓰촨 요리는 특히 매운 요리로 유명한데 "후난(湖南) 사람들은 매운 것을 겁내지 않지만, 쓰촨사람들은 맵지 않을까 봐 두려워한다(湖南人不怕辣, 四川人怕不辣)."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모든 요리에 고추, 후추, 마늘, 파 등이 빠지지 않고 들어가 느끼한 중국 요리에 질린 한국 사람들이 즐겨 찾는 음식이기도 하다. 흔히 접할 수 있는 쓰촨 요리로는 '마퍼더우푸(麻婆豆腐)', '궁바오지딩(宮保鷄丁)' 등이 있으며, 특히 각종 채소와 육류를 데쳐 먹는 쓰촨식 샤부샤부인 '훠궈(火鍋)'는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대표적 쓰촨 요리이다.

광둥 요리
중국 남부에 있는 광둥, 푸젠, 광시(廣西) 등지에서 주로 먹는 요리를 말한다. 중국 요리 중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이 바로 이 광둥 요리이다. 16세기 이래 외국 선교사와 상인들의 왕래가 빈번하였기 때문에 전통 요리에 서양 요리법이 결합하여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네발 달린 것이면 의자 빼고 무엇이든 다 음식의 재료가 된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요리에 다양한 재료를 사용한다. 광둥 특선 요리 중 유명한 '룽후더우(龍虎鬪)'의 주재료가 고양이와 뱀인 것을 알고 많은 사람이 놀라곤 한다. 광둥 요리는 대체로 담백하고 재료 그대로의 맛을 살리기 위해간을 적게 하며 국물이 많다. '구라오러우(咕咾肉)', '딤섬(點心)' 등은 우리에게 친숙한 광둥 요리이다.
 [네이버 백과사전] 인용

 

 

중국 음식문화의 특징

 

중국은 워낙 땅덩어리가 넓고 음식의 종류가 다양해서 그것들을 간략하게 설명한다는게 어려운 일이긴해요. 하지만 그래도 여러분들이 중국음식문화특징라면 알아둘만한 것들을 간략하게 설명하도록 러블리가 노력하겠습니다!

우선 중국음식은 재료의 선택이 자유롭고 광범위하다는 특징이 있어요.

지구에서 나는 먹을 수 있는 것들을 거의 모든 것을 재료로 이용한다고 보시면 되구요.

맛을 복잡 미묘하게 배합해서 다양한 맛을 가졌다는 특징도 있어요.

또한 탕수육처럼 녹말물을 이용해서 요리하는 것이 많으며 조리기구가 팬, 그물 조리,

찜통, 식칼, 도마, 뒤집게, 국자 이정도로 간단하고 사용하기 쉬운 것으로 이루어졌답니다.

 

이러한 중국에는 대표적인 4대요리가 있어요.

바로 베이징, 광동, 상하이, 사천요리가 중국의 4대 요리 랍니다.  


 

베이징 요리

 

중국의 4대요리 중 하나인 베이징 요리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베이징은 중국의 수도이기 때문에 궁중요리와 고급요리가 발달한 지역이라고 합니다. 또한 추운 지방인 북방에 위치해서 열량이 높은 육류를 이용한 튀김과 볶음 요리가 많은 것이 베이징이에요. 열량은 높지만 부드럽고 짜지 않으며

달지 않고 담백한 맛을 가지고 있어요. 대표적인 요리로는 밀가루를 이용한 면, 만두, 혹은 오리요리, 피단(삭힌 오리알)이랍니다.

 


 

광동 요리

 

중국 4대요리 중 두번째 광동요리를 알아보겠습니다. 광동은 아열대에 위치하는 지역으로 산물이 풍부하고 외국과의 교류도 활발한 곳이라고 해요. 그래서 해외에도 광동요리가 일찌감치 잘 알려졌다고 합니다. 광동요리는 부드럽고 담백하며 기름지지만 느끼하진 않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게다가 정말 신기방기한 뱀, 쥐, 개, 원숭이...를 이용한 요리가 많답니다.

 

그리고 탕수육, 팔보채, 딤섬같이 유명한 중국요리도 광동지방의 요리라고 하네요.


 

상하이 요리 

 

양쯔강 하류 일대의 상하이 지방도 중국 4대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데요. 항구라는 특징처럼 해산물 요리가 많이 발달한 곳이랍니다. 주로 달콤한 맛을 내는 찜과 조리가 발달했으며 기름기가 많아 맛이 진하고 양이 푸짐한 음식들이 많아요. 상하이는 특히 게요리가 유명하며 만두의 일종인 탕바오도 유명한 음식이랍니다.


 


만두는 가지 수가 여러 수천가지가 된답니다.

죽을때까지 먹어보아도 다 못 먹어보고 죽는 답니다.

 

얌차

 

쿠킹 블로그에 오신 여려분 반가워요. 이번에는 중국 음식문화 특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중국은 우리나라와 음식문화가 다른데요. 요즘에는 중국음식을 전공하는 분들도 많이 있고 그래서 중국 음식문화 특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음양오행과 중용이라는 철학적 기초위에 오랜역사를 거지며 형성된 중국 음식문화 특징 8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기름을 사용하여 조리

 

중국음식은 대부분 기름에 튀기거나 조리거나 볶고 지지는 것이 많습니다. 짧은 시간에 조리하여 재료 고유의 맛을 유지하고 영양도 사릴 수가 있습니다.

 

조리법이 다양

 

중국음식의 조리법에는 , 볶음, 튀김, 지짐, 삶음, 찜, 조림, 직화구이 등이 있는데요. 이 조합법들을 복합적으로도 사용하기 때문에 음식에 다양한 맛을 낼 수가 있습니다.

 


 

재료 선택이 광범위

 

중국음식에는 거의 일반적인 식품을 재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재료의 선택이 광범위 합니다.

 

조리기구가 간단하고 사용하기 쉽다

 

중국의 조리기구에는 식칼, 도마, 뒤집게, 국자, 중화팬, 볶음팬, 찜통, 등이 다라서 조리기구 사용이 쉽습니다.

 


맛이 다양하고 풍부

 

중국음식은 단맛, 짠맛, 신맛, 쓴맛 매운맛이 복잡미묘하게 어우러져 다양한 맛을 창출합니다.

 

향신료, 조미료를 잘 사용 (한국 사람은 향신료를 처음 먹을때 싫어합니다)

 

오향분, 진피, 천면장, 굴소스와 같은 향신료와 조리료를 음식에 잘 활용합니다.


시각적으로 외관이 화려

 

중국음식은 채소와 해산물, 육류 등을 조화 시켜 만든 음식을 한 그릇에 담아 장식을 합니다.

 

녹말물를 사용하는 요리가 많다.

 

중국음식은 녹말물을 사용하여 걸쭉하게 소스를 만드는 요리가 많습니다.

 

 

사천 요리

 

사천이라는 지방도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사천은 중국의 산악지대이며 중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자국 음식으로 손꼽히는 지역이랍니다. 매운 고추 등을 많이 써서 매운 요리가 많고 맴고 짜지만 느끼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 한국인의 입맛에도 잘 맞는 곳이 바로 사천요리에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사천 요리로는 마파두부, 누룽지탕이 있답니다.

 

 

2014.12.21.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