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찾아줌, 잠들어있는 휴면예금-보험금 찾기…'지급 신청 방법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지윤 기자)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진행 중인 '휴면예금찾아줌' 서비스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휴면계좌란 은행, 보험사 등 금융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예금, 보험금 중에서 관련 법률의 규정 또는 담당자 약정에 따라 채권 또는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으나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 또는 휴면보험금의 계좌를 일컫는 말이다.

휴면예금은 은행 및 저축은행 등의 예금, 적금 및 부금 중에서 관련법률 또는 약정에 따라 소멸시효 (은행예금은 무거래 5년)가 완성된 이후에 찾아가지 않은 예금을 뜻한다.

휴면보험금은 보험사의 보험계약 중에서 관련 법률 또는 약정에 따라 소멸시효(청구권 3년)가 완성된 이후에도 찾아가지 않은 해지(실효)환급금, 만기보험금, 계약자 배당금을 말하며 휴면예금과 휴면보험금을 통틀어 '휴면예금'으로 통칭하고 있다.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캡처

휴면예금의 지급 신청은 온라인 지급 신청과 방문 지급 신청으로 나뉜다.

온라인 지급 신청의 경우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 온라인 지급청구 시스템에서 본인 인증 후에 직접 지급신청할 수 있다.

방문 지급 신청은 휴면예금을 출연한 해당 금융회사의 영업점 혹은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지급신청서를 작성하면 담당자가 본인여부 등의 신분 확인 절차를 거쳐 지급에 대한 신청을 등록하게 된다.

원권리자 본인 외 신청인(상속인, 대리인 등)이 지급청구 하는 경우, 관계 확인 등에 필요한 서류를 추가 제출하실 수 있다. 제출서류는 접수 회사마다 상이할 수 있으므로, 방문 전에 해당 금융회사 혹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