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아나운서 학과
비공개 조회수 19,578 작성일2010.01.12

아나운서가 되려면 어느 대학교 어느 학과가 좋습니까?

SKY대 안에서만 말씀해주세요^^

그리고 그외 준비해야 할 것들..

그리고 아나운서 후에 나이가 들어서 연기자도 할 수 있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해피빈콩 기부해요
달신
미술 14위, 예체능, 실과 1위, 봉사, 기부 13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아나운서가 되려면 어느 대학교 어느 학과가 좋습니까?

SKY대 안에서만 말씀해주세요^^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고려대학교(안암캠퍼스) 언론학부

연세대학교(서울캠퍼스) 언론홍보영상학부

 

그리고 그외 준비해야 할 것들..

 

특성  
- 아나운서는 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을 통하여 각종 정보를 전달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방송직전에 미리 이야기해야 할 내용이 적혀있는 대본을 여러 번 읽고 무엇에 관한 내용인가를 파악하고 방송진행 중에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표시를 해둔다.
- 사건,사고에 관련된 사람과 면담을 하고 원인, 진행과정, 결과 등을 상세히 보도하며, 공적인 인물과 인터뷰를 하기도 한다.
- 앵커는 준비된 뉴스를 발표하고 취재기자와 연결하여 현장의 상황을 전달하며, 스포츠캐스터는 운동경기를 현지에서 중계하거나 녹화방송을 한다. 뉴스캐스터는 사건, 사고에 관련된 사람과 면담을 하고 원인, 진행과정, 결과 등을 상세히 보도한다. 기상캐스터는 날씨정보를 보도하고,  교양·오락 프로그램 사회자(MC)는 퀴즈 프로그램, 토론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거나 의식이나 행사를 중계방송한다. 라디오의 경우 아나운서는 뉴스나 스포츠, 날씨뿐 아니라 음악프로를 진행하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 표준어와 바른 우리말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하며 정확한 발음, 풍부한 표현 능력 등 언어에 대한 감각이 있어야 한다.
-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하고, 시사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어야 한다.
- 순발력이 필요하며 시청자들에게 호감과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외모와 말투를 가진 사람에게 유리하다.
- 예술형과 사회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남에 대한 배려, 사회성, 협조심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 현황  
 1 입직 및 취업방법
-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서는 각 방송국, 종합유선방송사, 기업의 사내방송국 등의 입사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2 고용 현황
- 2007년도 산업 직업별 고용구조조사에 의하면, 아나운서가 포함된 아나운서 및 리포터의 수는 4,039명이다.
- 아나운서의 성비는 남성 22.1%, 여성 77.9%이며, 평균 연령은 31.8세이다. 이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 대학을 졸업한 사람은 82.2%, 고등학교 졸업이 11.9%이며 전체적으로 평균 14.9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다.
3 임금수준
- 2007년도 산업직업별 고용구조조사에 의하면, 아나운서가 포함된 아나운서 및 리포터의 월평균 임금은 214만 원이다. 
 
준비방법 
 
1 정규 교육과정
- 아나운서가 되기 위한 전공의 제한은 없으나 4년제 대학 이상의 신문방송학과나 인문, 사회계열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하다.

2 직업 훈련
- 방송국 부설기관이나 대학부설기관, 사설교육기관 등에서 아나운서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전망 
 
 - 정보통신의 발달로 지상파방송 뿐 아니라 케이블 TV, 인터넷 방송, 위성방송과 같은 새로운 방송매체가 등장하고 있고 방송채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아나운서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 이에 따라 향후 10년간 아나운서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학과

신문방송학과   국어국문학과   사회학과   언론홍보학과   연극영화과   연극영화학과   방송영상과   
 
 
문의기관  
한국언론재단    www.kpf.or.kr

 

그리고 아나운서 후에 나이가 들어서 연기자도 할 수 있나요?

 

본인이 연기하기를 원하고 연기를 잘한다면..

 

전직 아나운서 였지만

임성민. 이매리. 오영실 등등 이 같이 활발한 활동을 하는 연기자로 거듭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2010.01.12.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