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편입에 대해서 고민하고있어서 그러는데여.....
blac**** 조회수 245 작성일2009.07.04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지방 국립대학에 다니고 있는  1학년 학생입니다.

저는 원래 지금 제가 다는 학교에 입학하기 전부터

인서울을 목표로  편입을 생각하고 입학 했었습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가서 좋은사람들도 많이 만나고 대학생활을 즐기다 보니 편입에 대한

생각을 접고 있다가..  이제 1학년 1학기를 마치고  군대입대 결정과 함께 편입에대한

걱정이 들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일딴 저에 대한 정보를 말씀 드리면...  이번학기 학점을

평균이 3.15 정도 이고여.;;  나머지 1학점은 자선 봉사활동으로 채웠습니다. 음 ...

제가 지금 다니는 학교는 학부제다보니 1학년때는 전공이 없고 다 교양으로만 채워집니다.

또 제가 알고 있는 편입 정보는 학사 편입이랑 일반 편입 있다는거 알고있습니다. 내용도

대충 아는데 심도 있게 알고싶어서여

 

제 질문은

1. 편입을 목표로 하는데 보통 편입하는 분들 군입대는 시기는 어떻게 합니까?

거의 2년동안 준비하고 2학년 끝나고 가나여 ? 아니면 1학년 끝나고 가시나여 ??

저는 2학년 1학기 끝내고 가고싶은데여...  좋은 시기가 있나여 ?? 



2. 제가 지금 원하는 편입은 2학년 1학기를 마치고 군대를 다녀와서 학사편입 학은제 를 통해 1년동안 해서 학점을 마련 할려고 합니다. 근데 한은제를 수료할려면 원래 다니던 학교를 중퇴 해야 한다고 들었는데 꼭 중퇴를 해야지 자격이 주어집니까?? 그냥  학교 다니면서  번 학점과 한은제로 140 학점을 취득 할 수는 없는 겁니까????  학사 편입을 추천해주시는 분들이 많아서 그러는데 부탁드립니다.


3. 학사 편입으로 할려면 비용이 꽤 든다고 들었습니다.  학사편입이랑 일반편입에

대충 드는 비용을 얼마쯤 드나여 ?? 


4. 편입을 할려고 하는데 혼자서 준비하기는 많이 힘들 꺼라 생각듭니다. 하지만

편입학원을 꼭 들어가야 합니까?? 수능 재수도 학원 가는것이 더 좋지만 .. 혼자서도 잘한 케이스가 있잖아요.......


5. 그리고 편입 하면 아직 너무 막연합니다...... 어떤 공부를 주로 해야 하는지 를 알려주세여 대학마다 원하는 조건이 다르다는걸 알지만...  영어를 주로 공부해야 하는건가요??

 

6. 그리고 정말 진심으로 ...  편입 학원 추천해주실수 있으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 고민들을 적어봤습니다.ㅠ 요즘 혼자 생각많이 하는데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학점비 010 2177 2848
은하신
방송, 통신 교육 4위, 학사 행정, 제도 43위, 평생교육 1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대학에 다니시고 편입에 대해서 생각하시는데 이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셔서 많이 궁금해 하시는 것 같네요..흠..

 

안녕하세요... 저는 학생들이 학위를 취득하고 편입을 할수 있게 지도하고 있는 사람이라 조금이지만 도움이 되는 답변을 드릴수 있을꺼 같네요.....

 

지금 님께서는 편입에 대해서 생각하시는데 그렇다면 님께서 궁금해 하시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편입을 목표로 하는데 보통 편입하는 분들 군입대는 시기는 어떻게 합니까? 거의 2년동안 준비하고 2학년 끝나고 가나여? 아니면 1학년 끝나고 가시나여 ?? 저는 2학년 1학기 끝내고 가고싶은데여...  좋은 시기가 있나여 ?? 

 

- 지금 편입에 대해서 생각을 하신다고 하셨는데 편입이라는 것은 아시는 것과 같이 일반편입이라는 부분과 학사편입이라는 부분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편입을 하실때 언제 시작하는게 좋다??라는 시기같은 것은 없고 다만 님께서 편입을 하고 싶다고 생각하신 그 순간이 좋은시라고 할수 있습니다.

 

다만 편입을 준비하실때는 님께서 시작을 하시면 편입을 마치셔야하고 준비하시다가 군대에 간다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생각이 되구요..


2. 제가 지금 원하는 편입은 2학년 1학기를 마치고 군대를 다녀와서 학사편입 학은제 를 통해 1년동안 해서 학점을 마련 할려고 합니다. 근데 한은제를 수료할려면 원래 다니던 학교를 중퇴 해야 한다고 들었는데 꼭 중퇴를 해야지 자격이 주어집니까?? 그냥  학교 다니면서  번 학점과 한은제로 140 학점을 취득 할 수는 없는 겁니까???? 

 

- 대학을 다니는 학생이라고 해도 학점은행제라는 교육과정으로 자격증이나 독학사, 시간제수업에 대한 부분으로 학점을 이수하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몇가지 생각하셔야 하시는데 첫번째는 시간제수업과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을 합쳐 한학기에 24학점, 일년에 42학점 이상을 이수할수 없다는 것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님께서 대학을 다니면서 이수한 학점을 학점은행제라는 교육과정으로 인정을 받을때는 자퇴나 졸업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교육과정으로 학점인정을 받을려고 한다면 1월, 4월, 7월, 10월에 있는 학습자등록과 학점인정신청기간에 학점인정신청을 하셔야 하시는데 님과 같이 대학을 다니는 학생의 경우 자퇴나 졸업이 되어야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즉 님께서 알고 계신것과 같이 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를 취득하셔서 학사편입을 하실려고 하시면 지금 다니시는 대학 자퇴나 졸업이 되어 있어야 하는 것이구요..


3. 학사 편입으로 할려면 비용이 꽤 든다고 들었습니다.  학사편입이랑 일반편입에 대충 드는 비용을 얼마쯤 드나여 ?? 

 

- 비용적인 부분의 경우 님께서 일반편입과 학사편입중 어떤 편입을 하느냐??라는 부분도 중요하지만 어느 교육과정으로 편입 응시자격을 갖추느냐??와 편입영어에 대한 부분을 어떻게 준비하느냐??라는 부분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럼 님께서 학점은행제와 편입에 대해서 이해하시기 편하시게 님께서 이번 한학기동안 전공 18학점과 교양 6학점을 이수하셨고 경영학사학위를 취득하셔서 학사편입을 하신다는 가정하에 하나의 커리를 예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전공 60학점은 텔레마케팅관리사(18)와 유통관리사2급(10) 독학사 2단계 6과목중 3과목(15)과 시간제수업 18학점으로 이수를 합니다.

 

그리고 일반 50학점은 전대학전공 18학점과 사무자동화산업기사(16)와 시간제수업 15학점으로 채우고 교양 30학점은 전대학 교양 6학점과 독학사 1단계 5과목(20)과 시간제수업 6학점으로 이수를 하시면 2010년 8월에 경영학사학위를 취득하시고 2011년에 학사편입에 응시를 하실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님께서 시간제수업을 온라인으로 진행을 하신다고 하셨을때 학사학위 취득까지는 일반 대학교 한학기 등록금 정도면 학사학위이 가능할꺼라고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정확한 것은 님께서 전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이 어느정도이고?? 어떤 학위와 전공을 생각하시고? 자격증과 독학사에 대한 부분을 어떻게 생각하시고?? 시간제수업은 어떤 과정으로 진행을 하느냐??에 대한 부분을 알고 님에게 맞는 교육커리를 만들어 보아야 정확하게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편입영어라는 부분은 님께서 공인영어시험점수를 보는 대학을 생각하느냐?? 아니면 문법, 어휘, 라직, 독해로 이루워진 편입영어라는 부분을 준비하느냐??와 편입영어학원을 어느쪽으로 생각하시고?? 기간은 어느정도 생각하는지??등에 대한 부분을 정확하게 알아야 알수 있는 것이구요..


4. 편입을 할려고 하는데 혼자서 준비하기는 많이 힘들 꺼라 생각듭니다. 하지만 편입학원을 꼭 들어가야 합니까?? 수능 재수도 학원 가는것이 더 좋지만 .. 혼자서도 잘한 케이스가 있잖아요.....

 

- 님께서 편입영어라는 부분을 준비하실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님께서 진단고사를 보셔서 님의 실력이 어느정도인지를 정확하게 알고 님에게 맞는 눈높이 교육을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님의 실력이 어느정도인지 알아야?? 어떤 교제를 가지고?? 어떤 교육과정으로?? 어느단계부터?? 어느정도의 기간동안?? 어떤 교육과정으로 진행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교육커리를 알수 있기 때문이구요...


5. 그리고 편입 하면 아직 너무 막연합니다...... 어떤 공부를 주로 해야 하는지 를 알려주세여 대학마다 원하는 조건이 다르다는걸 알지만...  영어를 주로 공부해야 하는건가요??

 

- 편입을 하실때는 말씀하신 것과 같이 일반편입을 하시든?? 학사편입을 생각하시든?? 가장 중요한 것은 편입영어라는 부분을 어떻게 준비를 하시는 것입니다.

 

이때는 우선 님께서 가실려고 하시는 대학과 학과에서 토익, 토플(CBT, IBT, PBT), 탭스등의 공인영어시험점수를 보는지?? 문법, 어휘, 라직, 독해로 이루워진 대학에서 내는 시험문제를 풀고 오는 곳인지??를 알아보시고 이것에 맞는 준비를 하셔야 하시구요..

 

6. 그리고 정말 진심으로 ...  편입 학원 추천해주실수 있으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 우선 님께서 편입을 하실려고 하시면 위에서 말씀을 드린것과 같이 일반편입과 학사편입중 어떤 편입을 하실 것인지??를 먼져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편입하실려고 하시는 시기가 언제인지를 생각하시고?? 편입학 응시자격은 어떻게 채울것인지??에 대한 부분 역시 생각을 하셔야 하시구요..

 

편입영어라는 부분은 위에서 말씀을 드린것과 같이 어떤 부분으로 편입영어를 준비해야 하는지??를 편입할려고 하는 학교 입시요강을 토대로 생각을 하시고 진단고시를 보신후 여러 학원에 청강을 해보시고 님에게 맞는 곳을 결정하셔야 합니다.

 

간단하지만 님께서 궁금해 하시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렸는데 편입에 대한 궁금한 점이 어느정도 풀리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조금이지만 도움이 되는 답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2009.07.0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