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수능 국어 시간분배
비공개 조회수 6,458 작성일2019.07.14
이제 수능 120일 남은 고3인데요 평가원이던 교육청이던 모의고사를 볼때 국어 점수가 너무너무 안나와서 미치겠어요 이번 7모는 화작문에 25분~8분 썼고 바로 문학 풀었더니 시간이 15분밖에 안남았고 심지어 화작에서 헷갈려서 빼논 문제도 풀어야되서 도저히 비문학을 풀시간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곰곰히 생각해보니까 일단 종 울리고 화작 첫문제 풀때 초반에 집중이 잘 안되고 잡생각이 나더라고요.. 화작에서 집중이 잘 되야 빨리풀고 정확도도 높아지는데 일단 화작에서 말려버려서 시간이 모자라고 2~3문제는 틀리는것 같아요 요즘 화작도 어려워지는 추세라 무작정 빨리 풀기는 못할것같아요 근데 제가 원래 문제푸는게 느려서 문학에서 산문은 소설 하나당 8~9분은 걸리고 시도 6~7분 걸려서 시간단축하는게 너무 힘들어요 문학에서 2~3문제 헷갈리는 선지 고민하느라 시간이 더 걸리고 결국 비문학은 못풀게 되요... 제가 비문학을 못하는것도 아니고 한 지문 풀면 그래도 반 이상은 맞는 편인데 이렇게 항상 시간 없어서 풀어보지도 못하고 20~30점은 날려야 한다는게 너무 스트레스에요
지금 국어 기출분석 선지 하나하나 보면서 하고 있는데 이번 방학때 바탕모고같은 사설모고 일주일에 2번정도 풀면서 저한테 맞는 스킬이나 시간단축 어려운 화작문 연습 해볼라고 하는데 이렇게 해도 괜찮을까요?? 아니면 더 자주 풀어야 하나요?? 국어가 발목을 잡으니까 뭘해도 안될꺼같고 힘들어요ㅠ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수호신

저는 문학을 20분 화작을 13분 비문학을 30분 문법을 10분정도 썼어요.

그러면 마킹할 여유가 되더군요.

비문학은 사실 문제풀이시간을 빠른 기간안에 줄이기 힘듭니다.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일단 화작문과 문학의 시간을 빠르게 줄여 남은 시간에 비문학을 정확히 푸는 것에 중점을 둬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

화법과 작문은 난이도가 쉬우니 매일 아침 공부하기 전 2~3지문 정도 아주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 연습을 한다면 금방 실전력을 쌓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문법의 경우 개념만 알고 있다면 문제가 정말 쉽게 느껴질 정도로 빨리 풀 수 있는데요 (애매모호하지 않기 때문) 이를 위해선 인강을 통해 수능에 필요한 개념을 확실히 쌓고 계속 복습하며 문제집을 푸는 것이 좋습니다.

문학의 경우 기출문제 속 작품을 내용적, 형식적 측면 모두 머리에 넣는다는 생각으로 중요한 작품부터 하나씩 공부해나가세요.

또한 수능은 수특과 수완에서 몇몇작품이 전체적 혹은 부분적으로 그대로 출제되기 때문에 연계교재 속 작품 공부를 아주 꼼꼼히 해놓는다면 정말 빨리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국어 기출분석 선지 하나하나 보고 이번 방학때 바탕모고같은 사설모고푸는 거 좋습니다. 그렇게 해나가세요.

스카이권 다니며 과외하는 대학생입니다.

지금 열심히 하려고 하시는데

수능국어는 개념잡고 +매삼비나 마닳 같은 기출 n회독하시고

그다음 사설 풀어나가셔야 합니다.

작년 사설 모고 등한시 한 사람들 수능에서 등급 뚝 떨어졌습니다.

영어는 ebs 연계교재 수특-영독-수완이 제일 중요하고 그다음 기출 푸세요.

국어 1등급 나오는 방법 말씀드립니다.

이번에 수능 소식들어 아시겠지만 독서 열심히 해야 고득점이 가능합니다.

이번 국어 수능은 불수능이었고 체감 난이도는 높았습니다.

지문은 비교적 길었고 과학, 소설, 시나리오 복합지문등이 고난도 문항이었는데요.

제가 팁 드리자면!!! 지금 점수가 들쑥날쑥하다면 국어는 처음 기초를 잡을때 교재만 가지고는 어렵습니다.

먼저 문법공부 끝내셔서 문법문항은 시간단축으로 바로 풀수있도록 공부하세요. 문법은 하나하나 다 꼼꼼히 공부하셔야 오릅니다. 대충하면 절때안올라요. 인강 추천하고 복습 열심히 하면 전부 맞을 수 있습니다.

진짜 국어는 시간단축 싸움인데 시간단축은 문학에서 하셔야 하니 마닳, 그리고 3학년은 ebs수능특강 문학 먼저 다 끝내시고 기출문제 뽑으셔서 문학 하루에 두세트씩은 푸세요. 문학은 연계율 체감율이 대단히 높으니까 ebs 절때 소홀히 하시면 안돼요.

‘고전에 자주 나오는 필수 어휘’ 이런거 검색해서 정리해 두면 해석이 술술 됩니다.

독서랑 화작문은 정말로 본인의 독해력입니다 매일매일 비문학 한두지문이상 푸시고 분석하지 않으면 성적 절때 안올라요. 논리독해가 정말로 중요하니 문제만 풀지 마시고 영어독해 하듯이 역접 (하지만,그러나) ,동어반복, 지시어 (이것은 이렇게), 주제 찾기 등등 논리적으로 독해해야 합니다. 마닳 같은 교재가 좋아요.

국어는 하루에 기출문제 문학1/문법1/비문학1 은 꼭 규칙적으로 푸는데 질문자님께서 이렇게만 하셔도 성적 엄청 오르실거에요.

올해처럼 이렇게 앞으로도 문제가 출제된다면 기출을 풀면서 유형을 익힌 다음 사설모의고사를 시간재고 많이 많이 풀어보고 푸는 노하우를 익히고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플러스알파닷(마닳에서 문학정리), 순수국어, 상상모의고사 (대성마이맥) 문학, 김봉소비문학, 바탕모의고사(메가스터디) 등등 가급적 사설을 많이 풀어 실전감각을 쌓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영어 수특 수완은 처음에 접하면 어렵습니다.

외국 논문 부분을 발췌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간혹 내용자체가 이해 안될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2019 수특을 보실때에는 n회독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영어는 연계교재는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으로 등급 올릴 수 있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연계체감을 위해서 EBS 공부하신다면 그럼 첫 문장과 주제문 정도 구문정리하시구 내용정리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전체 문장을 다하면 좋지만 시간상 어렵고요.

듣기는 ebs 연계 100% 이니 하루 30분씩 ebs 교재로 듣고 이렇게 공부하면 한달만해도 듣기성적 잘 나옵니다.

특히 수능 필수 영단어 정말 중요합니다. 그런데 단어는 외우는것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머리속에 오래 기억해주는 장치가 있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거기다 수능을 준비하려면 가장 최근 기출단어가 들어있는 교재를 봐야합니다. 수능은 최근 기출 단어를 다시 출제하거든요.

그리고 정확히 읽지 못하고 외우는 단어공부가 가장 위험합니다.

확인도 않고 잘못 읽어 뇌에 입력하면 리스닝에 치명적이어서 듣기 성적이 안나오거든요.

그래서 이런 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구성좋은 교재로 공부하시는게 가장 단기에 등급을 올리는 길입니다.

단어만 잡아도 1까지 쉽게 오릅니다.

가장 추천교재는 영포자1등급만들기 수능영단어인데 워드마스터 형식에 + 한글발음과 그림스팰링이 더 첨부되어 있어 책 구성이 최고입니다.

지금 시점에서 안외워지는 교재로 하루에 20개 이런식으로 외워서는 등급을 쉽게 못 올립니다.

기자. 교수,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최고의 교재이며

24년간 수능유형을 분석, 수능적중률 99% 이며

수능기출숙어와 예문, 파생어, 한글발음과 그림스팰링 등의 알찬구성으로

내신과 수능 등급을 단기에 올리는데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시간을 절약하고 싶다면 이보다 잘 외워지는 교재는 없으니 꼭 보세요!!

영포자 흰색표지들은 그림과 중요팁이 빠진 짝퉁이니

기림출판에서 나온 노랑표지 책을 보시면 됩니다.

단어를 꾸준히 외우기 전, 후 점수 차이는 확실합니다!

되도 않는 어려운 숙어단어책들 잘못 구매해서 시간보내면 수능 실패합니다.!!!!

독해 공부 방법은

1. 문제풀기 (시간 맞춰 틀리든 말든 무조건 풀기)

2. 단어정리

3. 논리전개 정리 (독해정리)

4. 문법정리

꼭 ! 순서대로 하셔야 합니다.

거시적으로는

1. 주제별 (주제찾기 요지찾기 문법찾기 접속사 실용문 빈칸 순서 등

유사한 지문의 답의 공통점 찾기, 이를테면 clue같은 것)

2. 무한반복 (같은 지문 5번씩, 내신공부하듯 공부하면 수특 수완 지문들 거의 다 외워집니다.

이상태에서 수능보면 70%연계이기 때문에 시간도 안부족하고 다 맞습니다)

논리독해을 위해서는 인강들어도 1등급 나오는데 도움 많이 됩니다. 저도 1등급 나오는데 도움 받았습니다.

마지막까지 컨디션 조절 잘하시고 최선을 다하면 원하는 등급 찍을 수 있습니다. 화이팅!!

2019.07.1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인

국어지문은 3개로 나뉨

1.화법과 작문

말그대로 대화하는법=토론,토의

글쓰는법=논설문,제시문 등등

문법

걍 문법만 좀 공부하면 어련히 맞출 수 있는 수준

2.비문학

과학,예술,사회,기술 등등 다양한 분야의 글이 제시문으로 출제됨.

배경지식 있으면 좋지만 없으면 글 꼼꼼히 읽고 이해하면됨. 과학, 기술은 읽다 빡칠수도..

지문 별로 케바케임. 많이 풀어보고 문단 나눠서 정리하는 습관 길러야됨

3. 문학

시,소설,수필 등등 출제됨.

이건 현대소설,고전소설,고전시 등등 시대별로 단어공부하면 그나마 도움이됨. 현대소설같은 경우는 걍,, 센스임 타고나야 되는듯 아니면 그냥 많이 읽고 풀어보는 수빡에

이렇게 세가지. 수능에서는 각각 15문제씩 45문제 출제됨

난 화작-문학-비문학 순으로 품.

비문학은 이해하고 꼼꼼히 봐야돼서 시간 많이 잡아먹기 때문,,+이해하기 어려운거나오면 족됨!!

1. 국어

국어 문제집 - 마닳, 마더텅, 자이스토리, EBS 기출의 미래 추천합니다.​

많이 읽어보시고 행간(자체의 문장말고)문장과 문장사이에 내포되어있는 의미를 이해하셔야합니다.

따라서 많이 풀어보시는 것 도중요하지만 채점하고나서 내가 이걸 왜틀렸는지 해석을 꼭 읽어보셔야하죠

보통 언어의 경우 지문이 긴문제에서 발목이 잡히는 경우가 많아 시간부족으로 아는문제도 못푸는 불쌍사가 일어나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능과 연관이 되있는 작품(문제집사시면 많이나와요)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영어

수능영어 영어공부 시작은, 실제로 수능영어를 접하게 되면 정말 신기하게 기초가 잘 되어있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엄청 큰 차이가 나게 되더라구요.수능 숙어, 단어를 체계화 시키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수능 숙어. 단어가 영어의 80%를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수능 숙어, 단어만 되어 있어도 영어는 기본 2등급은 나온다는 말이 됩니다.

​​

진짜 숙어, 단어가 깡패입니다. 문법 중요하고 독해 중요하죠 리스닝 중요합니다. 근데 단어 모르면 못풉니다.단어 외우셔야해요. (인강에서도, 친구들도, 선생님도 다 이소리합니다.) 원론적인데 이거 리얼 팩트에요...숙어, 단어를 밥먹을 때도 외우고, 쉬는 시간에도 외우고, 화장실에서도 외우고, 버스 지하철에서도 틈틈히 계속 외우세요. 실력 금방 늘어납니다. 이 방법이 최고입니다.

수능 영단어책은, 수능 끝내기로 나온 숙어, 단어책 "언디스퓨티드(UNDISPUTED)" 괜찮습니다.

숙어, 관용어, 동의어, 반의어, 파생어, 다의어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수능/모의고사 1등급으로 올리기 정말 좋습니다. 제가 보기에 최고입니다. 교보문고 들어가면 미리보기 됩니다.

영어 독해 빈칸추론/순서배열/어색한 문장 찾기/문장 넣기는 숙어, 어휘(단어)를 바탕으로 지문의 흐름을 파악하고, 저자의 생각을 읽고, 중요구문 잡아내면 맞칠수 있습니다.

수능, 모의고사 영어 지문에는 숙어가 많이 숨어 있습니다. 그래서 단어를 다 아는거 같은데 독해가 잘 안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숙어, 어휘(단어)를 체계화 시키세요. 실력 금방 늘어납니다.

3. 수학

수학 기출 문제집 - 마플, 자이스토리, N 기출 추천합니다.

수학은 등급올리기 제일 쉽습니다. 왜냐하면 생각외로 수포자가 엄청 많습니다.

따라서 조금만 더 노력해서 한문제 풀어보고 안되는 문제있으면 노가다도 해보면 실제로 기대했던 등급보다 잘나옵니다.

시험팁을 말씀드리자면, 일단 모르는문제는 스킵 노가다도 스킵 내가 아는문제 부터풉니다. (최대한 많이 정확하게) 그다음에 모르는 문제 슬쩍보시고 아이거 견적안나온다 싶으면 그냥 버리세요 어차피 같이 못풀고 푸는 사람은 대단한거에요

그시간에 노가다로 풀 가능성이 일말이나마 남아있는것 무식하게 돌진하세요.

2019.07.1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ldhk****
영웅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님 문제점은 어휘일 듯

결국은 어휘력 3회독, 고전 소설 어휘, 고전 시가 어휘 공부 병행하면서 지문 독해법도 익히세요

2019.07.1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