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웹툰지망생
rkdw**** 조회수 764 작성일2013.02.08

 

저는 웹툰지망생 고2인 여학생입니다...

 솔직히 여자가 만화를 그리면서 생활한다는게  정말 자신이 없거든요...

그래서 간호사나 할까 갈등이 되는데...ㅠㅠ

 

1.저는 소년만화를 좋아합니다.근데 요즘 웹툰을 안본지 오래되서...(이여싫만 보지 ㅋㅋ)

 웹툰에서 소년만화같은 만화 그리면 성공할 확률이 얼마나 높을까요?

뭐...신의 탑같은거나...(소년만화가 맞는지는...모르겠지만 ㅋㅋ)

 

2.별점을 많이 받을수록 월급이 올라가나요?뭐 1000개 이상이면100만원 받는 다 거나..ㅋㅋ;;

  당행본 같은 거 나오면 얼마정도 하는지..ㅋ정확하게...좀 ㅠㅠ(그건 무리겠지만...하하)

 

3.역시...내용도 중요하지만 그림체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ㅠㅠ 어떤그림체가 요즘 인기가 좋나요?

 

4.다음보다는 역시 네이버 웹툰이 낮겠죠?

 

5.영화나 드라마를 만들고 싶습니다. 시나리오작가나 감독은 따로 있나요?

 

6.웹툰 작가들은 남자작가보다 여자작가가 많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영웅

 1. 장르가 무엇이든 스토리가 탄탄하고 재미있다면 소년만화 장르도 충분히

     인기있는 장르입니다. 성공할 확률은 스토리텔링이 얼마나 잘 돼있는가

     캐릭터가 얼마나 매력적인가 하는 점이겠죠. 그 외에 그림체가 뛰어나다면 더 말할것도 없구요.

 

2. 별점보다 조회수가 더 중요하며, 신입 웹툰 작가의 경우 100만원 이하의 돈을 받습니다.

    단행본으로 나온다고 해도 이미 웹상에서 완결된 웹툰을 돈주고 살사람은 마니아 층이거나

    작품성이 뛰어나서 소장가치가 있어야 살거에요.물론 그 전에 불법다운로드로 다 퍼지겠죠.

    인세정도 벌수 있다고 생각하심 될겁니다.

 

3. 네이버가 아무래도 앱으로 보기도 편하고 포털사이트 순위로 볼때 다음이 좀

    밀리는 면이 있지만 어느곳에서나 작품성이 있다면 상관없을거 같네요.

 

4. 감독이 시나리오를 쓰는 경우도 있고 시나리오 작가가 따로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성비는 정확하지 않으나 남성이 조금 더 많은 것 같네요.

 

만화를 그리면서 살 자신이 없다면서 수익성을 놓고 만화가가 되려하신다면.

상당히 고된 길을 걷게 될 겁니다. 본인이 너무 좋아해도 웹툰 작가나 만화가가 되는 일은

힘들거든요 수입면에서도 정말 성공한 몇몇 작가들을 빼놓고 겨우 유지하는 수준입니다.

그래서 투잡하는 만화가들도 많구요.

 

마감압박과 악성댓글과 스토리가 잘 안풀리는 고민,무단배포 또는 무관심.

 

너무 나쁜점만 열거한것 같아 미안하지만 현실이 그래요.

본인이 정말 다 감당 할수 있는가를 생각해 보셨으면해요.

어느 직업이나 쉬운 것은 없지만 만만히 보고 시작하기엔 힘든 직업입니다.....

2013.02.0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rlar****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답변하기전 웹툰지망생이라고 하셨는데 만화가를 하실려면 일단 여건이 중요하긴하지만 의지에 따라 괜찮을수도 안 좋을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현제 만화의 시장상황과 만화에 대한 현제 인식들을 "제대로" 파악하시길... 
겉모습만 보고 현혹될수있는게 만화죠... 
그러니 이쪽을 제대로 파악하고 분석하고 비교하면서 정말 제대로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말라는게 아닙니다. 대신 안일한 생각만으로 작가가 좋구나 하다가 크게 다칠수 있기때문에 드리는 말씀입니다. 또 일단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시길 바랍니다 ㅎ    

그럼 답변달겠습니다. (마음에 드는 답변이 아닐수도 있지만...)

1. 웹툰에서 소년만화같은 만화 그리면 성공할 확률이 얼마나 높을까요?

이 문제는 무엇을 그리면 잘될까요가 아닙니다. 일단 정황상 보면 현제 네이버 웹툰에서 보면 '소년만화'의 느낌이 많이나는 작품이 많긴 합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자신이 시나리오를 짜고(혹은 글작가가 따로 있는경우) 그 시나리오와 배경,분위기가 자신의 그림체와 잘 맞냐는 것이고 자신의 그림의 밸런스가 중요합니다. 배경따로 캐릭터따로 놀면 이상하듯 '캐릭: 80 배경: 20' 보다 '캐릭: 50 배경: 50'이 좋다는 고로 캐릭터 연습도 중요하지만 배경그리는 연습도 중요하단 말입니다. 그리고 성공할까 말까를 생각하면 작가를 하시면 정신적으로 많이 힘드실 겁니다. 그냥 자신이 좋아하시는 작품을 더욱 퀄리티를 높이거나 그 시나리오를 정말 탄탄하게 짜셔서 차차 인정받으시는게 더 나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웹툰을 안본지 오래되서...'라 하셨는데 만화를 그리실려면 만화를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고로 굳이 웹툰이 아니시더라도 만화를 많이보면서 보는 눈을 쌓으시길...(할 말이야 많지만 다음 답변을 위해 스킵하겠습니다.)


2..별점을 많이 받을수록 월급이 올라가나요?당행본 같은 거 나오면 얼마정도 하는지..

이 질문에서 (별점을 많이 받을수록...)이건 절~~~대!!! 아닙니다. 이게 무슨 아프리카방송도 아니고 별 하나에 얼마 정해놓고 하는건 아닙니다. (다만. 이번에 출시된 앱에서 '스마트코믹' 이라고 하는곳을 알아보니 독자가 오렌지라는 포인트를 사용하여 작품을 보는 시스템인데 탭조이 광고를 통해 오렌지를 얻을 수 있으며, 여기서 발생되는 수익은 최대한 작가에게 되돌려주는 구조라고 알고 있습니다 1차수익 구조가 생기는 현상은 매우 좋은 현상이죠 ㅎㅎ 특히 우리나라같은경우...)
네이버나 다음은 월급제로 인기로 갈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생략;;;
단행본은 잘 안된다고 알고있습니다. 

3.역시...내용도 중요하지만 그림체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ㅠㅠ 어떤그림체가 요즘 인기가 좋나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1.에 올렸습니다. 인기라는건 항상 변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그냥 자신이 좋은 그림체로 하세요 .

4.다음보다는 역시 네이버 웹툰이 낮겠죠?

아무래도 네이버가 낫긴하겠죠;;; 하하... 요즘 뜨고있는 사이트니... 
하지만!! 
각 사이트마다의 특성들이 있으니 그건 취향에 따라 결정하시길...

5.영화나 드라마를 만들고 싶습니다. 시나리오작가나 감독은 따로 있나요?

흠... 굳이 말하자면 '네' 따로 나뉘어 있는경우가 다반수 입니다. 감독은 연출과 및 편집에 관한부분에 진행에 있어 얼마나 효과적으로 독자에게 전달해주느냐 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시나리오작가는 말그대로 시나리오 작가지요...뭐 다른말이 필요 없죠 좋은작품을 만들려면 시나리오도 좋아야하고 감독의 역활도 좋아야하니 둘다 중요한 역활이죠 (그렇다고 다른 역활들이 중요하지 않다는게 아닙니다.)

6.웹툰 작가들은 남자작가보다 여자작가가 많나요? 

제가 보기에 남자와 여자 비슷하다고 보긴한다만 남자작가가 좀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치만 현제는 여자작가가 늘어나는 추세죠...
그 이유는 각 사람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제가 그런 작가분들의 입장을 자세히 모르니까요 ㅎㅎ 
결론은 '여자가 늘어나느 추세다' 입니다.


2013.02.0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