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허재에 대한 요즘 젊은세대의 평가절하에 대해....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8,289 작성일2005.05.07

모 카페에서 옮겨온 글입니다.  읽다보니 많이 와 닿는게 있어서요.....

 


어릴 때부터 허재가 싫었다. 머리 숱이 당시에는 엄청나게 많았고 아줌마 퍼머까지 해서 불량해 보이는 중앙대 신입생 허재가 싫었다. 경기장 안에서는 실력 뿐만 아니라 매너도 좋은 이충희가 너무 좋아서 김현준의 삼성보다 현대의 우승에 더 위협적이던 고공농구까지 겸비한 중대의 에이스 허재가 정말 싫었다. 교회 다니는 어린 중학생의 귀에도 술 좋아하고 당시 황신혜, 김희애와 더불어 잘 나가던 허윤정과 염문설까지 들려 온(사실인지는 모르겠다) 코 큰 그 선수가 제일 혐오스러웠다.


그렇지만, 지금도 정훈을 야단치는 인간 허재는 싫어하지만, 최근에 젊은 사람들(그래봐야 내가 30대 중반에 접어들어가니 20대와 10대 농구팬들일 것이다) 사이에 나도는 허재에 대한 평 중 기량에 대한 다수설은 직접 허재의 대학시절부터 본 사람으로서 터무니가 없어 이 글을 쓰게 되었다.


먼저, 나는 자주 이런 모습을 접한다. 지금 20대 농구팬들은 10대 농구 애호가들이 앤퍼니 하더웨이의 지금 모습을 보면서, 저 선수 왜 샐러리만 많이 처 먹냐 옛날에 어땟는지 몰라도 몇 년 반짝했다고 하지만, 별거 아닌 듯 싶다, 이런 소리가 나오면 90년대 조던, 피펜과 홀로 맞짱 뜨던 그 모습을 니들이 어려서 보지 못해서 그런 소리를 한다고 한탄을 한다.


나도 마찬가지이다. 내가 기억하는 허재의 전성기는 '90년대 중반 눈이 찟어지는 부상 투혼으로 준우승팀 선수가 MVP 차지하던 정도도 절대 아니고, 더 나아가 90년 세계선수권에서 홀로 날라다니던 아시아 최고의 지존 가드도 아니다.


'95년의 허재를 기억하는 사람이라면 허재가 NBA에 가서도 가비지 타임용 벤치 멤버로는 어느 정도 통할 것이라고 할 것이고, '90년의 허재를 본 사람이라면 NBA 하위권 팀에 가면 백업 포인트 가드는 했을 것이다 라고 말 할 것이다.


그러나... 30대 중반 이상되는 연배들은 아실 것이다. 중앙대 청룡 유니폼이 터질 듯 한 허재의 말 근육들을... '85년의 야생마 허재를... 3점슛 외에는 이미 모든 농구의 크고 작은 기술들을 마스터한 360도 코트 비젼의 오기 덩어리를...


근 20년 넘게 국내 농구도 보고 NBA도 보면서 살 았다. 그래서 NBA가 얼마나 차원이 다른 리그인지 모르지 않는다. 그러나 나는 단언한다. '85년의 허재는 NBA에 어느 팀에 가도 '주전' 포인트 가드로 기용 될 선수였다. 국내 농구 선수의 기량과 황인종의 운동 능력을 감안할 때 과대 망상이라고? '85년의 허재는 문자 그대로 지금 저멀 틴슬리의 바디를 가진 선수였다. 그리고 1번을 가장한 2번 트위너 토니 파커와는 비교될 수 없는 농구 센스와 기량을 갖춘 천재였다.


내가 싫어하는 선수에 대해서, 늦게 태어나서 그의 20대 청춘 시절을 보지 못했다는 이유로, 소설을 쓰지 말기 바란다. '90년대 초반의 허재나 '90년대 중반의 허재? 그 정도가 이 사나이의 전성기였다면 나는 싫어할 가치도 없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비슷한 맥락에서 나는 양동근이 김학섭보다 낫다라는 글을 읽어도 화가 나지 않는다. 비교 자체가 코미디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내가 존경하는 이충희도 NBA에 가면 잘 해야 스티브 커(시원찮은 선수였다는 소리가 아니라 풀타임 멤버는 아니라는 소리다)다. 하지만, 허재는 매버리도 될만한 선수였다. 이게, 호불호를 떠나, 한 점 침소봉대 없는 객관적 사실이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chan****
고수
농구 기술, 규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제 나이가 26입니다. 농구대잔치를 할 때 당시 허재는 기아에서 뛰는 것부터 기억을 합니다. 그러나 정말 그리 많이 뛰는 것 같지도 움직이지도 않지만 수비는 그를 놓치고 그의 더블클러치를 막는 자가 없었습니다. 정말 마이클 조던의 움직임을 보는 것 같았습니다. 화려하지는 않지만 간결하면서도 상대방을 속이는 무브는 지금 생각해보면 어느누구도 따라갈 수 없는 고난이도 페인팅이었습니다. 솔직히 저도 허재의 평가절하를 보면 가슴이 아픕니다. 위의 님처럼 중앙대 시절까지의 게임을 기억하지 못하지만 제가 기억하는 허재는 그 당시에도 90년까지만하여도 한국의 에이스 = 허재 이런 수식어였습니다. 솔직히 농구의 변방에서 완전히 용난거지요. 당시 NBA에 갔다면 위의 님의 글처럼 스테판마버리 이상의 공격형 포인트가드 또는 아이버슨이나 티맥에 버금가는 공격형 가드가 되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정말 굉장한 선수입니다. 허재라는 선수는.

2005.05.07.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