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작가 공지영,은희경에 관해서 좀 가르쳐 주세요....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22,163 작성일2002.11.20
작가 공지영, 은희경에 대해서 가르쳐 주세요.. 자세히 부탁합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놀고있는아이
영웅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공지영 작가분석>

공지영의 소설은 1980년대에서 현재에 이르는 시기를 배경으로 겪어온 사회적 체험을 주 소재로 삼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그 체험의 일부를 독자들과 나눔으로서 일종의 연루감을 통해 독자들에게 적극적인 글 읽기를 요구하고 있다. 그녀의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은 주로 20-30대의 젊음을 간직한 계층으로 그들에게 결코 호의적이랄 수 없는 사회적 조건속에서 젊은 인물들이 겪어내는 입사와 재입사의 다기한 양상과 어려움 그리고 그것을 감당하고 돌파하려는 용기를 읽을 수 있다. 또한 그 인물들이 앞두고 있는 90년대의 조건과 연관지을 때, 그것은 자본의 힘에 기초한 사회가 통합력을 키워갈수록 드세어지게 마련일 순응주의와 눈먼의식에 의문을 제기하고 주어진 것과는 다른 삶의 가능성을 찾아 나가려는 소설적 노력을 꾸준히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공지영 프로필>

1963년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했다. 1988년 <창작과 비평>에 단편 <동트는 새벽>을 발표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한 그는 시대와 사회의 모순을 개인의 삶 속으로 수용하면서 진지하고 치열하게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모색하는 소설들로 주목받아 왔다.

사회변혁이라는 거대 명제 앞에서 고뇌하던 80년대 청춘들의 삶을 이야기한 장편소설 《그리고, 그들의 아름다운 시작》과 《더 이상 아름다운 방황은 없다》,《고등어》를 비롯해 여성 문제를 90년대 한국 사회의 중요한 쟁점으로 끌어올린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착한 여자》 등을 발표하면서 9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로 자리잡았다. 이밖에도 작품집 《인간에 대한 예의》와 산문집 《상처 없는 영혼》등이 있다.
=====================================================
<은희경 프로필>

■ 연보

1959년 전북 고창에서 태어남.

초등학교 6학년 때 동급생 남자아이와 2인 동시전을 엶.

1977년 숙명여대 국문과에 입학함.

연세대 국문과 대학원을 졸업한 후, 고등학교, 잡지사, 이벤트회사, 출판사를 다니며 글 써서 먹고 사는 일에 열중함.

그러던 어느 날(1994년 가을), 다니던 출판사에 한 달 휴가계를 내고 절로 향함. 절에서 장편소설 한 편과 단편소설 다섯 편을 몰아치기로 씀. {새의 선물}은 그때 집필되었던 것.

1995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중편소설 <이중주>가 당선되어 등단

1998년 단편소설 [아내의 상자]로 이상문학상을 수상함.

이상문학상 외에 문학동네소설상, 동서문학상 등을 수상함.


■주요 작품

소설집 {타인에게 말 걸기}

{행복한 사람은 시계를 보지 않는다}

장편소설 {새의 선물}

{마지막 춤은 나와 함께}

<은희경 홈피>
http://topstar.netian.com/profi/ehk.html

2002.11.22.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