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영국 쇼트트랙 유니폼 뒤에 사자 모양과 네덜란드 축구협회 사자모양이 같은거 아닌가요?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4,458 작성일2010.02.27
오늘 남자 계주할 때 보는데 



영국 쇼트트랙 대표팀 뒤에 큰 사자 무늬가 있더라고요ㅋㅋ

어디서 많이 본 무늬 였는데 

그 KNVB 네덜란드 축구협회 마크랑

비슷하게 생격더라고요

그 왜 똑같은 건지 설명 좀 해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J Velaryon
수호신 열심답변자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답변드겠습니다.

 

우선 사자 문장은,

주로 발달한 가문이나 단체의 계보, 권위 등을 상징하는 장식적인 마크입니다. 문양이라고도 하죠.

그리스.로마 시대부터 존재한것으로 알려져있고, 오늘날 볼 수 있는 서양 문장은 12c 초 기사의

토너먼트 대회나 전쟁터의 방패에 단 마크가 그 시초라 합니다.

또한 서양의 고대인들은 사자를 신의 불가사의한 힘과 왕의 위엄을 상징하는 동물로 생각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로 서양쪽에서 사자문양을 많이 찾아 볼 수가 있죠.

동양쪽에 용 문양이 많이 보이는것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우리나란 전통적으로 호랑이죠.

네덜란드 문장과 영국 문장의 사자는 같은 사자지만 의미하는 바는 조금 다르게 표현됩니다.

네덜란드와 영국의 국장 (국가의 마크,문장) 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영국은 잉글랜드,스코틀랜드,웨일즈, 북아일랜드로 나뉘는것 알고계시죠?

 

1. 영국의 사자 문양

 

영국의 국장은 영국 군주의 공식 문장으로, 현재는 여왕 엘리자베스 2세의 공식 문장입니다.

이 문장은 여왕이 군주로서 공인 자격일 때 사용하며, 공식적으로는 지배권의 문장으로 알려졌습니다.

여왕을 제외한 다른 왕족들이 사용하는 왕실 문장들은 각기 다릅니다.

스코틀랜드에서는 스코틀랜드부에 의해 구별할 수 있도록 변형시킨 또 다른 국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운데 있는 방패는 4등분 되어 있는데, 왼쪽 위와 오른쪽 아래에는 정면을 향해 오른쪽 앞다리를 들고 왼쪽을 향해 걷는 자세를 한 잉글랜드의 사자 세 마리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오른쪽 위에는 붓꽃 무늬로 장식한 2중 선 안에서 뒷발로 일어선 스코틀랜드의 사자가 있고, 왼쪽 아래에는 아일랜드를 상징하는 하프가 있습니다. 꼭대기 장식은 커다란 왕관 위에 올라선 사자로, 머리에 아래와 같은 형태의 왕관을 쓴 채 네 발로 서서 정면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방패의 왼편에는 역시 잉글랜드를 상징하는 왕관을 쓴 사자가 있으며, 오른편에는 스코틀랜드를 상징하는 유니콘이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유니콘이 속박에서 풀려나면 아주 위험한 짐승으로 돌변한다고 하죠.

그러한 연유로 문장의 유니콘은 쇠사슬에 묶여 있습니다.

스코틀랜드식 국장에는 유니콘들이 방패의 양편 모두에 있습니다.

방패 밑에는 영국 군주들의 표어인 Dieu et mon droit (하느님과 나의 권리)가 있으며, 방패 뒤에는 가터 훈장의 표어인 Honi soit qui mal y pense (악한 생각을 하는 사람에게 화 있을진저)가 있습니다.

 

영국의 국장

 

잉글랜드의 문장. 삼사자.

영국왕실의 문양이고, 잉글랜드 축구 대표팀의 별명 또한 '삼사자 군단' 이다.

 

2. 네덜란드의 사자 문양

 

네덜란드의 국장은 1815년 8월 24일에 제정되었습니다.

왕관이 올려진 망토 가운데에는 직사각형 모양의 파란색 방패가 그려져 있습니다.

파란색 방패 안에는 금색 왕관을 쓴 사자가 무장을 하고 칼을 휘두르고 있으며, 사자 문양 주변에는 일곱 개의 금색 화살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방패 위쪽에는 금색 왕관이 올려져 있으며, 방패 양쪽에는 무장을 한 두 마리의 사자가 그려져 있습니다.

방패 아래에 있는 파란색 리본에는 네덜란드의 나라 표어인 "나는 유지할 것이다" ("Je Maintiendrai") 라는 문구가 중세 프랑스어로 쓰여져 있습니다.

네덜란드를 상징하는 오렌지색과 사자문장은 베아트릭스 여왕 왕가의 문장입니다.

이는 1581~1795 에 네덜란드를 통치한 '오랑헤-낫소' 가문의 문장으로 1815년 최초로 네덜란드의

왕이 된 윌리엄 1세에 의해 공식적으로 국가문장으로 채택되었다고 합니다.

네덜란드 축구협회의 사자마크 또한 국장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입니다.

 

네덜란드의 국장

2010.02.27.

  • 출처

    본인, 위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