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형사! 경찰대에대하여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6,626 작성일2008.10.27

형사가 되고싶고십습니다 다뒤져봐서 대충다압니다 그런데 잘안나오는것들만 물어볼께요

아그리고 전 중2고요 성적은지금 일단안좋아요..ㅠ 

 

물어볼건요

1경찰대 나와서 형사되면 초봉하고 그런거알려주시고요

2경찰대 서울대하고맞먹나요?

3경찰대 갈떄 보통고에서 전교 상위몇퍼에요?

4경찰대 안가도 간부시험봐서 합격하면 파출소장되요?

 

대충이정도고요 지금 생각이잘안나서 그러는데 다른것들도 많이알려주시고요

다른답변들이랑 비슷한거말고 완전 절대 확실할정도로 제대로된것들만요!

내공은 100검니다

그 워드하고 태권도는 지금 중2니까 다따면되고.. 아검도도 따고 태권도 도 딸껀데요2단이상만되면추가점수같아요? 3단이면추가되요 더? 아그리고 복싱은 뭐없나요 복싱 하고있는데 막 어떤 경기나가서 대회 다이기면 뭐없나요? ㅋ 알려주세요!!!!!! 형사가 되고싶은겁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oneb****
영웅
스포츠인 #검도 대학 입시, 진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위의분이 대체로 맞게 말씀하셨는데.. 1번.. 경찰대 나오면 경감부터가 아니라 경위부터 시작합니다.

경찰은 직급이 순경/경장/경사/경위/경감/경정.. 이렇게 나가거든요.. 보통 경찰공채라고.. 순경부터 시작하는데 경대출신은 경위부터 시작하는거라 순경출신보다 경대출신이 평균10~15년정도 빠른 셈이죠. 순경부터 경위까지 승진하는데 한 10~15년정도걸리거나 더 걸릴 수도 있거든요.. 그리고 경대나와도 경찰이 되면 형사로 근무를 할 수 있을거고요.. 초봉은 딱히 말씀드리기 어려운 것이.. 경위직급에서 호봉이라고 .. (호봉이란 근무경력을 의미합니다. 보통 남자는 군복무 2년 하잖아요~ 그거 공무원생활하면 군2년을 공무원으로 근무한 셈으로 쳐주거든요. 즉 여자는 근무하면 1호봉부터 시작하는거고-1년차니까요, 남자는 군2년 기본으로 깔면 2호봉내지 3호봉으로 시작하는거죠) 그런데 경찰대생은 군복무를 안 하거든요.. 그래서 경대4년을 호봉으로 인정해주는지 .. 정확하게는 잘 모르겠어요. 아무튼.. 경대출신이면 젊은 나이에 .. 초봉이라해도 대기업이랑 비슷한 수준으로 받을거예요.. 그리고 경찰은 돈보다 명예를 더 중시하는 계열이라..

 

2번은.. 예전에 신문에서.. 경찰대 떨어진 분이 서울의대 합격했다는 기사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가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겠지만.. 경대가 그만큼 쉽지만은 않다는거죠. 특히 서울대는 입시를 수능점수로 지원하지만 경대는 8월경에 자체고사를 실시하므로.. 문제 난이도자체가 수능과는 다르다고 볼 수 있고요, 또 11월까지 준비해서 셤 보는것과 8월경에 셤을 보는건.. 시간적인 면도 무시할 수는 없죠.. 굳이 경대생과 서울대생 중 누가 더 실력이 낫느냐.. 이런 비교는 어렵지만 경대는 서울대보다 선발인원이 적고, 시험시기나 난이도, 절차(체력등)등을 감안하면.. 한국에서 서울대 가는 것 보다는 경대가는 것이 더 힘들다고 생각할 수 있을것 같네요.. (물론 서울대도 법대나 의대 등등은 아니고.. 평균적으로 비인기학과까지 전체를 고려할 경우에요)

 

3. 경대에서 상위 몇퍼인지는.. 의미가 없죠. 경대가.. 제가 알기로 남자는 180정도, 여자는 20정도 선발한다고 알고있는데..(이건 확실하진 않고요) 전교1등을 해도 자체고사에서 떨어질 수도 있고요.. 특이한 경우는 전교 2,3등이어도 1등을 제치고, 혹은 1등과 2등이 함께 합격할 수도 있겠죠.. 몇퍼면 경대지원시 안정권이다.. 이런건 없습니다. 그저 열심히 하는 수 밖에요..

 

4. 경대를 안 가도 간부보셤보고 ..계속 승진하면 파출소장이나 더 높은 경찰서장도 가능하지요. 경대를 졸업하면 23살의 나이에(4년이니까요) 경위를 달거든요.. 그리고 간부보셤 합격해도 경대출신과 같은 직급으로 경위를 달게 됩니다. 즉 간부보셤을 2년만에 합격한다든지.. 23살 이전의 나이에 합격하면.. 오히려 경대출신보다 더 빨리 공직에 나갈 수 있다는 계산은 나오는데.. 이런 이론적인거고 실질적으로 그렇게 이른나이에 간부보를 합격하는 경우는 좀 드물어요. 어렵거든요.. 하지만 이론적으로는 가능하니까..뭐.. 본인이 판단하시길.. 사시도 대학재학생 현역이  빨리 합격하는 경우도 종종 있잖아요..

 

그리고 워드나 토익, 무술 유단자에 대한 가산점은 순경과 간부보 공채에서 적용됩니다. 경대는 대학입시라서 적용이 없는걸로 알고있고요, 자체적인 체력테스트를 하는데.. 그 기준에 대해서는 경찰대 홈페이지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마 경대 홈피에 가시면 전년도 기출문제들도 공개되어 있을거예요. 그리고 육해공 삼군사관학교 기출도 같이 공부하시면.. 경대입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거고요..(삼군사관이 경대보다 더 셤이 어렵다는 얘기도 있고.. 아무래도 자체고사를 실시하는만큼 수능과는 좀 달리 자기만의 스타일이 있겠죠.)

그리고 복싱은 순경공채든 간부보공채든 대학입시든 뭐든간에 경찰이 되는데 아직까지 특별한 혜택은 없습니다. 복싱을 배워두면 실질적으로 형사일을 하는데는 도움이 되겠지만.. 공식적으로 가산점을 인정해주진 않습니다. 그리고 태권도 유도 검도.. 3가지로 알고있는데(무술가산점이요) 이 중에서도 경찰청에서 지정해준 계열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검도는 대한검도회라고.. 이 곳에서 단을 따야만 인정이 되고 해동검도에서 단을 따는 것은 인정이 안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태권도나 유도도 경찰청이 지정해준 계열에서 단증을 따야 인정이 되니까 이 부분도 경찰청 홈페이지를 통해 자료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초단은 가산점 인정없고요, 2단 이상부터 3단, 4단까지 가산점 인정됩니다. 4단 이상은 4단과 같은 가산점이 인정됩니다. 그리고 무술은.. 태권도 초단, 검도 초단, 유도 초단.. 이렇게 도합3단도 인정이 되는지.. 특정 종목이 2단이상이어야 인정이 되는지.. 그 부분은 저도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경찰시험에 대해 자세한 것이 궁금하시다면..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경찰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만든 카페를 가입해보세요.. 그럼 더 정확하고 많은 정보를 찾으실 수 있을거예요.

2008.10.2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qwer****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정말 간결하게 설명

1. 경찰대 나오면 형사가 아니라 간부 부터 시작 (경감부터)

 

치안정감>치안감>경무관>총경>경정>경감>경위>경사>경장>순경

2. ㅇㅇ 근데 서울대도 과에 따라 다르지 필자는 서울대법대와 비슷하거나 그 이상이라고봄

 

3. 1%안에 들어야됨 (경찰대 100명정도 뽑음)

 

4. ㅇㅇ

 

경찰대들어가는 방법

경찰대가 너 고3일때 8월경에 시험을 본다

1차 2차 3차 시험이 있는데

1차는 필기시험 (국/영/수) 근데 이게 존나게 어려움... 국어 영어 범위는 통합교과지만 수학은 10가/나 만 (존나 어려움)

2차는 체력시험 뭐 100m 달리기 등등

3차는 수능점수인데 수능잘맞는게 아니라 1.2차 붙는 놈은 커트라인이 안되면 떨어짐

커트라인에만 걸치면 붙음 왜냐면 경찰대붙었는데 딴데붙어서 가는 놈들도 많으니까...(ㅋ 내가 딴데 붙어서 간놈)

 

아 추가로 뭐 운동 잘해야 된다 뭐 어쩌구 얘기는 안하고..

운동은 평균이상정도면 합격.. 그리 엄격하지도 않음 (2차에서 다른놈들 100m가 어떤놈은 11초 후반 12초 중반 막이랫는데 나는 13초 중반 막 이렇게 나왓는데도 2차 합격함ㅋ)

 

아 그냥 공부만 존나해야됨 (국영수위주로)

모르는거 있으면 형한테 물어보고ㅋ



2008.10.2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