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안동의특징
콩티켓 카톡 pay2 조회수 8,650 작성일2014.03.15

 안동의 특징좀알려주세요.

예)안동하회마을은 넓고 평평한 땅이 있어 벼농사를 짓기에 알맛다....

등 처렁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인자기
물신
세계사 45위, 삼국지 30위, 역사학 8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위치
안동은 경상북도의 중북부에 있다. 동쪽으로 영양군,청송군, 서쪽으로 예천군, 남쪽으로 의성군, 북쪽으로 영주시, 봉화군과 접한다.

지형
태백산맥의 지맥을 이루고, 낙동강은 북에서 남으로 흐르다가 시가지 동쪽에서 반변천과 합류하여 서쪽으로 관통하여 흐르고 있다. 낙동강을 경계 서쪽 지역은 비교적 평탄하나 동쪽 지역은 산이 험준하여 농경지는 거의가 산간에 위치하며, 풍산읍 · 풍천면 일원의 풍산평야를 제외하고는 평야가 극히 적은 편이다.
토질은 낙동강 남쪽은 점토질이고, 낙동강 북쪽은 사토질이다.

기후
안동은 대한민국 중부 산악 지대에 있으며, 온대 하우 기후(쾨펜의 기후 구분 Cwa)에 속한다. 기온은 연교차가 심하고, 안개가 연간 79일로 많으며, 계절풍은 겨울에는 북서풍이고 여름에는 서북서풍이다.

경제
낙동강과 반변천이 합류하는 안동 분지에 자리잡은 안동은 오래 전부터 경상북도 북부 지역의 상업 중심지 역할을 수행했다. 현재도 공업보다는 농업과 서비스업의 비중이 높은 도시이다.

농업
안동의 총 경지면적은 2만 1033ha로, 이 가운데 논은 8,360ha, 밭은 1만 2673ha를 차지한다. 생산물 가운데 쌀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그 다음에 감자와 고구마 · 콩 · 보리 등의 순으로 생산된다. 쌀은 낙동강과 반변천 주변의 평지에서 많이 생산되고 그 외 지역에는 참깨 · 고추 · 담배 · 마와 같은 밭작물을 많이 기른다. 그 외에 과실류 가운데에는 사과의 비중이 매우 높다. 임산물로는 밤 · 버섯 · 도토리 · 산약 등이 생산된다. 축산은 한우의 사육이 성하며 특히 풍산면과 서후면에서 이루어진다. 수산업은 댐 건설로 생긴 안동호와 임하호에서 소규모의 내수면 어업이 이루어진다.

특산품
안동의 특산품으로는 안동포, 산약, 사과, 안동소주, 간고등어, 한우, 고추 등이 있다. 특히 마는 전국의 70%를 생산하며, 마를 잘게 찢어 찐 다음 베틀에서 실을 짜 만든 삼베는 발이 고와 예로부터 임금에게 올렸던 진상품이었다. 안동포는 여름옷과 수의용으로 비싸게 팔린다. 사과는 전국 제1의 생산량을 자랑하며 일본 및 대만으로 수출된다. 안동소주도 안동포만큼 유명한데, 이 술은 맛이 은은해 찾는 사람들이 많다. 안동간고등어 역시 독특한 맛으로 지역 특산물로 자리잡았다. 산약은 북후면 일대에서 생산되며, 건강보조식품으로 인기가 높다. 한우는 풍산읍 일대에서 생산되며, 풍산읍내에 있는 풍산시장 골목에 한우식당가가 생성되어 있다. 간고등어는 2000년대 중반 이후부터 인지도가 높아지기 시작했으며, 특유한 맛으로 대도시 대형마트나 백화점에서의 판매량이 급성장하고 있다. 고추도 사과와 마찬가지로 전국 제1의 생산량을 기록한다.

공업
안동의 공업은 인구가 적고, 주변에 광물자원이 부족한데다 결정적으로 낙동강 상류에 도시가 자리잡아 상수원 보호구역 보호 조치로 인해 공장 건립이 어려워 발전이 미미하다. 업종은 비금속 · 식료품 · 기계의 순이며, 풍산읍 괴정리 일원의 풍산농공단지에 22개 업체, 남선면 신석리의 남선농공단지에 8개 업체, 남후면 광음리 일원의 남후농공단지에 28개 업체가 입주해 있다. 그 외에 남후면 무릉리에 시멘트 공장, 남선면 이천리에 플라스틱 탄산칼슘공장 등이 있다. 다만 식품가공공업 분야는 다양하게 생산되는 농산품과 임산품의 가공제품 생산을 위해 많은 공장들이 입지하고 있다. 생산분야는 김치, 사과주스, 산약, 고춧가루 등이다. 김치와 산약은 특히 전국적으로 경쟁력이 높다.

서비스 분야
안동시의 산업과 경제 분야에서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3차 산업(서비스 분야)이다. 경상북도 북부지역의 중심지라는 장점을 살려 이 지역의 물자 집산지 역할을 한다. 안동구시장(중앙시장)과 안동신시장이 시내 한복판에 있으며 장날은 매 2일과 7일이다. 그 외에 풍산, 예안, 용상 등지에도 정기시장이 존재한다. 안동우편집중국을 비롯하여 택배와 물류 회사들의 경상북도 북부지역 터미널도 안동에 상당수 존재한다.
특히 안동시 농산물도매시장는 인구 100만 이상의 대도시에 소재하지 않은 도매시장 가운데 가장 큰 거래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2009년 8월 들어선 안동 고추유통센터 또한 전국 최대의 유통량을 자랑한다.
시중은행 가운데 안동에 지점 · 출장소를 둔 은행은 신한은행 · 우리은행 · SC제일은행 · 외환은행 · 국민은행 · 기업은행 · 대구은행이 있다. 농협은 농협중앙회 안동시지부와 단위농협 7개(안동, 서안동, 남안동, 동안동, 북안동, 와룡, 안동봉화축협)가 있다. 수협은행지점도 개설되어 있다.
안동시에는 인구에 비하여 많은 병 · 의원이 밀집해 있으며 종합병원 3개소(안동병원, 안동성소병원, 안동의료원)가 있어 경상북도 북부지역의 의료 중심지 역할을 한다. 이를 바탕으로 문화유적 및 관광지와 연계한 의료관광 상품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2004년 11월 12일 이마트 안동점이 옥동에, 2012년 5월에는 홈플러스 안동점이 운흥동에 각각 개점하였다.

2014.03.2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