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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2학년 기술문제 답좀......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2,713 작성일2004.12.13
1. 기업으로 부터 얻을 수 있는 소비자 정보의 종류

2. 다음과 같은 구매 의사 결정 단계는?

재킷과 점퍼 중 어느 것을 구매할 것인가?
여러 회사의 재킷 중 어느 것을 구매할 것인가?


3. 컴퓨터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이 해 보는 단계는?

할인 판매 기간 등 구매 시기를 고려한다.
제품 사용법을 이해하여 직접 작동해 본다.
가격을 비교해 보고 보증서의 내용도 확인한다.


4.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 의사 결정의 단계는?

가격, 모양, 성능, 재료, 내구성 등을 기준으로 한다.
소비자의 태도, 의도, 생활 양식, 사용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5. 상품의 구매 시기, 구매 장소, 가격 등이 정해지는 구매 의사 결정 단계는?

6.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할 일은?

7.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소비자의 책임은?

계약 내용이나 제품의 사용 설명서를 자세히 읽어,
부당한 피해를 입었을 때 절차를 거쳐 보상을 요구한다.

8. 소비자 정보의 원천중 상업적 원천에 속하는 것은 ?

9. 다음은 소비자 문제의 발생 원인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민식이는 학교앞에서 판매원의 강요에 의하여 게임기를 6개월 할부로 구매하였으나
부모님에게 허락을 받지 않아 환불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판매원은 이미 구입한 상품의 환불이 안된다고 하였다.

10. 만족스러운 구매를 하기 위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11. 소비자 정보의 종류중 사용설명서나 인쇄 팜플렛에 의해서 제공되는 것은 ?

12. 다른 국가나 국제 기구에서 선언한 소비자의 권리에서는 발견할 수 없으며,
우리 나라에만 있는 소비자의 권리는?

13.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권리는?

- 불매운동
- 소비자 보호 단체, 소비자 보호 기관에 고발


14. 다음의 내용과 관련 있는 소비자의 권리는?

소비자가 어떤 상품에 의해 피해를 본 경우,
회사에 항의를 하거나 소비자 보호 기관 또는 소비자 보호 단체에 고발할 수 있고,
정부에 건의할 수도 있다.


15. 소비자로서 자신의 현재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 간에 차이를 느끼는 의사 결정 단계는?

16. 소비자 문제가 발생하여 해결해 가는 단계 중 가장 마지막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

17. 다음 중 소비자 정보는?

서비스의 가격, 시장에 관한 정보, 상품의 사용 방법 , 디자인의 비교

18. 소비자 문제가 발생했을 때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은?

19.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서 첫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20. 다음에서 설명하는 소비자 정보의 특징으로 바른 것은?

정부나 소비자 단체에서 상품 검사나 시장 조사를 통하여 제공하는 정보이다.
정부의 표준 규격, 품질 표시, 소비자 잡지 등이 속한다.
정보 획득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21.소비 활동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가. 불국사에서 신도들에게 줄 빵을 구입하였다.
나. 동아 중학교는 중간 고사를 치르기 위해 시험지를 구입하였다.
다. 오성 공업은 신제품 소형차를 만들어 판매하였다.
라. 보라는 독감에 걸려 병원에 가서 의사의 진료를 받았다.
마. 현진이는 백화점에서 청바지를 샀다.

23. 소비자라고 볼 수 없는 것은?
가. 개인 나. 교회 다. 학교
라. 기업 마. 가계
24. 소비자 문제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찾아가야 하는 장소는?

25. 소비자 문제의 발생 원인?

26. 공공 기관으로부터 얻는 소비자 정보의 단점은?
가. 정보를 얻는 데 비용과 노력이 필요하다
나. 전문성이 부족하다.
다. 주관적인 의사가 강하게 포함되어 있다
라. 충동 구매를 일으키기 쉽다.
마. 상품의 결함을 파악하지 못할 수 있다.

28. 소비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가. 소비자가 상품을 구입함에 있어서 만족을 극대화시키기는 쉽다.
나. 오늘날 소비자는 기업의 생산을 조절하는 지도적인 위치에 있다.
다. 소비자는 교육을 통해 소비자의 역할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라. 소비자는 단결력도 있고 대항하는 힘도 강하다.
마. 소비자는 생산자, 판매자와는 달리 상품에 관한 정보를 얻기 쉽다.

29. 소비자 피해를 해결하기 위해 소비자 보호원이 수행하는 구제 방법은?
가. 불량 상품 교환?환불 요구
나. 소비자 상담, 상품의 안전성 시험 검사 등을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문제를 해결
다. 소비자 보호법 재정, 소비자 보호 운동
라. 불매 운동 전개
마. 법원 판결

30. 경쟁적인 시장 환경이 형성될 때 소비자가 가지게 되는 권리는?
가. 의견을 반영할 권리
나. 선택할 권리
다. 피해 보상을 받을 권리
라. 안전할 권리
마. 알 권리
31. 소비자 정보 중 새로운 상품에 대한 정보를 가장 쉽게 빠르게 얻을 수 있는 것은?

32. 운동화를 샀는데 밑창이 분리되어 있어 운동화를 판매한 상점에 가서 교환하려고 한다.
이 때 소비자가 해야 할 첫 번째 행동은?


33. 다음 중 광고의 가장 궁극적인 목적은?

34. 중립적 원천에 의한 정보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가. 내용이 과장될 수 있다.
나. 정보를 얻으려면 비용과 노력이 든다.
다. 개인적 경험이라 부정확할 수도 있다.
라. 생산자가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정보이다.
마. 주관적인 정보로 소비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정보이다.

35. 밑줄 친 ㉠은 소비자의 어떤 권리가 침해받는 것인가?
소비자는 생산자나 판매자와 달리 상품에 관한
㉠ 충분한 정보를 얻기 어려워, 불이익을 당하거나
㉡ 건강과 안전을 위협받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약자이며 불리한 위치에 잇는 소비자는 보호되어야 하며,
㉢ 법이나 제도를 통하여 소비자를 보호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가. 소비자 교육을 받을 권리
나. 피해 보상을 받을 권리
다. 선택할 권리
라. 알 권리
마. 의견을 반영할 권리

3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소비자의 권리는?
- 환경을 오염시키는 모든 행위는 규제되어야 한다.
- 소비자 스스로 환경 오염을 막는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37.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할 권리를 침해한 것은?
가. 방문 판매원이 구매를 강요한다.
나. 정부에서 품목별 피해 보상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다. 국가 및 지방 자치 단체에서 소비 생활과 관련된 정책을 수립할 때,
소비자 대표를 참여시키지 않았다.
라. 소비자 고발을 접수하여 소비자의 불만 처리 및 피해 구제를 하고 있다.
마. 냉장고를 생산하는 제조 업체가 우리 나라에 한 회사밖에 없다.


38. 기성복에는 옷감의 성분, 세탁 방법, 피해 보상법 등이 표시되어 있어야 한다.이와 관련된 소비자 권리는 ?

39. "시장의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이 보장되어야 하며, 만일 경쟁이 유효하지 않은 경우에는 정부가 규제를 통하여 만족스러운 품질과 공정한 가격 경쟁을 유지시켜야 한다"와 관련된 소비자 권리는 ?

40. 물품이나 서비스로 인해 부당한 피해를 입었을 경우 소비자가 해야 할 책임은?

41. 소비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일을 해야 하는 사람은?
판매한 상품과 서비스에 문제 발생시 보상책임 인식
소비자 상담실 설치․운영
올바른 품질표시와 광고제공, 보다 좋은 상품과 서비스 판매


42. 다음은 구매 의사 결정 과정 중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 내용인가?
여러 회사에서 생산되는 청바지의 가격, 품질, 디자인, 색채를 비교해 본다.


43. 다음 번 의사 결정을 할 때 영향을 주는 것은?

44. 다음 중 상업적 정보는?

45. 소비자 피해의 가장 바람직한 구제 방법은?
소비자와 사업자 간의 상호 교섭에 의한 방법

46. 오늘날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 생활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가. 대중 매체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의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다. 즉흥적, 충동적인 소비 행동을 많이 한다.
라.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지출은 감소하는 추세이다.
마. 또래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48. 다음과 같은 지불 방법은?
현금, 수표에 이어 제3의 화폐라고 불림
현금을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는 편리한 지불 방법
충동구매, 과소비를 부치길 우려가 있음
사용 한도를 정해 놓고 꼭 계획적으로 사용해야 함


49. 다음에서 설명하는 소비자의 책임은?
거스름돈이나 물건을 더 받았을 때 반환하고, 영수증을 주고받는다.


50. 소비자의 권리에 속하지 않는 것은?

51. 소비자의 선택할 권리를 침해한 것은?
가. 정부에서 품목별로 피해 보상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나. 방문 판매원이 구매를 강요한다.
다. 장난감 모서리가 날카롭다.
라. 학생들은 학교에서 소비자의 권리 및 소비자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교육받고 있다.
마. 면 혼방으로 된 기성복에 면 100%로 품질 표시가 되어 있다.

52.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소비자의 권리는?
TV를 사용한 지 얼마 안 되어 화면이 잘 안 나오고 잡음이 심해 알아봤더니
내부 부품에 이상이 있었다. 이는 판매자의 잘못이므로 구입 비용을 돌려 받거나
다른 것으로 교환 받을 수 있어야 한다.


53. 용돈 기입장을 쓰는 궁극적인 목적은? )


54. 다음과 같은 소비자 피해의 종류는 무엇인가?
미장원에서 파마를 했는데 머리가 가렵고 진물이 나는 등 두피에 이상이 생겼다.


55. 소비자 피해의 종류로 볼 수 없는 것은?

56. ㉢과 관련하여 우리 나라에서 만든 법은?
소비자는 생산자나 판매자와 달리 상품에 관한
㉠ 충분한 정보를 얻기 어려워, 불이익을 당하거나
㉡ 건강과 안전을 위협받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약자이며 불리한 위치에 잇는 소비자는 보호되어야 하며,
㉢ 법이나 제도를 통하여 소비자를 보호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57. 공공 요금이 부당하게 많이 인상된 경우,
소비자가 행사할 수 있는 권리는?

58. 의사 결정 과정 중 최종 단계는?

59.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 소비자의 권리는?
- 완구나 학용품은 인체에 해가 없는 재료를 사용한다.
- 식품에 첨가되는 색소나 방부제는 인체에 해롭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60. 소비자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 소비자는 물자와 서비스를 구매하고 이용하는 사람이다. )

61. 소비자의 책임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가. 소비자는 자원을 낭비하지 않아야 한다.
나. 소비자는 복잡한 절차의 피해 보상은 요구하지 않는다.
다. 소비자는 해야 할 일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라. 소비자는 부당한 대우에 대해서 항의해야 한다.
마. 소비자는 생산자나 판매자에게 정직해야 한다.

62. 소비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비자가 취할 수 있는 행동과 거리가 먼 것은?
가. 환불 요구
나. 가격 조정
다. 불매 운동
라. 소비자 보호원에 중재 요구
마. 고발

63. 소비자의 선택할 권리를 침해한 것은?
가. 정부에서 품목별로 피해 보상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나. 장난감 모서리가 날카롭다.
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소비자의 권리 및 소비자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교육받고 있다.
라. 면 혼방으로 된 기성복에 면 100%로 품질 표시가 되어 있다.
마. 방문 판매원이 구매를 강요한다.

64. 오늘날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 생활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가. 또래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나. 즉흥적, 충동적인 소비 행동을 많이 한다.
다.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지출은 감소하는 추세이다.
라. 대중 매체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마.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의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65. 소비자 피해의 종류로 볼 수 없는 것은?
가. 공인 단체의 검사증 나. 안정성의 문제
다. 잘못된 표시 중량 라. 잘못된 거래 조건
마. 잘못된 가격

66. 용돈 기입장을 쓰는 궁극적인 목적은?
가. 지출 내용을 기록에 남기기 위해
나. 사고 싶은 것을 사기 위해
다. 수입을 늘리기 위해
라. 부모님의 칭찬을 듣기 위해
마. 자신의 소비 행위를 반성하기 위해

67. 소비자의 권리에 속하지 않는 것은? ( 라 )
가. 알 권리 나. 안전할 권리
다. 소비자 교육을 받을 권리 라. 생산을 조절할 권리
마. 단체를 조직하고 행동할 권리

1.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소비자의 책임은?
계약 내용이나 제품의 사용 설명서를 자세히 읽어,
부당한 피해를 입었을 때 절차를 거쳐 보상을 요구한다.

해 설 : 소비자로서 해야 할 일을 잘 알고 있어야 할 책임이란 소비자는 어떠한 역할과 의식을 가져야 하는지를 알아야 현명한 소비자가 될 수 있음을 가리킨다.

2. 소비자가 충분한 정보를 얻기 어려워 불이익을 당했다면 어떤 권리가 침해받는 것인가?

3. 소비자가 상품으로부터 건강과 안전을 위협받는 경우 어떤 권리가 침해받는 것인가?

4. 소비자를 법이나 제도를 통하여 보호하는 우리 나라에서 만든 법은?

5.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소비자의 권리는?
● 불매 운동
● 소비자 보호 단체
● 소비자 보호 기관에 고발

해 설 : 소비자는 소비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정책이나 문제들에 대하여 의견을 반영할 권리를 갖는다.

6. 소비자의 권리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알 권리 ② 안전할 권리
③ 생산을 조절할 권리 ④ 소비자 교육을 받을 권리
⑤ 단체를 조직하고 행동할 권리
7.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 소비자의 권리는?
● 완구나 학용품은 인체에 해가 없는 재료를 사용한다.
● 식품에 첨가되는 색소나 방부제는 인체에 해롭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해 설 : 소비자는 인체에 해가 없는 안전한 물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권리를 갖는다.

8. 다음의 내용과 관련 있는 소비자의 권리는?
소비자가 어떤 상품에 의해 피해를 본 경우, 회사에 항의를 하거나 소비자 보호 기관 또는 소비자 보호 단체에 고발할 수 있고, 정부에 건의할 수도 있다.


해 설 : 소비자는 소비 생활에 영향을 주는 사업자의 사업 활동과 국가 정책 등에 대하여 자신들의 의사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반영시킬 수 있다.

9.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는 의사 결정의 단계는?
소비자의 생각과 태도, 의도, 생활 양식, 사용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해 설 : 정보의 탐색이 끝나면 몇 가지 해결 방안을 놓고 비교, 평가하여 우선 순위를 정하게 된다. 이때, 우선 순위는 소비자의 생각, 태도, 의도, 생활 양식, 사용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10. 구매를 한 후 만족한 경우에, 다음 번 구매에서 생략할 수 있는 의사 결정의 단계를 2개 고르시오.
① 문제의 인식 ② 정보의 탐색
③ 대안의 평가 ④ 선택
⑤ 결과
정 답 : 2 , 3

11. 소비자의 선택할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고르시오.
① 장난감의 색칠이 선명하지 못하다.
② 방문 판매원이 구매를 강요한다.
③ 소비자를 위하여 품목별로 피해 보상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④ 기성복에 면 100%로 품질 표시가 되어 있다.
⑤ 학교에서 소비자의 권리 및 소비자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교육받고 있다.

답 : 2 : 독과점이나 구매 강요는 소비자의 선택할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다.

12.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일어나는 구매 의사 결정의 단계는?
․ 소비자의 재산, 인체에의 피해 정도가 심화되고 있다.
․ 사용하고 있는 물건을 다 소모하였거나 더 이상 맞지 않을 때


해 설 : 문제의 인식은 현재 상태가 만족스럽지 않거나 충분하지 않다고 느낄 때 일어난다.
13. 다음 번 의사 결정을 할 때 영향을 주는 것은?
① 만족과 불만족 ② 정보의 탐색 ③ 대안의 평가
④ 문제의 인식 ⑤ 보상 요구

결과에 만족하든, 불만족하든 간에 결과의 평가는 다음 번의 구매 의사 결정에 정보로 사용된다.

14. 구매를 할 때 충동 구매를 막기 위해 해야 할 일로 알맞은 것은?
① 구매 장소의 선택 ② 상품의 선택
③ 구입 단위와 시 ④ 지불 방법
⑤ 구매 목록 작성

15. 상품 구입과정 중 신용 카드나 할부 구입과 같은 지불 방법의 장점은?
① 충동 구매를 하기 쉽다.
② 돈을 낭비하는 일이 있다.
③ 현금으로 상품을 구입한다.
④ 상품을 싼값에 구입할 수 있다.
⑤ 현금을 갖지 않고도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16. 구매 시기를 잘 선택하여 구입한 것은?
① 배고플 때 식품을 구입한다.
② 생선이나 채소는 제철에 구입한다.
③ 값이 싼 경우 당장 필요하지 않아도 사둔다.
④ 가전 제품은 신제품이 나오자마자 구입한다.
⑤ 여름 옷은 여름이 시작되기 직전에 구입한다.

17.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 정보는?
● 과장되거나 왜곡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 생산자 측에서 판매 촉진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① 광고 ② 정부의 표준 가격
③ 친구에 의한 정보 ④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⑤ 소비자 단체의 소비자 잡지

해 설 : 상업적 원천에 의한 정보는 판매를 위해 제공되는 것이다.

18. 소비자 정보 중 정확하고 객관적이어서 소비자들에게 가장 유익한 정보는?
① 판촉물 ② 상품 표찰
③ 판매원의 설명 ④ 가족에 의한 정보
⑤ 소비자 단체의 소비자 잡지

해 설 : 중립적 원천에 의한 정보는 다른 정보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이어서 소비자들에게 가장 유익한 정보가 된다.
19. 공정하고 신뢰성이 있는 정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 소비자 잡지 ② TV, 신문 등의 광고
③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④ 정부의 표준화된 품질 보증
⑤ 소비자 보호 기관의 실험 결과

20. 구매 결정을 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① 유지비 ② 운영비
③ 경제적 능력 ④ 상품의 가격
⑤ 판매원의 설명

해 설 : 판매원의 설명은 판매를 위해 제공되는 상업적 원천에 의한 정보이다.

21. 습관적인 구매 의사 결정을 하는 상품은?
① 시계 ② 펜
③ 자동차 ④ 컴퓨터
⑤ 전자 제품

해 설 : 습관적인 구매 의사 결정은 구매에 대한 관심이 낮고 반복적으로 구매를 할 때 일어난다.

22. 가족, 친구, 친지 등으로부터 얻는 정보의 장점은?
① 정확하고 객관적이다. ② 내용이 과장되기 쉽다.
③ 비용과 노력이 많이 든다. ④ 소비자를 충동하는 경향이 있다.
⑤ 경험에 의한 것이므로 유용한 점이 많다.

해 설 : 개인적 원천에 의한 정보는 판매를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고, 대개 경험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유용한 점이 많다.

23. 상품을 구입할 때 품질면에서 고려해야 할 점이 아닌 것을 2개 고르시오.
① 안전한가 ② 기능적인가
③ 위생적인가 ④ 꼭 필요한가
⑤ 예산에 맞는가

정 답 : 4 , 5 해 설 : 상품을 구입할 때는 품질이 좋은지, 기능적인지, 위생적인지, 안전한지 등을 잘 검토해야 한다.

24. 다음 중 제철에 구입하는 것이 값이 싼 것은?
① 의류 ② 학용품
③ 생식품 ④ 가전 제품
⑤ 실내 장식품

해 설 : 과일, 채소, 생선류는 제철에 많이 나올 때가 값이 싸고 맛이 있다.
25. 질이 좋은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신용 있는 상점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정량 판매를 하는 상점 ② 정찰제 판매를 하는 상점
③ 반품을 인정하지 않는 상점 ④ 무리하게 구매를 강요하지 않는 상점
⑤ 소비자의 질문에 납득할 수 있는 대답을 해 주는 상점

26. 물품이나 서비스로 인해 부당한 피해를 입었을 경우 소비자가 해야 할 책임은?
① 항의할 책임 ② 절약할 책임
③ 정직한 거래를 할 책임 ④ 소비자 역할을 인식할 책임
⑤ 소비자 역할을 실천할 책임

해 설 : 물품이나 서비스로 인해 부당하게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는 다른 사람이 똑같은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항의하여 올바르게 고쳐야 한다. 이것은 소비자가 생산자나 판매자를 올바르게 이끄는 방법이기도 하다.

27. 다양한 형태의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그 빈도가 늘어나는 이유는?
① 소비자에게 상품에 관한 적절한 정보가 제공되므로
② 소비자가 계약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지므로
③ 새로운 제품에 관한 안전 확인이 충분히 이루어지므로
④ 소비자가 권리와 책임을 충실하게 이행하므로
⑤ 소비자들이 상품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얻기 쉬우므로

해 설 : 판매 형태가 복잡해짐에 따라 소비자가 계약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피해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 들어 물자와 서비스의 유통 경로, 판매 형태와 지불 방법 등이 복잡해져서 계약을 둘러싼 소비자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28. 다음의 내용과 관련 있는 소비자의 권리는?
● 상품에 대한 불매 운동을 한다.
● 정부 또는 공공 기관에 건의한다.

소비자는 소비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정책이나 문제들에 대하여 의견을 반영할 권리를 갖는다.

29. 소비자가 물자나 서비스를 바르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학교 및 사회 교육 기관을 통해 계속 실시해야 할 일은?
① 상품 홍보 ② 거래 상황 알림
③ 거래처 소개 ④ 소비자 홍보 ⑤ 소비자 교육

해 설 : 소비자는 소비자의 역할과 책임이 무엇이며, 소비 생활의 향상을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지, 소비자의 권리가 무엇인지 등을 교육받을 수 있어야 한다.

30. 소비자 보호의 가장 중요한 주체는 누구인가?
① 판매자 ② 소비자 ③ 상점 ④ 점원 ⑤ 제조 회사

31. 소비자가 보호되어야 하는 이유는?
① 소비자는 단결력이 강하므로 ② 소비자는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으므로
③ 소비자는 거대하고 조직적이므로 ④ 소비자가 기업의 활동을 이끌어 가므로
⑤ 소비자는 기업에 비해 힘이 약하므로

해 설 : 소비자는 기업에 비해 조직되지 않은 개인일 뿐이므로, 시장에서의 힘의 불균형으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고 있다.

32. 소비자 피해를 해결하는 방법 중 가장 바람직한 것은?
① 법원을 통한 해결 방법
② 한국 소비자 보호원을 통한 해결 방법
③ 소비자와 기업, 상점 간의 상호 교섭에 의한 해결 방법
④ 소비자 보호 행정을 통하거나 중재 및 조정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
⑤ 잘못된 상품에 대해 소비자 단체에 상담 및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

상점이나 판매자를 통해 소비자 문제를 해결할 때에는 영수증과 품질 보증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33. 소비자 피해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소비자 피해의 종류가 다양하다.
② 같은 형태의 피해가 많은 사람에게 발생할 수 있다.
③ 서비스에 의한 소비자 문제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④ 청소년층의 피해가 많아서 사회 문제가 되기도 한다.
⑤ 현금 이외의 지불 방법에 의한 피해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해 설 : 최근에는 서비스를 둘러싼 새로운 종류의 소비자 문제들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34. 소비자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자신의 책임을 알고 실천한다.
② 합리적인 구매 의사 결정을 한다.
③ 상품과 서비스를 공급하고 사용한다.
④ 소비자 교육을 통해 소비자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다.
⑤ 자신의 권리를 올바로 알고 그 권리가 침해당했을 때, 즉각 행사한다.

35. 피해를 해결하기 위해 소비자 보호원이 수행하는 구제 방법은?
① 법원 판결 ② 불매 운동 전개
③ 불량 상품 교환․환불 요구 ④ 소비자 보호법 재정, 소비자 보호 운동
⑤ 소비자 상담, 상품의 안전성 시험 검사 등을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문제를 해결

해 설 : 소비자 보호원은 소비자 상담, 정책 연구, 시험 검사, 자료의 수집과 제공, 소비자 교육과 홍보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36. 경쟁이 치열한 시장 환경이 형성될 때 소비자가 가지게 되는 권리는?
① 알 권리 ② 안전할 권리
③ 의견을 반영할 권리 ④ 선택할 권리 ⑤ 피해 보상을 받을 권리

해 설 : 소비자는 거래 대상, 구입 장소, 가격, 거래 조건 등을 자유롭게 선택할 권리가 있다.

37. 다음에서 설명하는 소비자의 책임을 고르시오.
영수증을 주고받으며, 덤이나 물건값을 깍지 않는다.

① 절약할 책임 ② 항의할 책임 ③ 정직한 거래를 할 책임
④ 소비자 역할을 실천할 책임 ⑤ 소비자 역할을 인식할 책임

소비자 보호와 소비자의 권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책임을 알고 준수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3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소비자의 권리를 고르시오.
● 소비자는 분리 수거가 생활화되어야 한다.
● 소비자 스스로 환경 오염을 막는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① 안전할 권리 ② 의견을 반영할 권리
③ 피해 보상을 받을 권리 ④ 소비자 교육을 받을 권리
⑤ 쾌적한 환경에서 살 권리

소비자는 맑고 깨끗한 공기와 물을 마시고, 소음이나 진동의 피해가 없는 쾌적한 환경에서 살 권리를 갖는다.

39. 다음 내용에서 침해받은 소비자의 권리를 고르시오.
어떤 전자 제품의 간단한 조작 방법만 알려 주고 사용 설명서를 주지 않아서 사용 방법을 잘 알지 못해 고장을 냈다.


40. 버스 요금이 부당하게 많이 인상된 경우, 소비자가 행사할 수 있는 권리는?
① 알 권리 ② 선택할 권리
③ 의견을 반영할 권리 ④ 피해 보상을 받을 권리
⑤ 소비자 교육을 받을 권리

해설 - 공공 요금이 소비자의 의견 없이 부당하게 인상된 경우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할 권리가 있다.

41. 다음 글이 설명하는 법을 고르시오.
1986년 우리 나라에서 개정된 이 법에서 소비자의 7대 권리를 규정함으로써
무시되기 쉬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받도록 하고 있다.

① 소비자 진흥법 ② 소비자 보호법
③ 소비자 단체법 ④ 소비자 권리법 ⑤ 국제 소비자 연맹법

42. 소비자 피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관이 아닌 것은?
① 대한 YWCA ② 한국 소비자 연맹
③ 한국 소비자 보호원 ④ 관할 경찰서
⑤ 기업의 소비자 상담실

해설 - 소비자 보호 기구에는 기업의 소비자 상담실, 민간 소비자 단체, 한국 소비자 보호원 등이 있다.

43. 소비자 피해의 최종적인 해결 방법은?
① 법원에 소송하여 판결을 받는다.
② 한국 소비자 보호원에 구제를 요청한다.
③ 민간 소비자 단체에 피해 구제를 요청한다.
④ 한국 소비자 보호원에서 분쟁 조정 결정을 한다.
⑤ 기업의 소비자 상담실을 통해 회사측과 교섭한다.

44. 한국 소비자 보호원에서 하는 일이 아닌 것은?
① 정책 연구 ② 시험 검사
③ 소비자 상담 ④ 상품의 가격 결정 ⑤ 자료의 수집과 제공

45. 소비자의 책임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① 소비자는 자원을 낭비하지 않아야 한다.
② 소비자는 해야 할 일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③ 소비자는 생산자나 판매자에게 정직해야 한다.
④ 소비자는 부당한 대우에 대해서 항의해야 한다.
⑤ 소비자는 복잡한 절차의 피해 보상은 요구하지 않는다.

46. 내용증명의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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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답변
1번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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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
평민
학교생활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내공을 10걸다니..

이많은 문제가지고..

풀어드리고 싶지만 틀리수도있으니...

못풀어드리겠군요...

이거 답변기다리시지마시구

책보면서 답찾는게 더빠를듯....

2004.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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