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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환상곡
비공개 조회수 1,000 작성일2009.04.17

환상곡에 대해서 알고 싶은데요

환상곡이 구해진 형식없이 자유롭게 작곡된 곡을 말하..는거죠?

음,, 근데 그러면 학생이 작곡을 자유롭게 해도 환상곡이란 이름을 붙일수 있나요?

그러니까.. 만일 전문학원 같은데서 학생들한테 [환상곡]을 작곡해와라 하면 할 수 있는건가요?

-이해가 안되시려나...

어..어쨌든 부디 이해하셨기를 바래요..ㅠ-ㅠ

그리고 꼭 좀 알려주세요.. 필요한 정보라서.. ㅠ0ㅠ

그럼 부탁드리겠습니다..ㅠ-ㅠ

 

참, 쓸데없는 글은 신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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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 답변
1번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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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i****
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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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다음 판타지아에 대한 다음 설명을 보세요..

 

판타지아 : 여기서 '환상곡'으로 번역되는 판타지아는 말 그대로 형식이나 틀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전개되는 즉흥적인 악상을 가리키는 말로, 바로크 시대에는 토카타나 전주곡과 동의어로 쓰였다.

 

이 명칭이 등장하던 초기에는 류트 작품과 건반악기 독주곡에 주로 붙였으며 17세기 영국에서는 다양한 판타지

 

아가 작곡되었는데, 기악합주용 음악은 따로 팬시라고 불렸다. 즉흥연주 성격이 강한 이러한 경향을 반영한

 

대표적인 곡으로 바흐의 <반음계적 환상곡과 푸가>, 모짜르트의 <환상곡 d단조> 등이 있다.

 

슈베르트의 <방랑자 환상곡>, 슈만의 <환상곡 Op.17> 외에도 낭만주의 시대의 많은 작곡가들은 피아노와 바이

 

올린 독주 작품에 판타지 또는 판타지아라는 명칭을 즐겨 사용하였다.

 

-- 서양음악의 이해/민은기 신혜승/음악세계 인용

 

 

판타지아<이태리어> 판타지<영어> : 17,8세기의 자유로운 모방으로 쓰여진 대위법적 기악곡을 지칭하는 말.

 

보통 자유로운 형식의 다소 환상적인 특징을 가진 기악곡을 의미한다.

 

19세기의 기악 판타지아는 대위적인 성격이 많이 사라지고 대부분 소나타 형식으로 쓰였다.

 

-- DICTIONARY Of MUSIC/서울대학교 서양연구소 편/음악세계 인용

 

 

이 두개의 설명을 볼 때 판타지아 즉 환상곡은 바로크 시대때에는 대위법 양식이 쓰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토카타나 푸가는 대표적인 대위법 양식이죠..

 

그 후로는 소나타 양식을 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음악의 큰 틀 즉, 대위법, 소나타 양식내에서 자유로운 악상이란 이야기라고 생각이 드네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2009.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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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처

    음악사전, 서양음악의 이해, 내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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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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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nne
고수
클래식음악, 노래, 연주, 음악이론, 작곡 분야에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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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A-C-A, A-B-A' 등의 곡의 형식적인 면에서 자유롭다는 뜻이지

화성학적으로도 이탈해선 안됩니다.

단지 일정한 곡의 형식이 주어지지 않았다는뜻입니다.

 

2009.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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