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 심리편

서번트 증후군

[ Savant syndrome ]

자폐증이나 지적장애를 가진 사람이 암산, 기억, 음악, 퍼즐 맞추기 등 특정 분야에서 매우 우수한 능력을 발휘하는 현상이다.

서번트증후군_1

영국의 의학박사 다운(John Langdon Haydon Down)이 처음 사용한 용어

정신과 병동에서 30년간 일한 다운 박사는 1887년, 런던의학협회에 서번트 증후군에 해당하는 10명의 사례를 발표했다.

서번트증후군_2

랭든 다운

다운 박사는 이들을 ‘이디엇 서번트(idiot savant)’ 혹은 ‘백치천재’라 칭했는데, 이는 낮은 IQ를 가진 석학 혹은 천재를 뜻한다. 환자들은 수학, 음악, 미술, 기계 등의 분야에서 천재성을 보였고, 놀라운 기억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공통점이 있었다.

서번트증후군_3

‘좌뇌의 손상과 우뇌의 보상 이론’에서 기인하는 서번트 증후군

태아의 좌뇌는 우뇌보다 늦게 성장한다. 좌뇌 성장 중 태아가 테스토스테론에 노출되면 좌뇌의 손상으로 인해 우뇌의 기능이 탁월해짐으로써 서번트 증후군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서번트증후군_4

출생 후 강한 충격 혹은 치매로 좌뇌가 손상된 사람들 역시 이 증상을 가지기도 한다.

좌뇌 손상과 서번트 증후군의 관련성을 증명한 앨런 스나이더(Allan Snyder) 교수

1

호주의 신경학자 스나이더 교수는 일반인들(피험자)에게 어려운 기하학적 문제를 풀게 했다.

서번트증후군_5
2

피험자들은 모두 문제를 풀지 못했다.

3

스나이더 교수는 피험자들의 좌뇌 특정 부위에 전류 자극을 주어 뇌 일부를 일시 무력화시켰다.

4

그러자 피험자의 40%이상이 문제를 풀어냈다.

즉, 서번트 증후군은 좌뇌 손상에 의해, 우뇌가 활성화 되는 과정을 통해 발현한다.

서번트증후군_6

참고문헌

관련이미지

출처: KISTI의 과학향기 칼럼

동의어

서번트 신드롬, 백치 천재 증후군(Idiot Savant), 이디엇 서번트, 백치 천재

출처

제공처 정보

  • 저자 이동귀 연세대학교 교수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다. 서울대학교 심리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를, 미국 미주리주립대학교에서 문제 해결 상담 분야 권위자인 헤프너 교수(P. Paul Heppner)의 지도 아래 상담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퍼듀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한국상담심리학회 부학회장, 연세대학교 인간행동연구소장 및 언어연구교육원 부원장 등을 역임했다. 연세대학교에서 수차례 우수강의상을 수상했으며, 2011년에는 전체 우수업적교수 교육부문 상을 수상했다.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The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2012년판에 등재되기도 했다. 연구 분야로는 성격 변인(완벽주의, 꾸물거림증, 자기가치감 등)과 정신 건강, 긍정 심리학적 상담 등이 있고 한국인의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해 한국상담심리학회 인증 상담심리사 1급 자격을 바탕으로 20여 년간 상담 및 교육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다. 한국 군 상담 분야의 발전을 위해 병영생활전문상담관 자격 기준 확립과 운용 및 활동 매뉴얼 개발 등을 주도한 바 있다. 저서로는 <서른이면 달라질 줄 알았다>, <청소년 자살행동 치료프로그램 매뉴얼>, <상담심리학> 등이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