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신체능력이 뛰어난 것도 서번트 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나요?
jhcp**** 조회수 1,681 작성일2019.09.28

제목 그대로입니다.

말아톤에 등장하는 초원이처럼 지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음에도 신체 능력이 뛰어난 경우는

서번트 신드롬이라고 할 수 없는거겠죠? 그건 두뇌랑 관련된거니까!!!!!??!!! 최대한 빨리 대답해주세요 ㅠㅡㅜㅡㅜㅠㅠㅠㅠㅠㅠ매우 급해요 진짜 ㅠㅠㅜㅡㅠㅠ (내공냠냠 신고합니다 ,,,)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몽유향
별신
장애인복지 4위, 연애, 결혼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서번트 증후군은 뇌 기능으로 인한 지적 능력이지

신체 능력하고 무관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근거를 제시 해드리기 위해 참고 자료를 아래에 붙입니다.

▲ 서번트 증후군(Savant Syndrome)은 자폐증이나 지적장애를 지닌 이들이 특정 분야에서 천재적 재능을 보이는 현상을 뜻한다. ⓒScienceTimes

강도에게 머리 맞고 수학천재가 되기도

또한 평범한 사람들도 뇌질환과 뇌손상을 입은 후 서번트 증후군을 경험하기도 한다. 강도에게 머리를 맞은 뒤 구사일생으로 살아난 한 남성이 수학 천재로 거듭나기도 하였다. 미국 워싱턴주 타코마에서 강도들과 몸싸움을 벌였던 제이슨 패지트(42)는 강도에게 머리를 세게 얻어맞아 죽을 위기를 맞았다.

기적적으로 살아났고, 그 이후 눈에 보이는 모든 사물이 수학공식으로 보이는 ‘수학 천재’로 거듭나게 되었다. 패지트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작은 곡선과 나선형의 물건들, 심지어 나무조차 수학공식으로 느껴진다”고 밝혔다.

패지트는 실제로 3.14로 시작하는 무한대의 원주율(π, 파이) 값을 세계에서 유일하게 비주얼로 그려낼 수 있는 사람이 되었다. 패지트의 뇌구조가 달라진 것에 대해 신경의학자들은 강도에 당한 충격이 수학적 능력을 자극하는 뇌의 부위를 열리게 했다고 설명한다.

정상 지능이지만 사회적 상호작용에 결함 있는 장애도 있어

서번트 증후군과는 반대로 정상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으나 사회적 상호작용에 결함이 있으며 특정 분야에 뛰어난 재주를 가진 사람도 있는데, 이를 두고 ‘아스퍼거 증후군’(Asperger Syndrome)이라고 한다. 아인슈타인, 뉴턴, 베토벤 등이 이에 속한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사회적으로 서로 주고받는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으며, 행동이나 관심 분야 또는 활동 분야가 한정되어 있어 같은 양상을 반복하는 증세를 보이는 질환이다. 이로 인해 사회적으로, 직업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지만 두드러지는 언어 발달 지연이 나타나지 않는 전반적 발달 장애의 일종이다.

자폐증과는 다르게 어린 시절에 언어 발달 지연이 두드러지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정상적인 언어 발달을 보여도 현학적이거나 우회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의사 소통의 실용성 면에서는 어려움을 보이기도 한다.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는 대개 다른 사람과 있는 것을 좋아하고 말하기를 좋아하지만, 대화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려운 증상을 가지고 있다. 말투에 운율이 부족한 것이 특징이며, 말투나 내용이 과장되어 있다는 인상을 주기도 하고 눈치가 없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집착하고 있는 관심 분야에 집중되어 있고, 의사소통 중에 얼굴 표정과 몸짓을 사용하는 경우가 적은 편이다. 말을 너무 많이 하거나 반대로 너무 적게 하는 경향이 있고, 억양이 밋밋하고 단조롭거나 과장되어 있어 보통 사람이 듣기에 독특한 말을 하기도 한다.

IQ 58의 시각장애 뇌성마비 환자인 레슬리 렘키(Leslie Lemke)는 아무리 길고 복잡한 곡이라도 한 번만 들으면 피아노로 그 곡을 100% 완벽하게 재현하는 음악 천재이며, 그림수업을 한 번도 받아본 적 없는 자폐증 환자 핑 리안은 색채의 마술사라 불리는 그림 천재이다.

이처럼 서번트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음악, 미술, 암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2019.09.2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