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피겨여왕 김연아의 생애와 업적 급해요...
sucv**** 조회수 12,375 작성일2019.04.24
피겨여왕 김연아의 생애와 업적 급해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아름다움을 위하여
우주신 eXpert
택배 65위, 대학 입시, 진학 43위, 뱅킹, 금융업무 6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피겨여왕 김연아의 생애와 업적 급해요!!

김연아는 1990년 9월 5일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도당동에서 아버지 김현석과 어머니 박미희 사이에서 2녀 중 차녀로 태어났다. 어린 시절 군포시로 이사한 김연아는 7살인 1996년에 과천시의 실내 빙상장을 찾았다가 스케이트를 타기 시작했고, 류종현 코치의 권유로 본격적인 피겨 스케이팅 선수 생활을 시작하였으며, 14세였던 2003년에 피겨 스케이팅 국가 대표로 선발되었다.[7] 김연아의 코치는 2007년 이전까지 대한민국 내에서 신혜숙, 지현정, 김세열 등이 담당했었고, 2007년부터 2010년까지 캐나다의 브라이언 오서(남자 싱글 선수 출신, 세계선수권 금메달, 동계올림픽 은메달)가, 2010년 10월 이후로는 미국의 피터 오피가드(페어선수 출신, 세계선수권 동메달, 동계올림픽 동메달)가 맡았다. 2012년부터는 김연아에게 처음 피겨를 권한 류종현 코치와 어린 시절 코치인 신혜숙 코치가 맡았다. 김연아의 경기 프로그램과 갈라 안무는 거의 2006년부터 함께한 안무가 데이비드 윌슨이 만들었다. 훈련지는 2007년 이전까지는 해외 전지훈련을 가기도 했지만 국내에서 훈련을 주로 했으며 2007년부터 2010년 8월까지는 캐나다 토론토 크리켓 스케이팅 컬링 클럽 [1] 이었다. 2010년 이후로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이스트 웨스트 아이스팰리스와 서울의 고려대학교 빙상장 및 태릉선수촌 빙상장 등에서 훈련하였으며 주 훈련지는 태릉선수촌 빙상장이다. 김연아의 매니지먼트를 맡고 있는 곳은 올댓스포츠이며, 김연아를 후원하는 공식 스폰서 기업으로는 삼성전자, KB국민은행, 현대자동차, E1, 동서식품 등이 있다.

김연아는 노비스 시절부터 참가한 모든 경기에서 포디움(3위) 밖으로 밀려난 적이 없으며, 이 기록은 현재 확실하게 남아 있는 기록을 기준으로 세계 피겨 여자 싱글 부문의 역사상 최초이다. 세계 피겨 남자 싱글 부문과 합쳐도 딕 버튼, 김연아 두 사람만이 가지고 있는 기록이기도 하다. 또한 김연아는 2004-2005 시즌부터 도입된 신체점제 하에서 2006-2007 시즌 세계 선수권에서 세운 쇼트 프로그램 점수 세계 신기록을 포함해 프리 프로그램 신기록, 쇼트와 프리 프로그램을 합한 총합계 점수 등으로 세계 신기록을 총 11번 경신하였다. 마지막으로 김연아가 세운 세계 신기록은 2010년 동계 올림픽에서 받은 쇼트 프로그램, 프리 프로그램, 쇼트 프로그램과 프리 프로그램 합계 점수(228.56)이다. 김연아는 2010년 동계 올림픽 이후 미국 타임지에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Time 100)으로 선정됐으며, 또한 미 국무부 장관인 힐러리 클린턴에게 편지를 받고 미셸 콴이 김연아의 아이스 쇼에서 복귀 무대에 서는 등 다방면의 저명인사와도 친분이 있다.

군포시의 신흥초등학교, 도장중학교, 수리고등학교를 졸업했으며, 2009년 고려대학교에 입학하여 체육교육학을 전공해 2013년 2월 졸업하였고, 현재는 고려대학교 대학원 체육학에 진학하여 석사 과정을 밟고 있다. 

2014 러시아 소치 동계올림픽을 마지막으로 현역에서 은퇴했다.

2019.04.24.

아름다움을 위하여님의 엑스퍼트 상품
답변자에게 더 자세한 맞춤 상담하고 싶다면 엑스퍼트를 이용해보세요!
바로가기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질란테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990년 9월5일 경기 부천 출생
피겨에 흥미를 느껴 강습을 받다가 유심히 지켜보던 류종현코치가 7살때 선수로 발탁...당시 류종현코치가 어린 김연아를 보고 느낀점은 승부욕이 강해 지는것을 싫어하고 자신의 몸을 자유자재로 다룰줄 아는 아이였다고 합니다.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 등의 속도전은 한국이 강국이었으나 피겨스케이팅은 한국에선 비인기 가족스포츠..다른 종목보다 훈련환경이 미비할수 밖에 없었습니다..유년 시절부터 자신을 뒷바라지 하는 모친과 훈련하러다니며 쌩고생을 하였구요
한국피겨 최초로 세계무대 메달권에 들어 화제가 됩니다..
2007년 세계선수권 시니어 데뷔 쇼트를 세계신기록으로 시작하여 모두11번 경신하였구요
2007년,2008년 세계선수권 부상에도 불구하고 동메달
2009년 세계선수권 금메달
이때 부터 신들린듯한 기량으로
2010년 벤쿠버 올림픽 금메달
2010년 세계선수권 은메달
2011년 세계선수권 은메달
2013년 세계선수권 금메달
2014년 소치올림픽 은메달
그리고 2014년 올댓스케이트 아이스쇼를 마지막으로 은퇴합니다..세계선수권과 올림픽만 언급했지만 선수시절 출전한 모든대회에서 동메달이상의 성적을 거둔 현재까지 유일한 여자선수..
피겨 빅4대회.. 세계선수권,4대륙대회,그랑프리파이널,동계올림픽 연이어 우승한 유일한 여자선수..일명 그랜드슬램
쇼트,프리 합산점수 200점,210점,220점대를 돌파한 최초의 여자선수
점프요소에서 2점대의 가산점을 받은 최초의 선수

모든 점프가 똑같아 보여도 도약할때와 착지할때의 지켜야할 스케이트날의 방향이 있는데 동시대 타선수들 보면 그것을 지키지 않거나 도약전 미리 몸을 비틀어 회전수를 채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김연아는 그것을 정석으로 지켰고요.그래서 교과서점프라 불렸었지요..
또한 점프 전 스케이팅 속도와 높이 비거리가 월등하여 가산점도 받게됩니다
경기시 동작과 표현력이 아름답고 간절하여 예술점수에서도 좋은성적을 거두었습니다..하지만 편파판정의 피해자 이기도 했지요..대표적으로 소치올림픽..러시아측이 대놓고 부정판정하는바람에 2위를 했지만 사실상 벤쿠버에 이어 올림픽 2연패라 당시 다수의 세계인들이 공감했었습니다.
평창에 동계 올림픽 유치를 위해 유엔본부에서 연설을 했었는데 김연아의 연설이 유치에 많은 힘을 실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김연아를 좋아하는 이유는 고난의 환경에서 세계정상이 되기까지 그 과정을 알고 인간성도 좋기 때문입니다.

주니어 시절부터 국내타선수맘들의 질투.편파판정,타국선수 코치진의 시기.질투,부상,맞지않는 구하기 어려운 스케이트화,금전적(코치비,의상비,안무비,대회참전료,빙상장 대여료.영어교습등)김연아 모친의 처절하기까지한 뒷바라지가 없었다면 지금의 김연아는 없었습니다,
나라에서 지원은 있었지만 확실히 강국들에 비해 미약했습니다
그런선수들 모두 이기고 여러 국제대회서 우승하니 당연히 한국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시기,기대감,부담감 에도 굴하지 않는 정신력..멘탈이라고 하죠
오래전 얘기지만 예전 소속사(ib스포츠.현 갤x시아sm)대표는 김연아가 맥심광고를 촬영하자 sns로''우유만 마시던 연아가 커피를 마시기 시작했다.운동 그만 하려나보다''라고 비꼬는 글을 써서 많이 욕먹기도 했었습니다..
자신의 훈련비도 넉넉치 못했던 시절부터 타국과 국내에 기부금액 약 40억원 이상을 기부하였습니다
현역 차준환,임은수,최다빈선수 등도 김연아 덕분에 피겨를 계속할수있었고 2013년세계선수권에 2년만에 복귀로 우승하여 올림픽 출전권을 3장 가져와 김해진,박소연선수와 소치올림픽에 출전하였습니다..이때 편파판정으로 은메달에 머물렀을때 누군가 분하지 않냐고 물었을때 메달은 중요치 않고 후배들과 함께 올림픽 출전한것에 의미를 두었다고 말한것에서 김연아의 인성을 엿볼수 있습니다..

2019.04.2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