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운로치

클라운로치
Clown loach이명 :
Chromobotia macracanthus Bleeker, 1852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조기어강(Actinopterygii)
잉어목(Cypriniformes)
보티아과(Botiidae)
크로모보티아속(Chromobotia)
클라운로치(C. macracanthus)


1 개요

인도네시아, 보르네오에 서식하는 전체길이 30cm의 보티아과의 어류. 전세계에서 관상어로 널리 사육되고 있다.

2 생태

흐름이 빠른 강의 나무 밑이나 수초 사이 등 어두운 장소에서 서식하는것으로 알려져있다. 식성은 잡식성으로 강 바닥을 뒤져 먹이를 찾는데, 두꺼운 입술을 이용해 물달팽이 등을 빨아먹기도 한다.


클라운로치의 눈 밑 가시.

양쪽 밑에는 가시가 있는데, 이 가시들은 평상시에는 접혀있다가 위협을 느끼거나 하품할 때 튀어나온다.


잠자는 클라운로치.

특이하게도 잠을 잘때는 몸을 옆으로 눕혀서 잔다.

3 사육

수온 25~30 ℃ 정도에서 사육이 가능하며, 초기입수나 물을 갈아줄 때에는 백점병에 걸리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대단히 활발히 움직이나 위협을 느끼면 은신처에 숨는것을 좋아하니 은신처를 만들어 주고 시판되는 대부분의 관상어 사료를 먹으나 바닥에 가라앉는 사료를 주는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30cm 까지 성장하며 50cm 까지도 성장할 수 있다고는 하나 구입할 수 있는 개체는 대부분 5cm 정도의 개체들인데, 이는 클라운로치의 느린 성장속도 때문이다. [1]

b50e226fd2deaa79642aedad1d5d1af0.jpg
아시아아로와나와 성체 클라운로치.

일반적으로 유통되는 개체들의 작은 크기만을 보고 구매하기 쉬우나 대부분 성체가 되면 엄청난 크기가 되니 구입하기 전 주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런 느린 성장속도 때문에 수명이 대단히 긴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어릴때에는 크기가 작은 소형어와도 사육할 수 있다는 점은 이점이다.

성격은 난폭한 편은 아니라 크기가 크게 차이나지 않는 대부분의 어종과 합사가 가능하나 구피나 앵추이와 같은 큰 지느러미를 가진 어종은 지느러미를 손상시킬 수 있으니 삼가하는 것이 좋으며, 관상용 물달팽이와의 합사는 안된다. 전술한 것처럼, 클라운로치는 물달팽이의 천적이다.

원산지의 양어장에서 호르몬을 이용한 인위적인 번식 이외의 일반인의 번식성공 사례는 번식이 가능한 성체의 확보부터가 어려워 거의 없다고 한다.
  1. 작성자의 사례를 들자면, 5cm 이하의 개체를 구입해 5년 이상 키웠을 때 10cm 까지 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