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이기적 유전자 독후감
비공개 조회수 22,880 작성일2019.08.11
이기적 유전자(리처드 도킨스) 독후감 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4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아름다운 동행
우주신 eXpert
택배, 생리, 피임 39위, 대학 입시, 진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이기적 유전자 독후감

이기적 유전자(리처드 도킨스) 독후감 좀요

이기적 유전자(리처드 도킨스) 독후감상문

상당히 난이도 있는 책으로 15~30일을 잡고 읽어야 제대로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이기적 유전자’는 진화론을 생명과학뿐만 아니라 철학적인 관점에서까지 바라본다. “우리는 왜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찰스 다윈이 처음으로 이에 대한 답변을 주었다고 제시하고 있다. ‘자기 복제자’가 자신을 복제한 DNA 분자를 만들어내고, 이 과정에서 오류(돌연변이)가 생기면 진화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인간이라는 개체가 탄생하게 되었는데, 이 책에서는 인간을 DNA가 세대를 이어나가기 위한 ‘생존기계’라고 표현한다. 처음에 그리도 철학적인 질문으로 시작한 것에 비해 너무 인간을 의미 없어 보이게 만드는 답변이다.

어쨌든 이 책은 인간을 유전자의 수동적 피난처로서 생겨난 존재라고 보고 있고, 유전자의 성향을 통해 개체의 행동(예를 들자면, 배신)을 설명하고 있다. 특히 흥미롭게 읽었던 부분은 매파와 비둘기파, 보복자와 불량배, 소모전 등 개체 간의 싸움(게임이론을 도입하여 설명함)에 대한 내용이었다. 어떤 전략을 취하느냐에 따라 평균적 득점률(=승률 =생존 확률)이 달라지고, 안정적인 전략(ESS)과 가장 이득이 되는 전략(공모)이 생겨난다. 이때 집단 내에서 배신을 하는 개체가 생기기도 한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동물들의 거짓말에 대한 답을 낸 것도 속 시원했다. “동물들도 거짓말을 할까?”라는 질문에 대해 잠깐 고민해봤을 때 “엇, 뭐지,”라는 생각과 함께 흥미가 갔다. 아무래도 철학적인 해석이 함께 담긴 책이다보니 수긍이 덜 가는 부분도 있었지만, 거짓말에 관한 부분에서만큼은 ‘아, 진짜 이럴 수 있겠다,’하는 생각이 들었다.

리처드 도킨스는 동물들이 자신의 생존을 위해 다른 종을 모방하는 등 ‘속임수’를 쓰며, 이것을 거짓말이라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동물들의 거짓말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었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저자의 주장이 맞다고 생각한다. 굉장히 난이도 있는 책이라 느꼈지만 마냥 지루하지 않고 중간중간 몰입해서 읽을 수 있는 부분이 꽤 많이 존재했다.

2019.08.1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ss****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이 책의 핵심은 인간은 자기 목적을 위해서라면 남을 해치는 행위도 서슴치 않고 할 수있는가?

즉, 목적을 위해서라면 수단은 정당화 될 수있는가?

그렇게 인간이 이기적이라면 어떻게 이타적인 행위(부모가 자식을 위해서 목숨을 바치는 등)를

설명할 수있는가?

그렇지만, 이기적 유전자에서 리처드 도킨스는 인간은 원래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라면

수단을 정당화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타성을 기를 수있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간단하게 제가 정리한 동영상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큰 도움 되실겁니다.

https://youtu.be/ZMN9Z7ze4Yc

2019.11.0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사용자 신고를 받고, 운영원칙에 따라 삭제된 답변입니다.
2020.04.14.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사용자 신고를 받고, 운영원칙에 따라 삭제된 답변입니다.
2020.0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