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 45쪽...
비공개 조회수 2,201 작성일2019.03.21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 45쪽에서 계속 읽어도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이기주의와 이타주의에 대해서 설명할때,
'어떤 생물체가 자신을 희생하여 또 다른 상태의 실재의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해 행동했다면 그 생물체의 행동은 이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기적 행동에는 이것과는 정반대의 효과가 있다. '행복'은 '생존의 기회'로 정의된다. 비록 생사 가능성의 효과가 극히 적고 무시해도 될 것처럼 보여도 다윈 이론의 현대적 설명의 놀라운 결과 가운데 하나는 생존 가능성에 대한 사소한 작용이 진화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작용은 영향력을 인식시키는데 필요한 시간이 충분히 있기 때문이다.'라는 문단에서 '이러한 작용은 영향력을 인식시키는데 필요한 시간이 충분히 있기 때문이다'라는 말이 무슨 의미인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PtakwPohang
중수
생활영어, 회화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인용하신 부분의 원문을 찾아보았어요. 질문하신 바로 그 문장의 번역이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네요.

답을 우선 말씀드리자면, "이는 이러한 (처음에는 사소했던) 작용이 실제로 체감될 정도로 드러나기까지 충분한 시간이 있기 때문이다(즉, 생명현상이 지속되는 한 생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어떠한 작용은 결국 시간이 흐르면 드러나게 된다는 뜻)." 

즉, 예를 들어 꿀을 빨아먹는 벌새의 조상새가 있었는데, 
이들이 처음부터 완벽한 커브를 가진 긴부리를 가지고 있지는 않았는데 어느 한두 개체의 유전자 변이로 다른 개체보다 좀 더 길고 완만한 곡선을 가진 부리를 가진 새가 태어났다고 가정해 봅시다.
처음 한두마리의 경우 다른 새보다 좀 더 빠른 시간 내에 꿀에 더 빨리 접근할 수 있어 번식기에 도달할 때까지 살아남을 확률도 높았고, 그래서 성공적으로 그 변형된 유전자(부리길이 돌연변이)를 후세대에 전달해 주었을 가능성이 있겠지요. 그러나 벌새들이 전반적으로 현재와 같은 그런 부리를 가지게 되기까지는 긴 시간이 필요했겠지요. 최초로 그 긴 부리 유전자를 가진 개체들은 처음에는 눈에 띌 만큼 많은 숫자로 존재하지 않았지만 그러한 변이가 생존과 번식에 정말로 조금이라도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면 그런 개체들이 더 많이 살아남을 것이고,
충분한 시간이 있으면 그런 형질이 눈에 띌 정도가 되겠지요. 

인용하신 구절은 그런 내용을 설명하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아래 원문도 인용해 두었으니 참고하세요(번역문에는 baboon을 일부러 번역하지 않고 그냥 개체라고 번역했네요. 그리고 행복이라고 번역된 welfare는 한글로는 적절한 단어가 없어 행복, 복지 등으로 번역되나 이 경우에는 "안위"라고 하는 게 제일 좋겠다는 것이 제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An entity, such as a baboon, is said to be altruistic if it behaves in such a way as to increase another such entity's welfare at the expense of its own. Selfish behaviour has exactly the opposite effect. ‘Welfare’ is defined as ‘chances of survival’, even if the effect on actual life and death prospects is so small as to seem negligible. One of the surprising consequences of the modern version of the Darwinian theory is that apparently trivial tiny influences on survival probability can have a major impact on evolution. This is because of the enormous time available for such influences to make themselves felt.

2019.03.2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