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사발통문

[ 沙鉢通文 ]

요약 사발을 엎어서 그린 원을 중심으로 참가자의 이름을 둘러가며 적은 통문.

통문이란 어떤 일이 있을 때 사람을 모으기 위하여 알리는 고지문(告知文)을 말한다. 조선 후기에 많이 이용되었으며, 특히 19세기 후반 농민항쟁이 거세지면서 관에 항의하고자 각 마을마다 통문을 돌려 사람을 모았으며, 서원향교에서도 사람을 불러모을 때 이를 돌렸다.

참여자의 이름을 순서대로 적지 않고 원 주위에다 적었기 때문에 주모자가 드러나지 않는 이점이 있었다. 예를 들면 동학농민 운동의 시작을 알리는 고부민란 때 사용한 사발통문을 들 수 있는데, 후대에 필사되었을 가능성도 있는 이것은 1968년 12월 전라북도 정읍시 고부면(古阜面) 송준섭(宋俊燮)의 집 마루 밑에 70여 년 동안 묻힌 족보에서 발견되었다. 각 리(里)의 집강(執綱)을 수신자로 하여 1893년 11월에 돌린 이 사발통문은 전봉준 등이 그해 11, 12월에 관에 정소를 준비하기 위하여 작성되었다.

이것은 서명자의 동지적 결합을 강조하고 서명자가 다른 사람의 이목을 피하려는 비밀스러운 집단이었기 때문에, 서명된 문서가 관에 들어갔을 경우에도 누가 주모자인지 알 수 없게 하려는 의도에서 작성되었다. 그런데 마을 사람이 모여 유교적인 규범과 윤리의 확인을 위하여 만든 계(契)의 문서에서도 이런 형태의 서명이 사용되었듯이 반드시 모의적인 상황에서만 작성된 것은 아니었다.

역참조항목

동학혁명모의탑

관련이미지 2

사발통문

사발통문

이미지 갤러리

출처: doopedia.co.kr

1/2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