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사발통문은 민중계몽운동인가요?
비공개 조회수 1,036 작성일2018.11.05
한국사 공부를 하다가 궁금해졌는데요..!
사발통문은 민중계몽운동인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목우자
절대신 열심답변자 eXpert
40대 이상 남성 농림어업인 #재무제표 #주식투자 #성장주 정치외교학 1위, 주식, 증권 15위, 경제 정책, 제도 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아닙니다.

문서를 작성한 형식입니다.


사발통문

[]

1893년(고종 30) 고부에서 전봉준 외 20여명의 동지를 규합하여, 봉기를 맹약하는 내용을 통지하던 문서이다.

유형개념용어
시대조선

정의

주모자가 드러나지 않도록 엎어 그린 원을 중심으로 참가자의 명단을 빙 둘러가며 적은 통문.

내용

일반적으로 통문이란 여러 사람에게 알리는 고지문()을 말하는데, 특히 조선 말기인 고종조에 들어와서 민중저항이나 임오군란과 같은 대관항쟁()에 이와 같은 형식의 선전 격문()이 성행하였다.

그 대표적인 예로 동학군의 통문 제1호라고 할 수 있는 사발통문을 들 수 있다. 이 사발통문은 1968년 12월 전라북도 정읍시 고부면송준섭()의 집 마루 밑에 70여년 동안 묻혀 있던 족보 속에서 발견되었다.

그 내용은 전봉준()을 비롯한 동학 간부 20여명이 서부면 죽산리 송두호()의 집에 모여 고부성을 격파하고 군수 이하 악리()들을 제거하며, 이어 전주감영을 함락시키고 서울[]로 직향()할 것을 결의한 것이다.

각 이()의 집강()을 수신자로 하여 계사년(, 1893) 11월에 발의된 이 사발통문은 서명자의 기명()이 동일인의 필적이고, ‘’라는 모의내용이 당시의 정황에 비추어 비사실적이라는 점 등을 들어 그 진위()를 문제삼을 수도 있으나, 이를 전적으로 부정할 수도 없다.

이 사발통문이 진본()임을 전제로 한다면, 갑오동학운동은 민간의 차원이 아니라 처음부터 계획적인 혁명운동이었다고 규정할 수 있는 결정적인 증거가 되는 것이다.

요컨대 사발통문은 불특정 다수에 대한 공개적 전달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목적을 위해 특정 수용자를 목표 대상으로 삼는 일종의 설득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라 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발통문 [沙鉢通文]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018.11.06.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목우자님의 엑스퍼트 상품
답변자에게 더 자세한 맞춤 상담하고 싶다면 엑스퍼트를 이용해보세요!
바로가기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jhun****
바람신
북한 동향, 정세 3위, 남북관계 2위, 통일 2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사발통문도 민중의 계몽운동의 한 방법으로 이용했지요.

2018.11.1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